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경상북도 체험관광객의 참여 동기가 체험 관광프로그램 만족 및 참여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Gyeongsangbuk-do Experience Tourists on Satisfaction with Experiential Tourism Programs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 투고 : 2021.05.17
  • 심사 : 2021.06.25
  • 발행 : 2021.06.30

초록

본 연구는 경상북도 관광 관계자들에게 체험 관광자원의 체험 관광프로그램 만족을 통하여 참여 의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시대에 체험관광객 참여 동기에 대한 항목을 교육적 동기, 체험적 동기, 문화적 동기, 친교적 동기의 4가지 요인과 체험 관광프로그램 만족, 참여 의사에 관한 연구가 시행되어 다양한 체험 관광프로그램의 형태들이 공존하는 코로나 시대에 관광객들의 체험 관광프로그램 참여하는 인식 변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필수적인 조건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둘째, 언택트 기술의 특성을 살린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이 가능한 소규모 체험 관광 공간으로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상품 차별에 대한 독특한 매력성과 지역주민의 고객 응대를 제공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셋째, 코로나 시대에 관광활동의 제한적인 거시적 환경과 사회적 현상에 대한 인식,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도입과 서비스 확대를 통해서 지역체험 관광 명소 발굴 및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관광 기업을 찾는 체험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발굴을 통해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지역의 관광 사업 전반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체험 관광프로그램 만족에 대한 의미부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In this study, we tried to present suggestions to the Gyeongsangbuk-do tourism officials to satisfy them with experiential tourism resources and to revitalize their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Therefore,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search on the satisfaction of experiential tourism programs and the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them is carried out, suggesting that it is a prerequisite for the transformation of the perception of tourists' participation in the Corona era. Second, it is necessary to make it a small experience tourist space that can provide non-face-to-face service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contact technology, and to provide tourists with unique attractions against product discrimination and customer service. Third, through the introduction of non-face-to-face experience programs and expansion of services, the limited and macroscopic environment and social phenomenon of tourism activities in the Corona era, a new perception can be instilled. Fourth, visitors can expect to revitalize the tourism industry through the development and discovery of various programs. Thirdly, it will be possible to revitalize the local economy by giving meaning to the satisfaction of experiential tourism programs to tourists from all over the region's tourism business.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지훈(2020). 직지 문화재에 관한 관광 유형인비 이용가치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2): 155-164.
  2. 정선미(2004). 관광속성이 체험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해미읍성 역사 체험 축제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Get(1991). Festivals, Specials Event, and Tourism,VNR'S Encyclopedia of Hospitality and Tourism.
  4. Mayfield, T. L., J.L. Crompton.(199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identifying community reasons for staging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3): 37-44. https://doi.org/10.1177/004728759503300307
  5. 남태석(2021). 문경시 체험 관광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문경시.
  6. 남태석(2019). 경북여행.체험 활성화 방안 보고서, 경상북도
  7. 경상북도 관광자원 http://www.gb.go.kr/2021.04.15.
  8. 경상북도 관광객 http://www.tour.go.kr/2021.04.05.
  9. 유영준, 전병길(2011). 에듀테인먼트형 문화관광체험상품으로서 템플스테이: 경북지역을 사례로 하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5(2):140-154.
  10. 손상미, 이우재(2012). 외국 관광객의 태권도 이벤트 체험이 국가이미지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6(4):15-30.
  11. Cohen(1979). A Phenomenollgy of Tourist Experiences, Sociology, 13(2).
  12. 이태희, 황태진(2012). 체험 관광지 방문객의 행동심리연구: 방문동기 및 몰입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논문지, 22(3):41-51.
  13. 김영우(2004). 관광동기 및 위험 지각이 관광 유형선택과 관광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김홍렬(2011). 여가활동 동기, 제약, 만족 및 대학생활만족 비교 연구: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논문지, 25(2):89-104.
  15. 임신우(2018). 기업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근로자 참여 동기에 관한연구: 축산물기업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조이경(2010). 체험 관광 동기에 따른 음식체험 관광상품의 기대도와 만족도에 관한 인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하희아(2015). 체험 관광에서 선택지 속성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품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Oliver, R, L.(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York: Mcgraw-Hill.
  19. 고호석(2011). 해양관광객의 체험적 경험이 여가활동 참가동기, 몰입, 만족도 및 전환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분석, 동북아관광연구논문지, 7(4): 234-246.
  20. 하동현, 김시현(2010). 펜션이용객이 서비스품질, 체험풀질, 체험만족, 및 애호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지, 25(1): 6-20.
  21. 황인학(2009). 북한관광의 서비스품질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지, 34(1): 279-296.
  22. 이윤화(2005). 아동기 스포츠 경험이 지속적 스포츠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김영우(2004). 관광동기 및 위험 지각이 관광 유형선택과 관광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김홍렬(2011). 여가활동 동기, 제약, 만족 및 대학생활만족 비교 연구: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논문지, 25(2):89-104.
  25. 임신우(2018). 기업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근로자 참여 동기에 관한연구: 축산물기업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정선미(2004). 관광속성이 체험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해미읍성 역사 체험 축제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범재(2009). 축제 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황인학(2009). 북한관광의 서비스품질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지, 34(1): 279-296.
  29. 김나영(2020). 지역주민의 지역 애착도가 관광 젠트리피케이션 인식 및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김호익(2001).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가 효율적인 학생 특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1. Nunnally(1967).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32. Bagozzi, R., Yi, P.Y.(199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https://doi.org/10.1007/BF02723327
  33. 정미아, 김기석, 정형원(2019). 체험형 게임을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