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정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o.2021R1F1A1047682).
References
- 이은영, 김봉석, 윌리엄캐넌헌터, "코로나19 이후 등장한 온라인전시회 유형: 온라인전시회 플랫폼 특성을 중심으로," 한독경상학회, 제39권, 제2호, 77-95쪽, 2021년 6월
- 이지영, "온라인 전시 효율화를 위한 개선방안 연구 : 온라인과 오프라인 전시 비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3년
- 임혜경, "국립청주박물관의 온라인 전시 콘텐츠로 보는 비대면 시대의 박물관 전시," 내일을 여는 역사, 제79권, 458-469쪽, 2020년 12월
- Bentkowska-Kafel, A., Cashen, T., & Gardiner, H, "Digital art history: A subject in transition", Portland: Intellect Books, Vol. 1, 2005.
- Lester, P, "Is the virtual exhibition the natural successor to the physical?",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vists, Vol. 27, No. 1, pp. 85-101, Jan. 2006. https://doi.org/10.1080/00039810600691304
- 이꼬까, "온라인 미술관, 가상공간에서의 전시," 미술세계, 104-107쪽, 2013년 8월
- 이언주, "미술관 온라인플랫폼의 사례분석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연구 : Tate, MoMA, MMCA, SeMA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년
- 김보름, 용호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뮤지엄 온라인 전시유형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95-104쪽, 2020년 9월
- 육지현, 이재규 "온라인 전시 통합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71-80쪽, 2018년 8월
- 김소연, "온라인 전시 프리젠테이션 특성 분석 - 국립 과학관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4호, 51-62쪽, 2016년 8월
- 정한결, 윤재영, "온라인 전시 플랫폼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과 선호도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5호, 481-503쪽, 2021년 10월
- 김보름, 용호성, "가상 전시공간의 유형별 특성과 함의,"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1303-1314쪽, 2021년 8월
- 강혜인, 김휘재, 이민구, "발전 가능성이 많은 작가들을 위한 온라인 개인 전시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746-749쪽, 2021년 1월
- 류지민, 최용순, "작가들을 위한 온라인 전시를 응용한 AR 전시 애플리케이션,"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430-436쪽, 2021년 1월
- 송지성, 이민지, "VR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전시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사용자 경험에 따른 UX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1호, 213-223쪽, 2022년 3월
- 박성빈, 김인성, "미술관의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을 통한 온라인 전시 활성화에 관한 연구 - 국립현대미술관 온라인플랫폼 전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 27권, 제2호, 131-143쪽, 2021년 6월
- 유원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전시 형식에 관한 연구 -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의 전시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2호, 487-508쪽, 2021년 12월
- 김영익, 정기영, 김현우, "실감 체험형 비대면 3D 웹 전시관 플랫폼에 관한 서비스 기획 및 구축 연구,"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93-102쪽, 2021년 6월 https://doi.org/10.22716/SCKT.2021.9.2.017
- 이현주, 한광희, "온라인 큐레이션 플랫폼을 이용한 정보 제공이 현대미술 감상에 미치는 효과," 감성과학, 제20권, 제3호, 151-168쪽, 2017년 9월 https://doi.org/10.14695/kjsos.2017.20.3.151
- 신원정, "도대체 무엇이 미술작품을 그토록 색다르고 흥미진진하게 만드는가? - 디지털화 시대의 미술보기," 미술사학보, 제52권, 131-151쪽, 2019년 6월
- 구지향, 김태양, 신동희, "온라인 전시에서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어포던스 요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31권, 239-250쪽, 2014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