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수.김수철(2016), 모두가 아는 검색, 아무도 모르는 검색 알고리즘-검색서비스 중립성을 둘러싼 이론과 논점, 「언론중재」, 가을호: 78-87.
- 강혜란(2018.9.4.), "브라질 부패에 창세기가 불탔다" 박물관 화재에 분노, 「중앙일보」. 2021년 8월 7일 검색.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941522#home
- 구보경(2011), 정보기술 발전이 뮤지엄 환경에 미치는 변화, 「예술경영연구」, 20: 5-29.
- 구보경(2012), 인터렉티브 뮤지엄 체험을 위한 뮤지엄 웹사이트 활용도 연구, 「예술경영연구」, 22: 145-170.
- 구보경(2017), 디지털 기술 활용과 뮤지엄 체험 연구, 「미술교육논총」, 31(1): 61-80.
- 김민수(2016.12.5.), 구글 픽셀폰이 아이폰보다 나은 8가지 이유, 「노컷뉴스」.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nocutnews.co.kr/news/4696146
- 김보람(2017.2.23.), "셀피족 잡아라"... 삼성 갤S8-LG G6 '카메라 전쟁' 예고, 「뉴스1」.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news1.kr/articles/?2918727
- 김연재(2020), 코로나 시대를 마주하는 뮤지엄 운영환경의 현실과 대응 방안, 「한국예술연구」, 29: 5-27. https://doi.org/10.20976/KJAS.2020..29.001
- 김연희.이보희(2016), 버추얼뮤지엄과 디지털 문화경관, 「박물관학보」, 30: 113-124.
- 김현재(2018.1.18.), 구글도 놀랐다... 나와 닮은 미술품 찾기 앱 iOS서도 베스트 앱, 「연합뉴스」. 2021 년 7월 1일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80118031600091
- 데이비드 A. 바이스.마크 맬시드(2018/2019), 「구글 스토리」(우병현 역), 서울: 인플루엔셜.
- 문화체육관광부(2011.11.30), 문화부-구글, 한류 확산 위해 손을 맞잡다(보도자료).
- 박원복(2012), 신자유주의 시대하의 브라질의 문화정책, 「중남미연구」, 31(2): 21-45.
- 변지혜(2020), ICOM의 박물관 정의 개정 논의 연구-박물관경영의 예측과 제안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54: 133-153.
- 사피야 우모자 노블(2018/2019), 「구글은 어떻게 여성을 차별하는가」(노윤기 역), 서울: 한스미디어.
- 송준영(2016.12.29.), 삼성, '1600만 화소 셀카' 갤럭시A로 새해 '셀피 전쟁' 포문, 「전자신문」.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www.etnews.com/20161229000298
- 시바 바이디야나단(2011/2012), 「당신이 꼭 알아둬야 할 구글의 배신」(황희창 역), 서울: 브레인스토어.
- 양연경(2014),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미술관 에듀테인먼트 융합콘텐츠 필요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4): 737-748.
- 양지연(2018), 뮤지엄과 대중참여: 크라우드소싱 기반 전시기획의 실천과 전망, 「문화예술교육연구」, 13(4): 75-97.
- 양지연.손차혜(2019), 뮤지엄 온라인 원격교육의 의미와 방향, 「문화예술교육연구」, 14(2): 77-99.
- 양태경(2019.10.16.), 구글(Google) '안면인식' 알고리즘 훈련, "어두운 피부톤" 노숙자 타겟 논란, 「AI 타임즈」. 2021년 7월 2일 검색.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387
- 윤성운.김남우.권도형.강수민(2016), ICT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경쟁법 집행 해외 사례, 「경쟁법연구」, 34: 40-67.
- 윤주현(2020), 구성주의적 학습 원리가 적용된 미술관의 어린이 온라인 플랫폼,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15(6): 21-33. https://doi.org/10.35216/KISD.2020.15.6.21
- 이민우(2016.11.6.), MS, 셀피 앱 구글 플레이 출시, 셀카 전쟁 뛰어드나, 「아시아경제」. 2021년 7월 2일 검색. https://www.asiae.co.kr/article/2016110611043245988
- 이수영(2020), 비대면 상황에서 미술관의 공공성에 대한 논의, 「예술경영연구」, 56: 329-348.
- 이언주(2018), 미술관 벽 밖의 디지털 경험, 「예술경영연구」, 46: 71-96.
- 이재신.한아름(2013), 국내 뮤지엄의 페이스북 PR 활동 현황 및 전략 분석, 「예술경영연구」, 27: 101-133.
