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Korean Proficiency of Chinese Korean Language Learners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관계

  • 장지선 (하이난경제무역직업기술대학 응용한국어과)
  • Received : 2022.05.30
  • Accepted : 2022.07.18
  • Published : 2022.08.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Korean proficiency. Therefore, this study conducted a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survey on 101 learners of Korean language from Korean and Chinese universities who obtained a middle and high-level on the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A frequenc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se students using the SPSS 28.0 program.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 motivation for learning Korean in Chinese learners was high in the order of integrated motivation and instrumental motivation. The frequency of using metacognitive strategies was the highest. There was no difference in learning motivation corresponding to Korean language proficiency, but there was a correlation in the use of social strategies for learners in levels 3, 4 and 5.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I proposed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Chinese learners. Further research should be conducted by comparing the learning motives and learning strategies of learners in the beginner-level group and learners in the middle and high-level group.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한국대학과 중국대학의 학습자 101명을 대상으로 학습 동기, 학습전략 설문을 실시하고, 수준별 차이와 각 변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SPSS 2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는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전략 사용 양상은 상위인지전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 동기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3·4급과 5급의 학습자들의 사회적 전략 사용양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향후 초급 수준 집단의 학습자와 중·고급 집단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비교한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

l. 서론

전 세계는 고등교육 서비스의 산업 확대와 글로벌 인재 유치를 위한 목적으로 유학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중국은 우리와 가장 인접한 국가로 1992 년 한중 수교 이후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고등교육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중국 유학생의 비율은 전체 유학생의 57.7%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 대학의 중국 유학생 의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1]. 그러나 일부 대학의 무분별한 중국인 유학생 모집과 유치로 한국어 능력 부족이나 학점 관리 부실, 문화 부적응 등 대학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유학생 관리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학생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각 대학에서도 유학생들의 학습과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각종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중국인 유학생의 수는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이다. 중국인 학습자들의 대학 적응력과 한국어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프로그램 마련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은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이루어졌다. 그러나 중국에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은 소수민족 언어로서의 민족어(조선어) 교육으 로, 이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는 그 목적과 성격이 상이하다. 중국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시작된 것은 2005년 국어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중국대학 조선어 학과에 한국어 교육'이 유입되면서 부터라고볼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 중국 내에서는 민족어로서의 조선어 교육'과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뒤섞이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파생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배경들로 인해 2000년 중후반에는 주로 중국 내한국어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어 교육의 성격을 정립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졌다[2-4]. 이후 한중 교육교류가 더욱 심화되고 국내 중국인 유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연구의 관심이 한국어 교육과정, 교재 연구, 각 영역별 교육 방법, 학습자 연구 등으로 옮겨가기 시작하였다. 최근 들어 중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주제 또한 세분화되고 있으나, 아직 그 수가 많지 않다[5].

한국어능력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유일한 국제공인 한국어시험이다. 1997년 처음시행된 이래 현재 세계 86개국의 나라에서 매년 30만여 명의 한국어 학습자가 토픽 시험에 응시하고 있다 [6]. 이처럼 토픽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한국의 각 대학에서도 토픽 성적을 입학 조건으로 요구하는 등그인식과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나, 토픽 급수를 취득한 학습자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토픽 성적을 취득한 중국대학과 한국 대학의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동기의 유형과 학습 전략을 알아보고, 한국어 수준별 학습 동기와 학습유형에 어떠한 차이와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세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형은 어떠하며 한국어 숙달도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국인 학습자들은 어떠한 유형의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한국어 숙달도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 동기, 학습 전략은 서로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언어 학습에서의 학습동기

학습 동기는 학습 성취도를 결정짓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며, 언어학습에 있어 개인의 가장 능동적인 요소이다. 학습 동기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외국어 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학습 동기는 연구자들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Keller[7]는 동기를 특정한 행동을 유발하는 내적 동인 충동, 감정, 욕구라고 정의하였고, Gardner[8]는 목적, 노력 행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바람과 태도를 포함하는 심리적인 동인으로 설명하였으며, Brown[9]은 특정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 욕구와 필요성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이처럼학습 동기에 대한 견해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가진 정의적, 심리적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 있어 얼마나 언어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언어학습에 있어 동기 분류에 대한 체계화는 Gardner와 Lambert[10]에 의하여 이루어졌는데, 이들은 기본적 동기유형을 크게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는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목표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혹은 좋은 직업을 찾기 위해서 외국어를 배우려는 동기들을 말한다. 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는 학습자가 목표어 집단과 문화에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목표어 문화권에 자신을 동화시키기위해 언어학습을 하게 되는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목표어 집단의 사람들과 사귀거나 그들의 문화를 좋아해서, 외국어 학습이 재미있고 적성에 맞아서 배우려는 동기들을 말한다.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학습동기와 성취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통합적 동기가 도구적 동기보다 학업 성취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연구 결과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지역에 따라 도구적 동기 또한 높은 유의성을 보여준 연구들도 보고되고 있다[10I[11]. 이는 어떠한 동기를 가진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에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며 학습자와 관련된 개인적, 상황적 변인들이 복잡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의 분류는 서로 배타적인 관계에 있지 않으며, 더욱이 목표 설정의 환경, 학습의 필요 상황에 따라서 동기의 유형은 일부씩 섞이기도 하여 실제로 유형별 분류가 애매할 때도 있을 수 있다[12].

