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대영, 강민성 (2018).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한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산업연구, 2(2), 1-35.
- 권혁빈 (2017). 미국의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극복 사례가 우리나라 메르스 사태에 주는 교훈: 조직간 협업과 정보공유를 중심으로. 시큐리티연구, 52, 143-162.
- 김은성 (2015). 메르스관련 정부 위험소통의 한계에 대한 사회적 원인 분석. Crisisonomy, 11(10), 91-109.
- 김태하, 차훈상, 박찬희, 위정현 (2020). 온라인 쇼핑몰 챗봇 사용자의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지식경영연구, 21(4), 211-225. https://doi.org/10.15813/KMR.2020.21.4.011
- 박미정 (2016). 감염병 대응관련 언론보도와 개인정보보호. 언론과법, 15(3), 289-316.
- 박미정, 이종구 (2015). 메르스 대응조치에 나타난 법률의 문제점 고찰과 개선방안. 한국의료법학회지, 23(2), 191-209.
- 박민정, 채상미 (2017). 빅데이터 환경 형성에 따른 데이터 감시 위협과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 활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8(3), 65-82.
- 배성호 (2020). 감염병 대응에 따른 개인정보의 공개와 보호. 영남법학, 51, 215-236.
- 손봉진, 최재원 (2017). 위치기반 앱 서비스를 통한 인지된 가치와 평판 형성을 위한 소비자 지식 구조. 지식경영연구, 18(1), 159-176. https://doi.org/10.15813/kmr.2017.18.1.008
- 송동근, 민귀홍, 진범섭 (2016).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정보 정확성과 정보 적절성이 정부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메르스 사태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0(2), 61-90.
- 신윤정, 김부용, 현용진 (2007). 컨조인트 분석 방법론에 의한 담배 포장의 금연 인식 유발 효과 분석. 보건사회연구, 27(1), 27-51. https://doi.org/10.15709/HSWR.2007.27.1.27
- 이근옥 (2020). '정보공개법'상 개인정보 보호와 공익의 조화: 코로나 19 팬데믹 하에서의 프라이버시 침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103, 145-176.
- 이화진, 박용균, 김대훈, 조훈 (2020). 수요자 중심 재난정보분석 연구: 코로나19 대응 위험소통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원.
- 정지혜, 나정호, 장지혜, 오효정 (2020). 기록관리 관점에서 본 코로나 19 관련 개인정보 이슈와 대응방안. 정보관리학회지, 37(4), 81-107. https://doi.org/10.3743/KOSIM.2020.37.4.081
- 조성은 (2020). 감염병 대응에서 개인정보 처리 이슈와 과제. KISDI Premium Report, 20-06, 1-32.
- 한승혜 (2020). 재난유형별 재난문자 발송의 적절성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16(8), 1-14.
- Adam, B., Beck, U., & Van Loon, J. (Eds.) (2000). The risk society and beyond: Critical issues for social theory. SAGE Publications Ltd. doi:10.4135/9781446219539
- Barth, S., & De Jong, M. D. T. (2017). The privacy paradox-Investigating discrepancies between expressed privacy concerns and actual online behavior-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7), 1038-1058. doi:10.1016/j.tele.2017.04.013
- Berger, C. R., & Calabrese, R. J. (1974). Some explorations in initial interaction and beyond: Toward a developmental theory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 99-112. https://doi.org/10.1111/j.1468-2958.1975.tb00258.x
- Coombs, W. T. (2014). Ongoing crisis communication: Planning, managing, and responding. Sage Publications.
- Covello, V. T. (1988). Informing the public about health and environmental risks: Problems and Opportunities for effective risk communication. In N. Lind (Ed.), Risk communication: A symposium. Waterloo: University of Waterloo.
- Covello, V. T. (1992). Risk communication: An emerging area of health communication research. Annal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15(1), 359-373. https://doi.org/10.1080/23808985.1992.11678816
- Covello, V., Von Winterfeldt, D., & Slovic, P. (1986). Risk communi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Risk Abstracts, 2, 171-182.
- Culnan, M. J., & Armstrong, P. K. (1999).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procedural fairness, and impersonal trus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rganization Science, 10(1), 104-115. doi:10.1287/orsc.10.1.104
- Fischhoff, B. (1995). Risk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unplugged: Twenty years of process 1. Risk analysis, 15(2), 137-145. https://doi.org/10.1111/j.1539-6924.1995.tb00308.x
- Griffin, R. J., Dunwoody, S., & Neuwirth, K. (1999). Proposed model of the relationship of risk information seeking and processing to the development of preventive behaviors. Environmental Research, 80(2), S230-S245. https://doi.org/10.1006/enrs.1998.3940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Vol. 5).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 Irwin, F. W. (1953). Stated expectations as functions of probability and desirability of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21(3), 329-335. doi:10.1111/j.1467-6494.1953.tb01775.x
- Kasperson, R., & Stallen, P. J. (Eds.) (1991). Communicating risks to the public. Boston: Kluwer.
- McComas, K. A. (2006). Defining moments in risk communication research: 1996-2005.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1(1), 75-91. https://doi.org/10.1080/10810730500461091
- McFadden, D. (1977). Quantitative methods for analyzing travel behavior of individuals: Some recent development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 Mileti, D. S., & Sorensen, J. H. (1990). Communication of emergency public warnings: A social science perspective and state-of-the-art assessment. United States. doi:10.2172/6137387
- Nelkin, D. (1989). Communicating technological risk: The social construction of risk perception. American Review of Public Health, 10, 95-113. https://doi.org/10.1146/annurev.pu.10.050189.000523
- Palenchar, M. J. (2008). Risk communication and community right to know: A public relations obligation to inform. Public Relations Journal.
- Prosser, W. L. (1960). Privacy. California Law Rev., 48(3), 383-423. https://doi.org/10.2307/3478805
- Sheppard, B., Janoske, M., & Liu, B. (2012). Understanding risk communication theory: A guide for emergency managers and communicators. Science and Technology Directorate.
- Weil, D., Fung, A., Graham, M., & Fagotto, E. (2006). The effectiveness of regulatory disclosure policies.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25(1), 155-181. doi:10.1002/pam.20160
- Wooldridge, J. M. (2010). Econometric analysis of cross section and panel data. Cambridge, Mass: MIT Press.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6). Guidance for managing ethical issues in infectious disease outbreaks.
- 공공데이터포털 오픈 API (2020). https://www.data.go.kr/data/15043378/openapi.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