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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및 소상공인 온라인쇼핑몰 지속성장 방안 제안

Big data analysis on NAVER Smart Store and Proposal for Sustainable Growth Plan for Small Business Online Shopping Mall

  • 장현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
  • 김선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 김채운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 서지일 (단국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
  • 이경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 투고 : 2022.12.02
  • 심사 : 2022.12.13
  • 발행 : 2022.12.31

초록

온라인 쇼핑은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수요 및 COVID-19 대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이슈 등에 해결책으로 도소매 서비스 분야의 선두에서 전체 시장을 변화시키고 빠르게 성장해왔다. 온라인 쇼핑 산업의 중심에서 다수를 이루고 있는 소상공인도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정책의 변화 및 시장 동향 정보를 수집하여 마케팅 등 영업 활동에 활용하고 있으나, 한정된 자원과 경쟁 여건에서 본연의 사업에 더욱 밀착된 객관적이고 정제된 정보를 또한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분류, 판매 동향, 소비자 선호도 및 리뷰 정보에서 핵심 변수를 선정하여, 등급별 영향도 및 경쟁자 비교 분석 및 온라인 쇼핑몰 사업 지속성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소상공인이 경쟁자 또는 우수사업자를 벤치마킹하고, 시장의 트렌드 및 소비자 성향을 확인할 수 있다면, 본인의 영업 수준 및 위치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더욱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다면, 한 단계 향상된 측정 방안을 보유하게 되므로 더욱 효율적인 정책의 수립 및 리스크관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Online shopping has transformed and rapidly grown the entire market at the forefront of wholesale and retail services as an effective solution to issues such as digital transformation and social distancing policy (COVID-19 pandemic). Small business owners, who form the majority at the center of the online shopping industry, are constantly collecting policy changes and market trend information to overcome these problems and use them for marketing and other sales activities in order to overcome these problems and continue to grow. Objective and refined information that is more closely related to the business is also needed. Therefore, in this paper, through the collection and analysis of big data information, which is the core technology of digital transformation, key variables are set in product classification, sales trends, consumer preferences, and review information of online shopping malls, and a method of using them for competitor comparison analysis and business sustainability evaluation has been prepared and we would like to propose it as a service. I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can benchmark competitors or excellent businesses based on big data and identify market trends and consumer tendencies, they will clearly recognize their level and position in business and voluntarily strive to secure higher competitiveness. In addition, if the sustainable growth of the online shopping mall operator can be confirmed as an indicator, more efficient policy establishment and risk management can be expected because it has an improved measurement method.

키워드

과제정보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팁스프로그램, (No. S3033438))의 지원에 의한 연구과제로 수행되었습니다.

참고문헌

  1.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기술 고찰 (김정숙, 2012) 
  2. 2020년 소상공인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통계청 2021.12) 
  3. 창업준비체크리스트 :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2014 소상공인 창업 이런 아이템을 주목하라(2013.10) 
  4. 소상공인의 낙인효과와 소상공인 재기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정지현, 2022.10) 
  5. 인터넷쇼핑몰의 상품정보제공 문제점 분석(김건아, 2013.1) 
  6. 청년자영업자의 온라인쇼핑몰 창업에 관한 탐색적 연구(김종성, 2021) 
  7. 네이버 디지털 생태계 리포트 및 SME풀케어 시스템 (네이버, 2022) 
  8. 2022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통계청, 2022.11) 
  9. 멀티호밍을 통한 후발기업의 추격 전략에 대한 연구 (안창범, 2019.2) 
  10. 온라인 플랫폼 규제법안에 대한 비판적 고찰(김현경, 2021.2) 
  11. 온라인 플랫폼 기반 소비자거래에서의 소비자문제 연구(이금노,서종희,정영훈 2016.10) 
  1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조사 연구: 속성별 만족 및 불만족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정연승 이희태, 2020.5) 
  13. 기술경영루틴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훈 박경혜, 2018.2) 
  14. 컨버전스에 따른 경제 활동 및 산업 구도 변화 연구(조남재, 2010.11) 
  15. Chicken & egg: competition among intermediation service providers(Caillaud & Jullien, 2003) 
  16. BI시스템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홍현기, 2013) 
  17. 이기종 데이터베이스와 시각화 편의를 제공하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현(전세운, 김민영, 박유현, 2021) 
  18. Market Risk Management 관점에서 본 Product Life Cycle (신언명,김영이 2009) 
  19. Herbert S. Denenberg et al. Risk and Insurance (Englewood Cliffs, N. J:Prentice-Hall. Inc., 1974) 
  20. e-마켓플레이스에서의 인지된 위험의 원천과 완화 요인(이상윤 외 4,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