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의 '비영리' 전략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뮤지엄의 공공성을 전용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

A Critical Study on Google Arts & Culture's "Non-Profit" Strategy and its Appropriation of Publicness of Museums

  •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전공)
  • Park, Sohyu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투고 : 2021.07.14
  • 심사 : 2021.08.27
  • 발행 : 2021.08.31

초록

본 논문은 팬데믹 상황을 계기로 더욱 급속히 확장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박물관·미술관 연구의 이론적 지평을 확장적으로 재구성하고, '구글 아트 앤 컬처'에 대한 사례분석을 수행했다. 이론적으로는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디지털 기술의 적용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이 내포하고 있는 도구적 관점과 기술낙관주의의 현재성을 검토하고, 이러한 논의들에서 생략되어 온 최근의 박물관·미술관학적 쟁점들, 특히 신자유주의적 정책의 광범위한 확산 속에서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에 관한 규범적 논의들의 수정과 축소로 인한 위기적 인식들을 함께 전면화하려 했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들 위에서 본론에서는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개념인 '비영리성'이 어떻게 구글에 의해 중요한 비즈니스 전략으로 채택되어 활용되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했다. 그럼으로써 본 논문은 박물관·미술관에 대한 신자유주의화와 정부의 공공기능 실패,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의 위기,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을 전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구글의 '비영리' 전략 등이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갖고 전개되어 왔음을 논하고자 했다. 그 어떤 기업보다도 첨단 디지털 기술로 무장한 구글 아트 앤 컬처 프로젝트는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을 유용한 수익창출 모델로서 전용하면서,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을 규정하는 마지막 보루라 할 수 있는 '비영리성' 개념을 무력화했다. 그리고 기술낙관주의는 이러한 일련의 기획들을 가속화하고 그에 장벽이 되는 정책과 규제, 신념과 문화를 해체하는 동력이 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구글 아트 앤컬처는 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 개념이 그 어느 때보다도 논쟁적이고 급진적인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음을 환기시키는 중요한 사례라 할 것이다.

I intended to discuss the new phase of the publicness of museums in a digital environment with the Goole Arts & Culture Project. To this end, I critically examined the instrumental approaches and technological optimism in the application of digital technology to museums, and scrutinized the recent museological issues, particularly the revision or curtailment of the museum's publicness amid the spread of neoliberal policy, which have been omitted within those technological approaches. This is because the meaning of Google Art & Culture can be considered more effectively through an extended theoretical reconstruction. Based on these theoretical discussions, I critically reviewed how the "non-profit," an important concept that defines the publicness of museums, was adopted and utilized as an business strategy by Google. As a result, I wanted to reveal that the neoliberalization of museums, the failure of the government's public function, the crisis of museum's publicness, and Google's "non-profit" strategy have been closely related. Armed with advanced digital technology, the GAC project appropriated the publicness of museums as a useful profit-making model. As such, now the concept of publicness of museums is at a point of more controversial and radical transformation than ever before.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정수.김수철(2016), 모두가 아는 검색, 아무도 모르는 검색 알고리즘-검색서비스 중립성을 둘러싼 이론과 논점, 「언론중재」, 가을호: 78-87.
  2. 강혜란(2018.9.4.), "브라질 부패에 창세기가 불탔다" 박물관 화재에 분노, 「중앙일보」. 2021년 8월 7일 검색.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941522#home
  3. 구보경(2011), 정보기술 발전이 뮤지엄 환경에 미치는 변화, 「예술경영연구」, 20: 5-29.
  4. 구보경(2012), 인터렉티브 뮤지엄 체험을 위한 뮤지엄 웹사이트 활용도 연구, 「예술경영연구」, 22: 145-170.
  5. 구보경(2017), 디지털 기술 활용과 뮤지엄 체험 연구, 「미술교육논총」, 31(1): 61-80.
