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한 것임
References
- 강소연(2021). 2020년 1학기 공과대학 교수와 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관한 인식 연구. 공학교육연구, 24(2), 20-28. https://doi.org/10.18108/JEER.2021.24.2.20
- 김은경(2020). 비대면 수업에서 공학 팀 프로젝트 수행 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2(2), 255-264. https://doi.org/10.14702/jpee.2020.255
- 김정수(2021). 종합설계 비대면 교육과 복합적 공학문제 해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권, 9(2), 165-171.
- 김현진(2020).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교육공학연구, 36(S), 619-643.
- 박선하(2021). 게임제작 실습 교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교육방법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4(1), 125-133.
- 박지원.박민주(2021). 비대면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탐색연구: 학습자 경험 및 인지된 학습성과 분석.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2), 283-292. https://doi.org/10.14702/JPEE.2021.283
- 신희선(2021). 비대면 환경에서의 비판적 사고와 토론교육 - 공대 신입생 대상 온라인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4(1), 34-45. https://doi.org/10.18108/JEER.2021.24.1.34
- 이강연.김찬우(2021). 조리실습과목의 비대면 온라인수업에 따른 조리전공 대학생의 주관성 연구 -구글 클래스룸 활용 중심-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292-302.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292
- 이동주.김미숙(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https://doi.org/10.15702/MALL.2020.23.3.359
- 이선(2020). 예비교사들의 온라인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대한 연구. 교육실습연구, 2(2), 27-41.
- 이은상(2021). 아두이노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온라인 실습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1437-1455.
- 이헌수(2020). 대학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M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3), 377-395. https://doi.org/10.30807/KSMS.2020.23.3.007
- 이현경(2021). 공과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교수 자 평가와 경험분석. 공학교육연구, 24(5), 53-64. https://doi.org/10.18108/JEER.2021.24.5.53
- 이효주.신상열.정은경(2020). 응급구조학과 비대면 실습 강의에서 360도 가상현실 영상과 1인칭 시점 영상의 만족도, 흥미도, 경험인식 비교. 한국응급구조학회지, 24(3), 55-63. https://doi.org/10.14408/KJEMS.2020.24.3.055
- 임경화(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 플랫폼을 활용한 공학교육의 활성화.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1274-1278.
- 임경화.한수민(2021). 학습자 중심 공학교육을 위한 플립러닝과 비대면 플립러닝의 적용 방안. 기계저널, 61(8), 38-43.
- 임병우(2020). 온라인 PBL을 활용한 디자인 전공실습 비대면 수업 사례와 학습효과.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3, 217-228.
- 임소희(2021). 온택트 시대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온라인 비대면 성인간호학실습에 대한 내용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4), 195-205. https://doi.org/10.5762/KAIS.2021.22.4.195
- 장원형.최민지.홍훈기(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 비대면 실험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937-966.
- 정재원.허정은.박효원(2020). 코로나19로 인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색. 공학교육연구, 23(6), 60-67. https://doi.org/10.18108/JEER.2020.23.6.60
- 정한호 외(2020). COVID-19 확산이 교육계에 주는 도전: 모두를 위한 질 높은 원격수업. 교육공학연구, 36(S), 645-669.
- 정희정.김애림.주하나(2020). 코로나위기에서의 온라인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유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1359-1381.
- 최병호.나성수.송용남(2020). Project-Based Learning 기반 비대면/대면 혼합 기계공학실험 교육. 대한기계학회 2020년 학술대회, 1297-1298.
- 최창하.권진백.정승은(2021). 공학계열 학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 S 대학교 중심으로.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9(2), 133-139.
- 한수민.임경화.성상만(2021). 대학의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적용 방안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1), 19-27. https://doi.org/10.14702/JPEE.2021.019
- 황윤자.허지숙(2021). 온라인 비교과 설계 교육과정에서 기초설계 교육과정으로의 적용 가능성 탐색 : 온라인 IoT 비교과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4(4), 30-40. https://doi.org/10.18108/JEER.2021.24.4.30
- Chen, T. et al.(2020).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with Online Education Platforms in Chin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Healthcare, 8(3), 200-226. https://doi.org/10.3390/healthcare8030200
- Putri, R. E.(2020).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nline Class on Fundamental Biophysics Class During COVID 19 Quarantine. SEMEST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aching, 3(1), 65-70.
- Thomas, A. et al.(2020). Survey Among Medical Students During COVID-19 Lockdown: The Online Class Dilemma.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students, 8(2), 102-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