학습 동기의 분류는 또한 유발 관점에 따라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외적 동기(exrinsic motivation)로 구분된다. 학습자의 성취동기, 자아실현의 욕구와 같이 외부의 어떤 보상이 아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동기가 내적으로부터 유발되는 것을 내적 동기라 하며, 보상이나 처벌과 같이 외부로부터 유발되는 인위적 동기를 외부 동기라 한다[13].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 분석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권미경, 이소연[14]은 국내 대학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학습자들의 동기유형을 분류하고 학업 성취도와의 관련성을 찾고자 하였다. 그 결과 외국인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으나, 질적 연구 방법에만 의존하여 연구 결과의 객관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손성희, 전나영[15]의 연구는 국내 어학당의 외국인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 동기를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언어권, 한국어 숙달도, 학습 성취도에따른 학습동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중국 대학의 한국어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는 유림, 최지영[16]의 연구가 있다. 이들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파악하고,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국 대학의 한국어 전공생들은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고, 통합적 동기가 가장 낮으며, 외국어에 대한 관심을 제외한 다른 동기 요인과 학업성취도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 였다.

2. 학습 전략과 언어 숙달도

학습전략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저장하고 또한 필요할 때 회상해 낼 수 있도록 학습자가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가 이루어져 왔다. 학습전략에 대한 정의와 분류는 Rubin[17], O'Mally와 Chamot[18]을 거쳐 Oxford[19] 등에 의해 구체화 되어 왔다. Oxford는 성공적인 학습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전략들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목표어 학습과의 직· 간접 연관성을 기준으로 직접적 전략(direct strategies) 과 간접적 전략(indirect strategies)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직접적 전략으로는기억전략(memory strategies),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보상전략(compensation strategies)으로 구분하였으며, 간접적 전략으로서는 상위인지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 정의적 전 략(affective strategies) 사회적 전략(social strategies)으로 구분하였다. 기억전략이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실 기억하거나 대화에 필요한 정보를 재생하는 것을 도와주며, 인지전략은 학습자가 목표어로 메시지를 받아들이거나 표현할 때 사용되는 것으로 분석, 추론, 반복등의 전략이 이에 포함된다. 보상전략은 학습자의 목표어에 대한 지식의 부족함을 메우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으로 모르는 단어를 추측하거나 우회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 등이 보상전략에 포함된다. 상위인지 전략은 학습활동에 대한 직접적 처리 과정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과정 전반을 기획하여 관리, 평가할 때 사용되는 전략이며, 정의적 전략은 학습자 자신의 감정이나 동기 부여, 태도 등을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전략은 목표어 학습 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전략으로 주로 담화 상태에서 질문하거나 협력하는 것 등을 말한다.

Oxford의 전략분류체계는 인지적, 사회적 전략들을 세분화하여 이제까지의 어떤 분류체계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언어학습전략목록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SILL) 검사지'로 개발되어 현재 학습자들의 전략 사용을 조사, 분석하는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전략과 한국어 성취도의 상관을 분석한 연구로는 유림, 최지영[14]의 연구와 손성희[20]의 연구가 있다. 유림과 최지영은 한국어 성취도와 기억전략, 인지전략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하였으며, 손성희는 한국어 성취도에 따라 상위인지전략, 인지전략, 사회적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들 연구에서는 한국어 성취도와 인지전략 간에 상관이 있다는 동일한 결과를 도출하였으나, 그 밖의 학습전략과 한국어 성취도와의 관련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기존의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들은 한국어 성취도 척도를 각 기관에서 치러진 한국어 시험 점수나 학습자의 자기 평가, 토픽 모의고사 등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연구마다 기준이 상이하고,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인 평가 기준인 토픽 성적을 한국어 성취도의 척도로 삼고,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을 파악해보고자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토픽 중·고급(3급~6급)의 성적을 취득한 한국대학과 중국대학 101명의 중국인 학습자이다.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1]과 같다.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자료의수집

본 연구의 자료로는 1) 참여학생들의 토픽II 시험등급과 2) 한국어 학습동기 설문지 3) 학습 전략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토픽은 1급에서 6급까지의 총 6개 등급으로 나뉘며초급에 해당하는 토픽I(1급~2급)과 중·고급에 해당하는 토픽I(3급~6급)로 나뉜다. 토픽II의 시험은 듣기, 쓰기, 읽기 총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역별 100점 만점으로 총점은 300점이다. 등급은 응시자가 획득한 종합 점수를 기준으로 판정되는데 3급은 120점 이상, 4급은 150점 이상, 6급은 190점 이상, 6급은 230점 이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토픽I과 토픽II는 시험 유형과 평가영역이 다르므로 토픽II의 성적만을 연구 자료로 수집하였으며, 한국어 숙달도는 3·4급, 5급, 6급의 세 등급으로 나누어 처리하였다.

