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Dongguk University Research Fund of 2019 (S-2019-G0001-00055)
References
- 김미혜.남상식.안치운.이상면.장인숙(2001).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인간.
- 파트리스 파비스(1999). 연극학 사전, 서울: 현대미학사.
- Gay, M.(1999). Space in Performance: Making Meaning in the Theatr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David, W.(2018). IVO VAN HOVE ONSTAGE, Routledge.
- Maria, M. Delgado & Dan Rebellato(2020). Contemporary European Theatre Directors, Routledge.
-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역(2017). 수행성의 미학, 문학과지성사.
- 김방옥(2015). 연극에서의 현존, 한국연극학, 57: 17.
- 석민영(2009). 미니멀리즘에 기초한 텍 스타일 디자인 연구: 건축 공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석민영(2009). 미니멀리즘에 기초한 텍 스타일 디자인 연구: 건축 공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LG아트센터. <파운틴헤드> 내한공연 인터뷰, <관객과의 대화> 후기. http://www.lgart.com/UIPage/Azine/Azine_detail.aspx?Id=55800. 2021.02.01.
- The Guardian. The Guardian picture essay: Ivo van Hove. https://www.theguardian.com/stage/ng-interactive/2015/aug/18/designs-jan-versweyveld-antigone-view-from-the-bridge. 2021.02.07.
- Susan, B & Sonia, M.(2018). Ivo Van Hove: from Shakespeare to David Bowie, METUEN DRAMA.
- George, R.(2017). Contemporary Adaptations of Greek Tragedy, Bloombury Methuen Drama.
- Maria, M. Delgado & Dan Rebellato(2020). Contemporary European Theatre Directors, Routledge.
- 이유미(2017). 연극언어 변용을 통한 연극성 확장 연구: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민중의 적>과 이보 반 호프의 <오프닝 나이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역(2017). 수행성의 미학, 문학과지성사.
-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역(2017). 수행성의 미학, 문학과지성사.
- Susan, B & Sonia, M.(2018). Ivo Van Hove: from Shakespeare to David Bowie, METUEN DRAMA.
- David, W.(2018). IVO VAN HOVE ONSTAGE, Routledge.
- 서울경제신문. 연극 파운틴헤드 연출 이보 반호브 "공동체냐 개인체이냐... 연극 통해 삶의 가치 묻고 싶었죠". https://www.sedaily.com/NewsVIew/1ODKL6J77N.2021.01.09.
- The Guardian. The Guardian picture essay: Ivo van Hove. https://www.theguardian.com/stage/ng-interactive/2015/aug/18/designs-jan-versweyveld-antigone-view-from-the-bridge. 2021.02.07.
- 이유미(2017). 연극언어 변용을 통한 연극성 확장 연구: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민중의적>과 이보 반 호프의 <오프닝 나이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Gay, M.(1999). Space in Performance: Making Meaning in the Theatre,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역(2017). 수행성의 미학, 문학과지성사.
- 정인영.조준희(2020). 「황금용」(The Golden Dragon) 역할창조 연구-LMA를 적용한 프로 덕션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8).
- Avra, S.(2019). 정체성, 테크놀로지, 향수: 이보반 호프, 로베르 르빠주, 우스터 그룹의 연극. 연극평론, 93: 185.
- The Guardian. The Fountainhead review-Ivo van Hove hypnotises with Ayn Rand's nonsense. https://www.theguardian.com/stage/2019/jul/11/the-fountainhead-review-ivo-van-hove-internationaaltheater-amsterdam-ayn-rand. 2021.02.07.
- 나진환(2019). [연극(2)] 「로마의 비극」: 그의 '혁신성은 어디서 발원하는가: 이보 반 호프의 「로마의 비극」. 공연과리뷰, 25(2): 134.
- 에리카 피셔-리히테, 김정숙 역(2017). 수행성의 미학, 문학과지성사.
- 박근형.조준희(2020). 뮤지컬 「All Shook Up」의 연출적 시노그래피 연구-디자인 구축 과정과 공연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8).
- The Guardian. The Fountainhead review-Ivo van Hove hypnotises with Ayn Rand's nonsense. https://www.theguardian.com/stage/2019/jul/11/the-fountainhead-review-ivo-van-hove-internationaaltheater-amsterdam-ayn-rand. 2021.02.07.
- 김방옥(2008). 오브제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과 그 현상학적 보완-네크로슈의 <햄릿>, <맥베드>, <오델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35: 159-160.
- 김방옥(2008). 오브제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과 그 현상학적 보완-네크로슈의 <햄릿>, <맥베드>, <오델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35: 176.
- 나진환(2019). 소설, 「≪죄와벌≫을 공연화하는 창작과정에 나타난 연출의 미학적 특징: 이미지에서 드라마로. 연극교육연구, 21: 47-48.
- 윤주하.조준희(2020). 이보 반 호브와 로마비극 [The Roman Tragedy]: 연출미학 연구. 예술교육연구, 18(4):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