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Characters and Space Expression in Coen Brothers' Films

코엔 형제 작품에 나타난 캐릭터와 공간 표현 방법 연구

  • 윤수인 (호서대학교 영상미디어 전공)
  • Received : 2022.05.24
  • Accepted : 2022.06.23
  • Published : 2022.07.28

Abstract

This study focuses on the characters and spacial expressions from the film , one of the representative works of the Coen brothers. The esoteric narrative of the film could be analyzed by understanding the symbolic expressions present throughout the film. The unrealistic characters, spaces, and props that appear along with the main character contain a symbolic meaning and adhere to the artist's worldview. These expressions contribute to creating a unique world for the Coen brothers and significantly impacted later films. Coen brothers' other films and , similarly display the unrecognizable world that coexists with the real world and the powerful presence that dominates it within the world. This study examines the use of symbolic characters and spacial expressions shown in the representative works of the Coen brothers.

코엔 형제의 대표작품 중 하나인 <바톤핑크>에 나타난 캐릭터 사용과 공간 표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 작품의 난해한 내러티브 해석은 작품에 등장하는 많은 상징적인 표현들을 이해해야 가능하다. 주인공과 함께 등장하는 비현실적인 주변 인물들과 공간, 그리고 소품들은 특별한 중의적 의미를 지니며 작가가 구현한 상징적인 세계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이런 장치들은 이 작품의 독특한 세계를 창조하는 데 기여하고 이후 작품에까지 크게 영향을 끼친다. 현실과 공존하는 인지하기 힘든 세계, 그리고 그 세계를 지배하는 강력한 존재는 코엔 형제의 또 다른 대표작들인 <파고>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본 연구는 코엔 형제의 대표작품들에 나타난 상징적인 캐릭터와 공간 표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Keywords

감독을 언급할 때 코엔 형제로 부르기로 하겠다. <블러드심플>은 인간의 욕망과 범죄를 다룬 작품이다. 데뷔작품부터 다루기 시작한 범죄와 인간의 욕망은 코엔형제 작품의 주요 소재이며, 이를 통해 코엔 형제는 현대사회를 바라보는 그들의 시각을 영상화하고 있다. 코엔형제의 그런 시각이 크게 강조되는 작품은 <파고>와<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고 할수 있다. 이 두 작품에서 돈에 대한 인간의 욕망 때문에 발생하는 범죄의유혹과 위협은 특정 범죄 조직뿐 아니라 평범한 일반인들에게도 쉽게 전이가 되지만, 그들은 그런 범죄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이 이작품들의 주요 메시지이다[3]. 즉 코엔 형제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일반인이 쉽게 의식하지 못하는 범죄 위협의 세계를 영화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 세계에 대한영화적 표현이 크게 돋보이는 작품이 <파고>와 <노인을위한 나라는 없다>인 것이다

코엔 형제가 위에 언급한 작품들에서 집중한 표현대상인 '존재하지만 인지하기 힘든 세계'에 대한 고민과영화적 표현은 1991년 발표된 <바톤핑크>에서 시작된 다. 이 작품은 발표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고 그 작품성이 크게 인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다룬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코엔 형제가 그들만의 독특한세계로 전성기를 구가하게 만든 이 작품에서의 여상 표현 방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후 작품, 특히 <파고>와<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그리고 <더 브레이브>로연결되며 발전하는 코엔 형제만의 특별한 세계에 대한연출기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코엔 형제가 만든 세상과그 세상의 강력한 캐릭터는 코엔 형제 영화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며 그들의 작품에 브랜드를 부여하는 커다란 무기가 된다. 본론에서는 <바톤핑크>에 나타난 공간 표현, 캐릭터,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고 코엔 형제의 이표현 방법들이 이후 작품들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돈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범죄의 세계를 다룬 <파고> 와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매우유사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범죄 세계의 기원에 대해서는윤수인이 2017년 "코엔 형제가 그린 미국 현대사회의기원"에서 다룬 적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코엔 형제가 범죄 세계를 다룰 때 효과적으로 사용한 영상적 표현과 캐릭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두 작품에 등장하는 눈과 사막은 살벌한 범죄의 세계를 상징한다. 그 세계는 범죄자들만의 특별한 세계가 아니기에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다. 코엔 형제는 그 범죄의 세계에 대한 효과적인 영상표현을 위해 상징적인 공간과 캐릭터를 만든다. 그런데 이런 영상표현 방법은코엔 형제의 초기 작품 <바톤핑크>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작품에서 코엔 형제는 등장인물이 인지하지 못하는또 다른 세계와 그 세계를 지배하는 강력한 캐릭터들을집요하게 대비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코엔 형제의 대표작품에서 반복되어 표현되는 상징적인 캐릭터와 배경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이 작품의 간단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뉴욕에서작가로 활동하던 바톤은 할리우드에서 영화 대본을 쓰기 시작한다. 낯선 공간에서 바톤은 옆방에 사는 찰리를 만나 가까워진다. 하지만 창작에 대한 압박에 바톤이 도움을 청한 오드리라는 여성이 자신의 방에서 시체로 발견되면서 영화는 미궁에 빠진다. 엔딩에서 찰리는자신을 쫓던 경찰을 살해하고 불타는 자신의 방으로 사 라진다. 바톤은 대본을 완성하지만 제작사한테 인정받지 못한다. 바톤은 오드리의 머리가 담긴 상자를 들고그림에서 보던 공간으로 들어가며 영화가 끝난다.

<바톤핑크)는 감상 후 관객에게 많은 의문점을 남긴 다. 그 의문은 감독이 영화 안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 과정에 대해 명확히 이야기하지않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사건의 내막을 마지막까지설명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해석들이 나오게 된다. 주인공 바톤이 자신을 둘러싼 부조리한 세계를 합리적인 이성으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해 석[5], 또는 현대인의 무의식에 감추어진 불안에 대한작품이라는 해석[6], 작품에 대한 해석은 관객 각자의몫이며 각자의 내면에서 완성되는 작품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7]. 그리고 대본을 쓰는 작가의 머릿속을 들여다본다는 해석도 있다[8]. 심지어 바톤이 머무는 공간묘사와 소품 등의 이유로 유신론적 세계관의 계시록속

의 심판을 앞둔 현세를 표현한다는 해석도 있다[9]. 하지만 그 어떤 해석을 해도 영화에 존재하는 모든 요소의 톱니바퀴가 정확히 들어맞지는 않는다. 게다가 한작품이 이렇게 다양하게 해석되는 경우도 흔치 않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설정과 영상표현 방법과 사운드의 이용 등을 사용하여 영화에서 발생하는 주요 의문점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코엔 형제가 사용한 캐릭터와 공간 표현 방법이 이후 작품에서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도 살펴본다.

의문점 정리

영화 감상 후 일반적으로 갖게 되는 주요 의문점들은아래와 같다.

