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변증(辨證) 기반 진료 수행평가(CPX)를 도입한 한의학 교육모델의 개발과 적용(2020R1F1A1069681)"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세명대학교 한의학과 이연서, 한지수, 황두호, 김성은 학생연구원께서 연구 자료 수집과 정리에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 Ian Bullock, Mike Davis, Andrew Lockey, Kevin Mackway (공저), 허예라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1.
- John A. Dent, Ronald M. Harden (공편), 김선, 박완범, 신좌섭, 양은배, 이영미, 정은경, 허예라 (공역). 의학교육(이론에서 실제까지).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8.
- Molly Cooke, David M. Irby, Bridget C. O'brien (공저). 의학교육의 개혁과 미래. 신익균, 정욱진, 박이병, 박귀화, 유찬종, 박정율, 임기영, 임준 (역). 의학교육의 개혁과 미래. 서울. 학지사. 2014.
- Richard L. Cruess, Sylvia R. Cruess, Yvonne Steinert (공편). 이명진, 최숙희, 노현재 (공역). 의학 전문직업성 교육. 서울. 광연재. 2017.
- Tim Swanwick 저.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역. 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2013.
- 강희철. 임상의학입문. 의학교육논단. 2003. 5(2).
- 권영규 외 5인. 한의학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경산 한의학 학술대회. 1998. 2.
- 김경옥 외 4인. 표준화 화병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3. 17(1).
- 김남일 외 12인. 뉴 패러다임 한국 한의학 교육과정 개발 연구(2008년도 선정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경희대학교. 2011.
- 김동희 외 18인. 현대상한론. 발행지 미상. 한의문화사. 2005.
- 김용일. 사례로 배우는 의학교육.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김종훈. 보건의료인을 위한 표준화환자 활용 가이드. 서울. 범문에듀케이션. 2019. pp.195-200.
- 김철윤, 서형식, 이마음, 권강. 한의과대학의 능동적 임상실습을 위한 성찰일지 도입 및 만족도 평가. 한방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9. 32(3). http://dx.doi.org/10.6114/jkood.2019.32.3.186
- 미켈슨 래리 저. 이영민 역. (팀을 활용하여 조직을 혁신하고 개인의 역량을 제고하는)팀 기반 학습. 서울. 학지사. 2009.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추진기획단.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안 설명회 자료집. 2007.
- 신상우. 한의학교육 혁신(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발표 자료(ppt). 2020.
- 심성보 외 5인. 한의학교육에서 임상술기교육의 만족도 연구. 대한한의학회지. 2013. 34(3). https://doi.org/10.13048/jkm.13011
- 안효자, 양승정, 신헌태. 표준화 난임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4. 18(3).
- 이영미, 안덕선, 김병수, 박정율. 임상의학입문 교육과정 개발. 한국의학교육. 2001. 13(2).
- 이현우, 홍승욱. 아토피 피부염 증례를 이용한 표준화환자 프로그램 연구. 대한한의학회지. 2011. 32(5).
- 임철일 외 4인. 2016 한의사 역량모델 정립 및 활용 방안. 대한한의학회지. 2016. 37(1).
- 전국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양생학(한방예방의학). 서울. 계축문화사. 2015.
- 전국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예방한의학과 공중보건학. 서울. 푸른솔. 2019.
- 전국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교재편찬위원회. 유편황제내경. 대전. 주민출판사. 2006.
- 전국한의과대학 본초학공동교재 편찬위원회. 본초학. 서울. 영림사. 2017.
- 전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경락경혈학 교재편찬위원회. 대학경락경혈학각론(상). 대전. 종려나무. 2012.
- 전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경락경혈학 교재편찬위원회. 대학경락경혈학총론(하). 대전. 종려나무. 2012.
- 전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경락경혈학 교재편찬위원회. 대학경락경혈학총론. 원주. 의방출판사. 2010.
- 전우택. 의학교육의 미래. 서울. 박영스토리. 2016.
- 정선형, 김정필, 강유정, 정혜인, 김경한. 한의학교육에 대한 한의대생들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20. 24(3). https://doi.org/10.25153/spkom.2020.24.3.005
- 조충식. 한의학교육에서 진료수행평가에 대한 학생 만족도 및 환자-의사관계 점수의 채점자간 비교 연구.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5. 29(2).
- 조학준, 민성호. 전국 한의과대학(원)의 진료수행평가(CPX)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의사학회지. 2020. 33(2). https://doi.org/10.15521/jkmh.2020.33.2.009
- 차호열, 김나형, 홍진우, 신상우. 한의학교육에서 문제바탕학습 시행에 따른 만족도.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2. 26(3).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 역량중심 한의학교육 학습목표 개발 - 2017 기초편. 서울. (재)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 역량중심 한의학교육 학습목표 개발 - 2017 임상편. 서울. (재)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2017.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제2주기 한의학교육평가인증 편람. 2017.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한의학교육 인증기준 2021-2025 KAS2021. 2019.
- 한의방제학 공동교재 편찬위원회. 한의방제학. 서울. 군자출판사. 2020.
- 한의진단학회 편찬위원회. 한의진단학(진단편). 파주. 군자출판사. 2019.
- 한의진단학회 편찬위원회. 한의진단학(진찰편). 파주. 군자출판사. 2018.
-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2017년 3학년 임상실습입문 시간표(엑셀 파일).
-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2020년도 1학기 임상실습입문1,2 계획서(pdf 파일).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교육과정. [cited on January 18, 2021]: Available from: https://kmed.pusan.ac.kr/kmed/13862/sub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