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Era and Social Theme of Chinese Media Industry C.M.G Group's Focus on

중국 미디어 산업에서의 시대·사회적 주제발전에 대한 연구 C.M.G 그룹의 <춘절연환만회>를 중심으로

  • 유장 (강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 ;
  • 안성희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 Received : 2022.04.28
  • Accepted : 2022.05.27
  • Published : 2022.07.28

Abstract

The Spring Festival is the most important traditional celebration in China, and it has the important value of condensing the national spirit and emotion, inheriting traditional culture and customs, and showing the development and changes of contemporary China. As a kind of TV performance art and cultural media carrier, The Spring Festival Gala of China Media Group (C.M.G) has been broadcast for 40 years and has exerted a great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China's media industry. These days, China's TV performing arts and Chinese media that represented by The Spring Festival Gala, are not only the main front of domestic propaganda, but also shoulder the historical responsibility of building the image of a great country and exporting Chinese remarkable culture to the outside world. Therefore this study had summarizes The Spring Festival Gala change trend in the past 40 years focus on the theme of The Spring Celebration,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and the interaction between society and culture in different periods of Chinese social background, and also analyzes the current problems of the Spring Festival by combining relevant data and specific cases. so as to make forward-looking suggestions for the and how the Chinese media industry can further develop towards globalization.

춘절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로 민족적 정신과 감정, 전통문화 풍습을 결집하고 당대 중국의 발전과 변천을 보여주는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차이나 미디어 그룹(C.M.G)이 제작한 프로그램 <춘절연환만회(春节联欢晚会),1983~>은 TV 공연예술과 문화의 매개체로 40여 년 동안 개최하였고, 또한 중국 미디어 산업을 발전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었다. <춘완>을 비롯한 중국 TV 공연예술과 중국 미디어는 대내적으로 광고 및 기업 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대국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직무를 맡고 있어 중국 문화를 해외로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본문은 시기별 중국 사회 배경으로 구축된 <춘완>의 주제, 멀티미디어의 발전, 그리고 사회 문화 간의 상호 작용 등을 살펴보아 40년 동안 <춘완>의 변화 추이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관련 데이터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현재 <춘완>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춘완>과 중국 미디어 산업은 향후 더욱 글로벌화로 발전시키는 전망적인 조언을 제시하였다.

Keywords

l.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중국 개혁개방 정책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미디어 산업의 발전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히뉴미디어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중국 미디어 산업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일상에서 사용되는 휴대 폰, 태블릿, 텔레비전, 그리고 컴퓨터 등 전자 기계는 모두 인터넷 및 통신 기술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매개체로서 정보를 보다 빠른 속도로 전달한다.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형태는 시장을 급속히 차지하며 신문, 라디 오, TV 및 방송매체 등 과거 미디어산업에 큰 충격을주었고 그중에서 TV는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미디어산업중 하나이다. 이러한 추세는 어느 정도 중국의 시대성과 사회성을 반영하였다. 차이나미디어 그룹 (C.MG)이제작한 프로그램 <춘절연환만회(春竹畹次晩숲)1983~); (이하(춘완(春晩)으로 생략)은 중국 TV 방송의 종합미디어 예술로서 연중 최고 공연으로 나라의 이데올로기와 민족문화를 표현하며 시청자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인민 대중의 설날 문화를 정착하게한 C.M.G 그룹의 <춘완>의 주제와 발전 현황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춘완>의 중국 미디어 산업적기여도를 분석함으로써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그 결과에 따른 단점, 그리고 한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 미디어 산업이 사회와 시대발전에 기여하는 능력을 향상했다는 결과적 수치를 바탕으로 중국 미디어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미래지향적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40년 동안 발전해 온 <춘완>의 중국의 시대정신과 사회성을 결합한 주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춘완>에서 표현되는 중국의 전통문화, 국가 이데올로기, 그리고 무대 형식 등 시대적 변화와 공연예술이 중국 미디어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춘완>이 중국 미디어 산업과 사회 문화에 대한 기여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 중국 미디어가

사회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한계를 제시할 것이다.

첫째, <춘완>의 주제 내용을 집계·분석하여 중국의사회적 문화 현상을 살펴보도록 한다.

둘째, 정량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 시각에서의 <춘완> 의 전반적 효과를 고찰하도록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주로 C.M.G에서 발표한 데이터를 참고해 통계 분석을 실 행하며, 사례 분석 및 논증을 그래프 및 도표로 나타낼 것이다.

셋째, <춘완>의 중국 미디어 산업과 사회문화 간의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미래의 미디어 산업을 위한 중국 문화의 세계화를 제언할 것이다.

0 론적 배경

1. 중국TV 방송 만회 (晩金

중국의 만회는 명절을 축하하기 위해 탄생한 일종의큰 규모의 행사이다. TV 방송 만회는 중국 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남녀노소 누구나즐길수 있고 다음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설날을 경축하는 <춘완>과 추석을 경축하는<추석 만회> 등 명절을 경축하는 TV 예능 만회, 그리고<국경절 만회>, <7.1 만회>, <8.1 만회>, <10.1 만회> <정월 대보름 만회>와 <공안 부문의 만회>, <세무 부문의 만회>등 각 만회마다 특색을 지니고 있다.

둘째, 분야별 시상식 만회로 그 예는 영화 분야의 <금계(金湧)>가 있다.

셋째, 대형 행사 만회로, 대표적으로 <올림픽 개막식 만회>, <폐막식 만회>, <전국 운동회 개막식> 등이 있다.

비록 만회는 유형이 다르나 모두 중국 문화의 특색요소를 가진다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TV 방송 만회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서 자체가 처하고 있는 문화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TV 방송 만회는 바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만 회이다. 또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은융·복합적 현대 예술과 과학기술을 결합한 방식으로 함께하는 미래 (Together for a Shared Future) 올림

픽 개최 이념을 해석하였다.

이 모든 만회 중 1983년부터 민족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표현해온 C.M.G 그룹의 <춘절연환만회)는 중국대표 TV 방송만회라는 점에서 미디어 공연 예술의 연(0가지를 품고 있다고 할수 있다.

2. 춘완>의 유래

<춘절연환만회)는 흔히 C.M.G(China Media Group) <춘완> 혹은 <춘만>으로 줄여 부르며, 1983년부터 오늘까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좀더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춘완>으로 통일되어 사용하도록 하겠다. 음력 새해를 경축하기 위해 매년 음력섣달 그믐날 저녁 C.C.TV-1 채널에서 오후 8시 정각부터 4시간 반 동안 생방송으로 방송된다. 이후 C.C.TV 중국어 국제 채널에서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 아어, 아랍어 등으로 번역돼 동시 생방송되며 공식 온라인 사이트 C.R.I, SNS, 및 Youtube 채널을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40년 동안 발전을 거듭해온 <춘완>은 더이상 문예공연이라는 의미에 국한되지 않았다. 개혁개방 정책을실행한 후 40년 이래, TV가 보급되면서 TV 방송은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강력한 현대적 전파매체로 자리잡 았다. 개혁개방 이후 TV의 보급은 종합적 예능 프로그램의 제작을 위해 공연할 무대를 제공해 주었다. <춘완>은 단막극, 가곡, 무용, 곡예, 마술, 연극, 그리고 재담등 다양한 형식의 예술을 포함한다. <춘완>은 음력새해 저녁 가족과 함께 친목을 다지며 그들의 정서와문화적 인식을 담아내는 대표 TV 프로그램으로서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새로운 상징물이 되었다.