  6. 김민수(2016.12.5.), 구글 픽셀폰이 아이폰보다 나은 8가지 이유, 「노컷뉴스」.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nocutnews.co.kr/news/4696146
  7. 김보람(2017.2.23.), "셀피족 잡아라"... 삼성 갤S8-LG G6 '카메라 전쟁' 예고, 「뉴스1」.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news1.kr/articles/?2918727
  8. 김연재(2020), 코로나 시대를 마주하는 뮤지엄 운영환경의 현실과 대응 방안, 「한국예술연구」, 29: 5-27. https://doi.org/10.20976/KJAS.2020..29.001
  9. 김연희.이보희(2016), 버추얼뮤지엄과 디지털 문화경관, 「박물관학보」, 30: 113-124.
  10. 김현재(2018.1.18.), 구글도 놀랐다... 나와 닮은 미술품 찾기 앱 iOS서도 베스트 앱, 「연합뉴스」. 2021 년 7월 1일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80118031600091
  11. 데이비드 A. 바이스.마크 맬시드(2018/2019), 「구글 스토리」(우병현 역), 서울: 인플루엔셜.
  12. 문화체육관광부(2011.11.30), 문화부-구글, 한류 확산 위해 손을 맞잡다(보도자료).
  13. 박원복(2012), 신자유주의 시대하의 브라질의 문화정책, 「중남미연구」, 31(2): 21-45.
  14. 변지혜(2020), ICOM의 박물관 정의 개정 논의 연구-박물관경영의 예측과 제안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54: 133-153.
  15. 사피야 우모자 노블(2018/2019), 「구글은 어떻게 여성을 차별하는가」(노윤기 역), 서울: 한스미디어.
  16. 송준영(2016.12.29.), 삼성, '1600만 화소 셀카' 갤럭시A로 새해 '셀피 전쟁' 포문, 「전자신문」.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etnews.com/20161229000298
  17. 시바 바이디야나단(2011/2012), 「당신이 꼭 알아둬야 할 구글의 배신」(황희창 역), 서울: 브레인스토어.
  18. 양연경(2014),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미술관 에듀테인먼트 융합콘텐츠 필요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4): 737-748.
  19. 양지연(2018), 뮤지엄과 대중참여: 크라우드소싱 기반 전시기획의 실천과 전망, 「문화예술교육연구」, 13(4): 75-97.
  20. 양지연.손차혜(2019), 뮤지엄 온라인 원격교육의 의미와 방향, 「문화예술교육연구」, 14(2): 77-99.
  21. 양태경(2019.10.16.), 구글(Google) '안면인식' 알고리즘 훈련, "어두운 피부톤" 노숙자 타겟 논란, 「AI 타임즈」. 2021년 7월 2일 검색.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387
  22. 윤성운.김남우.권도형.강수민(2016), ICT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경쟁법 집행 해외 사례, 「경쟁법연구」, 34: 40-67.
  23. 윤주현(2020), 구성주의적 학습 원리가 적용된 미술관의 어린이 온라인 플랫폼,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15(6): 21-33. https://doi.org/10.35216/KISD.2020.15.6.21
  24. 이민우(2016.11.6.), MS, 셀피 앱 구글 플레이 출시, 셀카 전쟁 뛰어드나, 「아시아경제」. 2021년 7월 2일 검색. https://www.asiae.co.kr/article/2016110611043245988
  25. 이수영(2020), 비대면 상황에서 미술관의 공공성에 대한 논의, 「예술경영연구」, 56: 329-348.
  26. 이언주(2018), 미술관 벽 밖의 디지털 경험, 「예술경영연구」, 46: 71-96.
  27. 이재신.한아름(2013), 국내 뮤지엄의 페이스북 PR 활동 현황 및 전략 분석, 「예술경영연구」, 27: 101-133.
  28. 이재은(2014.5.20.), 너도나도 '셀피' 열풍에 카메라도 셀카 기능 강화, 「조선비즈」.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20/2014052002630.html
  29. 이정선.여운승(2016), 소스 커뮤니티 관점에서 본 포스트 뮤지엄의 관람객 참여와 소셜 미디어, 「예술경영연구」, 40: 177-203.
