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공공예술의 기원과 발전은 도시의 형태와 문화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도시의 발전과 업그레이드는 생태, 지혜, 인문 문화, 디지털 기술 등의 방향으로 바뀌었다. 공공예술은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시 공항의 공공공간은 교통의 기능을 수행하는 대규모 사회적 장소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예술, 국가 또는 도시 이미지를 제시하는 플랫폼이다. 공공예술 개입은 교통서비스를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공항공공공간에서 문화 예술적 교류와 상호작용을 위한 공공 영역을 구성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역사적 발전과 분류, 기능, 미학, 공공공간의 구성, 공공예술과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지만, 이용자의 공공미술의 만족도에 대한 정량적 연구는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공공예술의 온톨로지 내용을 핵심으로 하여 공공예술의 특성을 다양하게 분류를 정리하여 가설 검증 수단을 통해 공항 공공예술과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는 공항 공공예술 디자인 및 평가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참조 및 이론 지원을 제공한다.
2. 이론적 배경
선행 연구에 따르면 공공예술 평가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고, 그 관점은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에서 도출된 것으로, 예를 들어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17]은 사회적 가치와 홍보 평가지표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화도시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18]은 문화적 도시의 차이와 정체성을 구축하는 공공미술 평가체계이다. 본 논문은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을 바탕으로 주요 연구자들이 제시한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에 관한 분석을 Table 1과 같다.
Table 1. Previous research.
2.1 공공예술의 특성
첫째, 공공예술의 형성과 발전은 공공 영역과 공공성의 구축을 따르며 공공성은 그 특성 중 하나이 다. 둘째, 공공예술의 예술 형식도 도시 공공 영역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였다. 즉, 건축적 장식에서 특정도시 공공장소의 공공예술로 전환하며, 공간연구 분야에 머무르는 것에서 새로운 종류의 공공예술로 전환하였다. 물질적 형태만 포함 예술은 공연, 행위, 뉴미디어 디지털 아트와 같은 무형 예술 매체의 확장도 포함한다. 공공예술의 예술 형식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멀티미디어 융합을 제시한다. 공공예술의 또다른 특성은 '재지성'(Site-specifific art)로 특정 장소를 위해 만들어진 예술작품을 말하며 ‘현장 특정예술’이라고도 번역할 수 있다.
2.1.1 공공성
W.Z. Zhang(2014)[1]은 공공예술의 본래 속성이 공공성이며, 미술의 공공성, 공유성, 공공 참여성, 대중에게 다가가는 것, 일상의 공간으로 나아가는 것을 강조한다. S.E. Kim(2014)[2]는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을 바탕으로 역사적 기억, 지역문화, 환경 생태학 측면에서 공공미술 사례를 분석한다. H.J. Kim (2010)[3]은 공공예술이 공공예술과 공공 영역의 개념적 경계의 확장뿐만 아니라 공공문화 분야에 대한 인식과 토론을 강조하면서 시민 간의 소통을 확장하고 시민의 문화공동체를 형성한다고 믿는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예술품의 공유성, 대중해석, 대중문화의식과 소통을 연구가설로 제시할 수 있다.
2.1.2 예술성
공공예술 창작의 생성 메커니즘에서 예술 미학 연구는 항상 핵심 연구 내용이다. W.Z. Zhang(2014)[1] 은 미적 활동의 과정에서 공공 예술과 대중의 미적 효과, 즉 공공예술의 또 다른 가장 중요한 특성은 예술성이라고 믿는다. 시각 기호, 예술 언어 및 예술요소가 만들어내는 미적 가치는 사람들에게 시각적, 심리적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제공한다. Y. Motoyama (2014)[4]는 공공예술이 지속적으로 더 큰 각성과 관련된 시각적 속성을 생산한다고 주장한다. T. Zhang (2021)[5]는 예술가들이 색과 빛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쾌감과 미적 욕구를 높이고, 사용자의 여정에 흥미를 더하고, 감정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인지 심리학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J.H. Yu (2005)[6]은 도시 이미지와 차이의 요소는 시각의 관점에서 개별 도시 이미지의 형성을 강조하고, 시각적 이미지의 요소는 색상, 형태, 질감을 포함한다고 제안하였다. S.K. Jung(2017)[7]은 해외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의 사례를 통해 국제공항 등 대중교통 시설의 글라스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논의하고, 전통 미디어의 혁신적인 관점에서 공공예술 분야의 예술 표현방식을 논의한다. Y.M. Choi(2007)[8]은 전통적 공공예술이 공공의 개념을 통해 장소와 연결되어 작품을 만든다면, 새로운 형태의 공공예술은 장소를 단순히 물리적인 장소가 아닌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교류의 공간으로 간주한다. 환경을 위한 디지털 기술은 도시 생활과 풍경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적 매체, 색채 감지, 공공예술의 조형 형태가 연구의 가설이 된다.