그림1. 1983년부터 현재까지 CMG 춘완 생중계TV채널상황

표1. C.M.G 그룹 <춘완> 방송 채널

1. 춘완>의 주제 분석과 사회적 문화 현상

매해 <춘완> 공연 프로그램의 주체적 핵심 내용은 그해 사회적 이슈와 민족적 중심 사상을 작품으로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춘완>에 대해 공연예술로서의 중요한 가치를 드러내고 있고, 시청자에게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있다.

예를 들어, 2006년 <춘완>의 주제는'사랑과 조화'였다. 2005년의 중국이 '항구적인 평화와 공동 번영의 조화로운 세계 건설'과 사회주의 조화사회 구축'의 개념 등을 제시한 것은 역사적 그리고 현실적 의의가 크다. 사랑과 조화' 라는 주제는 모두 2005년 국가의 성취 목표에 대한 것이고 2006년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고 있다. 국가가 제창한 '사회주의 조화, 사회 구축'개념과 일맥상통하는 주제이다. 때문에 2006년 <춘완>의 많은 대사와 프로그램설치는 평화적 통일에 대한 전 중국인민의향대와 민족적 성과에 대한 자긍심을 표현하였다.

아래 [표 2]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이, 1983년부터 현재까지 제시한 <춘완> 주제를 분석해 보면 빈도가 가장 높은 주제어는 기쁨, 애국, 단결, 경축, 그리고화합 등의 순이며, 이 주제어들은 가족들이 모여 즐겁고 화기애애하고, 같이 복을 기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전통 명절 문화에서 전승하는 주제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티안리(田炯)의 논문 뉴미디어 시대의 주제 선전 분석'에서 중대한 주제를 선전하는 것은 당과 나라의 중대한 전략, 중점 사업,

중요한 사건 등으로 진행된 선전 활동이다"[1]라고 언급하고 있다.

표2. 역대 <춘완> 주제

<춘완> 주제 선정 역시 변화하는 시대정신을 포함한당과 나라의 해마다 중점을 두고 있는 정치적 전략에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합' 부흥' 그리고 단결' 등 주제어는 특정한 역사 시기의 시대적정신에 대한 추구를 부응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제어를확립하는 것은 지난 일 년 동안 국내외에서 발생한 핫한뉴스나 여론 요구 등을 참조하거나, 전문적인 싱크탱크와 조사기관 등에서 제공한 데이터로 선정하게 된다. 그예시로 신화통신사에서 제공한 XXX연도 10대 뉴스사건은 시대성 주제를 확립하는 데 참고로 활용된다.

그림 2.40년 <춘완>의 가장 중요한 주제어

1.1 1980년대 <춘완>의 주제

1980년대의 <춘완>은 국가'라는 개념이 점차 형성되 었다. 즉. 국가'는 <춘완>의 중심 주제라는 것이다.

당시 <춘완>에는 내륙 스타뿐 아니라 홍콩·타이완 스타들도 대거 초청되어 공연을 펼쳤다. 1984년 <춘완> 의 경우, 홍콩 가수 장밍민(張明敏)이 부른 <아적중국심 (我的中國心: 나의 중국 심)>은 관객의 애국 열기를불러일으켰고 전 세계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에게 조국의 향수와 애국심을 느끼게 해주었다.

80년대 초, 국가 최고지도자였던 덩샤오핑(邪小 平,1904~1997)은 중국 특색 있는 사회주의 건설' `일 국양제(一國兩制) 즉, 하하의 국가, 두 가지 제도'는국가의 중심 정책이었다. 그리고 평화 통일을 위한 중국정부의 기본 국책을 뜻하기도 한다. '조국 통일 실현'이라는 대업(大業) 정치적 배경에서 개혁개방 초기였던 1980 년대 설날 대표 TV 프로그램에서 홍콩·타이완 스타를초청한 것은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홍콩(1997년 중국에 반환)과 지금까지 독립국가로 존재하는 타이완 모두'하나의 국가'라는 의미를 담은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춘완>은 80년대 공연예술을 통해 국가적 메시지를담았고 이는 프로그램을 수용하던 당시 중국인들의 관념과 생각을 통제하는 역할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부분이다. 당시 <춘완>을 시청하는 국민들은 자신들의 예술적 활동을 충족하기 위한 도구로 대중문화TV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시청하게 되었고, 이것은 홍콩과 타이완의 트렌드가 중국 대륙에 유행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또한 국가가 추구하고자 했던 '일국양제' 사상을 자연스럽게 시청자에게 인식되게 하

는도구로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1990년대 <춘완>의 주제

1990년대에 접어들어 <춘완>은 공연을 위한 모든유리한 조건을 마련하였다. 초창기 <춘완>은 이미 다른예능 프로그램이 초과할 수 없는 방대한 시청자 집단을 확보하였다. 이 시기 <춘완>은 기본적인 프로그램 형식확립되었고 그 형태는 언어 유형, 가무 유형, 연극 유형및 기타 유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개혁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인민들의 생활수준이 날로 향상되었고, 중국 정부는 경제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문화 건설을 중요시하기 시작하였다. 1994년, 당시 국가최고지도자인 장쩌민(江澤民,1926~ )은 전국 선전사상공작회의(全國宣侍思想工作x汶)에서 당과 국가를 찬양하는 주제 선율 제안하였고, 우수한 문화 작품의 개발을후원 및 장려함을 통해 사람들의 정신적 문화 수요에 부응하는 국가적 목표를 선포 하였다. 반면 이러한 국가적주제 찬양을 장려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90년대 <춘완> 의 주제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문화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표현방식도 80년대 국가적 정책이 절대적이었던것에 반해 서정적 표현과 인간성, 서로 간의 사랑, 가족에 관한 주제도 일부 표현되기 시작하였다.

1993년의 <호년두호조두 (好年央好兆決))와 <위아먼적금천갈채(力我仍的今天鳴彩:우리의 오늘을 위해 갈채 하라)>, 1995년의 <귀가 (回家)>, <애적항만 (愛的港濟: 사랑의 항구)>, 1998년의 <호일자(好日子: 좋은 날)> 등노래를 예로 들수 있다. 1990년 <춘완> 중의 단막극인 <상친(相案 : 소개팅>은 개혁개방 이래 사람들의 사상관념이 해방되었고 중. 노년층 들은 과감하게 전통 관념을 타파하여 자신의 사랑을 추구하는 것을 표현하였 다. 자녀들을 위해 소개팅에 나선 두 주인공이 자녀들의 주선으로 남편과 아내가 되고 결국 결혼한다는 내용 이다. 주인공의 무던하고 유머러스한 보통사람 모습과통속적인 동북방언의 말투는 단막극의 독특한 특징이 되었다. 그 후부터 <상친>은 명작으로 불려 왔고, <춘완>에 대한 보다 큰 기대를 갖게 되었다. 다른 예로1991년 <춘완>중의 재담 '아시안 경기대회의 최고'(연기자 펑궁(鴻叭), 뉴춘(牛群))는 1990년 중국에서 열린아시안게임에서 취재한 것인데, 종목별로 최고'를 꼽으

며 아시안게임의 에피소드를 코믹한 언어와 익살스러운 퍼포먼스로 표현하여 아시안 게임에 참가한 참가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었다.

