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Prism 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변천에 따른 각기둥의 정의에 관한 고찰

  • Received : 2021.12.20
  • Accepted : 2022.01.15
  • Published : 2022.01.31

Abstract

It summarized and analyzed how the definitions of prism, which is the main mathematics education contents of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have changed from the teaching period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o this end, the definition method was divided into three methods, and how each method was used in each curriculum was examined. Through this, it was confirmed that the definitions of prism were quite different for each curriculum period. In addition, the implications for the definition of each prism were compressed and presented. It will be an opportunity for the textbook author to think about what is a more meaningful definition method of prism.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주요 수학 교육내용인 각기둥의 정의가 교수요목기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기까지 변화해온 모습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정의 방법을 외연적, 내포적, 동의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방법이 매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쓰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9종류의 각기둥 정의를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에서 교수학적 시사점을 찾았다. 특히 여러 각기둥의 정의에 대해 수준을 부여해 보았으며, 이 수준에 비추어 최근 교과서에 등장한 각기둥 정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은성, 김상미, 김성준, 김수환, 유현주, 이동환, 이종영, 조영미(2017). 초등수학 교과교육론. 서울: 동명사.
  2. 교육부(2015a). 수학 6-1. (주)천재교육.
  3. 교육부(2015b). 수학 6-2. (주)천재교육.
  4. 교육부(2018a). 수학 6-1. (주)천재교육.
  5. 교육부(2018b). 수학 6-2. (주)천재교육.
  6. 교육과학기술부(2012a). 수학 6-1. 두산동아(주).
  7. 교육과학기술부(2012b). 수학 6-2. 두산동아(주).
  8. 교육인적자원부(2002a). 수학 6-가. (주) 천재교육.
  9. 교육인적자원부(2002b). 수학 6-나. (주) 천재교육.
  10. 권석일, 박교식(2011).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에 대한 분석과 비판. 수학교육학연구, 21(3), 221-237.
  11. 김수미, 정은숙(2005). 범례 제시를 통한 도형 개념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4), 401-417.
  12. 도야마 히라쿠(2017). 수학공부법 (박미정 역). 서울: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13. 류성림(2019). 각기둥과 각뿔에 대한 국내외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42, 43-66.
  14. 문교부(1953). 셈본 5-2.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15. 문교부(1954). 셈본 6-1.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16. 문교부(1963).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7. 문교부(1965a). 산수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8. 문교부(1965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 문교부(1974a).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0. 문교부(1974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1. 문교부(1987a).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2. 문교부(1987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3. 문교부(1990a).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4. 문교부(1990b). 산수 6-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5. 문교부(1997a).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6. 문교부(1997b). 산수 6-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7. 이영지, 김성준(201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다면체 지도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4), 405-438. https://doi.org/10.7858/eamj.2014.029
  28. 조영미(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 분석과 수준 탐색: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4(1), 15-27.
  29. 조영미(2017). 교수요목기 초등 수학 교과서 「셈본」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3), 485-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