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17년도 오산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References
-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doi:10.18023/kjece.2012.32.2.002
-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91-410.
- 김양은 (2014). 걸음마기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의 관계 : 어머니의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85-102.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085
- 도현심 (1994). Social competence of kindergartners and sixth graders: Its relationships to parental attention, parental protectiveness, the children's sex, and their birth category.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도현심 (1996). 아동의 수줍음, 대인적응성 및 또래수용성과 외로움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33-45.
- 서유진 (2005). 아동의 수줍음,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 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미영 (2017).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또래놀이행동 간 관계에서 행동문제의 매개적 역할: 성차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3), 1-17. doi:10.14698/jkcce.2017.13.03.001
- 성미영, 권기남 (2010).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성이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지능 및 개인이해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2), 39-49.
- 송주연, 이선영 (2017). 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역할: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7(5), 507-531. doi:10.18023/kjece.2017.37.5.022
- 안라리, 김희진 (2008).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6(2), 1-12.
- 우수경 (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 이미나, 주연진, 정미라 (201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의 매개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6, 621.
- 이예진, 신유림 (2015). 교사-유아의 친밀감과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중재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4), 405-412 https://doi.org/10.6115/fer.2015.032
- 이지영, 고보선, 최진아, 성지현 (2018). 어머니의 심리적 요인과 온정적 양육행동, 5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또래 놀이행동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연구, 38(2), 501-527. doi:10.18023/kjece.2018.38.2.020
- 이혜진 (2011).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인성특성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송림, 문혁준 (2013).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31(6), 125-138.
- 최미숙 (2018). 유아 또래놀이행동의 발달 경향 및 인지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10(1), 183-200.
- 최소영, 신혜영 (2015). 유아의 놀이성과 교수-유아상호작용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311-329.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311
-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놀이 행동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doi:10.1037//0012-1649.36.4.43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Banerjee, R., & Horn, E. (2005). Use of socio-dramatic play to develop literacy skill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In E. Horn, & H. Jones (Eds.), YEC Monograph No. 7, Supporting early literacy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pp. 101-112). Dallas, TX: Sopris-West.
- Bornstein, M. H., Hahn, C. S., & Haynes, O. M. (2010). Social competence,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al adjustment from early childhood through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cascad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4), 717-735. doi:10.1017/S0954579410000416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ampbell, S. B., Denham, S. A., Howarth, G. Z., Jones, S. M., Whittaker, J. V., & Williford, A. P. et al. (2016). Commentary on the review of measures of early childhood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Conceptualization, critique, and recommendation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5, 19-41. doi:10.1016//j.appdev.2016.01.008
-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doi:10.1111/1467-8624.00533
- Diamond, A., Barnett, W., Thomas, J., & Munro, S. (2007). Preschool program improves cognitive control. Science, 318(5855), 1387-1388. doi:10.1126//science.1151148
- Eggum-Wilkens, N. D., Fabes, R. A., Castle, S., Zhang, L., Hanish, L. D., & Martin, C. L. (2014). Playing with others: Head Start children's peer play and relations with kindergarten school compete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3), 345-356. doi:10.1016//j.ecresq.2014.04.008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doi:10.1111//j.1467-8624.1993.tb02961.x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doi:10.1016//S0885-2006(99)80048-9
- Gagnon, S. G., & Nagle, R. J. (2004). Relationship between peer interactive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at-risk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173-189. doi:10.1002/pits.10120
- Gilman, T. L., Latsko, M., Matt, L., Flynn, J., de la Cruz Cabrera, O., & Douglas, D., et al. (2015). Variation of 5-HTTLPR and deficits in emotion regulation: A pathway to risk? Psychology and Neuroscience. 8(3), 397-413. doi:10.1037/pne0000017
- Hirn, S. L., Thomas, J., & Zoelch, C. (2019) The role of empathy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A study of German school lea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24(4), 395-407. doi:10.1080/02673843.2018.1548361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 Lifter, K., Foster-Sanda, S., Arzaarski, C., Briesch, J., & Maclure, E. (2011). Overview of play: Its uses and importance in 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fants & Young Children, 24(3), 225-245. doi:10.1097/IYC.0b013e31821e995c
- Matthews, S. B. (2008). The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ion, sociodramatic play, and preschoolers' readiness for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astern University, Boston, MA, USA.
- Mayberry, M. L., & Espelage, D. L. (2007). Associations among empathy, social competence, & reactivity/proactive aggression subtype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6(6), 787-798. doi:10.1007/s10964-006-9113-y
- Mirabile, S. P., Kirk, S., & Borns, J. (2013). Emotion regulation, social competence, and maladjustment: Emotion regulation skills and their social and behavioral correlates. Poster presented at the 2013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Seattle, WA.
- Porter, C. L. (2009). Predicting preschoolers' social-cognitive play behavior: Attachment, peers, temperament, and physiological regulation. Psychological Reports, 104(2), 517-528. doi:10.2466/PR0.104.2.517-528
- Rentzou, K. (2014). Preschool children's social and nonsocial play behaviors: Measurement and correlations with children's playfulness, behaviour problem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4), 633-647. doi:10.1080/03004430.2013.806496
-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 Rothbart, M. K., & Posner, M. I. (2015). Temperament, attention,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Handbook of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p. 465-501). New York: Wiley.
- Santos, A. J., Vaughn, B. E., Peceguina, I., Daniel, J. R., & Shin, N. (2014).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85(5), 2061-2073. doi:10.1111/cdev.12246
- Spinrad, T. L., Eisenberg, N., Harris, E., Hanish, L., Fabes, R. A., & Kupanoff, K. et al. (2004). The relation of children's everyday nonsocial peer play behavior to their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67-80. doi:10.1037/0012-1649.40.1.67
- Spinrad, T. L., & Stifter, C. A. (2006). Toddlers' empathy-related responding to distress: Predictions form negative emotionality and maternal behavior in infancy. Infancy, 10(2), 97-121. doi:10.1207/s15327078in1002_1
- Tarasova, K. S. (2016). Development of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primary school childre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33, 128-132. doi:10.1016/j.sbspro.2016.10.166
- Windasari, D., & Dimyati, D. (2020). The effect of peer attachment and tolerance on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cultural and Multireligious Understanding, 7(5), 259-274. doi:10.18415/ijmmu.v7i5.1502
- Yogman, M., Garner, A., Hutchinson, J., Hirsh-Pasek, K., & Golinkoff, R. M. (2018). The power of play: A pediatric role in enhancing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142(3), 1-16. doi:10.1542/peds.2018-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