90년대의 중국은 1997년 홍콩 반환과 1999년 마카오 반환이라는 두 가지 역사적 사건을 맞이하게 되었 다. 1997년의 <춘완>은 중국의 통일을 반영한 일련의가곡 공연예술작품이 창작 되었으며, 그중 <춘천적고사 (春天的故事 : 봄날의 이야기)>, <공원 1997(公元1997: 기원1997)>은 홍콩이 귀환하는 역사적 산물이 되었다. 1999년에 마카오가 조국의 품속으로 돌아왔을 때 나라이란 혈육의 정과 고향의 말투로 <칠자지가(七子之歌: 일곱 자식의 노래)> 라는 노래로 표현하였다.

1.3 2000년이후 <춘완>의주제

21세기 중국은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경험하였다. 2008년 중국은 원촨(汶川) 지진의 아픔을 겪었고 재난에서 많은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 다. 그리고 그토록 기다리던 베이징올림픽이 개막되어곳곳에서 울려 퍼지는 <북경환영니(北京或迎你) ;"베이징은 여러분을 환영합니다"라는 노래 한 곡으로 전 세계에 중국 개혁개방 후 30년 동안의 대변혁을 보여주 었다. 이러한 주제는 2009년의 <춘완>에서 시청자들에게 단막극(북경환영니)로 올림픽 자원봉사원들의 따뜻한 이야기를 전하였다. 뿐만 아니라 <춘완> 제작진은기발한 아이디어로 올림픽 선수들이 취득한 메달로 '조국 만세'라는 네개 글자를 표현하였다.

<춘완>의 작품 <일대일로 (一帶一路) >, <사주지로 경제대(坐頻之路松芥帶 : 실크로드의 경제 대)>, 그리고<21세기 해상 사주지로(21世界海上姓網之路:21세기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2013년 9월 과 10월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의 국가적 슬로건 '새로운 실크로드 경제대'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라는 국가급 정상 협력의건설적 목표 주제를 표현하였다. 중국몽'과 부패를 반대하고 청렴한 정치를 원한다는 뜻을 내포한 '반부창렴에 대한 홍보는 나라의 주된 가치관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제를 반영한 작품의 예시로 무용 <사로예상( 控路霓裳)(2015)과 노래 <사로(坐路)(2015)는 일대일로'라는 경제적 책략을 홍보한 것이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중국몽'이 <춘완>주제의

핵심이 된 가운데 시진핑 중국 최고지도자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중국몽'으로 요약하였다. 중국몽'이란 단어는 중국의 번영에 대한 열망과 민족 부흥을 향한 간절한 열망이 담겨 있다. <춘완>은 이러한 주제를중심으로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가장 핵심적인 이념을심어 민족 정체성과 민족 결속력을 높였다.

결국 2000년대에 들어와서도 국가적 정책과 당에서중점을 두고 있는 주제는 <춘완>의 중심 주제가 되고 있다. <춘완>의 공연예술 표현을 위한 기술력은 과거그 어느 때 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지만 국가적 대표 TV 프로그램으로서 주제에서 자유롭지 못하고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2020년 초 무한에서 돌발한 코로나19가 전국으로빠르게 확산되었다. 국가 언론 매체인 <춘완>은 코로나 19 사태를 직시하고, 방송 시작 10시간 전에 리허설도하지 않은 전염병 예방 상황을 보고하는 프로그램인<애시교랑(愛是析粱사랑은 다리이다)>에 합류해 전염병 예방 일선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원과 전염병 발생 지역을 고수하는 인민들에게 경의를 표하였다.

6명의 사회자는 "우리는 이 설날, 당신들은 모두와함께 세계적 재난 사태의 고비를 넘긴다", "바이러스를격리하지만 절대로 사랑을 격리하지 않는다 등의 문장을 사용하여 모두가 함께 난관을 극복할 것을 호소하였 다. 프로그램이 방송되자 화제 검색어 차트에 올랐고사이트 전체 조회 수는 16.4만회를 초과하였으며 중국내 사이트 전체 2차 전파배율은 1,400배를 초과하였 다. 100개 이상의 매체가 프로그램 내용을 뉴미디어를통해 재 전파되었고 관련 내용의 조횟수는 1.27억 뷰어에 달하였다. 로이터, A.P통신사, D.P.A통신사등 많은구미 언론도 이 프로그램을 보도 및 평론하였다[2].

웨이보 플랫폼에서는 총방송국 #<춘완>, #임시로 펴렴 방지, #시낭송, #증가, #<춘완>, #<폐렴에 대항ㅎ 여>, #보고 울었다 등의 헤시태그와 함께 화제의 단이들은 프로그램의 진행과 함께 신속하게 네티즌들에거널리 전파되었고 조회 수는 각각 3.1억회, 9700만회O 달하였다. 총 5개의 관련 인기 검색어가 차트에 올랐는 데, 그중 '유일하게 리허설도 안 하는 <춘완> 프로그램의인기 단어가 차트에 오른 시간은 4.5시간 가까이 도 었고, 한때 인기 검색어 순위 2위에 올랐다[3].

표3. <애시교량> 방송 웨이보의 관련 단어 검색순위

2 <춘완>의 중국 미디어 산업적 기여도

40년간 발전해 온 <춘완>은 점차 성숙되기 시작하였으며 TV를 대표로 하는 중국 미디어의 발전과 변화에대한 반영이기도 하다. 뉴미디어가 부상하는 오늘, TV 매체와 뉴미디어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대가 다가왔다. TV를 플랫폼으로 한 <춘완>도 미디어의 변화에 순응한동시에 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2.1 2000년 이전 <춘완>의 매체발전

초기 <춘완>의 무대는 소극장' 형식을 채택하여 매우 초라하였으며, 스튜디오가 고정되지 않았고 관중과 배우들이 무대 정면의 원형 테이블에 둘러앉았다. 공연공간과 관중은 뚜렷한 구분이 없었다. 무대의 배치는간단하고 소박하며 춤의 아름다움은 단순히 TV 생방송의 효과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고 단지 부각과 장식으로할뿐 과학기술 표현이 없었다. 1993년, LED 전자스크린은 <춘완>에 처음 등장하였지만 당시에는 다만 영상재료와 영상 이미지를 동기화하는 도구로서 사용되었을뿐 무용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다.

