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2년 전주교육대학교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하였음.
References
- 강완 외 20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대교.
- 강완 외 20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대교.
- 강완 외 20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대교.
- 강현영, 신보미, 고은성, 이동환, 심송용, 김정자, 구나영, 정인수, 최경식, 홍지혜(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고은성, 강현영, 신보미, 김은하, 정승호, 홍창섭, 지영명, 이자미, 하병수, 탁병주(2017). 실용통계 교육을 위한 교사용 가이드북. 한국과학창의재단.
- 고은성, 박민선(2017). 통계적 문제해결 지도를 위한 예비초등교사들의 통계적 소양 조사 연구. 학교수학, 19(3), 443-459.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2018). 초등학교 수학 3-2. 천재교육.
- 교육부(2018). 초등학교 수학 4-1. 천재교육.
- 교육부(2018). 초등학교 수학 4-2. 천재교육.
- 교육부(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 초등학교 수학. 국민참여소통채널 탑재본.
- 김상미(201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각의 개념과 도입 방법 분석. 초등수학교육, 21(2), 209-221.
- 김성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아이스크림.
- 김성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아이스크림.
- 김성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아이스크림.
- 류희찬 외 25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금성출판사.
- 류희찬 외 25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금성출판사.
- 류희찬 외 25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금성출판사.
- 박경미 외 43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 박교식 외 32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동아출판.
- 박교식 외 32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동아출판.
- 박교식 외 32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동아출판.
- 박만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천재교과서.
- 박만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천재교과서.
- 박만구 외 14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천재교과서.
- 박미미, 이은정, 조진우(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문제제기 과제 분석: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33(2), 123-139.
- 박성선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와이비엠.
- 박성선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와이비엠.
- 박성선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와이비엠.
- 배혜진, 이동환(2016).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관점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통계 지도 방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 55-69.
- 신항균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비상교육.
- 신항균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비상교육.
- 신항균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비상교육.
- 안병곤 외 19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동아출판.
- 안병곤 외 19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동아출판.
- 안병곤 외 19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동아출판.
- 이경화, 고은성, 신보미, 탁병주, 김은하, 정승호, 지영명, 구나영, 홍창섭, 윤형주, 양정은(2020). 고등학교 실용통계 교사용 지도서. 씨마스.
- 이경화, 김동원, 김선희, 김혜미, 김화경, 박진형, 이호, 이화영, 임해미, 장정욱, 정종식, 조성민, 최인용(2021).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교육부 연구보고서.
- 이경화, 유연주, 탁병주(2021). 데이터 기반 통계교육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향 탐색. 학교수학, 23(3), 361-386.
- 이지연, 임해미(2021).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및 통계적 소양에 관한 <확률과 통계>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2), 191-216. https://doi.org/10.30807/KSMS.2021.24.2.002
- 이형근, 김동원, 탁병주(2019). 타 교과 통계 그래프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그래프 지도 개선 방안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119-141.
- 장혜원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미래엔.
- 장혜원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미래엔.
- 장혜원 외 13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미래엔.
- 전혜원, 김래영(2019). 한국과 미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비교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3(4), 425-444.
- 조수현, 김구연(2021). 수학 교사의 교과서 이해 및 활용 의도 탐색. 수학교육, 60(1), 111-131.
- 탁병주, 이경화(2017). 우리나라 통계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2000년 이후 발행된 국내 통계교육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7(2), 269-289.
- 한대희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3-2. 천재교과서.
- 한대희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4-1. 천재교과서.
- 한대희 외 16인(2022). 초등학교 수학 4-2. 천재교과서.
- Bargagliotti, A., Franklin, C., Arnold, P., Gould, R., Johnson, S., Perez, L., & Spangler, D. A. (2020). Pre-K-12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II. A framework for statistics and data science education.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탁병주, 지영명, 김은하, 이윤경, 이자미, 전수경(역.)(2022). 학교에서 통계와 데이터과학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지도 및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 경문사.
- Brase, C. H., & Brase, C. P. (2018). Understanding basic statistics (7th edition). Cengage Learning. 이승수, 이병학, 서의훈, 이경준(역.)(2018). 기초 통계학의 이해. 교우사.
- Franklin, C. A., Kader, G. D.,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report: A pre-K-12 curriculum framework.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MacKay, R. J., & Oldford, W. (1994). Stat 231 course notes fall 1994. University of Waterloo.
- Marriott, J., Davies, N., & Gibson, L. (2009).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7(1). [Online]
- Mooney, E. S. (2002). A framework for characterizing middle school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1), 23-46.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401_2
-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Routledge. 박영희(역.)(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경문사.
-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48. https://doi.org/10.1111/j.1751-5823.1999.tb0044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