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수많은 광고매체와 정보접촉,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및 구매 욕구 자극, 교환과정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제품을 획득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는 개인적인 기준을 통해 제품을 평가하고 선택하게 된다[1]. 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진열, 판매되는 전시판매 방식으로 소비자의 70% 이상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구매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때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로 제품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이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의 비대면(온택트) 환경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제품 구매 시에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측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2].
기존의 제품 패키지는 제품의 보존과 보관, 식별, 구별 등의 기본적 기능을 중요시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제품 정보 전달과 제품에 대한 만족감, 신뢰감, 심미적 감정 향상, 연속적 구매욕구 유발, 시대적 트렌드 반영 등 소비자와 제품을 연결시켜주는 직접적 매체, 즉 구매의사결정 최종시점인 매장(또는 디스플레이)에서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마지막 브랜드 식별자 역할을 수행하며, 이때 패키지 디자인은 격심한 경쟁 시점에 브랜드나 제품의 효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징적 역할을 한다[3]. 소비자는 제품명, 카피나 슬로건, 감칠맛 나는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 시선을 자극하는 컬러, 친근한 캐릭터 등 패키지 디자인의 정보와 감성을 통해 제품구매를 결정하게 되므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의 내용물이나 속성, 정보, 가치 등을 합리적이고 심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패키지 디자인은 기업의 브랜드 차별화 및 판매촉진,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한 결정적 수단이 되므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즉각적으로 노출, 인식시켜 자사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 패키지 디자인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
한편, 코로나19의 빠른 확산, 비대면(온택트) 사회로의 변화는 식문화와 그 행태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시켰다[2]. 특히 ‘저렴한 식품, 간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건강과 맛, 품질을 고려한 식사나 요리개념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라면의 경우, 2020년 국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 증가한 2조 1,500억원이며, K-Food에 대한 글로벌 관심 증가로 인해 해외의 경우에는 2021년 상반기 전년동기대비 5.8% 증가한 3 억 1,968만 달러(한화 3,694억원)를 기록했다[4]. 기존의 라면은 제품 특성상 주로 대형마트나 편의점, 슈퍼마켓에서 구매해 온라인 판매 비중이 크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구매회피심리와 비대면(온택트) 소비의 확산, 해외 소비자들의 국내 라면 구매욕구 증가 등으로 인해 온라인에서 주문, 구매하는 소비형태로 변화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점차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트렌드를 반영하여 온라인 채널 수요 증가로 인한 제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측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 구매욕구를 유발할 수있는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를 위해서 문헌고찰 및 시장조사방법을 통해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시각적 표현요소, 국내라면 패키지디자인의 현황 및 관련 선행연구를 조사 분석하였고, 설문조사 및 시선추적실험을 통해 라면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 인식과 시선집중을 유발하는 시각적 표현요소를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및 시선추적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연구는 부산지역 K대학교의 실험실에서 20대 23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는 라면 구매활동(구매주기, 구매장소, 선호 용기형태, 브랜드와 구매와의 영향유무, 선택기준, 선호 라면)과 라면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패키지 디자인의 중요 요소, 패키지 디자인과 구매결정과의 영향유무) 등의 관련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시선추적실험의 경우 자극 이미지는 국내 대표 라면 4개 기업의 라면 6개(농심 신라면, 농심 안성탕면, 오뚜기 진라면, 삼양식품 삼양라면, 삼양식품 핵불닭볶음면, 팔도 괄도네넴띤)[4]의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로 선정하였으며, 이미지 사이즈는 시선추적 장치화면(시선거리 600-700 mm)과 일반적인 봉지라면 사이즈를 고려하여 120*160 mm로 제작하였다[5]. 라면 패키지디자인의 전체적인 시각적 표현요소의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를[3,6,7] 참고하여, ① 브랜드 로고(Brand Logo, AOI1), ② 브랜드 네임(Brand Name, AOI2), ③ 라면 일러스트레이션(Ramen Illustration, AOI3), ④ 슬로건(Slogan, AOI4), ⑤ 그래픽(Graphic(Top, Middle, Bottom, Lightning), AOI5), ⑥ 캐릭터 (Character, AOI6), ⑦ 기타 정보(Spicy, Since, Noo- dles, More, AOI7) 등으로 요소를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Table 2 자세한 실험과정 및 내용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Eye Tracking Experiment Process.
