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한나, 마정미, "인지된 개인화와 유용성이 온라인 행동 맞춤형 광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와 인지된 통제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1권, 제2호, 2020, 7-34.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데이터산업 현황조사", 2021.
-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방안", 보도자료(2018-07-18), Available at https://www.fsc.go.kr/no010101/73252 (Accessed January 7, 2022).
- 금융위원회, "금융 마이데이터 전문가 자문회의", 보도자료(2020-07-08), Available at https://www.fsc.go.kr/no010101/76203 (Accessed January 7, 2022).
- 김상희, 김종기, "프라이버시 염려에 대한 메타분석: 국내 문헌을 대상으로", 경영학연구, 제46권, 제2호, 2017, 595-622.
- 김세윤, "오픈뱅킹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 김현수, "오픈뱅킹시대의 금융플랫폼 형태와 경쟁요소", 신산업경영저널, 제38권, 제2호, 2020, 159-186. https://doi.org/10.30753/EMR.2020.38.2.007
- 김효정, 이승신, "네크워크 외부성과 혁신 장벽이 모바일 지문 결제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4호, 2019, 111-137.
- 노미진, 박현희, 장형유, "스마트의류의 지각된 가치가 신뢰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제26호, 2011, 123-147. https://doi.org/10.22903/JBR.2011.26.3.123
- 박기남, 정규환, 이훈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에서 Two-Sided 네트워크 효과와 부정적 위험요인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12, 437-448.
- 박소은, 이성혜, 지대범, 최정일, "O2O서비스의지속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화관티켓발권서비스를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7, 197-212. https://doi.org/10.9716/KITS.2017.16.4.197
- 백한종, "금융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수용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9.
- 삼정KPMG, "데이터 경제의 시작, 마이데이터: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Available at https://home.kpmg/kr/ko/home/insights/2020/01/insight68.html (Accessed January 7, 2022).
- 서정호, "오픈 API 활성화를 통한 국내 은행산업의 혁신전략", KIF VIP리포트, 제2018권, 제8호, 2018, 1-60.
- 서정호, "마이데이터, 종합지급결제업 도입의 파급효과", 한국금융연구원 주간금융브리프, 제30권, 제1호, 2021, 18-21.
- 서형호, "자율주행자동차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망외부성과 금전적 고려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8.
- 신택수, 조원상, "모바일 위치기반 SNS의 특성과 지각된 프라이버시 위험이 SoLoMo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3권, 제4호, 2014, 205-230. https://doi.org/10.9716/KITS.2014.13.4.205
- 양승호, 황윤성, 박재기,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핀테크 결제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8권, 제1호, 2016, 183-209.
- 양희태, "사물인터넷 기기 및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홈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오환종, 윤영선, 이국용, "온라인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9권, 제1호, 2006, 205-224.
- 윤철호, 김상훈, "R을 이용한 PLS 구조방정식모형분석 튜토리얼: 예시 연구모형 및 데이터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89-112. https://doi.org/10.14329/isr.2014.16.3.089
- 이동선, "VR기반의 디지털콘텐츠 구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20.
- 이정수, 전희성, 정명선,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가격민감성.신뢰성과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7호, 2016, 57-72. https://doi.org/10.14400/JDC.2016.14.7.57
- 이정수, "은행을 둘러싼 새로운 법률적 쟁점들: 핀테크를 중심으로", 은행법연구, 제13권, 제1호, 2020, 115-154. https://doi.org/10.35274/KBFLA.2020.13.1.004
- 이희옥,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에 관한 비판적 검토", Available at https://www.moleg.go.kr/viewer/skin/doc,html?fn=mpblegpst_133761_1&rs=/viewer/result/202112 (Accessed January 7, 2022).
- 정영수, 정철호,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수용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2010, 404-414. https://doi.org/10.5392/JKCA.2010.10.6.404
- 정원준, "데이터 이동권 도입의 실익과 입법적 방안 모색", 성균관법학, 제32권, 제2호, 2020, 69-112. https://doi.org/10.17008/SKKLR.2020.32.2.003
- 정유진, 송용욱, "O2O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2016, 125-151. https://doi.org/10.9716/KITS.2016.15.4.125
- 최기은, 박소현, 강현민, "카셰어링 서비스 환경에서 차량 내 음성 에이전트의 관계적인 개인화 수준과 재사용에 따른 사용자 경험 효과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7호, 2020, 1311-1323.
- 핀란드 교통통역부, "마이데이터 백서", Available at http://www.mydatakorea.io/whitepaper/ (Accessed January 5, 2022).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내서", Available at https://www.kdata.or.kr/info/info_01_view.html?field=&keyword=&page=1&dbnum=271&mode=detail&type= (Accessed January 7, 2022).
- 한현수, 임동수, "U-commerce에서 개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심포지움 및 기타간행물, 제2008권, 제12호, 2008, 183-192.
