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PJ01560901)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References
- 고재윤, 홍성수, & 유은이. (2013). 외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한식메뉴 선택속성의 관계 연구. 관광레저연구, 25(2), 155-175.
- 김경희, & 박덕병. (2011). 녹차소비자의 추구편익과 선택속성의 관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2(3), 327-339. https://doi.org/10.7856/kjcls.2011.22.3.327
- 김경희, 황대용, & 이혜영. (2021). 농촌 치유관광객 시장세분화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8(1), 13-23.
- 김용만, 정정희, & 허진. (2006). 프로축구 관중의 추구 편익이 관람만족, 관람태도, 재관람의도 및 타인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3), 105-117.
- 김연수. (2008).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오페라 관람객의 세분화 및 추구편익 연구. 음악응용연구, 1, 29-55.
- 김현, 장호성, & 조용석. (2019). 해외여행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시장별 결정요인: 유럽방문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8(8), 145-160. doi: 10.24992/KJHT.2019.12.28.08.145
- 농촌진흥청. (2022). 농촌관광 실태조사(국민부문). 완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류호영, & 최정락. (2007). 골프참여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편익추구에 미치는 영향. 골프연구, 1(2), 23-35.
- 문태영. (2010). 배드민턴 참여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1(7), 2483-2490.
- 박덕병, & 이민수. (2015). 농촌교육농장 방문객의 선호체험과 교육적 효과 간의 정준상관관계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7(3), 63-81.
- 박덕병, & 이민수. (2016). 추구편익에 따른 음식관광 시장 세분화 - 로컬푸드 및 농가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23(3), 321-334. doi:10.12653/jecd.2016.23.3.0321
- 박득희, & 정희진. (201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싱글 여성 소비자들의 추구편익과 해외여행행동에 대한 연구. 관광학연구, 38(1), 55-77.
- 박슬기, & 조원섭. (2020). 박람회 방문객의 라이프스타 일에 따른 추구편익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 연구저널, 34(1), 143-156. doi:10.21298/IJTHR.2020.1.34.1.143
- 박종찬, & 이덕순. (2013). 역사인물축제 방문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선택속성 및 성과차이: 영암왕인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15(4), 40-56.
- 송광인, & 김정준. (2009). 관광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농촌체험관광 영향관계 연구. 농촌계획, 15(2), 111-120.
- 심윤정, 허양회, & 오홍철. (2014). 추구편익에 기초한방문목적별 부산지역 호텔 포지셔닝 연구: 특1급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1), 243-262.
- 이민수, 박덕병, & 윤유식. (2006). 농촌관광 방문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30(6), 219-240.
- 이신애. (2017).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자신감이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구조분석.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옥희. (2005). 일본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추구 혜택과의 관계 연구. 복식문화연구, 13(6), 857-870.
- 이충기. (2017). 관광조사 통계분석. 서울: 대왕사.
- 전원배, & 박인규. (2001).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16(1), 187-200.
- 전재균. (2007).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팜스테이 (Farm Stay) 체험프로그램 개발: 추구편익 시장세분화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9(3), 323-341.
- 허지현, 최현식, & 최영민. (2008). 관광자의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농촌체험관광형태별 선호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0(3), 87-107.
- 홍정화. (2011). 인트라바운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웰빙 관광 프로그램 개발. 호텔경영학연구, 20(6), 243-256.
-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1). Consumre behavior (9th ed.). Fort Worth, TX: Harcourt College Publishers.
- Chen, J. S., Huang, Y. C., & Cheng, J. S. (2009). Vacation lifestyle and travel behavior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26(5-6), 494-506. doi:10.1080/10548400903163038
- Chouk, I., & Mani, Z. (2019). Factors for and against resistance to smart services: role of consumer lifestyle and ecosystem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33(4), 449-462. doi:10.1108/JSM-01-2018-0046
- Duncan, H. D. (1969). Symbols and social theor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Feldman, S. D., & Thielbar, G. W. (Eds.). (1975). Life Styles: Diversity in American Society. Little, Brown.
- Frochot, I. (2004). A benefit segmentation of tourists in rural areas: A Scottish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26(3), 335-346 doi:10.1016/j.tourman.2003.11.016
- Gitelson, R. J., & Kerstetter, D. L. (1990).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variables, benefits sought and subsequent vacation behavior: A case study. Journal of Travel Research, 28(3), 24-29. doi:10.1177/004728759002800304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 Iversen, N. M., Hem, L. E., & Mehmetoglu, M. (2016). Lifestyle segmentation of tourists seeking nature-based experiences: The role of cultural values and travel motive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3(sup1), 38-66. https://doi.org/10.1080/10548408.2014.998359
- Russell, H. I. (1968),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oriented research tool. Journal of Marketing, 32(3), 30-35. doi:10.1177/002224296803200306
- Herawaty, T., Tresna, P. W., & Hatiqah. (2019). The influence of lifestyle on the process decision (A study on android users community). Review of Integrative Business and Economics Research, 8(2), 344-351.
- Jang, S. C., Morrison, A. M., & O'Leary, J. T. (2002). Benefit segmentation of Japanese pleasure travelers to the USA and Canada: Selecting target markets based on the profitability and risk of individual market segments. Tourism Management, 23(4), 367-378.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96-6
- Jang, S. C., & Ryu, K. (2006). Cross-balance sheet interdependencies of restaurant firms: A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5(1), 159-166. doi:10.1016/j.ijhm.2004.12.011
- Kim, S. S., Agrusa, J., Lee, H., & Chon, K. (2007). Effects of Korean television dramas on the flow of Japanese tourists. Tourism Management 28(5), 1340-1353. doi:10.1016/j.tourman.2007.01.005
- Morakabati, Y., & Kapuscinski, G. (2016). Personality, risk perception, benefit sought and terrorism effec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8(5), 506-514. doi:10.1002/jtr.2068
- Morrison, A., & Thomas, R. (1999). The future of small firm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1(4), 148-154. doi:10.1108/09596119910263531
- Orth, U. R., McDaniel, M., Shellhammer, T., & Lopetcharat, K. (2004). Promoting brand benefits: The role of consumer psychographics and lifestyl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1(2), 97-108. doi:10.1108/07363760410525669
- Pesonen, J., Laukkanen, T., & Komppula, R. (2011). Benefit segmentation of potential wellbeing tourist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7(4), 303-314. https://doi.org/10.1177/1356766711423322
- Plummer, J. T. (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38(1), 33-37. doi: 10.2307/1250164
- Sohn E., & Yuan, J. (2013). Who are the culinary tourists? An observation at a food and wine festival.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7, 118-131. doi:10.1108/IJCTHR-04-2013-0019
- Silverberg, K. E., Backman, S. J., & Backman, K. F. (1996). A preliminary investigation into the psychographics of nature-based travelers to the Southeastern United Stat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5(2), 19-29. doi:10.1177/004728759603500204
- Srihadi, T. F., Sukandar, D., & Soehadi, A. W. (2016). Segmentation of the tourism market for Jakarta: Classification of foreign visitors' lifestyle typologies.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19, 32-39. doi:10.1016/j.tmp.2016.03.005
- Voigt, C., Brown, G., & Howat, G. (2011). Wellness tourists: In search of transformation. Tourism Review, 66(1/2), 16-30. https://doi.org/10.1108/16605371111127206
- Wind, J. (1971). Life style analysis: A new approach. In F. C. Allvine (Ed.), Marketing in Motion (pp. 302-305).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Zins, A. H. (1998) Leisure traveler choice models of them hotels using psychographic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6(4), 3-15. doi:10.1177/0047287598036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