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인하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으며, 2022년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음.
References
- 구유영, 박돈하, 김정재, 박영희, 고철기, 이보경, "대학생전공-교양 교과목 이수 특성에 나타난 교육과정구조와 이수체계의 문제", 교양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2019, 369-396.
- 권영애, 이효숙, 박혜진, "시스템 품질과 콘텐츠 품질, 상호작용이 화상 강의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호, 2022, 251-268.
- 김남일,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 K대학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제11권, 제5호, 2020, 1145-1157.
- 김민경, 장윤정, 이지연, "COVID-19로 인한 전면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대학생의 수업만족도 변화 분석", 한국IT 서비스학회지, 제20권, 제6호, 2021, 125-139.
- 김석훈, "대학 교양필수 영어읽기와 영어쓰기 교과목 온라인 화상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3호, 2021, 217-231.
- 김성주, 소연희, "대학생의 원격수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분석: 단과대학별 차이를 중심으로", 국제교류와 융합교육, 제1권, 제1호, 2021, 46-60.
- 김슬기, 김장현,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영화 리뷰 시각화",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2019, 1-6. https://doi.org/10.6109/JKIICE.2019.23.1.1
- 김영신, "코로나 시대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 만족도 연구", 인문사회21, 제12권, 제6호, 2021, 125-135.
- 김한나,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수업 유형에 따른 사범학부 학생들의 강의만족도와 학습효과 연구: 동영상 제작 수업과 실시간 화상 수업을 중심으로",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2021, 169-193.
- 김현진, 김명성,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대학 실시간 화상강의와 녹화강의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3호, 2021, 1145-1165.
- 김혜정, "대학 교양영어 강좌로서 온라인 교육의 방향탐색: 영화를 활용한 비대면 영어 수업을 기반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2권, 제1호, 2021, 65-89.
- 김혜정, "언택트 시대 온라인 비대면 교양 영어 수업과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호, 2022, 231-249.
- 남영옥,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22호, 2020, 975-997.
- 박주호, 유기웅,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교육과정 개선요구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43-82.
- 백이연,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일본어교육연구, 제52호, 2020, 59-74.
- 서일보, "대학 비대면 교양수업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2021, 287-299.
- 안현경, "코로나 19 로 인한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 정도와 방법, 인터넷 교육 기기에 따른 수업만족도와의 관계-대학 미용관련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뷰티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2021, 19-26.
- 오영범, "비대면 원격수업 사례분석을 통한 교수자의 원격수업 역량 탐색: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특집)호, 2020, 715-744.
- 육지훈, 이동하, "교양회계 수업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효과 및 만족도 분석: 서울 소재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학연구, 제15권, 2021, 77-114.
- 이경,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및 조별 활동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2021, 547-563.
- 이경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체육 실기과목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연구: H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제30권, 제6호, 2021, 611-626.
- 이미아, "대학생들이 인식한 협동학습 수행의 기본요소 반영 정도와 학습양식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2017, 115-132. https://doi.org/10.21024/PNUEDI.27.1.201703.115
- 이수상,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활용과 한계, 서울: 청람, 2018.
- 이지연, 성은모, 이지은, 임규연, 한승연, "코로나19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특집)호, 2020, 671-692.
- 이태희, 천경희, 박영순, "COVID-19 상황에서 의과대학 비대면 수업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학생의 태도 및 실재감 인식 변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7권, 제4호, 2021, 1353-1375.
- 이효진, 윤가영, 박인우,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에 따른 대학생의 수강신청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2017, 79-99.
- 장유진, 송지훈,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과 만족도 간 관계: 지각된 유용성의 조절효과,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4호, 2021, 833-860.
- 전병호, "교양 과목에서의 온라인 수업 학습자 만족에 관한 연구: 녹화 동영상 수업을 위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2021, 197-207.
- 조미원, 김지영, "비대면 시대의 K대학 원격수업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제12권, 제2호, 2021, 1399-1414.
- 진서연, 엄미리, 김수인, 김효정, "대학 예비교수자의 TPACK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2021, 53-74.
- 최동연, 김민정,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가상 환경 기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경험 탐색",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2019, 107-137.
- 최부기, 전주성,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사회적 실재감, 수업만족도,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2011, 315-334. https://doi.org/10.15753/AJE.2011.12.4.014014
- El-Hawy, L. L., K. A. Alssarat, S. R. Dimetry, and M. B. Awad Allah, "Medical students' satisfaction regarding blended learning during COVID-19 pandemic", The Egyptian Journal of Hospital Medicine, Vol.86, No.1, 2022, 645-652. https://doi.org/10.21608/ejhm.2022.215203
- Khojasteh, L., Z. Karimian, A. Y. Farahmandi, E. Nasiri, and N. Salehi, "E-content development of english language courses during COVID-19: A comprehensive analysis of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2022, 1-27.
- Kim, S., S. H. Jeong, H. S. Kim, and Y. J. Jeong, "Academic success of online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programs in the COVID-19 pandemic er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38, 2022, 6-16. https://doi.org/10.1016/j.profnurs.2021.10.005
- Kumar, S., "Impact of online learning readiness on students satisfaction in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Transformations, Vol.34, No.SP ICTIEE, 2021, 64-70. https://doi.org/10.16920/jeet/2021/v34i0/157107
- Lin, T. C., "Student learning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traditional face-to-face classroom versus online learning: Evidence from teaching Statistics for Business", E-Learning and Digital Media, 2022, 20427530211059625.
- Oducado, R. M. and H. Estoque, "Online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tress,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4, No.2, 2021, 143-153. https://doi.org/10.30994/jnp.v4i2.128
- Simonson, Smaldino, and Zvacek, Teaching and learning at a distance: Foundations of distance education (6th ed.),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2014.
- Yuksel, H. G., "Remote learning during COVID-19: Cognitive appraisals and perceptions of english medium of instruction (EMI) studen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27, No.1, 2022, 347-363. https://doi.org/10.1007/s10639-021-1067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