본 실험은 사전 시선보정을 통해 시선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피험자를 제외하고 총 21명을 최종적으로실험에 참여시켰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6.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실험결과는 Tobii Studio 2.1.1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Statics값과 Visualiza- tion(Heatmap, 시선 응시률의 시각적 표현)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시선추적실험의 경우 자극 이미지에서 AOI를 설정한 후, 그에 대한 ① TFF(Time of First Fixation : 총 첫 응시시간), ② TFD(Total of Fixation Duration : 총 응시유지시간), ③ TVD (Total Visit Duration : 총 방문유지시간), ④ FC(Fixation Count : 응시횟수), Visualization(Heatmap)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2. 라면 패키지 디자인
2.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시각적 표현요소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제품을 보호 및 보존하며, 구조적・ 형태적・시각적인 효과를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의미와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인 감성을 자극시킬 뿐 아니라, 대외적인 홍보와 광고의 역할을 수반하며 최종적인 제품 판매 촉진까지 돕는다[8,9,10]. 소비자들은 이러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직접적으로 접촉하거나 내용물을 보지 않고도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의이미지를 기억, 연상하게 되므로,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보고 구매를 결정짓게 되는 3~5 초 사이(First Moment of Truth (FMOT), P&G)에 제품의 정보 및 가치를 전달하고 그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10]. 특히, 최근에는 비대면(온택 트) 환경으로 인해 디지털 기기와 디스플레이를 통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경쟁하는 구조로 확장되는 추세이며,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제품을 차별화하고 판매촉진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패키지 디자인을 구성하는 시각적 요소로는 브랜드 네임, 브랜드 로고,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컬러, 슬로건, 캐릭터 등이 있다[3,6,7]. 먼저,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로고는 소비자가 제품과 가장 먼저, 가장 오래도록 대면하고 기억하게 되는 제품의 평가수단이자 구매의사결정의 중요한 요인이므로, 장수성과 지속성을 지녀야 한다[3,6]. 레이아웃은 시각적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크기와 위치를 안정적이고 통일감있게 배치하여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주목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7]. 일러스트레이션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유발하는 사진이나 도표, 도형 등의 그림을 말하며, 특히 식품 패키지의 사진은 식품의 특징과 맛을 구체적으로 잘 표현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3]. 타이포그래피는 언어적 요소로써 시각적, 서술적 상품정보의 내용과 속성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3]. 컬러는 브랜드별 고유한 색상 체계를 적용하여 강한 임팩트 효과와 타사와의 차별화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슬로건은 브랜드나 제품의 특징을 표현하는 짧은 문구를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특장점의 이해를 돕고 그들을 설득시켜 구매를 결정하도록 유도한다. 캐릭터는 특정한 사람이나 동물, 사물의 형태를 고유의 성격으로 시각화한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동질감과 친밀감을 유발하여 제품을 기억하고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2.2 국내 라면 패키지 디자인 현황
국내의 경우 농심, 오뚜기, 팔도, 삼양라면 등 4개 기업이 국내 라면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농심의 신라면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K-Food 열풍으로 인해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4].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및 시장조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이 패키지 디자인 현황을 분석하였다. 먼저, 농심의 신라면은 손글씨의 '(매울) 辛'과 강렬한 빨간 바탕을 강조하는 대신 나머지 요소들은 간소화하였다. 빨간바탕에 더욱 강렬해진 辛자로 인해 브랜드뿐만 아니라 매운맛을 시각적으로 강조하였다[11]. 특히, 해외진출을 위해 동일한 제품의 라면을 먹는다고 인지하도록 국내 제품과 유사하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 진라면은 매운맛은 빨간색, 순한맛은 파란색텍스트로 제품명을 적은 기존 디자인을 유지하고 패키지 상단에 맛과 색을 강조한 배경이미지를 추가하여 두 가지 맛을 쉽게 구별하며, 전면에는 라면 이미지를 크게 배치해 라면의 취식욕구를 극대화하였다 [12]. 삼양식품의 삼양라면은 오리지널과 매운맛, 두제품에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되 컬러를 활용해 맛차이를 직관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상단에 ‘라면이 생각날 때’이라는 손글씨체 슬로건을 표기하여 라면의 취식욕구를 극대화하였다[13]. 불닭볶음면은 제품의 매운 특성을 강조한 불 뿜는 닭 캐릭터 ‘호치’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특히 캐릭터의 표정과 내뿜는 불의 크기에 따라 제품의 매운 정도를 표현하여 제품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였다[14]. 팔도는 팔도비빔면 탄생 35주년 한정판 제품으로 최근 신조어를 적용한 ‘괄도 네넴띤’을 출시하였다. 이는 2000년 레트로풍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컬러를 매치하여 호기심을 자극하였으며, 최근 패션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맞물려 젊은 세대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15].