1. 상자 안에는 무엇이 들었는가? 2. 오드리는 누가, 왜 죽였는가? 3. 찰리는 영화 마지막에 어떻게 되었는가? 4. 영화 마지막 해변에서 그림 속의 여성을 만나는 장면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선 현실적인 상황에서의 직관적인 해석을 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표 1].

직관적 해석

극에서 전개되는 주요 사건들의 이유를 알 수가 없 다. 위에 다른 연구들이 언급한 것처럼 능동적인 관객의 해석을 기대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 해석을 위해한가지 단서를 대입하면 그 이유들이 설명된다.

그것은 바로 찰리와 오드리를 상징적 캐릭터로 이해하는 것이다. 이 영화는 창작 과정에서 작가의 신념에대한 갈등을 그리고 있고, 찰리와 오드리는 각각 바톤과 메이휴의 뮤즈로서의 비현실적인 캐릭터들로 해석해볼수 있다. 이런 전제하에 위의 질문들을 다시 생각해보겠다[표 2].

표2. 상징적 해석

이와 같은 해석이 가능해진다. 이런 상징적인 캐릭터에 대한 정보는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이들은 바톤의 정신에 존재하는 비현실적인 캐릭터이기에 현실에서 객관적으로 구분되는 존재로서 드러날수는 없다. 이들은 내면의 갈등을 겪는 바톤의 외면과내면의 세상이 혼재되어 표현되는 세상에서 특정 상황에서 특정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런 상징들은 영상과사운드의 활용을 통해 전략적으로 중첩된다. 본문에서는 위의 설정을 설명하는 코엔 형제의 각 단계별 영상표현 방법들을 알아본다.

1. 캐릭터 해석 (찰리와 오드리)

찰리는 이 영화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이되는 인물이다. 찰리를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영화전체의 해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찰리를 정신이상의 연쇄살인범인 현실적인 인물로 해석한다면 영화의 엔딩에서 풀리지 않는 궁금증들이 다수 발생한다. '상자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 같은 의문은 영화의 열린결말을 위해 남겨 놓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해석에 필수적인 것들, 예를 들어 오드리를 죽인 실제 범 인, 불타는 호텔, 찰리에게 죽은 형사들 등의 사연에 대한 설명이 마지막까지 관객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여기서 찰리를 다르게 해석하면, 즉 찰리를 바톤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뮤즈라는 비현실적인 캐릭터로 본다면영화의 불완전한 요소들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된다. 찰리가 바톤의 뮤즈라는 설정은 단순히 창작 영감에 해당하는 상자를 바톤에게 주었다는 행위로만 판단해도 되 지만, 코엔 형제는 여러 장치를 통해 뮤즈로서의 이 찰리라는 인물을 강조하고 있다.

찰리는 바톤의 창작 신념을 상징하는 캐릭터이다. 따라서 할리우드에서 새로운 글을 쓰려는 바톤에게 신념

을 지키라는 경고의 메시지를 끊임없이 전달한다. 바톤과 찰리의 관계를 한 번에 정리해서 함축적으로 표현되는 장면이 있다. 바톤과 찰리가 몇 번의 만남을 가진 후어느 정도 가까워졌을 때이다. 찰리는 바톤이 레슬링관련 대본을 작성하면서의 고충을 얘기하자 레슬링 시범을 보여주겠다며 바톤을 끌어들인다. [그림 1]과 [그림 2]는 찰리가 바닥에 엎드려 뒤에 있는 바톤을 끌어들이는 장면이다. 찰리는 바톤에게 올라타라며 come on'이라고 말한다, 이때 찰리에게 카메라가 천천히 다가가며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슬로우모션으로 찰리의 존재를 강조하고 있다 망설이던 바톤은 [그림 3]과 같이 찰리에게 바짝 붙어 올라타며 찰리라는뮤즈에 탑승한 것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바톤이 올라타자마자 그들의 관계, 즉 서열을 설명하는 [그림 4]가 이어진다. 이 세계의 룰에 의해 찰리에게 압도당하는 바톤의 모습이다. 이후의 사건, 즉 바톤이 찰리를 배신하는 상징적인 일이 발생하기 전, 찰리가 바톤에게 자신의 위치를 확실히 하는 장면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장면 이후 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바톤이다른 선택을 하면서 위기에 빠지게 된다. 그 과정에서바톤은 평소와 다른 찰리의 강인한 모습들을 보고 철저하게 의존하게 된다. 찰리가 바톤에게 레슬링 기술을보여주는 이 장면은 스토리 전개상 크게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 이 둘의 관계가 가까워졌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내용이 없다. 하지만 코엔 형제는 이 장면을 통해 찰리의 상징적 역할이 관객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림1. 찰리와 바톤

그림2. 찰리와 바톤 2

그림3. 찰리와 바톤 3

그림 4. 찰리와 바톤 4

찰리는 두 개의 다른 모습을 가진 캐릭터이다. 바톤이 초반에 만난 찰리는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외판원이 다. 경찰이 전하는 찰리의 모습은 미친 연쇄살인범이다. [그림 5]와 [그림 6]에서 바톤이 접하는 두 장의 사진으로 찰리의 두 가지 다른 모습이 잘 표현되고 있다.

그림5. 찰리의 속성

그림6. 찰리의 속성 2

2. 영화 후반부 대사의 의묘

찰리는 방황하는 바톤을 경고하고 협박하다가 결국영화 마지막 부분에 아래 [그림 7]과 같은 모습으로 타난다. 찰리의 양면성은 바톤으로부터 비롯된다. 즉분노한 연쇄살인마 매드맨 문트는 바톤에게 버림받은 찰

리의 또 다른 모습인 것이다. 그는 총으로 자신을 잡으러 온 경찰 2명을 살해한다. 이때 찰리의 대사는 I will show you the life of the mind."이다. 이 상황에서자신의 정신세계를 보여준다고 반복하여 외치는 찰리의 모습을 관객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이 대사가 찰리가 살해하는 경찰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바톤에게 하는 말이라면 이해가 된다. 강력한 뮤즈인 찰리가 창작 방향에 대해 방황했던 바톤에게 경고로서 전달하는 메시지인 것이다.

영화의 클라이맥스에 해당하는 이 씬의 상황과 대사는 의문투성이다. 현실의 논리와 맞지 않는다는 의미이 다. 불타는 호텔과 이에 반응하는 인물들의 대응이 현실과 맞지 않는다. 우선 찰리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는화염을 아무도 인지하지 못한다. 사방이 불타고 있는데피하기는커녕 화재에 대해 말조차 꺼내지 않는다. 다시말해 이 장면은 실제 현실에서 가능한 상황에 대한 묘사가 아니다.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가상인지에 대한 경계가 매우 모호하게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이 역시 찰리를 바톤의 뮤즈라고 해석하면 스토리 연결이 부드러 워진다. 그리고 영화 초반부터 비현실적인 공간으로 표현된 이 호텔의 기능도 여기서 해석이 가능하다. 긴 호텔 복도에는 각 객실 앞에 신발만 한 켤레씩 놓여 있고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이 호텔은 뮤즈들로 가득 찬공간이고 호텔직원 체트'는 그들의 구두를 닦으며 뮤즈들을 관리한다. 창작이 끝나면 뮤즈는 자신의 방으로 다시 들어가며 사라진다. 호텔 역시 그 과정에서 전체가불타서 사라진다. 이런 설정이라면 갈등이 해소된 뒤찰리가 불타는 자신의 방으로 들어가는 이유, 화재를전혀 의식하지 않고 행동하는 인물들의 행동에 대한 설명이 된다. 그리고 이 설정 안에서 불에 탄 호텔, 호텔직원 체트, 찰리의 총에 희생되는 형사들 등에 대한 후

기도 궁금해지지 않는 것이다.

