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실패 마인드셋은 세대 간 전승되는가?: 어머니의 행복감과 개방적 의사소통의 이중매개효과

Is Does Failure Mindset Transmitted through Generations?: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Happiness and Mother-Adolescent Open Communication

  • 정지유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 김한샘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 양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Jung, Jiyu (Develop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 Kim, Hansaem (Develop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 Yang, Sujin (Development of Psychology, Ewha womans university)
  • 투고 : 2022.06.19
  • 심사 : 2022.08.14
  • 발행 : 2022.08.31

초록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실패 마인드셋과 자녀의 실패 마인드셋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행복과 어머니-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6개 중학교의 중학생 1,2학년 남녀(M=13.9세, SD=0.548)와 이들과 짝지어진 어머니(M=44.9세, SD=3.875) 270쌍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고, SPSS와 PROCESS macro 6번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어머니의 실패 마인드셋과 자녀의 실패 마인드셋 간의 직접효과가 정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어머니-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의 단순매개효과도 유의하였으나, 어머니의 행복의 단순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머니의 실패 마인드셋이 어머니의 행복과 어머니-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을 순차적으로 거쳐 자녀의 실패 마인드셋에 이르는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실패에 대한 어머니의 성장적 마인드셋이 어머니의 긍정 정서와 긍정적 양육 기술을 증진시켜 자녀의 신념체계 구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념의 차원인 실패 마인드셋의 세대 간 관련성을 확인하였으며, 실패 마인드셋 발달 기제의 확인을 통해 자녀의 성장적 실패 마인드셋 발달의 개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failure mindset of the mother and adolescent, along with the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happiness and mother-adolescents (first and second-year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open communication. For this study, self-reported data of 270 mother-adolescent dyads were analyzed using SPSS and Process macro Model 6.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mother's failure mindset directly predicted their adolescent's failure mindset. The mediating effect of the mother-adolescent open communication was significant, but the mediating effect of the mother's happiness was not significant. However, the mediation effect of the mother's failure mindset on the adolescent's failure mindset through mother's happiness and mother-adolescent open communication was significant. These results suggest that "failure-is-enhancing" mindset of mothers improve their positive affect and parenting skills, which contributes to developing adolescent's belief system about failure. Putting the results together,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identified the intergenerational relationship of the failure mindset. Besides, the study results serve as a foundation for intervening on the adolescent's failure mindset by verifying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the failure mindset.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예진 (2011). 어머니의 행복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구재선, 서은국 (2011). 한국인, 누가 언제 행복한가?. 한국심리학회: 사회 및 성격, 25(2), 143-166. https://doi.org/10.21193/kjspp.2011.25.2.008
  3. 김고은, 조남억 (2017).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중학생 자녀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4(7), 191-213.
  4. 김다인, 안도희. (2019). 부모의 합리적 설명 양육행동 수준에 따른 자녀의 성장신념과 학업 스트레스의 변화추이 및 종단적 관계. 교육문화연구, 25(2), 273-294. https://doi.org/10.24159/JOEC.2019.25.2.273
  5. 김명준 (2020). 대학생의 성장마인드셋과 행복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민정 (2009). 어머니 행복감과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숙인, 신태섭 (2020).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1(3), 697-726.
  8. 김유미, 김정원 (2011). 어머니의 행복감과 영아의 긍정적 사회 정서행동 및 외현적, 내면적 문제 행동 간의 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85-302.
  9. 김주리, 김남희 (2014). 어머니의 행복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감 행복감 간 관계. 생애학회지, 4(1), 19-32.
  10. 김혜숙, 고재홍 (2018). 어머니의 지혜와 자녀의 행복: 어머니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복지상담교육연구, 7(1), 355-376.
  11. 박서단 (2020). 실패마인드셋 척도(Failure Mindset Scale)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5).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성취 의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성취관련 토착심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2),73-108.
  13. 박준수 (2017). 귀인피드백이 마인드셋(mindset), 그릿(grit), 자기 조절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박진희 (2014). 부모와 자녀의 지각차이 연구: 가족사정척도(FAD)와 부모-자녀 의사소통척도(PACS)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9(1), 103-124.