2.3 국내 라면 패키지 디자인 선행연구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조운한(2010)[1]은 그레마스이 행동자 모델을 중심으로 국내 식품 3사의 라면 포장 디자인의 기호학적 측면을 연구하였으며, 김영석(2012)[6]은 국내 라면류 제품에서 패키지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정주희(2014) [16]은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표현된 웰빙메시지가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류정열 외(2016)[9]는 한국 라면 패키지 디자인 속성과 라면 패키지 이미지, 중국 소비자의 한국라면 선택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였다. 맹아청(2021)[17]은 중국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중·일 3개국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비교분석하였다.
3. 시선추적장치
시선추적장치는 인간이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어떤 대상을 보는지, 그 대상을 얼마나 오래 또는 자주 봤는지, 그 중에서 어떤 것을 처음 봤거나 건너뛰었는지, 어떤 순서로 탐색하였는지 등에 대한 피험자의 정량적이고 객관화된 시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수집할 수 있다[5]. 이러한 장치를 활용한 실험을 통해 추출된 시선 데이터는 다수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수치의 평균값을 계산한 결과치이므로 대상에 대한 시선 고정빈도 및 시간, 이동순서 및 횟수 등의 시선 데이터를 정량화할 수 있어, 의학, 심리학, 교육학, 문화예술학, 커뮤니케이션학, 신경 과학, 뇌과학, 인간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디자인 분야에서는 보다 정량적이고 객관화할 수 있는 근거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평가, 검증하는 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수의 연구자들이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시각적 요소를 분류하거나 비교분석 및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각 요소와 제품구매의도(구매행동, 만족도, 선호도, 가치지각 등)과의 영향관계 분석에 치중되어 있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 축적의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와 시선추적실험을 병행하여 피험자들의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주관적 인식정도와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요소에 있어 어떤 부분을 처음, 오래, 자주 바라보는지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4. 연구 결과 및 고찰
4.1 국내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주관적 인식 조사 결과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라면 구매활동 및 라면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와의 관련문항으로 구성하였으 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평균적으로 주 1 회 구매한다가 38.10%, 대형할인마트에서 구매한다가 61.90%, 봉지라면을 선호한다가 76.19%, 라면 선택 기준은 맛이 85.71%, 국내 시판 라면 중 진라면을 선호한다가 19.05%로 나타났다. 특히, 라면 제품 브랜드가 구매에 영향을 준다가 38.10%, 영향을 매우 준다가 33.33%로 응답하여 브랜드가 제품 구매와 영향 관계가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컬러가 42.86%, 레이아웃이 23.81%,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사진(캐릭터 포함)이 19.05%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시판 라면 중 가장 선호하는 패키지 디자인은 신라면블랙이 38.10%, 핵불닭볶음면이 19.05%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는 전체적인 컬러가 47.62%,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사진(캐릭터 포함)이 28.57% 로 응답하여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자극적으로 표현된 요소에 흥미를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미적으로 우수한 라면 패키지 디자인이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지에 대해 그렇다가 38.10%, 매우 그렇다가 28.57%로 응답하여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심미성이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2 시각적 주의집중도의 Statics 및 Visualization (Heatmap) 분석결과
먼저, 첫 응시시간(TFF)의 경우, 신라면(Sin)은 그래픽(배경이미지), 진라면(Jin)은 기타(매운맛 텍스트), 삼양라면(Samyang)은 슬로건(라면이 생각날 때), 안성탕면(Ansung)은 라면 일러스트레이션, 괄도네넴띤(Paldobibim)은 기타(매운맛 텍스트), 핵불닭볶음면(Hackbuldak)은 라면 일러스트레이션에 먼저 시선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이러한 TFF 분석결과를 보면, 매운맛, 매콤 등의 맛 정보텍스트와 라면 일러스트레이션에 시선이 먼저 집중 되었는데, 이는 국내 라면 패키지 디자인 현황에서 살펴보았듯이 진라면 매운맛, 삼양라면 매운맛, 매울 신, 핵불닭, 비빔면 등 매운맛 정보를 시각화한 텍스트가 소비자의 시선을 집중시킨 것이라 파악되며, 라면 일러스트레이션 또한 식품의 취식욕구를 극대화한 이미지나 사진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한 것이라 파악된다.