사진 1. 1983년, 경극 공연; <공성계(空城升)>

사진 2. 1987년, 브라스 밴드 연주: <음악 수수께끼(音示逮廻)

사진 3. 1987년, 노래 공연; <고향의 구름 (故多的云) >

사진 4. 1993년 노래 공연 및 소형 led; <동방지주(未方之珠)

장샤푸(張小夫, 1954~ 작곡가)가 1994년 <춘완>의오프닝과 엔딩, 및 군무 <추일(追日)>, <춘몽(春夢)), <천추만세위대년(千秋萬歲爲大年)> 등 3개 공연예술 프로그램에서 전자음악을 음악 창작에 활용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였다. 군무 <추일>의 음악 창작은 전자음악적 기법으로 8채널 스테레오 사운드의 음향 설계와 무용자들이 공연하는 검침 없는 황하의 물이 주변에서 세차게 흐르고 있다. 그 시절의 전자음악은 오늘날의 음향효과와 동등할 수는 없지만 전자음악이라는새로운 기술 음악의 양식은 중심적이고 다층적인 음향과 다 공간적인 매력을 보여주었다.

사진 5. 1994년, 무용 퍼포먼스 및 전자음악; <추일>

2.2 2000년 이후 <춘완>의 미디어 발전

2005년, 춘완에 LED 전광판을 처음 도입했지만, 당시 비록 배경으로 등장하긴 했으나 국내 멀티미디어 기술이 공연에 적용된 첫 사례다[4]. LED와 프로젝션 기술의 성숙과 더불어 2005년부터 영상 효과 무대가 점차 형성되기 시작하여 TV 화면이 다층적 되었을 뿐만아니라 대량의 승강무대, 회전무대도 출현하여 점차 과학기술이 풍부한 영상 효과 <춘완>으로 발돋움하였다.

사진 6. 2005년, 무용 퍼포먼스 및 대형 led; <천수관음(千手孤首)

2007년부터 대형 LED가 무대를 차지하면서 배경에는 별밤 하늘, 유수 폭포에서 전원, 그리고 해변 백사장까지 정적과 동적이 결합된 심벌 화면이 등장했다.

2008년 <춘완>에서 타이완 가수 저우제룬(周杰位)이부른 <청화자(靑花盃)는 담담하고 청아한 중국 고풍으로 시와 음악이 새로운 불꽃을 튀기게 하였고, 무대는청화자의 LED 배경을 적용하여 소박한 서향을 더하였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후 대형 예능 프로그램 <춘완>을 비롯해 시각적 효과 구축에 힘을 기울였다.

2010년 <춘완)에서는 3D 화면의 효과가 무대 위에과학기술적 함량을 더하였고, 스튜디오는 거의 모든규격의 LED 스크린으로 채워졌다. 무대 배경, 측막, 큰 기둥, 바닥, 1500m에 가까운 LED가 천지가 일체가 되는 것처럼 선사하였다. 무대 배경도 모두 3D 애니메이션으로 설계되며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언제든지 배경

을 바꿀 수 있으므로 더 이상 엄청난 인력과 물력을 동원하여 거창한 장면을 만들 필요가 없다. 예를 들자면왕페이(王非)가 부른 노래 <전기(侍奇;레전드))의 경우뒤쪽 LED 전광판에 3D 효과의 파란별이 나타나 불빛을 받아 반짝였다. 푸른 별은 이후 3D 효과의 큰 나무로 변신하여 화려한 무대를 자랑한다.

사진 7. 2008년, 노래 공연 및뉴 미디어; <청화자>

사진 8. 2010년, 노래 공연 및 3d 효과; <전기>

2012년 <춘완>에서의 뉴미디어 기술의 활용은 새로운 절정을 이루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술의 대량 활용, 처음으로 대규모 홀로그램의 LED 스크린과 AR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의 응용은 <춘완>의 무대를 홀로그램의 새로운 시대로 이끌었다. 이를테면 댄스프로그램 <작지연(雀之悲: 작새의 사랑)>, LED와 홀로그래피 기술 간의 조화, 컴퓨터의 동적인 영상에 맞춰 심어진 댄서 웨어 등으로 무대를 검푸른 환상의 숲으로 변하여 자연의 아늑하고 고요한 생태적 환상을 만 들어내고, 댄서들과 관객들을 신비로운 자연 속에 몰아 넣는다. 화려하고 조화로운 자연생태는 사람이나 동물과 자연의 깊은 감정을 일깨워주며, 이는 <춘완>에서사람과 기술의 결합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사딩딩(醉頂 頂)이 부른(만물생(行物生)은 당시 가장 큰 인기를렸던 할리우드 영화 <아바타>의 장면을 모방하여 만물이 소생하고 봄기운이 완연한 대자연의 분위기를 만들 었다. 관객이 있는 자리도 후반부를 통해 화면을 추가

해 풀필먼트 효과를 냈다.

사진 9. 2012년 민족 무용 및 뉴미디어; <작지연>

사진 10. 2012년, 노래 공연 및뉴 미디어; <만물생>

2015년의 <춘완>에서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더욱 혁신하여 처음으로 홀로그램 첨단 과학기술 설비를 무대에 올려놓았다. 이위춘 (李宇春)의 공연 프로그램 <촉수(蜀秀)>는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하여 관중들로 하여금"허실 결합, 진위 구별이 어려운" 새로운 시각 체험을통해 중국 전통 자수 문화를 느끼도록 했다.

사진 11. 2015년, 크리에이티브 퍼포먼스 및뉴 미디어; <촉수>

2020년 - 2022년 <춘완>은 5G+4K/8K+AF 시대로 진입[5], 8K UHD TV 생중계를 실현하였다.

춤의 디자인은 "경관성"의 미학을 전반 과정에 관통 하고, 3층의 입체 춤의 힘을 빌어, 플라잉 스크린 기술을통해 "맨눈3D"의 최고의 경험을 만들어내었다. 화면의 전체 VR(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방송을 실현

하고 청중은 C.M.G 클라이언트를 통해 멀티뷰, 파노라마로 공연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군중, 지역 단말기의전체 커버리지를 실현하고 전파 효과의 최대화를 실현 하였다. 4K XR(확장 현실 Extended reality) 제작 시스템 및 4K AR 실시간 렌더링 시스템은 고해상도 대형 스크린을 통해 몰입형, 경계 없는 입체 무대 공간을 구축하며, 전통적인 파상적 기술의 한계를 타파하여 배우들이 가상공간을 직접 돌아다니며 가상과 현실의 완벽한 연결을 실현한다. 2022년 <춘완)에서의 무용 디자인은 LED 스크린의 720도 루프 공간을 최초로 만들 었고, 홀로그램, 증가현실, 8K 화질의 증가, 3D 구현 기술, AI(인공지능 Antificial Intelligence) 다중 모드모션 캡처 기술 등을 최초로 사용하여, 디지털 모형무대에 배우를 동기화시켜 보다 기술력이 강화된 무대를 선보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CG 인터렉션의 무대는 입체감이 현저하고 시각적 임팩트가 강하며 관객과 다차 원, 다각도의 융합을 실현하였다. 그 예시로 무용 시극 (時刷) <지차청록(只此靑渠: 녹색만이)>은 XR, 홀로그램 스캔 등 최첨단 과학적 수단을 통해 거울의 효과를 만들어낸다. 창의적인 무용 <금면(金面))에서 AI 다중모드 모션 캡처 시스템을 활용하여 배우의 움직임과 형체를 채집하고, AI 알고리즘으로 실시간으로 배우의 형체 영상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여 디지털 모형과 배우의 동기화, 정확한 동작 연기를 완성하고, 허실 인터렉션의 신기한 시각효과를 만든다.

