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B5A17087376)
참고문헌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362355&ref=A, KBS NEWS, 2020.10.20.
- http://stoo.asiae.co.kr/article.php?aid=67640984551, 스포츠투데이, 2020.10.20.
- 유현미, "목표설정 훈련이 배우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 단일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345-355, 2020. https://doi.org/10.5392/JKCA.2020.20.03.345
- https://news.joins.com/article/23585323, 중앙일보, 2019.11.01.
-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296, 시사오늘, 2022.2.16.
- 제석봉, 유계식, 김창진 공역, 유능한 상담사, 서울: 학지사, 2015.
- 권석만,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2008.
- M. E. Seligman and M. Csikzentmihalyi,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Positive psychology, 제55권, 제1호, pp.5-14, 2000.
- M. E. P.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NY: Free Press, 2002.
- C. Peterson, W. Ruch, N. Beerman, M. E. P. Seligman, "Strengths of Character, Orientations to Happiness,"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2, pp.149-156, pp.149-156, 2007. https://doi.org/10.1080/17439760701228938
- C. Peterson and M. E. P.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Y, American Psychological Asociation, 2004.
- R. M. Niemiec, Mindfulness and chracter strengths a practical guide to flourishing, Boston: Hogrefe Publishing, 2014.
- C. A. Peterson,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 안신호, 이진환, 신현정, 홍창희, 정영숙, 이재식, 서수균 역, 긍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0.
- N. Park, C. Peterson, and M. E. Seligman, "Character strenghts in fifty-four nations and the fifty US states,"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1, No.3, pp.118-129, 2006. https://doi.org/10.1080/17439760600619567
- 김세영 역, 마틴 셀리그만의 낙관적인 아이, 경기:물푸레, 2010.
- 임영진, 성격강점과 긍정심리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김소리, 박영숙, "종양간호사의 성격강점과 행복감에 관한 연구," 대한스트레스학회, Vol.28, No.1, pp.33-39, 2020.
- 허혜영, 장석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간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20권, 제1호, pp.1115-1131, 2020.
- 마재훈, 신진숙,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제29권, 제1호, pp.299-326, 2019.
- 이문희, 이영순, "성격강점에 기반한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탄력성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제25권, 제4호, pp.813-831, 2013.
- 류재한, 강점찾기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업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전기숙, 성격강점에 초점을 둔 행복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이상희, 최한나, 상담심리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학지사, 2011.
- 변창진,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996.
- 박민수, 심리상담 프로그램 개발, 시그마프레스, 2019.
- 홍길동, 오진호, 이기호, "배우의 무대불안 극복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30-139,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6.130
- P. Hills and M. Argyle, "Happiness, introversion-extraversion and happy introver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30, No.4, pp.595-607, 2001.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058-1
- P. A. Linley and S. Harrington, "Playing to your strengths," The Psychologist, Vol.19, pp.86-89, 2006.
- N. Park and C. Peterson, "Character strengths among youth,"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Vol.4, pp.35-40, 2005.
- 김지영, 성격강점이 긍정적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하승수, 청소년의 성격강점과 기질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한수진, 초등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성격강점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김현미, 성격의 대표강점과 안녕감과의 관계 및 대표강점의 활용에 기반한 안녕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C. Peterson, "The Future of Optimism,"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44-55, 2000. https://doi.org/10.1037/0003-066X.55.1.44
- M. E. P. Seligman, T. Steen, N. Park, and C. Peterson, "Positive psychotherap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Vol.60, pp.410-421, 2005.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 T. Rashid, "Positive psychotherapy: A strength- based approach,"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10, No.1, pp.25-40, 2015. https://doi.org/10.1080/17439760.2014.920411
- 이명진, 긍정심리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안녕감과 우울예방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전민경,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행복감 향상을 위한 긍정심리적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C. G. Myers and E. Diener,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Vol.6, pp.10-19, 1995.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5.tb0029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