Table 2. Analysis Result of Statics.
둘째, 총 응시유지시간(TFD)과 총 방문유지시간 (TVD), 응시횟수(FC)의 경우에는 신라면, 진라면, 안성탕면, 괄도네넴띤은 브랜드 네임에 가장 집중한 반면, 삼양라면은 브랜드 네임과 슬로건, 핵불닭볶음면은 캐릭터와 브랜드 네임 순으로 두 요소에 유사한 집중도를 보였다. Table 2 셋째, Visualization(Heat- map) 분석결과, 신라면은 브랜드 네임, 배경 그래픽 순으로, 진라면은 브랜드 네임, 기타(매운맛 텍스트) 순으로, 삼양라면은 슬로건, 브랜드 네임 순으로, 안성탕면은 브랜드 네임, 라면 일러스트레이션과 기타(면발 텍스트) 순으로, 괄도네넴띤은 브랜드 네임, 기타(매운맛 텍스트)와 배경 그래픽 순으로, 핵불닭볶음면은 캐릭터, 브랜드 네임 순으로 시선 집중도가높게 나타났다(Table 3). 이러한 TFD, TVD, FC, Visualization(Heatmap)의 분석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브랜드 네임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직접적인 구매경험이 있거나 여러 매체를 통한 잦은 노출로 인해 라면 제품명에 익숙하여 가장 시선이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제품명이 화려하고 자극적인 그래픽 효과를 가미하여 표현되는데 이러한 변화와도 관련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삼앙라면은 슬로건의 집중도도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오랜 시간 광고매체를 통해 자주 노출되어 이미 익숙한 슬로건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흥미와 취식욕구를 자극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핵불닭볶음면의 경우, 캐릭터의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 또한 광고매체를 통해 이미 익숙하고 친근한 닭 캐릭터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흥미와 공감을 자극한 것이라 파악된다.
Table 3. Analysis Result of Visualization (including AOI).
5. 결론
오늘날 라면은 ‘저렴한 식품, 간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건강과 맛, 품질까지 고려한 식사나 요리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 라면은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률이 높았으나, 최근 오프라인 구매 회피 심리와 비대면(온택트) 소비 확산, 해외 소비자들의 국내 라면 구매률 증가 등으로 인해 온라인 주문 및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는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채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 구매욕구를 유발할 수 있는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제품 선호 결정요인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대형할인마트에서 주 1회 봉지라면을 구매하고, 오뚜기 진라면을 가장 선호하며그 선호기준으로 맛을 선택하였다. 또한 라면 패키지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체적인 컬러이며, 고급진 블랙과 강렬한 레드로 조합된 신라면블랙을 가장 선호한다고 하였다. 특히, 미적으로 우수한 라면패키지 디자인이 품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이나 흥미, 구매욕구를 유발하는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해서는 매운맛, 매콤 등의 맛 정보 텍스트와 라면 일러스트레이션에 먼저 시선이 집중되었는데 이는 ‘매운맛’, ‘매울 신’, ‘핵 불닭’, ‘비빔면’ 등 매운맛을 시각화한 텍스트와 식욕을 자극하는 라면 이미지 등이 소비자들의 시선과 관심, 취식욕구를 유도한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중에 전반적으로 브랜드 네임에 집중하였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구매경험이나 매체의 잦은 노출, 뿐만 아니라 화려하고 자극적인 그래픽적 효과를 추가한 브랜드 네임의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라 판단된다. 반면, 삼양라면은 슬로건에, 핵불닭볶음면은 캐릭터에 집중하였는데, 이는 광고매체를 통한 잦은 노출과 친근함으로 인한 익숙함과 공감에서 기인한 것이라 판단된다.
최근 라면의 온라인 수요가 급증하는 현시점에 융합적 연구방법을 통해 라면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현황을 파악하고 그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집중도를 실증분석한 것은 라면 패키지 디자인 개발에 있어 차별화된 시각적 표현의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써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특정 지역 및 연령층을 대상자로 제한되었다는 것과 라면 패키지 디자인의 전체적인 측면에서의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시각적 표현요소에 대한 심층적 연구, 예를 들어 관련 연구에서는 신라면과 괄도네넴띤의 디자인에 대한 인기가 높은 반면 연구결과에서는 진라면과 괄도네넴띤의 브랜드 네임에 집중하는 등의 차이를 세부적으로 분석한다면, 향후 좀 더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나 제품의 시각적 표현 전략수립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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