영화의 클라이맥스에 해당하는 이 호텔의 화재 장면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바톤과 찰리의 대화가 진행된 다. 앞뒤 문맥에 맞지 않는 대사들이 오간다. 찰리는 형사 둘을 엽총으로 살해한 뒤 바톤에게 그동안의 자신이행한 살인 이유를 궤변처럼 설명한다. 이때 바톤의 질문이 문맥에 맞지 않는다.

"그런데 왜 나야? 왜?"

질문의 의미를 알 수가 없다. 이에 대답하는 찰리의답변도 이해가 어렵다.

"왜냐하면, 너는 듣지를 않기 때문이야.

바톤과 찰리가 처음 만났을 때와 그다음 만남에서 찰리는 바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그때마다 바톤은 찰리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는 영화 마지막 부분에 분노한 찰리가 위와 같이 바톤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이 대답인 것이다. 이렇게형사를 살해하고 호텔을 불바다로 만들며 찰리를 괴롭힌 이유를 설명한다. 바톤은 자신의 뮤즈인 찰리를 무시하고 찰리의 공간에서 할리우드 뮤즈인 오드리와 관계를 맺은 것에 대한 설명을 돌려서 얘기한 것이다. 이부분을 다시 생각해보면, 만약에 바톤이 자신의 신념과의지대로 글을 쓰던 시절에 찰리를 만났을 때는 매드맨문트는 등장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어지는 대화에서 찰리는 바톤이 자신이 시끄럽다고 항의한 것에 대해 분노하여 이야기한다. 그 말을들은 바톤은 오랜 침묵 후 찰리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한 다. 그러자 찰리는 경찰의 수갑에 묶인 바톤을 풀어준 다. 그리고 또 도움이 필요하면 찾아오라는 말과 함께불타는 자신의 방으로 사라지며 이 씬이 마무리된다. 바톤은 사실 이 씬 직전에 대본을 완성한다. 따라서 이씬은 바톤의 창작행위와는 상관이 없다. 이 씬은 바톤과 찰리, 바톤과 자신의 창작 뮤즈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장면인 것이다. 여기서 찰리의 분노에 대해 알아볼필요가 있다.

0 영화에서 자주 언급되는 대표하는 씬 중 하나인

바톤이 오드리의 시체를 발견하는 장면이 있다. 바톤이오드리와 관계를 가지면서 카메라는 하수도를 따라간 다. 잠시 후 바톤은 잠에서 깬 뒤 잠들어 있는 오드리의등에서 한동안 자신을 괴롭히던 모기를 발견한다. 바톤은 모기를 잡은 뒤 잔인하게 살해된 오드리의 시체를 발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씬이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코엔 형제가 이 장면을 이렇게 자극적으로 만든 이유가 무엇일까를 이야기하고 있다. 바톤의 뮤즈인 찰리로서는 바톤이 오드리에게 도움을 청한 것이 엄청나게 분노할 일일 것이다. 오드리는 할리우드에서 성공한 작가인 메이휴의 뮤즈로 해석할 수 있다. 바톤과 오드리는 서로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만났다. 바톤은 익숙하지 않은 할리우드에서 생소한 소재로 대본을 작성해야 하는 처지고, 오드리는 자신의 숙주에 해당하는 메이휴가 더 이상 창작을 할 수없을 상태로까지 망가진 상태였다. 즉 서로를 필요로하는 상황에서 만났기에 이들이 관계를 맺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결국 바톤의 내부에서의 창작 갈등은 찰리와 오드리로 압축되는 것이다. 실제로바톤이 영화 대본 구상 중이라는 얘기에 찰리는 바톤에게 무엇인가를 얘기하려 하는데 바톤이 듣지를 않았다. 대신 바톤은 오드리를 자신의 방에 초대하여 관계를 맺 는다. 오드리는 바톤에게 영화 대본은 걱정하지 말라고얘기하고는 살해된 것이다. 오드리는 그녀가 발을 디딘이 공간, 바톤의 뮤즈인 찰리의 공간에서 바톤의 창작을 해결해 준다는 말과 함께 바톤과 관계를 맺은 것이 다. 다시 말해 이 장면은 이 영화에서 가장 자극적인 사 건이고, 그것이 이 장면에서의 코엔 형제의 표현 방법이 절정을 선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 엔딩에서 결국 영화 대본이 완성되고 바톤은자신의 작품에 대단한 만족을 드러낸다. 하지만 할리우드제작사는 이 작품을 평가절하한다. 찰리는 항상 바톤의 뮤즈였다. 영화 초반 바톤은 뉴욕에서 할리우드로 이동하여 그동안과는 다른 창작 활동을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바톤은 할리우드 창작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는 뮤즈, 오드리를 만난 것이다. 만약에 바톤이 찰리를 버리고 오드리와의 관계를 유지했다면 제작사는 만족했을 것이다. 결국 이 영화는 영화 초반부터 드러낸 바톤 의내적갈등, 즉 바톤이 하고 싶은 이야기와 할리우드

가 바라는 이야기 사이의 갈등을 형상화한 것이다.

3. 공간 표현

영화의 상당 부분이 바톤이 머무르는 호텔 방에서 전 개된다. 바톤은 이 방에서 글을 쓰고, 찰리를 만나고, 오 드리와 관계를 갖고, 그녀의 죽음을 바로 옆에서 지켜 보고, 찰리가 그녀의 시체를 처리하는 것을 지켜보고, 대본을 완성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찰리와 경찰의 결투 를 지켜본다. 이 영화의 전개는 사실 위에 나열한 내용 이 대부분이다. 즉 이 영화 스토리 전개는 이 호텔 방에 서 진행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방의 묘사에 대해살 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

영화는 뉴욕에서 나름 성공한 희곡 작가인 바톤핑크의 갈등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할리우드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글을 쓸 수 없다고 걱정하지만, 에이전트로보이는 남자는 커다란 경제적 가치로 바톤을 설득한다그리고 바톤은 할리우드로 이동한다. 즉 미국의 동부뉴욕에서 극작가로 활동하던 주인공이 낯선 공간인 미국 서부 할리우드에서 영화작가로서 원하지 않는 글을쓰게 된다는 배경과 함께 스토리가 전개된다. 바톤에게이 새로운 공간은 물리적인 이질감과 심리적 이질감이결합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이 공간에서 바톤의 창작에대한 커다란 압박이 시각적, 청각적으로 형상화된다. 이창작의 공간은 현실과 공존하며 구별이 어렵다. 우선바톤이 할리우드에 도착해서 숙소에 입장하는 장면부터 살펴보겠다.

