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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 of the Distance Between Two Buildings on the Building Wind for the Vertiport Construction

버티포트 건축을 위한 2개의 고층 건물 간 거리 변화가 빌딩풍에 미치는 영향

  • Inseo, Choi (Department of Aeronautical Mechanical Design and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Cheolhuei, Han (Department of Aeronautical Mechanical Design and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최인서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Received : 2022.11.01
  • Accepted : 2022.11.21
  • Published : 2022.11.30

Abstract

도심항공교통은 다수의 전기추진 수직이착륙 항공기가 이착륙 가능한 버티포트가 필요하다. 빌딩풍은 고층건물 주변부에서 발생하는 강풍으로 항공기 이착륙과정에서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크게 훼손시킬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이착륙시 발생할 비행안정성 분석을 위하여 먼저 빌딩풍 주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동해석은 상용CFD 소프트웨어인 SimericsMP를 사용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k-ε RNG 모델을 사용하였다.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AARC 빌딩모델의 표면 압력 계산결과를 풍동시험 결과와 비교⋅검증하였다. 두 개의 고충빌딩이 있는 상황을 가정한 후, 빌딩풍이 빌딩 주변부의 속도분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두 개의 고층 건물 사이의 거리가 증가하는 경우 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향후 본 연구를 확장하여 다양한 형상의 고충건물이 밀집해 있는 도심지역에 대한 유동해석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충청북도(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과제번호 : 202100035, 과제명: 충북형 UAM⋅AI 드론 산업 활성화 지원체계 구축 및 기반기술 연구2차)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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