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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S 기법을 활용한 서울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Estimating the Economic Effects of Smart Tourism Mobility in Seoul: Using RAS Method

  • 이현애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연구소) ;
  • 김현지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
  • 정남호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 Hyunae Lee (Smart Tourism Research Center, Kyung Hee Univ.) ;
  • Hyunji Kim (Smart Tourism Education Platform, Kyung Hee Univ.) ;
  • Namho Chung (Smart Tourism Education Platform, Kyung Hee Univ.)
  • 투고 : 2023.11.29
  • 심사 : 2023.12.19
  • 발행 : 2023.12.31

초록

스마트관광 도시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스마트 모빌리티는 개인형 교통수단인 공유 자전거, 공유 킥보드를 비롯해 공유 자동차 서비스, 스마트교통 인프라 등 ICT 기술을 기반으로 진보된 모든 수단과 서비스를 포함하며, 기존 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개선한다. 관광객에게는 관광지 간 이동 시 저렴하고 이용하기 쉬운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관광 경험 그 자체가 되어 여행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 연구는 스마트 모빌리티의 관광적 측면을 포함한 '스마트관광 모빌리티'를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연결성을 갖추고, 공익성을 가지고 있으며, 스마트관광 도시에서 거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교통수단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관광 경험 그 자체가 될 수 있는 모빌리티'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관련 산업의 범위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기반으로 규명하고, 스마트관광도시에서 어떤 경제적 파급효과를 낳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RAS 기법과 입지계수법을 활용하여 산업연관표를 업데이트하고,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에 대한 투자 증대가 서울시의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2022년 한 해 동안 예정된 서울시의 스마트관광 모빌리티에 대한 약 28억 원 규모의 투자로 인해 전 산업에 걸쳐 약 41억 4천만 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약 16억 6천만 원의 소득유발효과, 약 36억 1천만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그리고 약 54명을 위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마트관광 모빌리티가 첨단기술과 관광·운송 서비스의 단순한 결합이 아니며, 도시 내·외부의 다양한 산업과 이해관계를 연계하는 생태계적 관점에서 발전해야함을 강조한다.

One of the key domains within a smart tourism city, smart mobility, encompasses advanced transportation means and services rooted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his includes shared bicycles, scooters, car-sharing services, smart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and more, aiming to surpass limitations of conventional transport and improve the movement of people and goods. It also serves tourists as an affordable and convenient mode of transport between attractions while also enhancing the overall travel experience. This study has defined 'smart tourism mobility' as a form of mobility grounded in ICT, exhibiting exceptional connectivity, serving public interest, and serving as a mode of transport for both residents and tourists in a smart tourism city. The research aimed to outline the scope of smart tourism mobility-related industries through expert Delphi surveys and estimate their economic effects within a smart tourism city. Specifically, this study updated 2015 input-output table and made 2020 regional input-output table of Seoul adopting RAS method and location quotient metho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about 2.8 billion KRW investment of Seoul in smart tourism mobility may create more than 4.1 billion KRW in production inducement effect which is expected to create more than 1.6 billion KRW of income-inducing effect, 3.6 billion KRW of value-added-inducing effect, and 54 employment across all industries in Seoul in 2022.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3S1A5C2A0309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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