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Life-Respect Program for Youth Suicide Prevention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 Received : 2022.07.11
  • Accepted : 2022.07.25
  • Published : 2022.07.31

Abstract

This study Research is physical in times of great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in adolescence. In terms of spirit, growth is accelerated, developmental and situational stress is experienced in the process of finding identity, and crisis management ability is also insufficient for emotional confusion and frustration. Therefore, it has the characteristic of falling into anxiety and depression for no reason or showing strong hostility or aggression against minor stimuli. By understanding the impulsiveness, which is an important determinant of suicide in adolescents, the seriousness of suicide is recognized through the current status and reality of suicide in adolescents, and stress, which is a risk factor for suicide.It is meaningful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youth suicide prevention by practicing the value of life respect through life respect education programs to reduce depression and improve self-esteem as a protective factor.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사회적 문화적인 영향 크게 받는 시기에 신체적.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성장이 가속화되며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발달적, 상황적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감정의 혼란과 좌절에 대해서도 위기관리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이유 없이 불안하고 우울함에 빠지거나 사소한 자극에 대해 강한 적개심이나 공격성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청소년의 자살의 중요한 결정요인인 충동성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자살 현황 과 실태를 통하여 자살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자살의 위험요인인 스트레스, 우울을 낮추고 보호요인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명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며 생명존중교육의 접근방법과 현황으로 효과성을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자살예방 효과를 분석하는데 의의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서혜석(2007), 「청소년의 자살생각」. 한국학술정보(주), PP21-23.
  2. 김향초(1993), "청소년자살의 심리사회적 요인분석 및 예방대책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권 제1호, P167
  3. 공은경.정대윤, "청소년 자살의 현황 및 대안에 관한 연구", 소년보호연구 제6호, P256.
  4. Glaser, K(1981). Psychoparthologic Patterrsin Depressed Adolescernes. American Joumal of Psychotherapy. 35, PP368-382 https://doi.org/10.1176/appi.psychotherapy.1981.35.3.368
  5. Brent, D.A(1987). Collelates of medical Lethality of Suicide Attempt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m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26, PP87-89 https://doi.org/10.1097/00004583-198701000-00017
  6. Williams, C,.L, Sale, I.M & Wignall, A L(1997) Corrlate of Impulsive Suicidal Behavior. Aust, N..Z Joumal of Psychiatty, 85, PP323-325
  7. 윤성일. 안홍선(2012), 「청소년 자살행동과 특성」. 한국학술정보(주), P36.
  8. 신민섭 외(1990) 고등학생의 자살성향에 관한 연구: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적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1) PP1-19
  9. 신향숙.최종진(2010), "청소년 자살과 자살예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PP23-25.
  10. 이경진(2003). 청소년 자살의 고위험 집단과 저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카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신향숙.최종진(2010), "청소년 자살과 자살예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P26.
  12.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2021) "자살예방백서", P149.
  13.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2021) "자살예방백서", P158.
  14. 이상오(2014), 「정신심리상담메뉴얼」, 양서원, P344.
  15. 이상오(2020), 「정신심리상담메뉴얼II」, 나루, P78.
  16. 연합뉴스.2019.12.24., "韓청소년 수면부족에 학업스트레스.선진국중행복도최하위". www.yna.co.kr.
  17.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2021), "자살예방백서", P150.
  18. 원호택 외 공역(2015), 「간이정신진단검사 SCL-90-R 매뉴얼」, 서울;(주) 휴노, pp.18-20.
  19. Beck, A, Kovacs, M, & Weissman, A(1979).Assessment of suicidal intertion The sale for suicide ideation. Joumal of consulting and Clirical Psycholdgical Bulletin, 95, PP179-187
  20. 원호택외공역(2015), 「간이정신진단검사 SCL-90-R 매뉴얼」, 서울;(주) 휴노, P38.
  21. 조성은(1991) "여고생의 우울과 자살관념감소를 위한 인지적 집단상담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김지영(2005) "학교현장에서의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효과 검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순영.강은아 (2014:분노 조절프로그램이 자살시도 유경험 중학생의 분노, 자살생각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6(1) P23-42
  24. 심민정(2007), "생명존중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곤란 중학생의 생명존중 의식과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2.
  25. 노혜은(2012) "마음챙김을 활용한 생명존중 프로그램이 자살위기 전문계 여고생의 우울, 자살생각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6. 최신희(2021),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8.
  27. 이시형, 김이영, 하상훈, 오승근, 이종익(2004). "청소년 생명존중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연구소
  28. Ellis, A, & wlide, J(2001). Case studies in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9. 김경희(2008), "자살위험중학생을 위한 생명존중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자아존중감, 자살위험성, 생활스트레스대처방식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2.
  30. 심민정(2007), "생명존중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곤란 중학생의 생명존중 의식과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9-11.
  31. 김남수(2000) "사회과교육에서의 생명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오진탁(2005) 삶과 죽음의 의미교육. 제24차 한국생명의전화 전국대회 워크샵 자료집, PP82-100
  33. 소광희(1999) 「생명존중과교육」, 문화과학사 시사저널, 2012.04.27. 기사
  34. 오승근(2005), "청소년의 자살태도, 자살위험성 및 생명존중교육 참여 요구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39-140.
  35. 서고운(2021), "청소년 자살 원인 탐색 및 예방 대책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P119.
  36. Kalafat, J, & Elias, M(1994). An evaluaion of a school-based suicide awareness intervention Suicide & Life-Threatening Behavior, 24, PP234-234
  37. 심민정(2007), "생명존중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곤란 중학생의 생명존중 의식과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2.
  38. 오승근(2005), "청소년의 자살태도, 자살위험성 및 생명존중교육 참여 요구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39-140.
  39. 배정순. 김춘경(2017), "생명존중의식이 자살위험성과 공격성,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과 생명존중프로그램의 효과", 정서.행동 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P17.
  40. 지승희 외 공역(2008),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P40.
  41. 지승희 외 공역(2008),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방안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P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