사진 12. 2020년, 댄스 퍼포먼스 및 AR 기술; <샘(泉)>

사진 13. 2022년, 무용 시극 (詩刖) 및융복합 미디어; <지차청록>

사진 14. 2022년, 창의무용 및 융·복합 미디어; <금면>

<춘완>은 줄곧 새 과학기술을 실험하는 장소이자 선 도주자이다. <춘완>의 발전 흐름을 회고하면, 흑백 TV, 컬러 TV, 소극장 공연, 위성 전송, 그리고 천인 강당등을 걸쳐왔으며, 1993년 LED 대형 스크린이 처음으로 선보였고, 올해 720도의 천상의 공간을 만들었다. AI+VR 제작 시스템으로부터 5G 통신망으로 4K/8K 초고의 해상도 생중계하고, 그리고 올해는 스크린 새로모도로 <춘완>을 볼수 있게 하였다. 모바일, 소셜로 전파하는 시대에 '크로스 스크린' 생방송의 새로운 형태를구축함까지 40여 년의 시간이 흘렀다. <춘완>에서 사용된 과학기술의 혁신 과정은 중국 과학기술 발전 흐름의축소판이기도 하다. <춘완>은 과학기술을 혁신적으로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체험을 안겨주면서 기술지식등을 전파하여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열어 놓았다.

사진 15. 2022년, <지차청록> AR모델링

사진 16. 2015년<춘완> 3개의 가상 무대 포지션 위치 표시 및 노래 <다원도요재일기(多近都要在一起)의 VR기술 모델링

사진 17. 2021년(춘완> <천지영웅(天地英雄)) 120여 대의 4K 카메라 원형 촬영 형태의 AR, XR 기술로 촬영

표4. <춘완>중의 미디어기술 발전표

3. <춘완> 사회 문화 간의 상호 작용

<춘완>은 중국 전통문화, 지방의 특색을 공연예술에반영하고 민족문화를 소통하는 중국 대표 TV쇼 프로그 램이다. 이는 공연예술 형식과 민족 고유의 내용까지사회문화와 시대를 반영한 융. 복합 문화예술로의 전승을 나타낸다.

3.1 <춘완>과 집(home) 문화

<춘완>이 집을 주제로 하는 내용을 다루는 문화 예술공연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고 이는 경제 사회에도 영향을 미쳤다. 화목한 분위기, 집의 개념은 <춘완>이 개설초기에 대중에게 가장 주고 싶었던 느낌이다. 마찬가지로 집의 개념도 현재 중국 사회의 매우 중요한 표징 중의 하나가 되었다. <춘완>이 집' 관념에 대한 선양이 대중의 심리에 잘 작용하여 <춘완>의 사회적 가치를 보여주었다고 평가받는다. 조국에 대한 사랑과 부모의 집을떠나 먼 곳 타양 생활에서의 집 생활에 대한 연민, 그리고 모두가 실현하는 삶의 생활적 안정과 원만함, 또한사회 민족의 조화로운 모습을 뜻한다.

<춘완>의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대중에게 인상

깊은 좋은 프로그램이 표현한 주제는 대부분 <집>, <재회>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이미 매년 <춘완>의 연속적인 전파 주제가 되었고, 또한<춘완>이 전파하는 사회적인 문화 의의가 있다. 예를들어 1999년 <춘완>에 가수 천홍(除江)과 차이궈칭(蔡 囤庚)이 함께 부른 노래 <상회가간간(第國家看言자주집에 가보자)>는 그 해 가장 사랑받는 <춘완> 프로그램이 되었는데, 그 이유는 가족 간의 따뜻한 사랑에 대한청중들의 소원, 가족애에 대한 열망과 사랑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2012년(춘완)에서 장예(强也)가 대중들에게 들려준 노래 <원방적가(近方的家) 멀리 있는 집> 은 멀리 있는 해외 중국인들이 <집>에 대한 민족적 정서를 전달한다. 이렇게 공연의 내용 속에 녹아든 따뜻한 정과 감동은 청중들 사이에서 매우 좋은 전파효과를거두어 청중과 공연의 거리를 크게 좁히고 더욱 쉽게받아들여질 수 있다.

3.2 <춘완>과 민간·민속 문화

중국 민간·민속 문화는 민간 및 민중의 풍습·생활·문화의 통칭으로 일반 민중(관방에 비해)들이 생산 및 생활 과정에서 형성되는 일련의 무형 재산이다. 즉 민속과 민중들의 일상생활이다. 오늘날의 <춘완>은 이미전 국, 나아가서는 전 세계 중국인들이 공통적으로 주목하는 문화예술 공연으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거대한 전파력의 소치이기도 하고, 또한 국가의 민속 문화에 대한중시함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2005년중국 장애인 예술단이 공연한 <천수관음(千手現首)이 있다. 이 프로그램의 첫째는 춤의 의미가 적극적이며춘절 기간의 즐겁고 평화로운 분위기에 부합하고, 둘째는 중국 민속 문화에서 관음보살의 의미는 모든 곳에기원하바를 이룬다' 소원을 빌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를 의미한다. 새해에 행운을 비는 중국인의 심리에 맞게 편성한 것이다. 셋째로, 무대 효과가 좋고, 정적과 동적이 분명하고, 변화가 질서 있고, 구조가 명확하며, 빛과 그림자 효과와 배우의 동작이 서로 조화롭게 잘어 울린다. 넷째로, 출연자들은 한 무리의 특수한 장애인이며 사회의 약자이지만, 그들은 분발하여 많은 어려움을극복하고 일반인들이 쉽게 할 수 없는 일을 해냈다. 2006년에 민간 그림자 예술단이 공연한 <소석양(惰夕

因)>과 같이, 이 프로그램은 중국 문화 중의 종이 예술과 무용을 결합하여 그림자 동작에 대한 배우의 모방과창의성을 통해 중국의 전통문화를 전승하였다. 무용은노인과 아이들이 펼치는 것으로 노익장의 활력과 아이들의 천진하고 낭만적인 발랄함을 보여준다.

