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원석, 최승우, 이종길(2019), "스타벅스의 경영혁신사례를 통한 군 조직문화 개선 가능성 모색", 신산업경영저널, 37(2), 3-27. https://doi.org/10.30753/EMR.2019.37.2.001
- 강지원, 남궁영(2018), "푸드 O2O의 품질이 고객신뢰,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빈도 및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7(6), 55-73.
- 강혜숙(2017), "개인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이 이용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 및 연령 차이검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3(2), 61-78. https://doi.org/10.22509/KFSA.2017.13.2.004
- 기동운(2020), "4차 산업혁명시대의 커피산업동향 분석과 전망," 현대사회와 안전문화, 3(1), 48-75.
- 김기진, 이보순(2009), "커피전문점의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서비스품질과 제품품질 비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2(4), 7-31.
- 김미연, 윤선미(2016), "커피전문점 선택속성별 속성수준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 추정에 관한 연구 : 연령별 비교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5(4), 35-55.
- 김민교, 배금광(2020),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각추구성형과 가치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6(1), 257-275.
- 김영규, 우미화(2013),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에 따른 이용객의 관계품질 연구", 관광연구저널, 27(3), 371-383.
- 김태향, 정순희, 신민경(2014), "한국의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운동, 미리내 가계의 소비자주의적 가치 연구: 그레마스 기호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7(1), 179-197. https://doi.org/10.17053/JCC.2014.17.1.009
- 김주대, 이소영(2018), "커피선택요인에 따른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물류학회지, 28(5), 133-145.
- 권금택(2015),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충성도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관광 연구, 11(2), 105-126.
- 고립위, 김준교(2013), "브랜드의 다차원(미각, 시각, 언어)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4), 137-150. https://doi.org/10.18852/BDAK.2013.11.4.137
- 곽영초, 김현정(2016), "포지셔닝 분석을 통한 국내 커피전문기업의 중국 베이징 지역 내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2(5), 37-51.
- 권현창(2013),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텐티티 구축을 위한 브랜드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마스크팩 브랜드디자인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5), 117-130. https://doi.org/10.18852/BDAK.2013.11.5.117
- 문옥선(2014), "커피바리스타의 심리적 자본이 직무만족, 조직 시민행동,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마음챙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휘창(2000), "본원적 전략에서 총체적 글로벌 전략으로의 확장", 국제지역연구, 9(2), 1-15.
- 박상현, 정진섭(2019), "(주)엠에스오토텍의 성장전략: 다이아몬드 모델과 ABCD 모델을 기반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2(2), 211-236.
- 박현주(2021),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의 브랜딩 기획에 따른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에 관한 연구 -커피루소 사례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16(6), 159-171. https://doi.org/10.35216/KISD.2021.16.6.159
- 변경환(2011), 구매가치를 매개로한 변경환. 2010. "구매가치를 매개로 한 소비자의 환경인식이 베이커리카페 친환경 상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선혜, 임희랑, 김학선(2019),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커피전문점 고객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모바일앱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25(4), 146-155.
- 배정환, 박진희(2013), "STEEP 분석을 통한 국내 테러발생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경찰학회보, 15(4), 31-68.
- 백지희, 김은정, 방한나(2012), "스토어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 나타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캡슐 커피 머신 판매 매장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0(1), 25-36. https://doi.org/10.18852/BDAK.2012.10.1.25
- 신보영(2015). "커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 미혼여성 소비자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봉섭, 김기석(2012), "KANO모델을 활용한 커피전문점의 품질분류와 고객만족개선지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7), 346-357. https://doi.org/10.5392/JKCA.2012.12.07.346
- 신재욱(2014),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차별화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17(1), 105-116.
- 송만호(2020), "한국 커피 산업 발전사," 식품과학과산업, 53(4), 397-409.
- 송명근, 문준호(2020), "스타벅스 가격공정성의 친환경인식과 추가지불의도에 대한 매개효과", 이벤트컨벤션연구, 16(1), 116-130.
- 송영은(2015), "시각적 맵핑(Mapping)을 활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 공간 그래픽 개선 방안 -프랜차이즈 브랜드 '카페베네'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3(3), 149-162. https://doi.org/10.18852/BDAK.2015.13.3.149
- 송호철, 김종수(2013), "정부기업의 브랜드경쟁력에 대한 측정.분석: 우체국 인터넷쇼핑을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13(1), 101-123.