  30. 이정선.여운승(2017), 디지털시대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한 대학박물관 홍보 전략-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고문화」, 89: 7-31.
  31. 이주원(2020), 뮤지엄 웹사이트의 비대면 테크놀로지 사용조사 및 관람객 경험 향상을 위한 분석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1: 92-93.
  32. 이현민.김미수(2020), 온라인 교육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 사례-가상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4): 81-96.
  33. 인형민(2016.8.30.), 카카오까지 가세한 스마트폰 셀카 전쟁, 「News Tap」.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www.newstap.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24
  34. 임근혜(2020), '광장'을 향한 21세기 미술관 담론의 전개 양상, 「광장」(전시도록),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388-406.
  35. 임은진(2019.4.5.), "유물 잿더미 만든 브라질 국립박물관 화재, 예어컨서 시작", 「연합뉴스」. 2021년 8월 2일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90405069800009
  36. 정필주(2019), 예술 콘텐츠의 디지털화: 지식 유토피아로의 초청장인가-구글 북 프로젝트 논란을 통해, 「큐레이팅을 말하다-전문가 29인이 바라본 동시대 미술의 현장」(전승보 편/송미숙 외 저), 서울: 미메시스: 197-214.
  37. 최정은(2019), 뮤지엄 유튜브(YouTube) 채널과 콘텐츠 현황 분석 및 활용방안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5): 649-662.
  38. 최정은(2020), 시각예술 매개 변화에 따른 재매개 플랫폼 비즈니스모델 연구-유튜브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1(3): 401-414.
  39. 최지애.유건우.권오병(2021), 몰입형 기술 특성과 미디어아트 관람 특성과의 적합성이 관객의 몰입감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5): 654-667. https://doi.org/10.5392/JKCA.2021.21.05.654
  40. 토마스 슐츠(2015/2016), 「구글의 미래」(이덕임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41. 한국박물관협회(2015), [특집]"지방의 작은 박물관도 환영...2015년은 흥미진진한 해가 될 것"-구글 아트프로젝트 책임자 아밋 수드 인터뷰, 「Museum News」.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museumnews.kr/google/
  42. 홍경택(2016.11), 구글의 2016년 신상 스마트폰 '픽셀(Pixel)' 전격 해부!, 「KT 블로그」, 2021년 7월 4일 검색. https://blog.kt.com/662
  43. 홍대식.이경원.이영주.채정화.소병수(2017), 「플랫폼 중립성 정책개발 기반 연구」, 한국인터넷진흥원.
  44. 홍인국(2004),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박물관의 참여형 전시구성-무형문화재를 소재로 한 기초적 검토, 「박물관학보」, 7: 279-294.
  45. 홍인국(2006), 효율적 유물관리 및 활용을 위한 디지털아카이브 구상-소장유물의 DB화와 정보시스템 구축, 「박물관학보」, 10: 133-151.
  46. 홍인국(2017), 디지털 전시 기술의 적용과 박물관의 새로운 모색, 「박물관학보」, 32: 47-67. https://doi.org/10.22884/JOKSMS..32.201706.003