3.3 <춘완>과 민족문화

<춘완>은 풍부한 문화적 향유로, 전 중국 56개 민족의 문화 집체 집합이다. 서로 다른 민족은 서로 다른 생 활방식, 가치관 및 심리적 요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표현 형식과 표현내용에 있어서 각 민족의 문화를 융합시 키고, 동시에 관중들이 중국의 서로 다른 민족문화에대한 이해를 확대시킴으로써 <춘완>은 더욱 깊은 문화적 의의를 가지게 한다. 민족 유형의 프로그램은 주로소수민족의 노래와 춤을 위주로 하고, 각 소수민족의특색이 있는 춤과 노래를 골라 소수민족의 문화와 민족요소를 <춘완> 무대에서 선사한다. 예를 들자면 민족무용가 양리핑(楊南萍1958-)은 <춘완>의 무대에 8번이나 올랐다. 2012년 댄스 프로그램 <작지연>은 <춘완>에서 그녀의 전성기를 장식하였다. 그녀의 무용은시청자들로 하여금 더 많이 윈난 (云南) 소수민족 무용의 매력을 이해하게 하기 때문에, 더 나아가서 윈난과 윈난의 민족 문화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또 다른예로 1999년의 노래 <자시들러(孔西德勒), 티베트족>도마찬가지 이다. 2002년 릴레이 민요 노래 <미려(美雨), 위족), <환등적소말구(戒關的N屑鉤 환호하는 소마거 우), 몽골족), <나노만정가(勃勞濟備歌) 나누완 발라드), 고산족), <재나동산상(在郡來山山: 그 동산에서), 티베 트족), <심상사성(心想事成) 소망하는 일이 이루어진 다), 서남소수민족); 2007년의 장족, 조선족, 이족, 위 구르족, 묘족 등 민족사랑 노래합창 등 소수민족 가무프로그램은 소수민족 관중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화권의 정체성을 찾게 하고 한층 더 문화적 귀속감을 얻게 하였다. 2021년 <춘완>에서 사회자 니그매티(尼克契 提)는 위구르족, 오프닝 공연의 퉁리야(修雨姃)는 시버 족, 그외 종용탁마, 울란투야, 러시단·아산강, 윈다이 등이 소수민족 출연자로 출연한다. 이와 같은 민족 요소들이 춘절 프로그램에 뒤섞여 있는 것은 사실상 은은히중국인의 인식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중국은 영토가

넓고 한족뿐만 아니라 수많은 소수민족들도 있다. 이것은 민족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민족일체에 대한 관념의 동질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대의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문화 소비 습관의 전환, <춘완>의 신품종(신개념의 가무극 등 공연형식)'의 증가로 인해 중국의 전통문화는 점차 소외되고 있다. 그 예시로, 중국의 희곡은 역사가 유구한 무대 공연 예술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미적 관습이 변화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은 희곡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역대 <춘완>은 무대 위에서 희곡에대한 끊임없는 홍보, 대중들의 중시와 흥미를 불러일으 켰다. 제작진은 희곡의 보급과 동시에 텔레비전 매체를이용하여 그 표현 형식을 풍부하게 하고, 형식적으로도그것을 재통합하고 혁신하였다. 무대에서의 단 몇 분간의 공연은 희곡이라는 전통예술로 하여금 완전히 새로운 매력을 발산하게 할 것이고, 또한 해외 관객들로 하여금 중국 희곡의 본질과 정수를 보게 하는 동시에 이민족문화의 물질이 지속적으로 전해지게 한다.

3.4 <춘완>과 국가문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해외진출과 더불어 개혁 개방정책과 함께 <춘완>을 중국인과 외국인 그리고 해외중국인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예술 프로그램으로 운 영하였다.

2013년 <춘완>에서 캐나다 가수 셀린디온(celine dion)과 중국의 쑹주잉(宋祖英)이 중국어로 함께 중국민요 <말리화(耒莉花))을 불렀다. <말리화)는 중국 전통민요로 중국 인민들에게 널리 불리고 알려져 있다. <춘 완> 무대에서 셀린디온은 팝가수의 창법으로, 쑹주잉은중국 전통 민족 창법으로 공통 연출하여 중국 민족창법과 서양 현대적 창법으로 새로운 무대를 완성하였다.

2014년 <춘완>에는 한국 연예인으로는 처음으로 <춘완>무대에 오른 이민호(Lee MinHo)와 타이완 가수 하린(始林)을 초청하여 <정비득이(備非得已: 정이 어쩔수가 없다)>를 불렀다. 이 노래는 원래 경쾌한 발라드 곡인데 <춘완>의 무대에서 재 편곡되었다. 가수 하린(怡 林)의 가창 파트에 경극 희곡의 요소를 넣었고, 이민호의 가창 파트에 서양 일렉트로닉 롸 요소를 넣어 새롭 게구성하였다.

<춘완>은 중국 전통문화, 전통예술로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여 사상적 가치관을 유지하며 세계문화교류와 협력을 실현하고, 또한 개방적인 자세로 각나라의 문화를 수용하며, 국제화된 표현 방식으로 중국문화를 확산시키는 목표를 실행하고 있다.

중국의 공연예술을 표현하기 위한 첨단 기술이 점차 발전했고, 경재 문화성장과, 국민소득의 증가와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국의 <춘완>은 이미 대표적 문예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한 세계적인 문화가 되었다.

4. <춘완> 문제점을 분석

현 시대는 소셜미디어가 방송사에서 인터넷 매체로바뀌고 각 省市(성시)의 방송국의 경쟁력이 높아짐에따라 시청자와 젊은이들에게 큰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 다. <춘완>의 방영은 섣달 그믐날 저녁에 가족들과 함께 시청하는 필수보다 형식적인 부분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춘완>은 국민의 기쁨을 나누는 목적과 정치적인단합 등의 역할을 점차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4.1 제작진의 정체성 문제

1983년 시작된 <춘완>은 중국 국가 소속 방송매체이 다. 40년이라는 기간 동안 중국 정부와 발걸음을 같이 해왔다. 한 해를 정리하고, 한 해를 맞이하는 시기에 방영되는 <춘완>은 국가적 메시지를 담고 그해 정책을 알리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때문에 제작자는 <춘완>을 방영하기위한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국가기관의 검열을받아야 하며 그것이 통과 되어야 그해 방영되는 <춘완> 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절차는 공연예술의 자유적 표현 부분에서 통제를 피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춘완> 제작진은 집권화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근10년 동안 제작 단체를 살펴보면, 2003년은 하원(怡 文), 2004년은 펑샤오강(鴻小例), 2015년은 하원, 2016년은 뤼이타오(呂逸请), 2017년과 2018년은 양 공성(初奈升), 2019년은 류전(刻莫), 2020년은 양동셩, 2021년은 천린천(隊脩春), 2022년은 류전 등이 각각 <춘완> 총 연출을 맡았다.

이들은 모두 C.M.G 내부 직원으로 <춘완>의 제작권도 이들에 집중되었다. 제작진은 <춘완>이 다른면

프로그램보다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황제의 딸이 시집 갈 염려 없다'는 인식을 가져 1980년대 <춘완> 탄생 초기의 사회 형태로 조직 및 운영한다. 현재 경제 발전에 따라 사회가 점차 다원화로 바뀌고 있 다. 사람들은 더 이상 단순하게 시청하지 않고 자신의심미적 안목과 다른 시각에서 자신의 의견과 관점을 표하고 있다. 이로써 <춘완>은 더 이상 수용자의 관심을끌지못해 살아남을 공간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춘완>은 40여 년 동안 발전해 오면서 프로그램 형태가 크게 바뀌지 않았다. 재담, 단막극 그리고 가무는여전히 <춘완>의 3대 유형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 다. 2022년 <춘완>의 35개 공연 프로그램에서 재담 2 개, 단막극 6개, 가무 22개로 조사되었다. 공연의 흐름으로 보면 연출 패턴도 상대적으로 고정된다. 그러나고정된 연출 패턴임에도 불구하고 예술가들의 공연 수준이 과거 보다 크게 성장하였다는 차이를 보였다. 구세대 예술가들이 점차 공연 예술 무대에서 퇴장함에 따 라, 초기의 <춘완>과 같은 언어 유형의 '고양육천(苑羊 肉串)', 초생유격대(繼生浦志八), "타복극(打押克)등등 시대적 특징을 밀접하게 반영하는 프로그램은 현저히 줄 어들었다. 또한 고전적인 작품은 좀처럼 발표되지 못하고 있다. 가무 유형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이다. 최근창작 곡은 주선율을 노래하고 웅대한 서사를 적용 하는내용이 많아 일반인들이 부르기 어렵고 오락성과 유행성이 부족하다.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무대는 갈수록시각적 기술과 기법들로 가득 채워지나 가벼운 내용과줄거리를 담는 경향이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거창한 기세와 충격적인 효과를 만들어 TV 문예 프로그램이나 축제 프로그램을 순수한 시각게임으로 만드는데는 수많은 경치와 찬란한 빛 뒤에는 콘텐츠의 창백함과빈약함이 깔려있다.