  15. 서은국, 구재선 (2011). 단축형 행복 척도(COMOSWB)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1), 96-114.
  16. 여성가족부 (2021). 2020년 가족실태조사 분석 연구. 여성가족부.
  17. 안태영 (2020). 대학생의 성장적 실패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안태영, 박서단, 양수진 (2020). 그릿은 어떻게 길러지고 사회화되는가? 지각된 부모의 실패마인드셋 및 부모의 학업기대, 그리고 대학생의 실패내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3(2), 103-121. https://doi.org/10.35574/KJDP.2020.6.33.2.103
  19. 오현정 (2008).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의 의사소통과 아동의 자아 탄력성.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선희, 함경애 (2014).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분화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2), 421-439. https://doi.org/10.35151/KYCI.2014.22.2.018
  21. 유지연 (1998). 정신장애인 가족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윤미애, 오윤자 (2005). 아버지-자녀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4(1), 115-129.
  23. 이명순, 김종운 (2014). 아동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1), 335-356. https://doi.org/10.35151/KYCI.2014.22.1.014
  24. 이선형, 최자은 (2019). 학령기 아동의 그릿, 성장 마인드셋, 기본심리욕구,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간의 관계 구조분석. 가정과삶의질연구, 37(3), 155-168.
  25. 이수경 (2016). 성인 초기의 성장 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과 그릿(Grit)의 관계: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이정림 (2016). 통제소재, 마인드셋, 그릿,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안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7. 임혜정, 이기혜 (2019). 중학생의 성장신념 영향요인 분석: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7(4), 127-155.
  28. 전은옥, 최나야 (2013).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0(82), 103-126.
  29. 정윤주, 김은영 (2021). 어머니의 행복감,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 관계에서 양육 효능감의 매개효과. 사회복지경영연구, 8(1), 111-132.
  30. 정은선, 정종원 (2017). 초등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교사-학생 의사소통과 학업성취의 관계: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교육문제연구, 30(3), 77-102.
  31. 조진숙 (2020). 청소년의 성장 마인드셋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2. 조은혜, 이동귀, 배병훈 (2012).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과정에 따른 진로성숙도: 긍정정서와 긍정적 재해석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13(5), 2049-2065. https://doi.org/10.15703/KJC.13.5.201210.2049
  33. 지효숙 (2007).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와의 친밀도 관계 연구. 한국교육학회, 20(1), 153-170.
  34. 진예민, 김다혜, 양수진 (2021).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그릿-열정 마인드셋 유형에 따른 잠재프로파일분석: 집단별 심리특성 및 진로적응성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7(2),167-189. https://doi.org/10.20406/KJCS.2021.5.27.2.167
  35. 최아론, 이영순 (2015). 어머니의 행복감과 초등학생 자녀의 행복감 관계에서 자녀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1), 337-351. https://doi.org/10.15703/KJC.16.1.201502.337
  36. 한명숙 (2012). 어머니의 행복감 및 자아분화와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1(3), 57-76.
  37. 한희승, 이정화 (2012). 어머니의 행복이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30, 355-378.
  38.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39. Bandura, M., & Dweck, C. S. (1985). The relationship of conceptions of intelligence and achievement goals to achievement-related cognition, affect and behavior.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40. Barnes, H. L., & Olso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In D. H. Olsonetal., Family inventories: Inventories used in a national survey of families across the family life cycle.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41. Barnes, H. L., & Olson, D. H. (1985).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the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56, 438-447. https://doi.org/10.2307/1129732
  42. Bartels, J. M., & Herman, W. E. (2011). Fear of Failure, Self-Handicapping, and Negative Emotions in Response to Failure. Online Submission.
  43. Blackwell, L., Trzesniewski, K., & Dweck, C. S. (2007).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 achievement across an adolescent transition: A 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78, 246-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0995.x
  44. Bowlby, J. (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New York: Basic Book.
  45. Bronfenbrenner, U. (1979). Contexts of child rearing: Problems and prospects. American Psychologist, 34(10), 844-850.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844
  46. Brooks, R., Brooks, S., & Goldstein, S. (2012). The power of mindsets: Nurturing engagement motivation, and resilience in students. Handbook of research on student engagement, 541-562. New York: Springer.