  47. Art Fund(2020), Covid-19 Impact: Museum Sector Research Findings Summary Report.
  48. Blander, A.(2020, June 5), How Arts & Culture Became a Quarantine Juggernaut, Metropolis. https://metropolismag.com/projects/google-arts-and-culture/
  49. Beil, K.(2011), Seeing Syntax: Google Art Project and the Twenty-first-century Period Eye, Afterimage, 40(4): 22-27. https://doi.org/10.1525/aft.2013.40.4.22
  50. Boylan, P. J.(2006), Museums: Targets or Instrumental of Cultural Policies?, Museum International, 58(4): 8-12. https://doi.org/10.1111/j.1468-0033.2006.00577.x
  51. Benhamou, F. & N. Moureau(2006), From Ivory Towers to Museums Open to the Community: changes and developments in France's cultural policy, Museum International, 58(4): 21-27. https://doi.org/10.1111/j.1468-0033.2006.00579.x
  52. Coks, A. S.(2018, January 19), How Google became a major producer of cultural content, The Art Newspaper. https://www.theartnewspaper.com/feature/how-google-became-a-major-producer-ofcultural-content
  53. Desjardins, J.(2019, March 29), How the Tech Giants Make Their Billions, Visual Capitalist. https://www.visualcapitalist.com/how-tech-giants-make-billions/
  54. D'Onfro, J.(2015, April 18), The truth about Google's famous '20% time' policy, Business Insider. https://www.businessinsider.com/google-20-percent-time-policy-2015-4
  55. Feinstein, L.(2020, April 8), 'Beginning of a new era': how culture went virtual in the face of crisis,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culture/2020/apr/08/art-virtual-reality-coronavirus-vr
  56. Franklin-Wallis, O.(2016, September 14), History is being looked away. Google's museum is changing that, Wired UK. https://www.wired.co.uk/article/google-cultural-institute-art-museums
  57. Sleek Team(2015, November 4), Google lab: Where Culture Becomes Digitalised, Sleek, https://www.sleek-mag.com/article/google-lab-where-culture-becomes-digital/
  58. ICOM(2018a), ICOM statement on the necessity for adequate public funding for museums, https://icom.museum/en/news/the-reduction-in-public-funds-threatens-the-very-existence-of-museums/
  59. ICOM(2018b), Statement on the independence of museums, https://icom.museum/wp-content/uploads/2018/09/CP_Statement-independence-of-museums_EN.pdf
  60. ICOM(2020.5), Museums, museum professionals and COVID-19.
  61. ICOM(2021), The theme: The Future of Museums-Recover and Reimagine, http://imd.icom.museum/international-museum-day-2021/the-future-of-museums/
  62. Jones, J.(2011, February 1), Google Art Project: Almost as good as the real thing,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artanddesign/jonathanjonesblog/2011/feb/01/google-art-project-painting-reproduction
  63. Kastrenakes, J.(2016, May 17), Google made an insanely high-res camera to preserve great works of art,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16/5/17/11686296/art-camera-google-cultural-institute
  64. Mediratta, B.(2007, October 21), The Google Way: Give Engineers Room,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07/10/21/jobs/21pre.html
  65. NEMO(2020), Final Report: Survey on the impact of the COVID-19 situation on museums in Europe.
  66. Page, L. & S. Brin(2004), 2004 Founders' IPO Letter: "An Owner's Manual" for Google's Shareholders, https://abc.xyz/investor/founders-letters/2004-ipo-letter/
  67. Proctor, N.(2011), The Google Art Project: A New Generation of Musuems on the Web?, Curator: The Museum Journal, 54(2): 215-221. https://doi.org/10.1111/j.2151-6952.2011.00083.x
  68. Shu, C.(2018, January 21), Why inclusion in the Google Arts & Culture selfie feature matters, TechCrunch. https://techcrunch.com/2018/01/21/why-inclusion-in-the-google-arts-culture-selfiefeature-matters/
  69. Smee, S.(2011a, February 10), Is Google Art Project second-rate?, Boston.com. http://archive.boston.com/ae/specials/culturedesk/2011/02/is_google_art_project_second-r.html
  70. Smee, S.(2011b, February 10), In the end, Google's closeups intrude on the art experience, Boston.com. http://archive.boston.com/ae/theater_arts/articles/2011/02/10/google_art_project_is_underwhelming/
  71. Smith, R.(2011, February 7),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Google,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11/02/07/arts/design/07google.html
  72. UNESCO(2015), Recommenta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and Promotion of Museums and Collections, their Diversity and their Role in Society.
  73. Google Arts & Culture Homepage https://about.artsandculture.google.com/
  74. Google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Homepage https://www.google.com/nonprofits/success-stories/vangogh-museum/
  75. MuseWeb Foundation Homepage https://www.museweb.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