<춘완)은 국가 미디어플랫폼이 주관하고 주최하는사업인 만큼 국가 정부의 이데올로기와 발걸음을 함께해야 함은 숙명과 같은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오락 프로그램으로 생각되어지는 것도 안 되고, 그렇다고 내용상 과도하게 국가적 의미를 추구하고, 정치적슬로건을 내 새우는 목적의식을 들어내는 것도 금물이 다. 예를 들면 매년 제작진이 <춘완>에 대해 몇 차례 심사하는 과정에서 공연작품의 가치관은 우선증국국정

의 주류 가치관에 부합해야 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 고, 이후 프로그램의 흥미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 그 다음 문제이다. 프로그램에서 약간 불협화음'적인 내용은심사에서 통과되지 않을 것이다. 단막극 공연 예술가판웨이(范侍)는 삼련 생활 주간'과의 인터뷰에서 <춘완>의 단막극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소재에 대한 토론을 거쳐 작가가 원고를 쓰면 대본 리딩과 리허설을 8~10회 이상을 거쳐심사가 진행된다[6].

이와 같이 설날 특집 TV 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있는<춘완>은 일반적 국민들의 인식처럼 사람들에게 즐거움을주며 가족과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한예 능. 오락 프로그램의 본질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다.

4.2 시청 주체의 정체성 문제

1980년대의 중국은 보편적으로 문화 및 오락 활동이결핍되어 있었다. <춘완> 중의 가무, 재담, 단막극 등강렬한 오락적인 내용을 가진 프로그램은 많은 관중들이 텔레비전 매체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켰다. 특히홍 콩, 타이완 스타가 공연하는 프로그램은 중국 대륙의관중들로 하여금 그들의 패션과 오락문화가 유행이 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특히 새로운 세기가접어들면서 사회 관념의 변화로 인해 시청자의 개성화, 개인화, 그리고 차별화된 미디어 시청의 욕구가 점차증가하고 있다. 비록 <춘완>의 제작진은 프로그램 내용및 주제 설정에 있어서 최대한 많은 시청자의 요구를만족시키려고 노력하지만, 80년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국가 소속 기관으로서 자유롭지 못한 제작 내용은예술의 정체성이 결여되는 오류가 나타나게 되었고, 공연 기술이 발달했지만 예술적 스타일과 심미적 특성을구현할 수 없다는 아쉬움은 계속해서 안타까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사회 문화 구도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대중 특히 젊은세대 집단의 텔레비전 매체 프로그램 시청의 심미 관념과 심미적 상태의 전환을 초래하게 되었다. 최근 가수, , 그리고 <쾌락대본영(快 示大本嘗)> 등 현대 젊은이들의 미적 욕구에 더욱 부합하는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리얼리티를 보여주고 동시에 틀에 박히지 않는 유동성 있

는주제로 시청자들의 심리적 기대를 높였기 때문이다. 이와 반면 <춘완>은 반년 동안 준비되어서 상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이미 설계된 대사, 가사, 춤의 아름다움 등일련의 기호가 쌓이는 것을 통해 일부러 아름답고 행복하며 단결된 감정을 표현하는 틀에 박힌 형태를 보이게 된다. 또한 프로그램 형식이 장기적으로 고정되어 시청자들이 쉽게 심미적 피로를 일으키고 기대치가 높지 않 다. 현재 <춘완>은 더 이상 오늘의 텔레비전 시청자, 특히 젊은 시청자의 수요에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자신의 목표 수요층을 정확히 정하는 것은 <춘완>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4.3 지역문화 차이 문제

중국은 960만 평방킬로미터의 국토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영토가 넓어 지역 문화에 일정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지리상의 구분은 지역 사람들의 문화 성격의 차이를 초래하는데, <춘완>의 각 성의 시청률에서 나타낼수 있다. 2021년 <춘완> 시청률의 경우 가장 높은 성은중국 동북부 랴오닝성 (江宇省) 으로 88.90%를 기록한 반면 가장 낮은 성은 중국 최남단 하이난성으로1.30%에 불과해 시청률 간 격차가 70배 가까이 벌어졌 사]

이러한 시청률의 차이는 <춘완>의 공연 예술 프로그램이 오랫동안 구현한 것은 모두 중국 북방문화를 위주로 한 지역적 특색이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남부 지역시청자들은 <춘완>에서 지역 특색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을 더 적게 볼수 있다. 역대 <춘완>의 언어 프로그램에서는 재담이든 단막극이든, 관중들의 사랑을 받는공연자들은 대부분 동북 방언(예를 들면 연기자 조아번 산, 송단단), 톈진 반언(예를 들면 공연자: 펑공), 산시방언(예를 들면 고달, 차이밍, 이기), 허베이어(자오리 용) 등 중국 북방 방언가 주로 공연하는 언어들인데 기타비 북방 언어로 공연하는 프로그램은 관중들의 공감을잘 이끌어낼 수 없다. 그 예시로 '동북이인전', 섬북양가'와 같은 북방 가무 유형은 종종 <춘완>의 단막극, 무용, 노래 중에 나타난다. 이러한 지역문화 치우친 현상으로 인해 남쪽의 많은 지역들은 북방문화가 주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일정한 거부감을 갖게 된다. <춘완>의 감독들은 지역 문화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

해왔지만, 예를 들면 경극을 공연하는 동시에 월극, 황매희 등 남방지방극도 공연하고 남방지역의 우수한 공연예술가들을 받아들여 <춘완>의 공연과 남방지역의'지역 공연장'을 추가로 설립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만이러한 조치는 형식만 장식하는 것이지 근본적으로 `북쪽을 중시하고 남쪽을 경시'하는 문화적 특색을 바꾸지는 않는다. 따라서 현재 북방 문화를 중심으로 하는프로그램 편성에서 남방 지역의 광범위한 시청자의 요구를 어떻게 균형 시키고 만족시킬 것인가는 <춘완>이 직면한 또 하나의 문제이다.