그림8. 호텔로비

그림9. 호텔 엘리베이터

바톤이 처음으로 입장하는 호텔 로비의 모습이다[그림 8]. 공간에 압도당하는 바톤의 모습이나 빛과 그림자의 강한 콘트라스트 같은 것 이외에도 주목할만한 것이 보인다. 호텔에서 바톤이 마주치는 인물은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극 전개에 필요한 두 명의 인물들을 제외하면 영화적 현실감 유지를 위한 엑스트라조차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극의 전개가 막 시작되는 이 장면에서 감독이 현실의 리얼리티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영화 곳곳에서 드러나는 현실의 논리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사건의 마무리를 고려해보면 이 선택이 필요했다고 생각해 볼 수가 있다. 이어서 등장하는 호텔직원의 묘사도 마찬가지로 비현실 적이다. 그는 양손에 호텔 투숙객의 것으로 보이는 구두를 들고 바닥에서 문을 열고 올라온다. 로비의 크기로 미루어 봐도 상당한 규모로 보이는 호텔의 카운터데스크의 지하 공간에 대한 독특한 설정과 함께 이어지는 엘리베이터 장면도 일반적이지 않다[그림 9]. 어둡고무거운 분위기의 공간에서 생기를 거의 잃은 직원은 바톤을 숙소로 안내한다. 이 직원과의 대화는 매우 단순 하다. 몇 층이냐고 묻고 바톤은 6층이라고 대답한다. 여기서 이 영화가 시작할 때의 첫 장면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는 바톤이 대본을 쓴 연극 공연의 배우 대사가 들린다. 배우의 모습은 잘 보이지 않지만, 그 배우가 말하는 '6층, 냄새나는 벽'이라는대사는 정확히 전달된다. 그곳은 바톤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비루한 공간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이 호텔로의 입장은 바톤이 자신의 내면의 세계에 입장했다는 것으로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엘리베이터와 직원은 바톤이 극도의 압박을 받을 때 지옥이나 심판에 대한 언급과 함께 다시 등장한다. 이 인물은 생기를 잃고 죽어가는 바톤의 내면을 암시하기도 한다. 이어서 바톤이 도착한 복도 역시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영화 뒤에 몇 번반복되는 복도 씬에서도 찰리와 형사 이외의 인물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모든 방에 한 켤레의 구두가 빠짐없이 놓여 있는데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공간을 위한 단순한 설정을 넘어서서 그 의도를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

그림 10. 호텔복도

그림11. 할리우드 작가 사무실

바톤의 공간인 호텔 복도 [그림 10]과 메이휴의 공간인 할리우드 작가 사무실 장면인 [그림 11]을 비교해보면 코엔 감독의 공간 표현 의도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호텔 복도와 사무실 복도가 이미지상 거의 소실점을 찍듯 길게 나열되어 있고 주변에 다른 인물이 보이지 않 는다. 그리고 정체를 알 수 없는 기이한 사우드 역시 두장면에서의 묘사가 유사하다. [그림 11]은 이제 막 할리우드에서 글을 쓰기 시작한 바톤이 이미 성공한 작가인메이휴의 공간으로 들어가는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바톤은 처음으로 메이휴의 비서인 오드리를 만난다. 그녀는 바톤과 관계를 맺고 나서 끔찍한 모습으로 죽는다. 이런 스토리의 전개, 즉 오드리가 왜 죽고 누가 죽이는가는 영화 후반부까지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보여주지를 않아서 그 해석을 관객에게 던져준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창작자와 뮤즈의 관계로 해석을하면 사건의 이해가 쉬워진다. 그리고 그 해석의 근거로서 창작자와 뮤즈라는 특별한 공간을 위 그림과 같이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며, 다른 공간이지만 형식의 유사성을 유지한 채 보여주는 것이다

4 경고의 대립과 상징

이 작품에 나타난 수많은 상징은 두 개의 카테고리로구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것은 양쪽에서 바톤에게 전달하는 경고들이다. 이 장치들은 영화 전체를 통

해서 끊임없이 등장하는데 이것들을 경고로써 인지하지 않으면 결국 스토리 해석의 난해함이 발생하게 된 다. 첫 번째 경고의 카테고리는 바톤에게 할리우드 제작 시스템에 맞는 글을 쓰라는 의미의 장치들이다. 영화 초반 배경 설명에서 나오듯 바톤은 경제적 이유로할리우드로 이동해서 원하지 않는 글을 쓰게 된다. 이런바톤에게 할리우드에 맞는 글을 쓰라고 끊임없이 압박하고 회유하는 상징들이 등장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바톤에게 흔들리지 말라는 내면의 경고들이 등장한다. 이것이 두 번째 카테고리에 해당한다. 결국 영화 종반까지바톤은 이 두 가지 경고들 사이에서 갈등하고 방황하게 된다. 이 두 방향으로부터의 경고는 캐릭터뿐 아니라 소품과 사운드도 포함된다. 그 장치들은 다음과 같다.

할리우드로부터의 안박과 회유

제작사 대표와 부하 직원 오드리 형사 감독과 그가 제공한 레슬링 장면

바톤 내면으로부터의 경고

- 찰리 벌어지는 벽 모기의 시점 쇼트와 모기 사운드 벨 소리 - 메이휴 그림 상자

아래에서는 언급한 주요 장치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벽은 영화의 첫 장면부터 강조되고 있는 이 영화의핵심 이미지이다. 화려한 할리우드 영화들의 프롤로그와 비교하면 저예산의 성의 없는 이미지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장면에서 이 영화의 테마음악과 영화내내 강조되는 사운드인 종소리가 반복해서 들을수있 다. 벽 이미지를 배경으로 크레딧이 지나가고 끊임없이반복되는 종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쇼트 마지막에는 벽

으로 점점 들어가는 카메라 무브먼트가 사용된다. 영화의 첫 장면이기에 여기까지 알 수 있는 것은 감독이 벽이미지와 종소리를 강조하고 있다는 정도이다. 이후 바톤이 자신의 호텔 방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이 '벽'의 이미지가 다시 강조된다. 이 벽은 성질이 변형되어 관객에게 불쾌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시작한다. 벽지가 계속해서 벌어지는 것이다. 바톤은 벌어진 벽지를 다시 붙 이지만, 이 벽지는 다시 떨어지는 것을 반복한다. 이때벽지에서 접착제로 보이는 흐물거리는 액체가 흘러나 온다. 눈살이 찌푸려지는 이 불쾌한 액체는 찰리의 귀에서 흘러내리는 진물과 정서적으로 일치한다. 다시 말해 찰리가 바톤에게 계속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처럼벽 또한 자신의 존재를 계속 드러내며 바톤에게 경고를주고 있는 것이다. 벽과 찰리를 일치시키는 장치는 반 복된다. 바톤은 자신의 방에서 벌어지는 벽지를 다시붙이기를 반복한다. 하지만 벽지는 계속 벌어지고 이를보며 찰리가 그 이유를 바톤에게 얘기한다. 찰리의 설명에 의하면 방의 열기 때문에 벽지가 계속해서 벌어지는 것이다. 영화 마지막에 찰리는 화재로 불바다가 된호텔에서 땀을 쏟아내며 너무 덥다는 말을 반복한다벽에서는 접착제가 흘러내리고, 찰리의 귀에서는 진물이 흘러내린다. 다음은 찰리의 대사이다.