  47. Claro, S., Paunesku, D., & Dweck, C. S. (2016). Growth mindset tempers the effects of poverty on academic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3(31), 8664-8668. https://doi.org/10.1073/pnas.1608207113
  48. Clifford, M. M., Fick, M., & Bennett, J. (1991). Motivational predictors of college achievement. In AERA annual meeting. 5, 108-120
  49. Clifford, M. M., Kim, A., & McDonald, B. A. (1988). Responses to failure as influenced by task attribution, outcome attribution, and failure toleranc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7(1), 17-37. https://doi.org/10.1080/00220973.1988.10806493
  50. Conroy, D. E., Willow, J. P., & Metzler, J. N. (2002). Multidimensional fear of failure measurement: The performance failure appraisal inventory.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4(2), 76-90. https://doi.org/10.1080/10413200252907752
  51. Crum, A. J., Akinola, M., Martin, A., & Fath, S. (2017). The role of stress mindset in shaping cognitive, emotion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to challenging and threatening stress. Anxiety, Stress, & Coping, 30(4), 379-395. https://doi.org/10.1080/10615806.2016.1275585
  52. Crum, A. J., Salovey, P., & Achor, S. (2013). Rethinking stress: the role of mindsets in determining the stress respons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4), 716. https://doi.org/10.1037/a0031201
  53.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54. Diener, C. I., & Dweck, C. S. (1978). Ananalysis of learned helplessness: Continuous changes in performance, strategy, and achievement cognitions following fail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5), 451-462. https://doi.org/10.1037/0022-3514.36.5.451
  55. Diener, E., Sapyta, J. J., & Suh, E. (1998). Subjective well-being is essential to well-being. Psychological inquiry, 9(1), 33-37.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1_3
  56. Diener, E. & Scollon, C. (2003). Subjective well-being is desirable, but not the summum bonum. University of Minnesota interdisciplinary workshop on well-being, Minneapolis, United States.
  57.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58. Dweck, C. S. (2000).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59.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New York: Random House.
  60.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61. Dweck, C. S., & London, B. E. (2004). The role of mental representation in social development. Merrill-Palmer Quarterly, 50(4), 428-444. https://doi.org/10.1353/mpq.2004.0029
  62. Emmons, R. A., & Diener, E. (1986). Influence of impulsivity and sociability o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1211-1215. https://doi.org/10.1037/0022-3514.50.6.1211
  63. Feldman, S. S., & Elliott, G. R. (Eds.). (1990). At the threshold: The developing adolescent. Harvard University Press.
  64.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18
  65. Guilamo Ramos, V., Jaccard, J., Dittus, P., & Bouris, A. M. (2006). Parental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ccessibility: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risk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6.00325.x
  66. Gunderson, E. A., Gripshover, S. J., Romero, C., Dweck, C. S., Goldin Meadow, S., & Levine, S. C. (2013). Parent praise to 1 to 3 year olds predicts children's motivational frameworks 5 years later. Child development, 84(5), 1526-1541. https://doi.org/10.1111/cdev.12064
  67. Haimovitz, K., & Dweck, C. S. (2016). Parents' views of failure predict children's fixed and growth intelligence mind-sets. Psychological science, 27(6), 859-869. https://doi.org/10.1177/0956797616639727
  68. Haimovitz, K., Wormington, S. V., & Corpus, J. H. (2011). Dangerous mindsets: How beliefs about intelligence predict motivational chang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1(6), 747-752. https://doi.org/10.1016/j.lindif.2011.09.002
  69. Hartos, J. L., & Power, T. G. (2000). Association between mother and adolescent reports for assessing relation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4), 441-450. https://doi.org/10.1023/A:1005158425861
  70.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The Guilford Press.