4.4 세속 및 관습적 문제

춘절은 매년 중국 인구가 대규모로 집중 이동하는 기 간이다. 중국인은 줄곧 '어디에 있든지 춘절에는 반드시집에 가서 설을 쇠어야 한다'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때문에 최근 매년 3억 명에 가까운 중국인들이 춘절을전후해 자리를 옮긴다.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중국 전파, '과학적이고 정확한 방역, 동태 제로', '타지에서 설을 쇠도록 제창'등 국가 방역 정책의 실시와 함께 사람들은 점차 춘절에 고향에 가서 설을 보내는 것을 선택하지 않기 시작하였다. 2022년 음력설 운수 여객은 연인원 5억 3,900만 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68.9% 줄었다.[8] 설날을 맞아 가족애와 친구의 우정을쌓기 위한 나들이와 같은 행사도 전화, 휴대전화, 인터넷등 미디어를 통한 세배로 바뀌었다. 이렇게 되면음력설에 응당 있어야 할 명절 분위기가 낮아지고 일종의가상 상봉이 형성된다. <춘완>이 관심을 끄는 것은 그것이 일 년 중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설날 섣달그믐날 저녁에 있기 때문이다. 전통 설 풍속에 거대한변화가 일어났다. 현대 중국인의 설 풍속이 변할 것인가는 <춘완>에 새로운 과제를 제기했다. 우리의 매체가이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가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IV 결론과 제언

춘절 문화가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라면 <춘완>은 중국 전통의 춘절 문화를 전 세계에 보여주는 개방적인

플랫폼이다. 국제적 시청자들은 중국의 이 전통적인 명절에 대해 매우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며, 또한 직접적으로 S.N.S나 미디어 매체를 통해 참여하기를 원한다이렇게 <춘완>은 중국 전통문화를 홍보하는 경로가되 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춘완>은 끊임없이 더선진적인 과학기술과 연결되어 실시간 방송과 이후 녹화 방송까지 인터넷 및 위성을 통해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모두 중국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는 전 세계로 하여금 중국 전통문화를 이해하게하는 장이 되었고 세계문화와 중국문화를 소통하게 하는 문화적 수신의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춘절 특집공연 예술은 중화문화의 대표적 우수 작품으로서 그 위상과 위치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 편성과내용 선정에 있어서 중화 고전의 전통문화를 전승하고오늘의 중국 발전의 고유한 모습을 보여주며 중국인의문화적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예술적 외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첫째, <춘완>의 주제를 10년 단위로 살펴본 결과1980년대 중국 개혁개방 정책을 실행한 초기의 '애국'일일'이라는 국가적 주제에서 1990년대 경제가 급속히발전되면서 집,, 정'을 중요시하는 문화적 주제로 바뀌게 되었다. 기회와 도전이 병존하는 2000년대에는 나라에서 '화목', '국국몽'이라는 세계적 주제를 제창하였 다. <춘완>은 수용자들이 명절 축제라는 경사스러운 효과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국가 차원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구현하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이 되는 프 로그램이다. 따라서 <춘완>은 전통 명절 문화의 민족적응집력을 반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해에 중요한 정치적 목표를 예술로 인식하게 하는 미디어 작품이다.

둘째, 멀티미디어 기술은 TV문예 프로그램의 형태를혁신하는 동시에 시청자들의 감상 및 심미적 습관에 영향을 미쳤다. <춘완>은 2005년 LED 스크린을 활용하는 시절부터 최근 몇 년간 5G 속도의 전 세계 인터넷망과 더불어 CG, VR, AR을 활용한 무대기술의 발달로중국 미디어 산업 기술의 혁신을 촉진시켰다.

셋째, 시대 발전과 사회적 전환에 따라 <춘완>은 단순 한TV 공연예술이 아닌 정치, 사회, 문화, 가족, 민간풍 습, 민족, 그리고 국가 등을 결합시키는 다원화 매개체작품이 되었다. 이로써 시청자들은 <춘완>의 주제에

한 국민적 결속력과 국가 문화구축의 중심점이 되었다.

넷째, <춘완>의 창작은 중국 민중의 진실한 생활, 사 상, 그리고 가치관을 중요시하고 중국적 특색의 TV 문예와 대중문화를 전파하며, 지역적 특색을 선보이는동시에 국제화 특징을 반영하여야 한다. 중국의 시각으로세계를 보고, 중국적 방식과 국제적 언어로 중국과계의 이야기를 전달하여야 한다. <춘완>의 국제 버전을방영할 때 일부 언어 유형의 프로그램을 교체하여, 새해의 민속풍토의 공연을 가미함을 통해 각 나라의 시청자들이 공연 프로그램 내용과 양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문화 교류 활동을 개최하여 각 나라의 문화 공연을 <춘완> 무대에 세우도록 한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이야기 내용과 표현 수단 등에서 문화 간의 장벽을 뚫고시청자들의 감상 습관을 부응하도록 하여 중국적 특색, 현대화, 국제화인 <춘완> TV 미디어 언어를 형성하도록하는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국제적인 마케팅으로 중국문화의 전파를 활성화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섯째, 방송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융합적 발전 모델, 인터넷 방송과 인터넷 TV 뉴미디어의 융합,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 등을 활용하여 TV 방송 콘텐츠의장점과 통신 인터넷의 활로를 접목하여 강력한 콘텐츠로의 개선이 필요하다.

여섯째, <춘완>에서 설날과 관련된 문화자원을 개발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띠, 새해 풍습, 신화, 전설 등현대화로의 새로운 발굴이 필요하다.

세계 문명의 소통적 기능을 담고 있는 TV 미디어는서로 다른 문화 간의 소통과 교류를 담당하고 있다. 중국 민족문화는 반드시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대중과 계속해서 소통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요소가 집결된 전시의 장을 넓히는 한편 시대 변천의 객관적 시각에 따라 시대적 맥락과 민족 문명, 그리고 예술 그 자체로의발전에 관심이 집중될 필요성이 있다. <춘완>의 40년여정을 살펴보면 섣달 그믐날 밤의 새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은 물론 중국 사회의 발전과 변천을 보여주는거울로서 중국 민족문화를 세계화하는데 밑 걸음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미디어 그룹은 국가기관의 검열에 자유롭지 못한 주제를 선정하고 표현해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보다 주체적예술의 본질을 잃지 않는미디어 무대가 만들어 질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춘완>의 시대 사회적 주제를 연구하였고, 앞으로 시대적 콘텐츠 개발에 계속된 학술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References

  1. 田丽, "新媒体时代的重大主题宣传探析," 青年记者, Vol.20, No.4, pp.48-51, 2020.
  2. https://new.qq.com/omn/20200125/20200125A0G1HN00.html
  3. https://www.sohu.com/a/369012575_613537
  4. 孙斌, "浅析多媒体技术在电视文艺晚会中的艺术作用以央视春晚为例," 演艺科技, Vol.11, p.48, 2013.
  5. 清华大学新闻与传播学院, 社会科学文献出版社, "央视市场研究(CTR), 广视索福瑞媒介研究(CSM), 中国新闻史学会传媒经济与管理委员会在京联合发布," 传媒蓝皮书 : 中国传媒产业发展报告, 2021.
  6. http://www.lifeweek.com.cn/2009/0210/24023.shtml
  7. 聚汇数据网, 2022, https://data.gotohui.com/list/169550.html
  8. https://m.gmw.cn/baijia/2022-02/10/130279862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