- Basso, A., J. Bon, B. Tasker, N. Timan, M. Walker, and C. Whitcombe, "Recent developments at the CMA: 2017-2018",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53, No.4, 2018, 615-635. https://doi.org/10.1007/s11151-018-9668-2
- Bhatiasevi, V., "An extended UTAUT model to explain the adoption of mobile banking", Information Development, Vol.32, No.4, 2016, 799-814. https://doi.org/10.1177/0266666915570764
- Brodsky, L., and L. Oakes, "Data sharing and open banking", Available at https://www.mckinsey.com/ industries/financial-services/our-insights/data-sharing-and-open-banking (Accessed January 7, 2022).
-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e Bock, K., and D. Van den Poel, "Predicting website audience demographics for web advertising targeting using multi-website click stream data", Fundamenta Informaticae, Vol.98, No.1, 2010, 49-70. https://doi.org/10.3233/FI-2010-216
- Dinev, T., and P. Hart, "An extended privacy calculus model for e-commerce transaction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17, No.1, 2006, 61-80. https://doi.org/10.1287/isre.1060.0080
- Garbarino, E.C., and J.A. Edell, "Cognitive effort, affect, and choi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2, 1997, 147-158. https://doi.org/10.1086/209500
- Gefen, D.,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No.1, 2005, 91-109.
- Hair, J.F., G.T.M. Hult, C.M. Ringle, and M. Sarstedt, A primer o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014.
- James, C., "The network effects manual: 13 different network effects", Available at https://www.nfx.com/post/network-effects-manual/ (Accessed January 5, 2022).
- Kahneman, D., and A. Tversky, "On the interpretation of intuitive probability: A reply to Jonathan Cohen", Cognition, Vol.7, No.4, 1979, 409-411. https://doi.org/10.1016/0010-0277(79)90024-6
- Katz, M.L., and C. Shapiro, "Systems competition and network effects",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8, No.2, 1994, 93-115. https://doi.org/10.1257/jep.8.2.93
- Kim, H., H.C. Chan, and S. Gupta,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No.1, 2007, 111-126. https://doi.org/10.1016/j.dss.2005.05.009
- Laufer, R.S., and M. Wolfe, "Privacy as a concept and a t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al 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3, No.3, 1977, 22-42.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7.tb01880.x
- Lazarus, R.S., Emotion and adap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1.
- Lee, C.H., and D.A. Cranage, "Personalisation-privacy paradox: The effects of personalisation and privacy assurance on customer responses to travel Web sites", Tourism Management, Vol.32, No.5, 2011, 987-994. https://doi.org/10.1016/j.tourman.2010.08.011
- Li, H., R. Sarathy, and H. Xu, "Understanding situational online information disclosure as a privacy calculu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51, No.1, 2010, 62-71.
- Lin, T., S. Wu, J.S. Hsu, and Y. Chou, "The integration of value-based adoption and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s: An example of IPTV continuance inten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54, No.1, 2012, 63-75. https://doi.org/10.1016/j.dss.2012.04.004
- Malaquias, R.F., and Y. Hwang, "Mobile banking use: A comparative study with Brazilian and US particip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44, 2019, 132-140.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8.10.004
- Nunnally, J.C., and I.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3rd edition, New York : McGraw-Hill, 1994.
-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12-40.
- Rogers, E.M., Diffusion of innovations, 1st edition, New York: Free Press, 1983.
- Smith, H.J., S.J. Milberg, and S.J. Burke,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individuals' concerns about organizational practices", MIS Quarterly, Vol.20, No.2, 1996, 167-196. https://doi.org/10.2307/249477
- Stone, E.F., and D.L. Stone, "Privacy in organizations: Theoretical issues, research findings, and protection mechanism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Vol.8, No.3, 1990, pp.349-411.
- Thong, J.Y., S. Hong, and K.Y. Tam, "The effects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information technology continu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4, No.9, 2006, 799-810. https://doi.org/10.1016/j.ijhcs.2006.05.001
- Turel, O., A. Serenko, and N. Bontis, "User acceptance of hedonic digital artifacts: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7, No.1, 2010, 53-59. https://doi.org/10.1016/j.im.2009.10.002
- Van der Heijden, H.,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28, No.4, 2004, 695-704. https://doi.org/10.2307/25148660
- Venkatesh, V.,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computer anxiety and enjoyment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1, No.4, 2000, 342-365. https://doi.org/10.1287/isre.11.4.342.11872
- Waren, S.M., and L.D. Brandeis, "The right to privacy", Harvard Law Review, Vol.4, No.5, 1890, 193-220. https://doi.org/10.2307/1321160
- Yu, H., I. Seo, and J. Choi, "A study of critical factors affecting adoption of self-customisation service: Focused on value-based adoption model",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 Vol.30, No.1, 2019, 98-113.
- Zeithaml, V.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1988, 2-22. https://doi.org/10.2307/1251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