학습 동기 설문은 Gardner[21]의 AMTB(Attitude and Motivation Test Battery) 문항과 Ryan와 Deci[22]의 자기결정성 이론을 참고하여 크게 도구적 동기, 통합적 동기,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를 학습 요인으로 설정하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적절하도록 50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1)'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5)'의 순서로 제시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학습 전략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로는 Oxford[19] 의 '언어학습 전략목록(SILL: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을 사용하였다. 언어학습전략 목록은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 상위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사회적 전략의 총 6가지 전략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6가지 항목을 그대로 유지하고 세부 문항을 한국어 학습자에 적절하도록 수정하였다. 이 문항들 또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1)'에서 '매우 그렇지 않다(5)'의 순서로 제시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3. 자료의 분석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8.0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 활용된 문항들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신뢰도 검사를 하였으며, 신뢰도가 낮은 문항들은 제거하였다. 학습 동기 문항(39문항)의 신뢰도는 0.939, 학습 전략 문항(44문항)의 신뢰도는 0.957로 다소 높은 내적 일관성을 보였다.

표 2. 신뢰도 통계량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형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수준별 학습동기와 학습 전략 사용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 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학습전략의 관련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IV. 연구 결과

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형

수집된 학습 동기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한 결과, 중국인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표 3.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동기 유형

동기 요인 중 통합적 동기'가 3.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도구적 동기(3.63)*, '내재적 동기(3.40)'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에 융화되고 싶어 한국어를 배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한국 드라마, 영화, K-pop과 같은 한류 콘텐츠가 한국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23]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통합적 동기 다음으로는 도구적 동기가 비교적 높은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문항을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한국 음악이나 드라마와 같은 한류 콘텐츠를 원어로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한국어를 학습하였는데,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가 배타적인 관계가 아닌 일부 상호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 밖에 토픽 시험급수를 이미 취득한 학습자 중에는 유학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가 많아 도구적 동기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어 한국어 숙달도별로 학습 동기유형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차이 검정을 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아래 [표 4]와 같다.

표 4.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학습동기

*p<.05, **p<.01, ***p<.001

3·4급을 취득한 학습자의 통합적 동기(4.28)와 도구적 동기(3.69)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는 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의 학습동기 요인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 양상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양상은 다음과[표 5]와 같이 나타났다.

표 5.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양상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전체 전략 사용의 평균은 3.75로 나타났으며, 그 중 '상위인지전략(3.90)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이어 (보상인지전략(3.82), 인지전략 (3.76)', 사회적전략(3.72), '기억전략(3.64)' 정의적 전략(3.62)'의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인지전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관리, 평가하는 전략으로 언어학습 전략 중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훈련이 필요한 전략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모두 한국어 중·고급의 수준에 해당하는 학습자로 대부분 상위인지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한국어 성취도가 상위권인 학습자가 중하위권 학습자에 비해 상위인지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상위전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한국어 성취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선행 연구[20]와 일치하는 결과라고 볼수 있다.

이어 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전략 사용 양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6.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학습전략 사용양상

*p<.05, **p<.01, ***p<.001

그 결과, 사회적 전략 사용에 있어 F=4.093, p=0.020으로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통계적으로유의하게 나타났으며, Scheffe test 결과 3·4급의 학습자(3.93)가 5급을 취득한 학습자(3.45)보다 사회적 전략을 더욱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전략 문항을 상세히 살펴본 결과 나는 한국어로 말할 때 한국인에게 틀린 것을 고쳐달라고 한다'와 나는 한국인에게 도움을 청한다 두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차이라기보다 학습자의 개인의 환경적, 상황적 변인에 따른 차이로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3.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학습전략의 관계

이번 절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한국어 숙달도와 어떠한 상관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4가지 요인의 학습 동기와 6개의 학습 전략 사용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하였다.

