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애, 나인선 (2018). 유아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연구동향 분석: 2007년~2017년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20(1), 57-82. doi:10.15409/riece.2018.20.1.57
- 김민희 (2015). 누리과정 연구의 동향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49-167. doi:10.14698/jkcce.2015.11.149
- 김수연 (2014). 영아반 보육교사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실, 신애선 (2014). 영아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6년~2012년 국내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86, 79-105.
- 김지영 (2014).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810-817. doi:10.5392/JKCA.2014.14.10.810
- 김지영, 김동례 (2016).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318-326. doi:10.5392/JKCA.2016.16.05.318
- 김지현, 양옥승 (2009). 어린이집에서 영아 보육이 지니는 의미: 보살핌과 가르침. 유아교육연구, 29(2), 163-189. doi:10.18023/kjece.2009.29.2.008
- 김지혜 (2020). 영아반 교사의 음악교육활동 운영실태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음악교육활동에 대한 활용 어려움과 개선방안.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2016).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편성.운영 실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8), 389-396. doi:10.5762/KAIS.2016.17.8.389
- 남미경, 김인숙 (2017).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자연친화활동에 대한 동향분석과 보육교사의 인식 조사. 생태유아교육연구, 16(3), 173-193.
- 박고은 (2018). 표준보육과정의 영아권리에 대한 내용분석과 보육교사의 인식.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라영 (2014).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하기를 기초로 한 영아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운영 및 요구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하나 (2015). 제3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보육 프로그램의 만2세 신체영역 활동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창현, 이경화, 이민희 (2017).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 성격에 부응하는 누리과정 운영개선방안(연구보고 2017-18).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kicce.re.kr/main/board/view.do?menu_idx=22&manage_idx=31&board_idx=28399에서 2021년 4월 6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17. 12). '보육.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발표.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 MENU_ID=0403&page=1&CONT_SEQ=343320에서 2021년 5월 18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21). 보육통계 2020년 12월 말 기준.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1&CONT_SEQ=365506에서 2021년 5월 18일 인출
- 엄경희 (2015).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필요성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가정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소연 (2018). 만 2세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난 수학교육 내용분석: 어린이집 교육계획안을 중심으로.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주연, 이승연 (2015).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32(2), 257-288. doi:10.24211/tjkte.2015.32.2.257
- 이미화, 민정원, 엄지원, 윤지연 (2013).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 제고 방안(연구보고 2013-1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kicce.re.kr/main/board/view.do?menu_idx=21&manage_idx=30&board_ idx=28321에서 2021년 4월 6일 인출
- 이미화, 정주영, 엄지원 (2014).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만 0-2세 영아반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육아정책연구, 8(2), 111-131.
- 이승연, 권수현, 권연정, 김언경, 나영이, 유주연 등 (2015).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46(3), 91-117. doi:10.15854/jes.2015.09.46.3.91
- 이영환, 서현아, 윤정진 (2013). 국가수준 보육과정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09-342.
- 이정미 (2017). 0-2세반 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이해도와 교수효능감의 관계.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정원, 이정림, 도남희, 최효미, 이재희, 이윤진 등 (2018).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조사보고(11-1352000-000961-12).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s://kicce.re.kr/main/board/view.do?menu_idx=24&manage_idx=33&board_idx=28628에서 2021년 4월 6일 인출
- 장상옥 (2017).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분석 연구의 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2(2), 1-29. doi:10.20437/KOAECE22-2-01
- 장선후 (2020).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만 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 가능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선아 (2014).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의 관점에 관한 연구: OECD 6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147-164. doi:10.14698/jkcce.2014.10.1.147
- 정정희, 이효림 (201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누리과정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4), 389-406. doi:10.20437/KOAECE22-4-17
- 주현미 (2014).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및 운영 실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목화, 이미영, 나종혜 (2011). 영아반 보육계획안 분석에 따른 프로그램 유형. 한국생활과학회지, 20(5), 897-915. doi:10.5934/KJHE.2011.20.5.897
- Bussey, K., & Hill, D. (2017). Care as curriculum: investigating teachers' views on the learning in care.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187(1), 128-137. doi:10.1080/03004430.2016.1152963
- Dodge, D. T. (1995). The importance of curriculum in achieving quality child day care programs. Child Welfare, 74(6), 1171-1188.
- Bennett, J. (2005). Curriculum issues in national policy-mak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3(2), 5-23. doi:10.1080/13502930585209641
- OECD (2012). Star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신동주, 장혜진, 이경옥 옮김). 서울: 덕성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http://books.google.co.kr/books/about/Starting_Strong_III.html?id=dm0zUy3ie2AC&printsec=frontcover&source=kp_read_button&redir_esc=y#v=onepage&q&f=false 에서 2021년 5월 18일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