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연구는 2020년도 계명대학교 비사연구기금으로 이루어졌음
참고문헌
- 강명주.정경희.조정아(2019). 간호학 임상실습에서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설계 및 적용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3), 336-48.
- 경종수.최창하(2018). 아이디어박스를 활용한 기술인문융합형 캡스톤디자인 모형개발. 공학교육연구, 21(6), 35-43.
- 고현선(2016). 캡스톤 디자인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5), 197-210.
- 고현선(2017). 지식재산권을 연계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고찰.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7(8), 479-488.
-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2011.5.18). 보도자료-산학협력선도대학 50개교 육성한다.
- 김유경(2014). 패션디자인 산.학.관 협력교육에 관한 연구: 액션러닝 기반 패션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한국과학예술포럼, 18, 139-148.
- 김유경(2015). 액션러닝기반 패션문화콘텐츠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모형연구-문화콘텐츠 및 전통문화 문헌연구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2, 57-66.
- 김인숙(2021). 대학교수자의 학습자중심 교수법 교육요구도 분석과 지원방안. 대학 교수-학습 연구, 14(2), 97-117. https://doi.org/10.23122/KACTL.2021.14.2.004
- 김인영(2017).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적용한 영작문 수업모델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5), 443-466.
- 김창완.김화경.이용우(2020). 액션러닝과 디자인씽킹으로 캡스톤디자인 수업하기. 빛을여는책방.
- 남지연(2020).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융합프로젝트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289-303.
- 류영호(2008).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 박상혁 외(2016).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의 통합모형. 벤처창업연구, 11(2), 89-100. https://doi.org/10.16972/APJBVE.11.2.201604.89
- 박현아(2019). 지식재산권을 연계한 항공서비스학과 융합 캡스톤디자인 교육 사례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9), 127-13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9.127
- 양갑수(2020).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노력. KIET 산업경제, 2020(1), 58-61.
- 양황규(2019).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창의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31(5), 1279-1284.
- 왕보현(2019). 캡스톤 디자인 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학습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9(2), 130-135.
- 유은정 외(2021). CE-PBL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비대면 수업에서의 대학생 경험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1(9), 29-47.
- 이광동.박승우(2019). 대안적 대학교육 모델로서 지역혁신 캡스톤 디자인 강좌의 의미 고찰 - OO대 사회학과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4), 181-205.
- 이소영(2014). 공과대학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이승희.정효경(2020). 디자인씽킹 기법을 활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대학생의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대한치과기공학회지, 42(4), 394-401.
- 전국대학연구.산학협력관라자협의회(2015). 산학협력길라잡이: 산학협력 업무매뉴얼 I. 세종: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 전영미(2018).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학생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3), 601-610. https://doi.org/10.5392/JKCA.2018.18.03.601
-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 차유미.김인경(2019). 관학민 협력 융복합 교육 캡스톤디자인 모델 제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1(1), 131-148. https://doi.org/10.30751/KFCDA.2019.21.1.131
- 최광학.강재관(2019). 전략적 성과 창출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운영모델 개발. 공학교육연구, 22(4), 71-77. https://doi.org/10.18108/jeer.2019.22.4.71
- 통계청(2022. 1. 12). 2021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 보도자료
- 한순희(2016). 캡스톤 디자인 교육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ISO10015을 기초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12), 133-141.
- 한순희(2018). 국제표준에 준거한 캡스톤 디자인교수모형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부산.
- 허미선.이정민(2021).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331-346.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331
- Bruhn, R., & Camp, J.(2004). Creating corporate world experience in capstone courses. Paper presented at the 34th Annual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Savannah, GA. https://doi.org/10.1109/FIE.2004.1408507.
- Howe, S.(2010). Where are we now? Statistics on capstone courses nationwid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2(1), 1-27.
- Howe, S., Poulos, S., & Rosenbauer, L.(2016). 2015 capstone design survey-Initial results. Paper presented at the Capstone Design Conference, Columbus, OH.
- Howe, S., Rosenbauer, L., & Poulos, S.(2017). The 2015 capstone design survey results: Current practices and changes over time. Northampton, MA: Engineering Faculty Publications.
- Moore, P. D., Cupp, S., & Fortenberry, N. L.(2004).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 I.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alt Lake City, UT.
- Murphy, P. D.(2003). Capstone experience. Retrieved September 23, 2021, https://www.ndsu.edu/fileadmin/accreditation/assessment/Hand_book/Assessment_techniques/CapstoneExperience.pdf.
- Pembridge, J. J., & Paretti, M. C.(2019). Characterizing capstone design teaching: A functional taxonom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8(2), 197-219. https://doi.org/10.1002/jee.20259
- R. Fries et al.(2017). How student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benefit during participation in an industry-sponsored civil engineering capstone cours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6(1), 1-22.
- Wagenaar, T. C.(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209-214. https://doi.org/10.2307/1319011
- Whiting, K.(2020). These are the top 10 job skills of tomorrow - and how long it takes to learn them. Retrieved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20/10/top-10-work-skills-of-tomorrow-how-long-it-takes-to-learn-them/.
-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report.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 World Economic Forum(2020). The future of jobs report.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