2.1.3 빅재지설(Site-specific art)
공공예술의 기능은 도시를 미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도시에 문화적 이상을 가져오는 것이다. Y.H. Kim (2017)[9]는 작품의 위치에 대한 특별한 의미와 기억이 강할수록 작품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애착, 참여도가 높을수록, 대중의 심리적 수준도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X.Q. Lin(2014)[10]은 공공예술의 미적 인식이 환경 미학과 조경 미학의 애착을 깨야 한다고 믿으며, 공공예술과 주변 공간의 관계는 공간 구성에 개입하고 다양한 공간 정보, 문화적 맥락 및 미학을 공개하는 것 미적 주장이다. Y.K. Kang(2018)[11]은 공공예술 작품이 공간과의 관계를 맺음으로써 생명을 얻는다고 생각하며 공항에 있는 각 작품의 공공예술적 특성과 공항의 공간적 특성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공예술의 장소적 특성은 그것이 특정 공동체, 지역, 환경을 위한 공공예술임을 결정짓는다. 여기에는 메타버스 가상 네트워크 분야의 특성과 같이 현재의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형성되는 공개 영역도 포함된다. J.E. Lee(2020)[12] 는 공공예술의 공간성은 주변 지역의 맥락과 공간을 구성하는 디자인적 요소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다. J.Y. Kim(2006)[13] 공항의 공공공간에서 정보의 재구성을 통해 문화적 이미지의 시각적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국가 이미지를 창출하는 프로젝트 연구한다. 위의 연구는 공공예술의 ‘재지성’을 집합적으로 반영한다. 그중에서 공간 관계, 장소감지, 도시 이미지와 기억 등은 논문의 연구가정이다.
3. 연구방법
3.1 연구 모형
본 연구는 공공예술의 특성을 통해 공항 이용자경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고자 한 다. 이론 연구와 실증 연구의 조합이 사용된다. 이론연구 부분에서는 관련 문헌을 요약하여 공공예술의 특성과 관련된 9가지 요인을 추출한다. 실증연구 부분에서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 모형을(Fig. 1) 설정했다.
3.2 연구가설
본 연구에서는 공공예술의 특성을 바탕으로 카테고리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영향 관계 가설을 설정한다. 공공성에는 공공문화 분야의 작품 공유, 공공 해석,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다. 예술성은 예술적 매체, 색채 감지, 조형 형태를 포함한다. 재지성은 공간적 관계, 장소 감지, 도시 이미지 및 기억을 포함한다. 공항 공공장소에서 공공예술의 개입이 가져오는 이용자 만족도의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공공예술의 특성 추출과 관련된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는 Table 1과 같다.
Fig. 1. Research Model of the Paper.
Table 1에 따르면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한다.
H1: 공항 공공예술의 작품 공유성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공항 공공예술의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공항 공공예술의 공공 해석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공항 공공예술의 예술적 매체는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공항 공공예술의 색채 감지는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공항 공공예술의 조형 형태는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공항 공공예술의 공간적 관계는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공항 공공예술의 장소 감지는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공항 공공예술의 도시 이미지 및 기억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3.3 조사 설계
3.3.1 연구 대상
공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기 전에 구글 이미지를 통해 전 세계 공항 공공예술 사례를 검색하여 사진을 수집하고 합성 동영상 자료를 제작한 후 설문지에 링크(https://www.bilibili.com/ video/BV1i34y1t7TD?spm_id_from=333.337.search- card.all.click)를 걸었다. 연구 대상은 조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응답하기 전에 동영상 자료를 시청할 수 있다.
3.3.2 설문지 설계
본 연구에서는 공항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을 3 개 위도로 구분하여 9개의 지표를 측정한다. 측정 지표의 완전성과 과학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지는 J. Huang(2013)[14]의 서비스 경관 표면의 미적 감각, 편의성, 청결도, 공간 배열, 공간적 환경을 참고하며 T.H.E. Moon(2013)[15] 물리적 환경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는 물리적 환경의 레이아웃, 미학, 편안함, 장비 및 청결도의 설문지를 참고하였다. 디자인 분야 외에도 만족도의 설문지는 J.L. Zaichkowsky(1994)[16]의 연구를 참고한다. 각 요인의 측정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Likert Scale 5= 매우 그렇다, 1=전혀 그렇지 않다) 사용하였다.
3.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본 연구 자료는 2022년 5월 20일부터 5월 25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조사 대상자에게 설문 조사 링크를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총 280부를 수집하여 유효한 설문지 247매가 수집되었으며 설문지 효율은 88.2% 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에 통해 빈도분석,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상관성 분석, 회귀 분석을 한다.
4. 연구 결과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Table 2를 보면 성별 범주에서 '여성'의 비율이 54.66%로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연령층 분포에서 보면 대부분 표본이 ‘30~39세’로 총 97.0명이 39.27%를 차지한다. 또한, ‘20~29세’ 표본의 비율은 35.22%이다. 학력 표본에서 60% 이상 ‘학사 학위’를 선택한다. 항공여행을 선택한 이유는 '시간 우선'이49.39%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편의성 우선'의 비율은 39.68%이다. 그리고 공항에 '2시간 이내' 체류를 선택한 표본의 비율은 70.85%였다.