- 안상훈, 이병국, 김예영(2015), "커피전문점의 콜라보레이션 특성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9(12), 173-184.
- 안혜신, 최진규, 김홍찬(2013), "웅진식품의 패키지 아이덴티티 전략 실행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 연구-패키지 아이덴티티 매뉴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3), 401-412.
- 이강춘(2016),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 인지의 차이 -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 이용객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2(2), 255-275.
- 이승익(2016),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환경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5(1), 213-230.
- 이승철, 지호철(2019), "글로벌 가치사슬의 이원화 구조와 전략적 조응: 베트남 커피산업의 글로벌 통합과 경쟁력 강화,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5(1), 90-104.
- 이지연, 문설아, 변광인(2017), "고가 . 저가 가격수준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구지역의 커피소비자를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6(7), 1-19.
- 이진용, 이춘선, 백인기, 박성용(2008), "브랜드경쟁력지수 측정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9(3), 173-201.
- 이정우, 임종우, 조은혜(2020), "외식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이 기업 이미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11), 216-229. https://doi.org/10.20878/CSHR.2020.26.11.020
- 이향무(2020), "국내 커피전문점의 성공사례 분석 - '(주) 학산 테라로사'의 마케팅믹스 7P 연구-", 식공간 연구, 15(2), 57-77.
- 이현아(2010), "지역화 전략의 '스타벅스코리아' 일러스트레이션 제안," 디자인여성학연구, 6(1), 11-25.
- 안세윤, 이상호, 윤정중, 김소연, 주한나, 김성환(2020), "STEEP-V 방법론을 활용한 미래주거 예측 및 대응방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6), 230-240.
- 왕남, 유승동, 김명종(2017), "커피 관여도와 이용횟수에 따른 메뉴품질, 서비스품질, 고객몰입 및 장기 지향성의 차이 분석: 강릉지역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6(5), 117-135.
- 오염곤, 김광진(201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커피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7(4), 65-75. https://doi.org/10.16972/APJBVE.7.4.201212.65
- 우종필, 윤남수(2011), "커피전문점의 시장세분화와 소비자행동 차이 분석: 카페베네 사례를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9(4), 5-13. https://doi.org/10.15722/JDS.9.4.201112.5
- 윤성미(2017), "커피전문점의 커피품질이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브랜드 커피전문점과 외국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차이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1(12), 237-258.
- 장병주(2016),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선호도, 커피취향, 점포충성도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8(8), 5-24.
- 전주원, 김지은(2020), "공간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커피 전문점의 공간 디자인 연구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5(7), 469-482.
- 조시영, 박은아(2014),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觀光硏究, 113-135.
- 조성래(2007), "롯데자바커피 브랜드 활성화를위한 B.I 리뉴얼 사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7(3), 11-25. https://doi.org/10.17280/JDD.2007.7.3.002
- 차석빈, 김영구(2016),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고객의 아메리카노 가격민감도 비교 분석 -스타벅스, 이디야, 빽다방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0(9), 137-150.
- 최진아(2017), "모방전략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이디야 사례", 유통과학연구, 15(6), 47-56. https://doi.org/10.15722/jds.15.6.201706.47
- 한백진(2013), "전통약과의 상품성 강화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연구 -이애란 통일약과 브랜드 개발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5), 345-354. https://doi.org/10.18852/BDAK.2013.11.5.345
- 허경옥, 홍지현, 정주연, 주영란(2017), "소비자의 커피 애호, 비애호가 커피 소비동기 및 커피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2(3), 1-18.
- Ahmed, Z. U.(1991), "The influence of the components of a state's tourist image on product positioning strategy", Tourism Management, 12(4), 331-340. https://doi.org/10.1016/0261-5177(91)90045-U
- Child, J. (1972), "Organization Structure, Environment and Performance: The Role of Strategic Choice," Sociology, 6(1), 1-22. https://doi.org/10.1177/003803857200600101
- Fishbein m &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Interdiction to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Wesley.
- Gupta, A. K. and V. Govindarajan(1984), "Business Unit Strategy, Managerial Characteristics, and Business Unit Effectiveness at Strategy Implement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7(1), 25-41. https://doi.org/10.2307/255955
- Keller, K. L.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Pearson.
- Porter, M. E. (1980),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anies, NY, The free press.
- Upshaw, L. B. (1995), Building Brand Identity. John Wiley & S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