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2020). CIPP 모형을 활용한 대학 융복합 교육과정의 효과성 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9), 135-142. https://doi.org/10.15207/JKCS.2020.11.9.135
- 강지혜.이병길.권승아(2019). 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교육과정-평가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한 설계 전략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35(2), 527-549.
- 구유영 외(2019). 대학생 전공-교양 교과목 이수 특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구조와 이수체계의 문제. 교양교육연구, 13(2), 369-396.
- 김석우.이대용(2012). CIPP 모형 적용을 통한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평가지표 개발. 교육평가연구, 25(2), 145-166.
- 김옥남(2006). 사범대학 교육과정 평가 영역 및 준거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김옥주(2019). PDCA기반 CIPP 모형을 적용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1), 215-226.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215
- 박경옥.장윤정.강진아.(2013).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완화의료전문인력 교육과정 평가지표 개발.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15(1), 107-134.
-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173-197.
- 박일수(2010). 학교교육과정 평가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 전공.
- 박혜림(2007).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평가 영역 및 준거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손동현(2010).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에 관해. 교양교육연구, 4(2), 19-27.
- 성태제(2017).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정철 외(2011). 우리나라 대학 전공교육과정의 구조적 특징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2(1). 69-91.
- 유현숙 외(2013).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1). 연구보고 RR 2013-13. 한국교육개발원.
- 이은해.이미리.박소연(2007). 아동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종승(2009). 현대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최정윤 외(2017).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IV). 연구보고 RR 2016-17. 한국교육개발원.
- 조성희.강소연(2012).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5(4), 58-65. https://doi.org/10.18108/JEER.2012.15.4.58
- 차봉은.손민호(2020).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한 의과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지표 타당화. 교육문화연구, 26(5), 105-130. https://doi.org/10.24159/JOEC.2020.26.5.105
-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역량진단센터(2019). 대학기본역량진단세부추진계획(일반대학). (2019.10.1). http://uce.kedi.re.kr/down/2.Announcement(190820).pdf.
- 한홍련.김석우(2010). CIPP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교육과학연구, 41(1), 151-182.
- 홍후조(2016). 알기 쉬운 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황진영(2015). 의예과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Hakan, K. & Seval, F.(2011). CIPP evaluation model scale :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595-599.
- Zhang, G. et al.(2011). Using the Context, Input, Process, and Product Evaluation Model(CIPP) as a Comprehensive Framework to Guide Planning, Implementation, and Assessment of Service-learning Programs. Journal of Higher Education Outreach and Engagement, 15(4), 5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