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https://www.moe.go.kr에서 2022년 8월 20일 인출.
- 김경미, 박범혁, 김영희 (2005). 과보호적 양육행동에 관련된 어머니와 아동의 특성. 놀이치료연구, 9(1), 23-37.
- 김아영 (2008). 한국 청소년의 학업동기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111-134.
- 김은주, 도승이 (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
- 김춘경 (2000). 부모의 과잉보호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개인심리학적 분석. 놀이치료연구, 4(1), 35-49.
- 노보혜, 박성연, 지연경 (2011).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학습관여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결정동기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2(4), 83-97. https://doi.org/10.5723/KJCS.2011.32.4.83
- 류숙렬 (2003).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전이기 경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38(1), 161-182.
- 박경숙, 오인수 (2016). 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4), 295-305. https://doi:10.24231/rici.2016.20.4.295
- 박근주, 서소정 (2013). 유아의 자기결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의 놀이성,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력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89-511.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489
- 변수빈, 신나리 (2021). 어머니의 과보호와 유아의 놀이 중 또래상호작용. 사회적 미성숙과 위축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1), 105-124.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1.105
- 손영미 (2016).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자녀의 부정정서 표현에 대한 반응과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이나, 손원숙 (2015).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상호효과. 교육심리연구, 29(3), 591-610. https://doi.org/10.17286/KJEP.2015.29.3.09
- 오영진, 김영희 (2021). 부모양육불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2), 27-57. https://doi.org/10.22155/JFECE.28.2.27.57
- 우수경, 김기예 (2007).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및 정서표현과 유아의 성에 따른 유아의 자율성. 유아교육학논집, 11(2), 331-348.
- 위지희, 채규만 (2015). 양육불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4), 945-970. https://doi.org/10.15842/kjcp.
- 이기숙, 정미라, 김현정 (2008). 한국, 일본, 중국 부모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28(3), 151-172. https://doi.org/10.18023/kjece.2008.28.3.007
- 이정란, 양옥승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2), 69-90.
- 이정욱, 이선남 (201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불안 측정도구 표준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38(1), 217-238.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1.009
- 이지혜, 장영숙 (2016). 부모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자율성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4), 1-20.
- 이하람, 신나나 (2020). 유아의 행동억제와 불안: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과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6), 71-88.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071
- 이현아, 이강이 (2021).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2(2), 185-198. https://doi.org/10.5723/kjcs.2021.42.2.185
- 정은영, 장성숙 (2008).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 척도 개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293-312.
- 주희진 (2011).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2), 237-259.
- 최헌혁, 허진영 (2012). 체육수업 상황에서 행동활성화와 억제 척도의 재검증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1(5), 229-241.
- 허영호 (2007). 아토피피부염 환아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 불안과 우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국진, 이은주 (2017).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통제적 양육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자기결정성 동기의 종단적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31(2), 305-326. https://doi.org/10.17286/KJEP.2017.31.2.05
- Barker, T. V., Buzzell, G. A., & Fox, N. A. (2019). Approach, avoidance, and the detection of conflict in the development of behavioral inhibition. New Ideas in Psychology, 53, 2-12. https://doi.org/10.1016/j.newideapsych.2018.07.001
- Becker, K. D., Ginsburg, G. S., Domingues, J., & Tein, J. Y. (2010). Maternal control behavior and locus of control: Examining mechanisms in the relation between maternal anxiety disorders and anxiety symptomatology in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4), 533-543. https://doi.org/10.1007/s10802-010-9388-z
- Bishop, G., Spence, S. H., & McDonald, C. (2003). Can parents and teachers provide a reliable and valid report of behavioral inhibition?. Child Development, 74(6), 1899-1917. https://doi.org/10.1046/j.1467-8624.2003.00645.x
- Bronstein, P., Ginsburg, G. S., & Herrera, I. S. (2005). Parental predictors of motivational orientation in early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6), 559-575. https://doi.org/10.1007/s10964-005-8946-0
- Carlton, M. P., & Winsler, A. (1998). Fostering intrinsic motivation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 159-166. https://doi.org/10.1023/A:1025601110383
-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A.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237-288).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Deci, E. L., & Ryan, R. M. (2002).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431-441).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 Deci, E. L., Koestner, R., & Ryan, R. M. (2001). Extrinsic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in education: Reconsidered once agai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1(1), 1-27. https://doi.org/10.3102/00346543071001001
- Fox, N. A., Henderson, H. A., Marshall, P. J., Nichols, K. E., & Ghera, M. M. (2005). Behavioral inhibition: Linking biology and behavior within a developmental framework.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235-26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5.090902.141532
- Ginsburg, G. S., & Schlossberg, M. C. (2002). Family-based treatment of childhood anxiety disorders. International Review of Psychiatry, 14(2), 143-154. https://doi.org/10.1080/09540260220132662
- Grolnick, W. S., Ryan, R. M., & Deci, E. L. (1991). Inner resources for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al mediators of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4), 508. https://doi.org/10.1037/0022-0663.83.4.508
- Hendrick, J. & Weissman, P. (2007). Total learning: Developmental curriculum for the young child.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 Hofmann, S. G., & DiBartolo, P. M. (Eds.). (2014). Social anxiety: Clinical, developmental, and social perspectives. Elsevier.
- Kochanska, G., & Aksan, N. (2006). Children's conscience and self regulation. Journal of Personality, 74(6), 1587-1618.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6.00421.x
- Krebs, H., Weyers, P., & Janke, W. (1998). Validation of the German version of Cloninger's TPQ: Replication and correlations with stress coping, mood measures and drug us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4(6), 805-814. https://doi.org/10.1016/S0191-8869(98)00008-7
- Penley, J. A., Tomaka, J., & Wiebe, J. S. (2002). The association of coping to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outcome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5, 551-603. https://doi.org/10.1023/a:1020641400589
- Rubin, K. H., Hastings, P. D., Stewart, S. L., Henderson, H. A., & Chen, X. (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s of inhibition: Some of the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68(3), 467-483. https://doi.org/10.2307/1131672
- Schwartz, C. E., Wright, C. I., Shin, L. M., Kagan, J., & Rauch, S. L. (2003). Inhibited and uninhibited infants "grown up": Adult amygdalar response to novelty. Science, 300(5627), 1952-1953. https://doi.org/10.1126/science.1083703
- Shamir-Essakow, G., Ungerer, J. A., & Rapee, R. M. (2005). Attachment, behavioral inhibition, and anxiety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3(2), 131-143. https://doi.org/10.1007/s-10802-005-1822-2
-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kx, K., Goossens, L., Beyers, W. et al. (2007). Conceptualizing parental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on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3), 633-6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3.633
- Whaley, S. E., Pinto, A., & Sigman, M. (1999). Characterizing interactions between anxious mothers and thei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7(6), 826-836. https://doi.org/10.1037/0022-006X.67.6.826
- Williams, G. C., & Deci, E. L. (1996). Internalization of biopsychosocial values by medical students: A tes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4), 767-7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4.767
- Wolman, J., Campeau, P., Dubois, P., Mithaug, D., & Stolarski, V. (1994). AIR self-determination scale and user guide.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