Table 2. Descriptive statistics (N=247).
4.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Table 3을 보면 ‘CITC 값’의 경우 분석 항목의 CITC 값이 모두 0.4 이상으로 분석 항목 간에 좋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삭제된 항목의 알파계수’의 경우 항목이 삭제된 후 신뢰도 계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으므로 항목을 삭제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한다. 데이터 신뢰도 계수 값은 0.9보다 높으며 데이터의 신뢰도가 고품질이며 향후 분석에 사용할 수 있음을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KMO와 Bartlett 구형 테스트를 사용하여 타당도 검증 수행되었다. Table 4에서 KMO 값이 0.931, KMO 값이 0.8보다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데이터는 정보 추출에 매우 적합하며 측면에서 타당도가 매우 좋다.
Table 3. Trust level analysis.
Table 4. Validity analysis.
4.3 측정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통해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 Table 5와 같다. 표에 따르면 Pearson 상관계수가 모두 0.5보다 크며 각 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중간 정도의 정(+)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상관계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공항 공공 예술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는 공유성,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 공공 해석은, 예술적 매체는, 색채 감지, 조형 형태, 공간적 관계, 장소 감지, 도시 이미지 및 기억에정(+)의 영향을 미친다.
Table 5. Correlation analysis.
4.4 회귀 분석(가설 검증)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도입하고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제거하고 본 연구의 9가지 가설을 검증하였다. 회귀 분석 후의 모든 변수는 Table 6과 같다.
Table 6. Regression analysis.
모델에 대해 F 테스트를 수행할 때 모델이 F 테스트를(F=25.441, p=0.000<0.05)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유성,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 공공 해석은, 예술적 매체는, 색채 감지, 조형 형태, 공간적 관계, 장소 감지, 도시 이미지 및 기억 중 적어도 하나가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모델의 다중 공통 선형에 대한 테스트에서 모델의 모든 VIF 값이 5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공통 선형 문제가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D-W값은 숫자 2에 가까우며, 이는 모형에 자기 상관이 없고 표본 데이터 간에 상관관계가 없고 모형이 더 우수함으로 나타났다. 최종 회귀 분석은 다음과 같다.
공공예술의 공유성의 회귀 계수 값은 0.054(t=1.031, p=0.304>0.05),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1> 는 기각되었다.
공공문화 영역의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의 회귀 계수 값은 –0.007(t=-0.119, p=0.906>0.05), 이 결과를바탕으로 볼 때 <가설 2>는 기각되었다.
공공예술의 공공 해석의 회귀 계수 값은 0.114(t= 2.096, p=0.037<0.05),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3>는 채택되었다.
예술적 매체의 회귀 계수 값은 0.128(t=2.282, p= 0.023<0.05),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색채 감지의 회귀 계수 값은 0.130(t=2.376, p=0.018 <0.05),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5>는 채택 되었다.
조형 형태의 회귀 계수 값은0.159(t=2.812, p=0.005 <0.01),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6>은 채택되었다.
공간적 관계의 회귀 계수 값은 0.074(t=1.215, p= 0.226>0.05),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7>은 기각되었다.
장소 감지의 회귀 계수 값은 0.223(t=4.403, p= 0.000<0.01),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8>은 채택되었다.
도시 이미지 및 기억의 회귀 계수 값은 0.253(t= 3.727, p=0.000<0.01),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가설 9>는 채택되었다.
설문 자료의 분석 결과를 통해 공공예술의 공공 해석, 예술적 매체, 색채 감지, 조형 형태, 장소 감지, 도시 이미지 및 기억이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영향을 미칠 것임을 알 수 있다. 다만 공공예술의 공유성, 공공문화 영역의 인지 및 커뮤니케이션, 공간적 관계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5. 결론
본 연구는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인 공공성, 예술성, 재지성을 바탕으로 공항 공공예술의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9가지 요인의 관계를 연구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공공예술의 기본적 특성이 공항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공공예술에 대한 공공 해석, 예술적 매체, 색채 감지, 조형 형태, 장소 감지, 도시 이미지 및 기억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공공공간의 예술적 요소의 특성은 이용자의 관심을 끌고 만족감을 주기 쉽고, 창의적인 주제와 의도 측면에서 대중의 공감과 도시의 이미지와 기억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둘째, 공공예술의 공유성, 공공문화 영역의 인지및 커뮤니케이션, 공간 관계는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특성은 이용자가 직접 발견할 수 없으므로 이용자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다. 따라서, 공공예술의 창의적 사고는 개인 창작 방식과 차별화되어 대중의 공감대를 얻고 공공예술 생성 메커니즘과 대중 수용메커니즘에 대한 좋은 기반을 구축한다.
셋째, 공항에서 공공예술의 개입은 장소에 미적 가치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정서와 정신적 가치를 제공한다. 연구 결론은 공항 공공예술의 평가 시스템 및 디자인 제안에 대한 이론적 지원을 제공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공공예술 평가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며 연구 인구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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