  71. Henderson, V., & Dweck, C. S. (1990). Achievement and Motivation in Adolescence : A New model and Data.
  72. Hicks, C. M., Liu, D., & Heyman, G. D. (2015). Young children's beliefs about self disclosure of performance failure and succes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23-135. https://doi.org/10.1111/bjdp.12077
  73. Hong, Y. Y., Chiu, C. Y., Dweck, C. S., Lin, D. M. S., & Wan, W. (1999). Implicit theories, attributions, and coping: A meaning system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7(3), 588-599. https://doi.org/10.1037/0022-3514.77.3.588
  74. Jacobs, J. E., & Eccles, J. S. (1992). The impact of mothers' gender-role stereotypic beliefs on mothers' and children's ability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6), 932. https://doi.org/10.1037/0022-3514.63.6.932
  75. Kamins, M. L., & Dweck, C. S. (1999). Person versus process praise and criticism: implications for contingent self-worth and cop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5(3), 835. https://doi.org/10.1037/0012-1649.35.3.835
  76. Kapur, M. (2008). Productive failure. Cognition and instruction, 26(3), 379-424. https://doi.org/10.1080/07370000802212669
  77. Kapur, M., & Bielaczyc, K. (2012). Designing for productive failur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1(1), 45-83. https://doi.org/10.1080/10508406.2011.591717
  78.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79. Larson, R. W., Richards, M. H., Moneta, G., Holmbeck, G., & Duckett, E. (1996). Changes in adolescents' daily interactions with their families from ages 10 to 18: Disengagement and transform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2(4), 744. https://doi.org/10.1037/0012-1649.32.4.744
  80. Lee, J. Y.(2008). The developmental change ofadolescents' psychological distance totheir parents and perception of familycohesion and family adapt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3(2), 99-116.
  81. Levin, K. A., & Currie, C. (2010). Family structure, mother child communication, father child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A cross sectional multilevel analysis. Health Education.
  82. Levinthal, C., Kuusisto, E., & Tirri, K. (2021). How Finnish and Portuguese parents' implicit beliefs about learning actualize at home. In Frontiers in education, Vol. 6, 100.
  83. Licata, M., Kristen, S., & Sodian, B. (2016). Mother-child interaction as a cradle of theory of mind: the role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Social Development, 25(1), 139-156. https://doi.org/10.1111/sode.12131
  84. Manalo, E., & Kapur, M. (2019). The role of failure in promoting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New findings and insights about how failure can be beneficial for learning.
  85. Moorman, E. A., & Pomerantz, E. M. (2010). Ability mindsets influence the quality of mo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learning: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354. https://doi.org/10.1037/a0020376
  86. Mueller, C. M., & Dweck, C. S. (1998). Praise for intelligence can undermine children's motivat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1), 33. https://doi.org/10.1037/0022-3514.75.1.33
  87. Muenks, K., Miele, D. B., Ramani, G. B., Stapleton, L. M., & Rowe, M. L. (2015). Parental beliefs about the fixedness of ability.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1, 78-89. https://doi.org/10.1016/j.appdev.2015.08.002
  88.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 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
  89. Scheier, M. E., & Carver, C. S. (1987). Dispositional optimism and physical well being: The influence of generalized outcome expectancies on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55(2), 169-210. https://doi.org/10.1111/j.1467-6494.1987.tb00434.x
  90. Orrego, V. O., & Rodriguez, J. (2001). Family communication patterns and college adjustment: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ual independence o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Family Communication, 1(3), 175-189. https://doi.org/10.1207/S15327698JFC0103_02
  91. Paterson, J. E., Field, J., & Pryor, J. (1994).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ir attachment relationships with their mothers, fathers, and friend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3(5), 579-600. https://doi.org/10.1007/BF01537737
  92. Pomerantz, E. M., & Dong, W. (2006). Effects of mot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competence: the moderating role of mothers' theories of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2(5), 950. https://doi.org/10.1037/0012-1649.42.5.950
  93.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4), 717-731. https://doi.org/10.3758/BF03206553
  94. Tao, V. Y., Li, Y., & Wu, A. (2021). Do not despise failures: students' failure mindset, perception of parents' failure mindset, and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37(2), 375-389.
  95. Zeng, G., Hou, H., & Peng, K. (2016). Effect of growth mindset on school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resilience. Frontiers in Psychology, 7, 1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