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2021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연구역량지원에 의해 작성됨
참고문헌
- 권오남, 이경원, 이아란, 한채린(2019). 한.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내적 체재 비교 분석: 직전 교육과정과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수학교육>, 58(2), 187-223.
- 강홍재(2009). 일본의 새 학습지도령에 대하여-초등학교 수학과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4(2), 21-37.
- 강효민, 류성림(2019).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2), 219-245.
- 교육부(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2-1, (주) 비상교육.
- 교육부(2017).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2-1, (주) 비상교육.
- 김은미, 임문규(2007).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5, 6학년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61-80.
- 김정하(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용 도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4), 507-527,
- 김판수, 김성준, 김혜정(2021). 초등 국정 수학과 교과용도서 수정.보완 검토.집필 연구-자연수의 연산 단원 연구-. 연구보고서 2021-02, 교육부.한국교과서연구재단.
- 김판수, 임미인, 장혜원(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및 교사 선호도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2), 263-289.
- 노명완, 정혜승, 윤준채(2004).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04-01, 한국교과서연구재단.
- 박교식(2014).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체제 비교-요소, 영역, 목표, 시수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123-137.
- 박성택(1992). 초등학교 산수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 31(3), 135-200.
- 윤제진, 강홍제(2008).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3(1), 165-184.
- 이용숙(2005). 교육인류학: 연구방법과 사례. 서울:아카넷.
- 이인수(2018). 교과편찬의 자율성과 다양성, 그리고 교사의 전문성. 행복한교육.
- 임문규(2005).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목표에 관한 고찰: 20세기말 개정된 교육과정 및 해설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11-135.
- 임현수, 강홍재(2010). 한.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37-353.
- 최혜령, 신항균(2020). 한국 초등학교의 수학 교과서 체제 변천에 관한 연구 -7차 교육과정 이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1), 109-128.
- 하태성(2001). 한.일간의 초등학교 수학과 새 교육과정 비교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권, 37-53.
- 한길준(2009). 개화기 산술교과서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2(4), 83-96.
- 文部科学省 (2017a). 小学校学習指導要領. 文部科学省.
- 文部科学省 (2017b). 小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 算数編. 文部科学省.
- 淸水靜海 외(2021a), わくわく 算數 2上, 啓林館.
- 淸水靜海 외(2021b), わくわく 算數 5, 6 啓林館.
- 淸水靜海 외(2021d). わくわく 算數 2上 「指導書」 硏究資料編, 啓林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