CHARLIE : Jesus it's hot. Sometimes it gets SO hot, / wanna crawl right out of my skin.

너무 더워서 자신의 피부로부터 기어 나오고 싶다고바톤에게 말한다. 찰리가 피부를 벗고 드러나는 존재는매드맨 문트일 것이다. 바톤에게 경고하는 액체를 흘리는 찰리와 액체를 흘리며 벌어지는 벽지는 같은 속성이며 감독은 그 시각적 이미지를 일치시킨 것이다.

4.2 메이휴와 오드리

바톤은 메이휴의 비서인 오드리와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그녀가 메이휴에게 학대를 당하는 있다는 것을알게 된다. 심지어 메이휴가 할리우드에서 쓴 대부분의작품을 오드리가 썼다는 사실까지 알게 된다. 이제는알코올중독 폐인이 된 메이휴에게 착취와 학대를 받는오드리에게 바톤은 끌리게 된다. 오드리도 바톤을우호

적으로 보며 그들은 바로 관계를 맺게 된다. 남녀 간의로맨스 전개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대로 이 작품은 상징적 의미로 해석하지 않으면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다수 발생한다. 메이휴의 뮤즈를 상징하는 캐릭터로서 오드리를 해석했을때 엔딩까지의 모든 미스터리가 해소된다. 오드리에게는 작가에게 할리우드에서 글을 쓰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에 메이휴가 성공할 수 있었고, 바톤에게도 자신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으니 집필을 걱정하지 말라고얘기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오드리는 할리우드 시스템에 능통한 뮤즈라고 할수 있다. 그렇기에 바톤에게매력적인 오드리는 할리우드의 유혹이자 회유로 볼수있는 것이다. 반면 메이휴는 오드리와 함께 있기는 하지만 바톤에게는 반대편의 경고로 봐야 한다. 할리우드에서 작가로서 성공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글을 쓰지못하는 알코올 중독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바톤이오드리와 함께한다면 지금의 폐인 메이휴는 신념을 버린 미래의 바톤 자신의 모습일 수도 있다. 바톤 내면의입장에서 메이휴의 현실은 피상적으로 보이는 것과는다르게 할리우드 시스템과 오드리에게 단물을 빨리고버려지는 존재인 것이다.

4.3 성경

바톤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성경이 소품으로 등장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성경의 한 구절이 바톤이받는 정신적 압박을 간접적으로 표현한다. 성경의 인용은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존재한다. 첫째는 성경의 구절이 바톤의 심리적 압박을 강조한다. 바톤이 우연히펼친 성경은 다니엘서이다. 꿈의 해몽과 관련된 왕의 협박, 즉 해몽을 못 하면 다니엘에게 가해질 형벌에 대한 문장 내용이 현재 바톤의 대본 완성에 대한 압박을간접적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바톤은 성경에 나온 몸이잘리고 숙소가 박살 날 것이라는 구절을 자신의 상황으로 받아들인다. 이 표현 방법은 관객들이 어렵지 않게 받아들인다. 그런데 이어지는 성경 구절의 인용이 흥미 롭다. 넋이 나간 표정으로 바톤이 펼친 다음 성경 구절은 천지창조의 내용이 전개되는 창세기이다. 이 부분의실제 활자는 바톤이 쓴 대본의 첫 구절이다. 결국 이장면의 성경 인용은 창작, 창조의 상황을 강조하는 것으

로 보인다. 그리고 그 강조가 천지창조에까지 이르는다시 말해 거대하고 위대한 창작의 책임감을 느끼는 바톤의 심리적 압박이 극도로 강조되는 장면인 것이다. 실제로 대본을 완성한 바톤은 자축하는 장소에서 '나는 작가다. 나는 창작자, 창조주이다'라는 대사를 반복한 다. 이런 바톤의 작가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은 바톤이할리우드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은 기둥 역할을 한다.

4.4 상자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찰리가 바톤의 삼촌을 언급한 다. 이제 막 알게 된 연쇄살인범이 미대륙 반대편에 사는 자신의 측근을 만나고 온 것이다. 그렇기에 걱정이된 바톤은 호텔을 벗어나자마자 삼촌의 안부를 묻는다. 바톤의 이번 집필은 마무리되었지만 이후 글에 대한 경고까지 찰리가 전달한 것이다. 그렇기에 영화 엔딩에서바톤이 해변을 찾았을 때 유일하게 지니고 있는 소품이가장 강력한 경고에 해당하는 박스인 것이다. 바톤은찰리의 경고를 지니고 이후 삶을 이어간다는 것이 이영화의 결론인 것이다. 그리고 그 경고와 함께 있는 한바톤은 그림으로만 보던 그 아름답고 평화로운 해변에입장이 가능한 것이다. 찰리가 바톤에게 건네준 상자안에는 무엇이 들어있는가? 대부분의 관객은 오드리의머리가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드리를 죽인 범인이 누구일까를 궁금해한다. 하지만 그 범인이 찰리든바톤이든 그 의미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이 상자는영화 내내 강조한 흔들리는 바톤의 초심에 대한 바톤내면의 경고이기 때문이다. 바톤이 오드리의 잘린 머리를 보고 글을 쓴다는 것은, 그가 결국 초심이 흔들리지않은 작품을 썼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작성된바톤의 대본을 할리우드가 좋아하지 않은 것은 당연한결과이기도 하다. 신념을 버리고 시도했던 할리우드 시스템에 맞는 뮤즈의 머리...이 영화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경고인 셈이다.

