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년도 부산교육대학교 학술연구과제로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고준석.최종현.이승은.박교식(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좌변이 단항식인 등식의 양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4), 583-599.
- 기정순.정영옥(2008). 등호 문맥에 따른 초등학생의 등호 개념 이해와 지도 방법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4), 537-555.
- 김미환.이수은.김수미(2017).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제시된 분배법칙 지도내용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451-467.
- 김유경.방정숙(2017).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7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논문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0(1), 19-36.
- 김재춘.부재율.소경희.양길석(2017).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춘(2002). 잠재적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필요성 탐색. 교육과정 연구, 20(4), 51-66.
- 김판수.김성준.김혜정(2021). 초등 국정 수학과 교과용도서 수정.보완 검토.집필연구-자연수의 연산 단원-. 교육부.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보고서 2021-03.
- 방정숙.이지영.이상미.박영은.김수경.최인영.선우진(2015). 미국.중국.일본.미국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회논문집, 18(3), 311-334.
- 변희현(2011). 한국과 일본의 초등교과서에서 다루는 분배법칙 개념에 관한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39-56.
- 방정숙.최인영(2016).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대수적 사고에 대한 실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 19(3), 223-247.
- 방정숙.최지영(2011). 범자연수와 연산에 관한 수학교과서 분석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 관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0(1), 41-59.
- 백대현(2017).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사용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643-662.
- 선우진(2019). 한국, 일본,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범자연수 곱셈의 연산 성질을 지도하는 방안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22(3), 181-203.
- 신준식(2011).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4(3), 225-236.
- 안지영.전영주.윤마병.이종학(2014).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2014년, 437- 464.
- 장혜원(2017). 교과서 분석에 기초한 연산법칙의 지도 방안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1-22.
- 최지영.방정숙(2011). 초등학생들의 범자연수 연산의 성질에 대한 이해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1(3), 239-259.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藤井斉亮 외 (2018a). 新編 新 算數 しい 2-下. 東京:東京書籍.
- 藤井斉亮 외 (2018b). 新編 新 算數 しい 4-下. 東京:東京書籍.
- 人民敎育出版社(2013). 義務敎育敎科書 數學 4, 年級 上冊. 北京: 人民敎育出版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