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국의 수학교육에 대한 고찰: 고등학교 수학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UK Focusing on high school math education

  • 투고 : 2022.06.01
  • 심사 : 2022.06.24
  • 발행 : 2022.06.30

초록

본 연구는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앞두고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영국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국은 2017년 이후 16세 이후 수학을 강조하고 평가를 개정하였다. 이에 따라 영국의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 해당되는 Key stage 4, Core Maths, A-level의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공동과목, 일반선택과목, <기하> 과목과 비교하였다. 영국에서는 고등학교 단계에서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교육과정 총론에서 '수리력과 수학'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수학 선택권을 확대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학 교과목 및 평가를 함께 개발하여 시행하고, 기존의 A-level 수학 평가를 개선하였다. 또한 주제 중심의 내용을 Key Stage 3부터 고등학교 단계에서도 발전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루고 다른 영역의 주제와 연결하여 다룸으로써 수학의 내적 외적 연결성이 용이하도록 구성하고 있었다.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implications by comparing the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between Korea and the UK ahead of the 2022 revision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The UK has revised assessments to emphasize mathematics after age 16 since 2017. Thus,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Key Stage 4, Core Maths and A-level, which correspond to the UK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were examined and compared with Korean high school math subjects. In the UK, mathematics education is more emphasized at the high school level. The national curriculum emphasized 'numeracy and mathematics', and students' selection for mathematics courses were expanded. In order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new mathematics subjects and evaluations were developed and implemented, and the A-level mathematics was improved. In addition, the subject-centered content was developed and continuously handled from Key Stage 3 to the high school stage. It was structured to facilitate mathematics' internal and external connection by linking it with the subjects of other areas.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 (2021a).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 보도자료(2021.11.24.).
  2. 김부미, 강현영, 김선희, 남진영, 박미미, 서동엽, 이동환, 이환철, 조진우. (2019). 세계의 수학교육 둘러보기, 서울: 경문사.
  3. 김선희. (20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교육과정의 탐색; 일본, 대만, 홍통, 핀란드, 중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4), 481-498.
  4. 김선희. (2020). 해외 주요 국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수학 교과 선택과목 구성의 논리 탐색 방안, 교육의 이론과 실천, 25(3), 1-2.
  5. 김소민. (2019). 중학교 통계영역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의 탐색: : 한국, 미국, 싱가포르, 일본의 학습 요소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4), 501-52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4.008
  6. 나귀수, 황혜정, 임재훈(200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비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403-428.
  7. 남진영. (2017). 영국, 호주, 일본의 대학입학 수학시험 개정, 수학교육학연구 27(4),
  8. 박경미. (2004), 중국 수학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방식의 특징, 학교수학, 6(2), 119-134
  9. 박소연. (2007). 한국과 영국의 중학교 대수 영역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소경희. (2015). 영국의 '2013 개정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것과 구현한 것: 의의와 한계. 교육과정연구, 33(3). 200-220.
  11. 신준식. (2011),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4(3), 225-236
  12. 여미혜. (2010). 우리나라와 영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중등함수 영역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이지연, 임해미. (2021).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및 통계적 소양에 관한 <확률과 통계>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2), 191-216. https://doi.org/10.30807/KSMS.2021.24.2.002
  14. 조상식, 박종배, 김선희, 김사훈, 안홍선, 김빛나. (2019). 총론 주요사항 및 교과교육과정 현황 국제비교연구, 교육부, 11-1342000-000615-01
  15. Department for Education(2016). Further mathematics AS and A level content, UK
  16.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Key stages 3 and 4 framework document UK
  17. Department for Education(2018). Core Maths qualifications: technical guidance. UK
  18. OCR(2014a). Level 3 Certificate Quantitative Problem Solving (MEI) H867/02 Statistical Problem Solving Sample Question Paper
  19. OCR(2014b). Level 3 Certificate Quantitative Problem Solving (MEI) H867/01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Reasoning Sample Question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