4.5 종소리(새로운 공간과 균열에 대한 경고음)

영화에 매우 자주 등장하는 사운드 이펙트가 있다. 이 소리는 팅'과 같이 들리는 작은 종소리와 비슷하다이 종소리의 첫 등장은 영화의 오프닝 장면이다. 벽을배경으로 영화의 크레딧이 지나갈 때 주기적으로 이종

소리가 들린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바톤이 궁금해하는벽 너머의 존재를 의식하거나 스스로 각성할 때 사용된 다. 종소리는 오프닝 바로 다음 장면에서도 등장한다. [그림 12] 바톤과 에이전트가 만나는 카페에서 직원이벨 소리를 울리며 바톤을 찾는다. 에이전트가 바톤에게할리우드행을 권하는 씬이며 바톤에게 할리우드 창작활동에 대한 동기를 주는 씬이기에 경고의 종소리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다시 이어지는 다음 장면에서도종소리가 등장한다. 비현실적인 호텔에 바톤이 등장하고 아무도 없는 호텔 로비 카운터에서 바톤이 벨을 울려 직원을 호출하는 장면이며[그림 14], 바톤의 창작활동이 시작되는 공간으로의 입장이기도 하다. 다음 종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장면은 바톤이 자신의 호텔 방에서집필을 시작한 이후이다. 글을 쓰기 시작할 때마다 이종소리를 들을 수 있다. 즉 이 종소리가 들리면 바톤은창작 활동을 시작한다는 얘기이다. 그렇다면 이 종소리는 창작의 영감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이상한 점은이 종소리를 들은 후에도 집필의 진도가 나가지 않 는다. 오히려 멈추게 된다. 결국 이 종소리는 바톤의 대본 작업을 할 때마다 글의 방향에 대한 자신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경고의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4.6 내면세계로의 입장과 퇴장

바톤이 할리우드에서 글을 쓰기 시작하는 공간으로의 입장은 호텔의 기괴한 분위기 외에도 추가로 사용된장치들이 있다. 우선 [그림 13]은 두 번 등장한다. 첫등장은 바톤이 호텔에 들어가는 쇼트 직전에 나온다. 그리고 똑같은 쇼트가 엔딩에서 바톤의 해변 쇼트 직전에 나온다, 할리우드에서의 집필 장면, 갈등의 전개부터 해소까지의 앞뒤에 배치된 것이다.

그림 13. 파도 이미지

또 다른 장치로는 사운드의 변형된 사용이다. 앞에서언급한 종소리가 또 다른 형태로 등장하는 장면이다[그 림14]. 바톤이 호텔 로비에서 직원을 호출하는 종인데, 특이한 점은 바톤이 울린 종소리가 멈추지를 않는다. 끊임없이 늘어지는 소리는 직원이 나타나서 정지시키기 전까지 오랜 시간 지속된다. 기이한 호텔이란 공간에서 시간마저 변형이 시작되는 느낌, 시공이 정지된분위기를 전달한다. 바로 이어지는 인서트에 호텔의 메모지가 등장한다[그림 15]. 두 번에 걸쳐 등장하는 이메모지의 클로즈업에서 '하루, 또는 평생'이라는 문구를볼수 있다. 멈추지 않는 종소리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수 있다. 바톤은 이 낯선 호텔의 음침한 방에서 대본작업을 시작한다. 새로운 세상에서 캐릭터에게 생명을불어넣어 영원한 생명을 갖게 하는 창작자. 캐릭터와 창작자와의 관계를 생각하면 이 공간을 설명한 간결하고도 적절한 문구로 보인다.

그림 14. 벨소리2

그림 15. 호텔 메모지

IV 다른 작품과의 관계

앞에서는 <바톤핑크>에 나타난 상징적인 캐릭터와그 캐릭터가 지배하는 세계에 관해 설명하였다. 코엔형제는 등장인물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끔찍한 세계에대한 영상화를 다음 작품에서도 시도한다. <파고>와<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의 범죄의 세상이 그것 이다. 주요 등장인물들이 돈에 대한 욕망을 가지면서이들의 인생은 참혹한 나락으로 떨어진다. 이들은 돈을선택한 순간 다른 세계를 경험하기 시작하며 그 세계를지배하는 존재를 만나게 된다. 그 세계는 분명히 현실에 뿌리를 두지만, 경계가 묘연하여 확연히 구별되는세계가 아니다. 코엔 형제는 그 세계를 독특한 영상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파고> 에서의 눈의 세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의 사막, <더브레이브)에서의 무법지대인 서부 공간, <바톤핑크>에서의 호텔 씬, 해변 씬 등이 그것이다. 다음에서는두 작품에서의 공간 표현 방법, 그리고 그 상징적인 공간을 지배하는 강력한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겠다.

파고>의 눈과동상

<파고>에서 강조하는 눈의 세계에서 인상적으로 등장하는 캐릭터가 있다. 영화 초반부터 인상적으로 등장하는 폴 버니언 동상이다. 폴 버니언은 블루옥스와 함께 북미대륙을 개척한 캐릭터이다[11]. 코엔 형제는 이전설 속 영웅의 상징성이 확실하게 전달되기를 바란 것 같다. 폴 버니언과 함께 등장하는 '블루옥스'를 호텔이름을 사용하여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폴 버니언 동상은 이 작품에서 3번 등장하는데, 극에서의 범죄 양상이 다음 단계로 발전될 때마다 강렬한 이미지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그림16.폴 버니언 1

그림17. 블루옥스

우울한 일상의 제리가 범죄자들에게 아내의 납치극을 의뢰하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장면이 폴 버니언 동상의 첫 등장이다[그림 16]. 이 동상은'브레이나드"라는 폴 버니언이 상징하는 도시에서 범죄자들이 차로 다가오는 장면과 함께 보여진다. 다음 쇼트는 범죄자들이 머무르는 모텔의 전경인데, 모텔 이름이폴 버니언의 전솔 속 파트너인 블루옥스'과 일치한다[그림 17].

그림 18.폴 버니언 2

폴 버니언의 두 번째 등장 장면이다[그림 18]. 직전장면은 부인이 납치된 후 거짓말 연습하는 제리의 모습 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장면은 범죄자들이 그들이 온 세상, 브레이나드로 제리의 부인을 데리고 가는 장면이 다.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범죄의 강을 건너는듯한 분위기의 이 장면에서 실제로 이들은 경찰을 죽이고 도주하는 목격자를 추적해서 잔인하게 살해한다.

그림 19.폴 버니언 3

폴 버니언의 세 번째 등장 장면이다[그림 19].

마지 경관이 체포한 범인을 차로 호송하는 장면이다. 마지가 그에게 말한다. 돈보다 생명이 중요하다'라는마지의 말에 범인은 대답 대신 동상을 바라본다. 위 그림은 범인의 시점 쇼트이다.

범죄의 시작과 전개, 결말을 이야기할 때 이 동상이등장한 것이다. 하지만 동상의 등장은 3번에 그치지 않 는다. 다른 방법으로 3번 더 등장한다.

아래의 그림들은 제리가 메모지에 낙서하는 장면이 다. 낙서의 내용은 스토리와 관계가 있다든지, 복선이나상징으로서의 기능이 없다. 즉 이 장면에서는 제리의낙서 내용이 아닌 다른 상징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3번씩 클로즈업으로 강조되는 장면이 우연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낙서가 등장하는 장면은 제리가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자신이 저지른 범죄로 곤경에 처한 이때의 제리는 자동차 등록기관으로부터 그가 납치극 의뢰비로 빼돌린승용차의 행방을 추궁당하고 있다. 그리고 이 순간, 경찰인 마지가 제리를 방문한다.

메모지에는 [그림 21]과 같이 I Love GOLF가 적혀 있다. 0'는 골프공 그림으로 대체되어 있다. 그림과같이 골프공은 인식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보이는 대로 읽으면 Tlove GLF 가 된다. GLF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God-Like Figurism * The belief that paths in life are neither governed by fate, nor by your humanly efforts, but rather by secret deals made with the God-Like Figure[12].

