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udy on Film Music for and

영화 <메리 포핀스>와 <메리 포핀스 리턴즈> 영화음악 분석 연구

  • 황진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 Received : 2021.05.24
  • Accepted : 2021.07.27
  • Published : 2021.07.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s and narratives of series films and to extract corresponding elements of film music to compare and analyze how musical elements were utilized. The scope of the study was analyzing the story structure and characters of the films "Mary Poppins" and "Mary Poppins Returns" and the corresponding film music. After comparing the contents of the film "Mary Poppins" and "Mary Poppins Returns," the film matched the film music equivalent to the similar scenes of the two films. As a result, seven of the 11 songs of "Mary Poppins" overlap with those used in similar narratives of "Mary Poppins Returns", and eight songs overlap in "Mary Poppins Returns". Seven songs from "Mary Poppins" and eight songs from "Mary Poppins Returns" can be divided into nine scenes in total when connected to a common narrative. Among them, "A Spoonful of Sugar" from "Mary Poppins", "Jolly Holiday", "A cover is not the Book" from "Mary Poppins Returns" and "Triple light fantastic" were overlapping songs with narratives. Based on this, it analyzes leitmotiv film music, focusing on characters from the films "Mary Poppins" and "Mary Poppins Returns." The common leitmotivs in the two films are Mary Poppins leitmotiv, Lesson leitmotiv, Lullaby leitmotiv, World leitmotiv, Chimney Sweeper leitmotiv, Up & Down leitmotiv, Chimney Sweeper leitmotiv, and Sky leitmotiv. The characteristic rhythm and pitch used in Mary Poppins leitmotivs were used in the overall song featuring Mary Poppins. Through this, the elements of music symbolizing Mary Poppins, a key figure, were matched to the films "Mary Poppins" and "Mary Poppins Returns" and modified according to the narrative flow.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work have theoretical significance in that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narratives and film music of series films to discover common features and consider how they are matched in theoretical terms.

본 연구는 시리즈 영화의 등장인물, 내러티브를 분석하고 이에 해당하는 영화음악의 요소를 추출하여 음악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비교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범위는 영화<메리 포핀스>와 <메리 포핀스 리턴즈>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등장인물 분석하고 이에 상응하는 영화음악을 분석했다. 영화<메리 포핀스>와 <메리 포핀스 리턴즈> 영화음악이 사용된 영화 내용을 비교한 후 두 영화의 유사 장면에 해당하는 영화음악을 매치했다. 그 결과 <메리 포핀스>의 11곡 중 7곡이 <메리 포핀스 리턴즈>의 유사한 내러티브에서 쓰인 곡으로 겹쳤으며 <메리 포핀스 리턴즈>에서는 8곡이 겹쳤다. 메리 포핀스>의 7곡과 <메리 포핀스 리턴즈>의 8곡을 공통 내러티브와 연결했을 때 총 9장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메리 포핀스>의 "A Spoonful of Sugar"와 "Jolly Holiday", <메리 포핀스 리턴즈>의 "A cover is not the Book"과 "Trip a little light fantastic"은 내러티브와 연결했을 때 중복되는 곡으로 사용되었다. 이를 중심으로 영화 <메리 포핀스>와 <메리 포핀스 리턴즈>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라이트모티브 영화음악을 분석한다. 두 영화에서 공통된 라이트모티브는 메리 포핀스 라이트모티브, 교훈 라이트모티브, 자장가 라이트모티브, 그림 속 세상 라이트모티브, 굴뚝 청소부 라이트모티브, 업 앤 다운 라이트모티브, 굴뚝 청소부 라이트모티브, 굴뚝 청소부와 동료들 라이트모티브, 하늘 라이트모티브로 총 9개이다. 메리 포핀스 라이트모티브에서 사용된 특징적인 리듬과 음정으로 메리 포핀스가 등장하는 전반적인 곡에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핵심 인물인 메리 포핀스를 상징하는 음악의 요소를 <메리 포핀스>와 <메리 포핀스 리턴즈> 영화에 일치시켜 내러티브 흐름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했다. 시리즈 영화의 내러티브와 영화음악을 분석하여 공통된 특징을 발견하고 어떻게 매치되었는가를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Keywords

References

  1. 구경은(2006). 영화의 사운드로서의 음악. 서양음악학, 9(2): 51-76.
  2. 황진희(2019). 영화 영상 이미지와 음악과의 의미작용 상관관계: 영화≪피아노≫와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전수일 역(1999).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현대미학사.
  4. 이용관 역(1991).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 제3문학사.
  5. 전수일 역(1999).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현대미학사.
  6. 황진희(2019). 영화 영상 이미지와 음악과의 의미작용 상관관계:영화≪피아노≫와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Joseph M. Boggs and Dennis W. Petrie(2006). The Art of Watching Films. McGraw-Hill Education,
  8. 신도웅 역(1994). 음악과 의미. 예솔.
  9. 신도웅 역(1994). 음악과 의미. 예솔.
  10. 양우석 역(2002). Melody in songwriting. 현율음악출판사.
  11. 황진희(2014). 심리변화에 따른 음악의 특징: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황진희, 이승연(2014).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서의 인물심리와 화음진행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678-685.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678
  13. 구경은(2006). 영화와 음악. 문학과지성사.
  14. 이상윤(2018). 음악영화에서 음악의 역할에 의한 의미 고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7), 151-159
  15. 황진희(2014). 심리변화에 따른 음악의 특징: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영화 메리 포핀스 정보. https://url.kr/9tebao/ 2021.06.25.
  17. 영화 메리 포핀스 리턴스 정보. https://url.kr/1bczme/ 2021.06.25.
  18. 이성률(2013). 막스 슈타이너(Max Steiner)의 영화음악. 서양음악학, 16(1): 51-70.
  19. 이성률(2016). 에리히 볼프강 코른골트의 영화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의미. 서양음악학, 19(2): 59-84.
  20. 이상윤(2018). 음악영화에서 음악의 역할에 의한 의미 고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7): 151-159.
  21. 시온성, 민경원(2020). 뮤지컬 영화 "알라딘"의 테마곡 분석 - 테마곡 'Speechless'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논문지, 14(7): 263-273.
  22. 황진희, 이승연(2014).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서의 인물심리와 화음진행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678-685.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678
  23. 안성애, 이승연(2018). 영화펀치 드렁크 러브 (Punch-Drunk Love)에서 심리표현을 위한 음악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7): 120-126. https://doi.org/10.5392/JKCA.2018.18.07.120
  24. 이수경(2014). 메리 포핀스: 원작과 영화에 나타난 마녀의 형상 연구, (30): 287-305.
  25. 오승아(2011). 월트 디즈니의 메리 포핀스. 문학과영상, 12(2): 431-455.
  26. 신도웅 역(1994). 음악과 의미. 예솔.
  27. 존 리 행콕(2013). 세이빙 MR.뱅크스.
  28. 위키피디아. Chim Chim Cher-ee. https://en.wikipedia.org/wiki/Chim_Chim_Cher-ee/2021.06.25.
  29. Not Available(1963). Mary Poppins Vocal Selections. Hal Leonard Publishing Corporation.
  30. Shaiman, Marc(2018). Mary Poppins Returns. Hal Leonard Corp.
  31. 월트디즈니 컴퍼니.(2009). Mary Poppins, 케이디미디어.
  32. 월트디즈니 컴퍼니.(2019). Mary Poppins Returns,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