표 7. 한국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간의 상관분석

*p<.05, **p<.01, ***p<.001

그 결과,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변인 간에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통합적 동기와 기억전략 간의 상관관계는 r=.617, p.0.000으로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합적 동기와 상위인지전략도 매우 높은 상관관계(r=.609, p.0.000)를 보였다. 즉, 통합적 동기가 높을수록 상위인지전략과 기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습자들의 한국에 대한 문화 수용도가 높고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학습 전략을 더 잘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도구적 동기 또한 모든 학습전략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났다. 특히 도구적 동기가 높을수록 기억전략( r=.560, p<.01), 상위인지전략( r=.541 p<.01), 인지전략( r=.524, p<.01) 순으로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학이나 취업이 강한 동기 부여 수단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며, 도구적 동기가 강할수록 학습전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전략 사용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표 8.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간의 상관분석

표 9.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간의 상관분석

*p<.05, **p<.01, ***p<.001

그 결과 한국어 수준별로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이 차이가 나타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동기 간,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전략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토픽 중·고급 학습자들의 한국어 숙달도 편차가 급수별로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 동기와 학습전략 사용양상을 분석하고, 학습 동기나 학습 전략이 한국어 숙달도와 어떠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탐색하여, 중국인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포함한 한국 문화에 대해 호의적이며, 한국 문화에 동화되려는 욕구가 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나 영화, 음악을 한국어로 듣기 위한 수단이나 한국 유학이나 취업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었다. 이러한 학습자의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는 학습전략 사용과 높은 정적 관계를 보였으며, 통합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가 높게 유지될수록 다양한 방식의 학습전략을 사용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드라마,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한류 콘텐츠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양식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그러나 한류콘텐츠를 학습자료로 잘못 활용할 경우, 지속적인 학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단순 흥미에 그칠 수 있고, 또한 일부 비속어, 신조어 등의 올바르지 않은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어 외국인 학습자가 잘못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우수한 한류 콘텐츠 발굴과 표준화된 학습자료로서의 개발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 유학이나 취업에 대한 목적이 강하고 이것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강한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의 도구적 동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유학과 취업에 관련된 실제 정보들을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학습 내용들을 학습자들의 필요나 가치에 연계하여 지도하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토픽 중급 성적을 취득한 중국인 학습자들은 대부분의 학습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상위인지전략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위인지전략은 학업성취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략으로서 토픽을 취득한 학습자들은 한국어 학습 외 다른 학업에서도 높은 성취도를 보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토픽을 취득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습 전략을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는 학습법을 개발하여 유학생 프로그램에 활용한다면 힌국어가 부진한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과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토픽 중·고급의 성적을 취득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을 밝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국어 숙달도와 한국어 학습 동기 간, 한국어 숙달도와 학습전략 간의 상관분석 결과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토픽 중·고급의 성적을 취득한 학습자의 각 토픽 급수별 한국어 능력이 실제로 큰 차이가 없다는 가능성도 유추해 볼 수 있으나,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별 학습 동기와 학습전략의 관련을 더욱 명확히 구분해 내기 위해서는 초급 수준의 집단의 학습자와 중·고급 학습자 집단의 학습 동기와 전략을 비교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References

  1. https://www.moe.go.kr
  2. 이득춘,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급속한 부상과 한국어의 위치," 교육한글, 제10권, pp.161-180, 1997.
  3. 김영옥,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교육, 제26권, pp.253-272, 2003.
  4. 허세립, 이인순, "중국대학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전망," 한중인문학연구, 제38권, pp.145-162, 2013.
  5. 강승혜, "한국어교육의 학문성 정체성 정립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동향분석," 한국어교육, 제14권, 제1호, pp.1-27. 2003.
  6. https://www.topik.go.kr/TWGUID/TWGUID
  7. John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pp.383-434, 1983.
  8. R. Gardner, Social psycholog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role of attitudes and motivation, Edward & Arnold, 1985.
  9. H. D.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Longman, 2001.
  10. R. C. Gardner and W. E. Lambert,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Newbery House, 1972.
  11. Y. M. Lukmani, Motivation to learn and language proficiency, Language Learning, pp.261-273, 1972.
  12. 나경희, "전문계 대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전략 유형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26권, 제1호, pp.91-107, 2019. https://doi.org/10.15334/FLE.2019.26.1.91
  13. E. L. Deci and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1985.
  14. 권미경,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동기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교육, 제16권, 제3호, pp.1-28, 2005.
  15. 손성희, 전나영,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한국어 교육, 제22권, 제3호, pp.133-152, 2011.
  16. 우림, 최지영, "한국어 전공 중국 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교육연구, 제26 권, pp.3-36, 2018.
  17. J. Rubin, "Learner strategies: Theoretical assumptions, research history and typology," Learner strategies in language learning, pp.15-30, 1987.
  18. J. M. O'Malley and A. Chamot, Strategies used by second language learn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19.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bury House, 1990.
  20. 손성희,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37권, pp.167-193, 2012.
  21. Robert C. Gardner,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International AMTB research project,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2004.
  22. R. M. Ryan and Edward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p.68, 2000.
  23. 김주연, 양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한국 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