'인생은 운명이나 노력이 아닌 신의 형상과의 비밀 계약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의미이다. 신의 형상이란 결국폴 버니언과 유사한 의미라고 볼수 있다. 이 메모지는같은 상황에서 반복하여 등장한다. 게다가 클로즈업과낙서 등의 동작 연출을 통해 강조된다. 이 메모지 등장장면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 20. GLF

첫 번째 메모지 클로즈업 장면이다[그림 20].

곤경에 처한 제리를 마지가 찾아오는 장면이다. 마지는 브레이나드에서 온 경찰이고, 수사 과정에서 당황한제리가 화제를 돌리며 브레이나드에 관한 이야기를나 눈다. 이 과정에서 커다란 동상 이야기, 폴 버니언과블루옥스를 직접 언급하기도 한다.

그림21. GLF 2

그림 22. 블라인드

그림 23 블라인드 2

그림 24. 마지 경관과 배경

그림 25. 마지 경관과 배경 2

그림 26. 마지 경관과 배경 3

두 번째 마지의 방문 장면에서도 메모지 클로즈업이등장한다[그림 21]. 범죄의 흔적을 은닉하려는 제리의헛된 시도로 보이는 노력이 메모와 함께 보인다. 이장면에서는 첫 번째 방문 장면과 비교해서 한층 더 빠져나오기 힘든 세계를 표현하는듯한 느낌의 미장센이 눈에 띈다. 우선 이 사무실에서의 제리를 담은 쇼트는 제리의 뒤에 블라인드를 배치하여 갇힌 듯한 모습의 등장인물을 보여준다[그림 22][그림 23]. 그런데 엔딩을 향해가는 이 씬, 제리가 마지를 피해 결국 도주하는 씬전후로는 추적자인 마지 경관에게도 이와 유사한 갇힌 이미지를 사용한다[그림 24][그림 25]. 마지가 이 범죄의세상에 살면서, 범죄자들을 쫓으면서도 이 세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설명하는 장면인 것이다. 실제로 이마지를 담은 장면들은 단순한 이동과 식사 장면이기에씬의 존재 이유에 의구심을 갖게 된다. 다른 목적을 위해 제작되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 경관의 이런이미지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이 세상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한탄과 함께 관객에게 직접적인 전달을 할때 사용되기도 한다[그림 26].

그림27. GLF 3

그림 28. 폴 버니언 4

메모지의 세 번째 등장은 직접적이고 강렬하다[그림 27]. 제리의 사무실에서 마지의 시각으로 보이는 메모지 장면이다. 여기서 추가되는 이미지는 제리의 부인 사진이다. [그림 28]과 같이 아내 사진 옆에는 나무꾼인형이 도끼와 함께 보이며 동상과 GLP, 그리고 끔찍한 범죄에 희생된 아내의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2.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사막과 안톤 쉬거

이 영화에는 안톤 쉬거라는 매우 강렬한 이미지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파고>의 폴 버니언과 비슷한 상징성을 가진 캐릭터이다. 하지만 실제 극에서 활동하는 캐릭터이어서 이 인물의 상징성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이 인물의 상징적 의미를 보여주는 유명한 장면이 있 다. 휴게소에서 쉬거가 주인을 위협하는 장면이다. 물론이 장면은 쉬거의 예측 불가하고 잔인한 속성을 잘보여주어 이후 영화에서의 긴장감을 만드는데에도 크게기여하고 있다. 그런데 이 장면에서 교묘하게 말꼬리를잡아서 시비를 거는 쉬거의 모습은 이후 너무나도 정확하게 원칙대로 행동하는 쉬거의 모습과는 일치하지 않아 보인다. 주인의 무엇인가가 쉬거의 심기를 건드리고,

쉬거는 그 이후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이코패스처럼 행동한다. 하지만 이 장면에서의 쉬거는 여전히 정확히자신의 원칙대로 행동하고 있다. 그 해석의 근거는 쉬거의 살인 판단 기준의 의식과도 같은 행위인 동전 던지기에 있다. 쉬거가 주인에게 질문하던 중, 장인의 가게를 물려받았다는 주인의 말에 그래서 결혼했냐라고 묻는다. 주인이 그렇다고 해두자고 답하자 쉬거는 동전을 던지라고 한다. 여기서 쉬거가 사이코패스라서 대화도중 갑자기 주인에게 동전을 던지라고 한 것이 아니 다. 주인과의 대화 도중 이 주인이 과거에 돈을 위해 결혼을 택한 행동이 발견되자 그 행동에 대해 심판을 하는 것이다. 그 주인은 쉬거가 쫓고 있는 타겟이 아닌 그저 지나가는 길에서 만난 사람일 뿐이지만 오래전 돈을선택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쉬거에게 희생당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동전이 어떻게 이런 중요한 결정을하냐는 주인의 말에 쉬거는 동전도 나는 생각이 같다고 한다. 즉 쉬거의 판단은 인간의 판단이 아닌 것이다. 실제로 쉬거는 돈을 선택한 조쉬를 집요하게 추적하고, 그것이 이 영화의 주요 줄거리이다. 그 전개 과정에서조쉬는 아내의 목숨까지 쉬거와 계약을 한다. 그렇기에쉬거는 굳이 조쉬의 아내를 찾아가 살해하는 것이다. 쉬거는 그가 속한 세계의 룰을 굳게 믿고 인생에서 돈을 선택한 계약자들을 처리하는 상징적인 존재인 것이 다. 쉬거가 따르는 '룰'은 매우 강력하다. 쉬거가 자신을쫓는 킬러와 대면 시 자신이 곧 죽일 킬러에게 비아냥거리며 이런 질문을 한다. "당신이 따르는 룰 때문에 당신이 지금 이렇게 된 것이라면 그 룰은 도대체 어떤가치를 가지고 있냐?"

실제로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가진 그 킬러와 비교하면 쉬거의 룰은 타협의 여지가 없는 절대적이다. 그리고 죄가 없지만, 남편의 계약 때문에 죽음을 맞는 아내를 보면 일반인들도 이들의 세계에 노출되었다는 것을알 수 있다.

그림 29. 거래

그림 30. 거래2

이 범죄의 세계는 범죄자들에게만 열린 특별한 세계가 아니다. [그림 29]와 [그림 30]에 등장하는 인물들은모두 일반인이고, 선의로 곤경에 처한 조쉬에게 도움을주고자 한다. 스토리 전개와도 상관이 없는 이 장면에서 중요한 것은 일반인들이 자신들이 인식하지 못한 채범죄에 관련된 돈에 노출된다는 사실이다. 이 장면이이런 실루엣으로 강조된 이미지로 표현된 이유라고 할수 있다. 영화의 엔딩에서는 평범한 주택가의 소년들까지 대낮에 쉬거를 만난다. 그리고 상처를 입은 쉬거를이 소년들이 도와주게 되고 그 과정에서 소년들은 쉬거의 돈을 받게 된다. 이런 설정 때문에 <노인을 위한나라는 없다>가 <파고>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의 현대사회를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일반인에게까지 범죄의 세계가 확장되고 있고, 그 세계의 강력한 캐릭터를 실제로만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범인을 쫓는 벨보안관의 눈에는 마지막까지 쉬거의 모습이 드러나지 않 는다. 잡고자 할 때는 접근조차 힘든 예측 불가능한 캐릭터인 것이다. <파고>에서의 눈의 세계와 유사한 의미로사용된 사막의 배경에서 강력한 원칙을 행사하고 다니는인물인 쉬거가 폴 버니언과 겹쳐 보이는 이유이다.

V 경

그림 31.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사막

그림 32.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돈 가방

그림 33. <파고>눈

그림 34. <파고>돈 가빙

<파고>에서 눈 덮인 세상에서 돈을 들고 도주하는 모습과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서 사막에서 돈을들고 도주하는 모습에서 두 작품이 같은 주제를 이야기한다는 것을 짐작해 볼수 있다.

그림 35. 공존하는 두세계

공존하는 두 세계를 바로 보여주는 <파고>의 롱테이크 장면이다[그림 35].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아내를챙겨주는 집안의 남편은 화면 왼쪽에서, 눈 덮인 외부로사건 수사를 위해 출근하는 마지 경관은 화면 오른쪽에

서 프레임을 나누어서 보여준다. 남편과 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시간을 보내는 마지가 끔찍한 범죄의 세계로 나아가는 과정은 순식간인 것이다.

그림 36. 정적인 이미지와 현실

[그림 36]은 <파고>의 제리가 장인에게 모욕을 당하고 크게 분노한 뒤 주차장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긴시간 동안 화면 안에 움직임이 없어서 마치 정지된 사진화면으로 착각할 정도로 정적인 눈 덮인 이미지가 보인 다. 이 공간에 제리가 천천히 등장한다. 실제로 제리가아내 납치극을 결심하는 장면이기도 하다. 영상에 드러난 상징적 의미를 정리해보자면 눈 덮인 범죄의 세상에제리가 천천히 입장하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는 것 이다. 상징적인 세계로 등장인물이 입장하는 장면은<바톤핑크>의 마지막 장면과도 같다[그림 38]. 영화 초반 낯선 호텔 방에서 이 액자는 단지 작은 소품에 불과했다[그림 37]. 이 방에서 할리우드 대본을 준비하던 바톤은 예전 자신의 작가신념을 상징하는 이 작은 그림을바라보면서 집필의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갈등과 방황끝에 바톤은 자신이 원하는 대본을 완성한다. 그렇기에바톤이 엔딩씬에서 그 해변에 나와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글을 쓰며 그 세계로 돌아온 것이다 엔딩에서 바톤의 방황은 정리가 되었고 그는 영화 내내 멀게만 느껴지던 세계에 돌고 돌아 결국 입장한 것이다.

그림37. 그림

그림 38, 그림과 현실

[그림 39]에서는 바톤의 이상적인 공간을 상징하는해변 액자에 밝게 인사하는 찰리 사진이 겹쳐서 보여진 다. 어느 순간 이 액자에 하나의 그림이 추가된 것이다. 그것은 흰색 정장을 멋지게 빼입은 찰리가 밝게 웃고있는 사진이다. 양면의 찰리 중 밝은 쪽의 모습이라고할수 있다. 바톤이 원하는 작품 세계와 그곳에 존재하는 뮤즈로서의 찰리인 것이다. 이런 모습의 찰리가 오 드리에게, 그리고 찰리 자신을 해치려는 형사들에게 가한 폭력을 생각해보면, 일반적으로 창작자와 뮤즈의 관계에서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는 분명 아니다. 그림속의이 아름다운 세계를 지키는 강력한 캐릭터가 찰리인 것이다.

그림 39. 배경과 캐릭터

코엔 형제는 <바톤핑크>에서 바톤의 내면세계를 현실과 혼재하여 보여준다. 바톤이 겪는 내면의 갈등 결과는 현실에 반영된다. 그런데, 바톤이 내면 갈등을 겪는중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었을까? 바톤이 오드리를선택하고 할리우드에서 성공적 작가의 인생을 영위할수 있었을까? 찰리의 단호함과 잔인함을 고려해보면 그길은 불가능해 보인다. <파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 다>, <더 브레이브> 역시 마찬가지이다. 등장인물들이이미 갇힌 그 세계를 빠져나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다. <파고>에서 평범한 인물 제리는 돈을 향한 욕망 때문에 점점 범죄의 세계로 빠져든다. 이 과정을 눈의세계를 통해 보여주는데 이 눈의 세계'는 현실에서도 존

재하는 현상이기에 영화의 등장인물들은 인지하지 못하고 관객들에게만 상징적으로 전달된다. 일단 발을 디딘 제리의 상황은 이 세계의 견고한 틀에 갇혀 빠져나갈 길이 없고 파국을 맞이한다. 그리고 이 세계에 존재하는 강력한 존재는 폴 버니언'의 동상으로 표현된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사막 역시 같은 기능을 한다. 사막과 안톤 쉬거. 앞의 두 작품과 차이점이 있다면 안톤 쉬거라는 현실에 존재하는 인물과, 일반인에게전달되는 에피소드들을 사용해 우리 사회 주변의 인지하지 못하는 살벌한 세계에 대한 경각심을 강조하고 있 다. 폭력과 범죄 세계의 표현을 위한 상징적인 공간과캐릭터의 사용은 2010년 <더 브레이브>까지 연결되며코엔 형제의 이 주제에 관한 이야기는 일단락된다. 눈과 무법의 서부, 그리고 '체니'라는 캐릭터의 사용이 본연구에서 설명한 내용과 유사하다.

References

  1. http://m.cine21.com/news/view/?mag_id=94008
  2. 이정국, "코엔 형제의 연출 스타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236-248,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6.236
  3. 윤수인, "코엔형제가 그린 미국 현대사회의 기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654-666,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654
  4. 장우진, "영화의 열린 결말과 불가해성 - 코엔형제의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3 춘계종합학술대회, 2013.
  5. 민병록, "낯선 욕망의 저편 - 바톤핑크," 월간 샘터, 제23권, 제11호, pp.98-99, 1992.
  6. 이승우, 인간의 내면과 삶에 대한 철학적 통찰, 새가정, pp.112-113, 1992.
  7. 윤보협, "<8과 2분의 1>과 <바톤핑크>의 3막 구조 연구," 영화연구, 제37호, p.252, 2008.
  8. 이태훈, "블랙코미디 장르 영화에 있어 아이러니 표현기법에 대한 연구 - 코엔 브라더스의 최근 영화들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연구, 제14권, 제1호, pp.603-615, 2014.
  9. https://www.britannica.com/topic/Paul-Bunyan
  10. https://www.urbandictionary.com/define.php?term=G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