- 이재은(2014.5.20.), 너도나도 '셀피' 열풍에 카메라도 셀카 기능 강화, 「조선비즈」.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5/20/2014052002630.html
- 이정선.여운승(2016), 소스 커뮤니티 관점에서 본 포스트 뮤지엄의 관람객 참여와 소셜 미디어, 「예술경영연구」, 40: 177-203.
- 이정선.여운승(2017), 디지털시대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한 대학박물관 홍보 전략-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고문화」, 89: 7-31.
- 이주원(2020), 뮤지엄 웹사이트의 비대면 테크놀로지 사용조사 및 관람객 경험 향상을 위한 분석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1: 92-93.
- 이현민.김미수(2020), 온라인 교육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 사례-가상박물관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4): 81-96.
- 인형민(2016.8.30.), 카카오까지 가세한 스마트폰 셀카 전쟁, 「News Tap」.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www.newstap.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24
- 임근혜(2020), '광장'을 향한 21세기 미술관 담론의 전개 양상, 「광장」(전시도록),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388-406.
- 임은진(2019.4.5.), "유물 잿더미 만든 브라질 국립박물관 화재, 예어컨서 시작", 「연합뉴스」. 2021년 8월 2일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90405069800009
- 정필주(2019), 예술 콘텐츠의 디지털화: 지식 유토피아로의 초청장인가-구글 북 프로젝트 논란을 통해, 「큐레이팅을 말하다-전문가 29인이 바라본 동시대 미술의 현장」(전승보 편/송미숙 외 저), 서울: 미메시스: 197-214.
- 최정은(2019), 뮤지엄 유튜브(YouTube) 채널과 콘텐츠 현황 분석 및 활용방안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5): 649-662.
- 최정은(2020), 시각예술 매개 변화에 따른 재매개 플랫폼 비즈니스모델 연구-유튜브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1(3): 401-414.
- 최지애.유건우.권오병(2021), 몰입형 기술 특성과 미디어아트 관람 특성과의 적합성이 관객의 몰입감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5): 654-667. https://doi.org/10.5392/JKCA.2021.21.05.654
- 토마스 슐츠(2015/2016), 「구글의 미래」(이덕임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 한국박물관협회(2015), [특집]"지방의 작은 박물관도 환영...2015년은 흥미진진한 해가 될 것"-구글 아트프로젝트 책임자 아밋 수드 인터뷰, 「Museum News」. 2021년 7월 1일 검색. https://museumnews.kr/google/
- 홍경택(2016.11), 구글의 2016년 신상 스마트폰 '픽셀(Pixel)' 전격 해부!, 「KT 블로그」, 2021년 7월 4일 검색. https://blog.kt.com/662
- 홍대식.이경원.이영주.채정화.소병수(2017), 「플랫폼 중립성 정책개발 기반 연구」, 한국인터넷진흥원.
- 홍인국(2004),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박물관의 참여형 전시구성-무형문화재를 소재로 한 기초적 검토, 「박물관학보」, 7: 279-294.
- 홍인국(2006), 효율적 유물관리 및 활용을 위한 디지털아카이브 구상-소장유물의 DB화와 정보시스템 구축, 「박물관학보」, 10: 133-151.
- 홍인국(2017), 디지털 전시 기술의 적용과 박물관의 새로운 모색, 「박물관학보」, 32: 47-67. https://doi.org/10.22884/JOKSMS..32.201706.003
- Art Fund(2020), Covid-19 Impact: Museum Sector Research Findings Summary Report.
- Blander, A.(2020, June 5), How Arts & Culture Became a Quarantine Juggernaut, Metropolis. https://metropolismag.com/projects/google-arts-and-culture/
- Beil, K.(2011), Seeing Syntax: Google Art Project and the Twenty-first-century Period Eye, Afterimage, 40(4): 22-27. https://doi.org/10.1525/aft.2013.40.4.22
- Boylan, P. J.(2006), Museums: Targets or Instrumental of Cultural Policies?, Museum International, 58(4): 8-12. https://doi.org/10.1111/j.1468-0033.2006.00577.x
- Benhamou, F. & N. Moureau(2006), From Ivory Towers to Museums Open to the Community: changes and developments in France's cultural policy, Museum International, 58(4): 21-27. https://doi.org/10.1111/j.1468-0033.2006.00579.x
- Coks, A. S.(2018, January 19), How Google became a major producer of cultural content, The Art Newspaper. https://www.theartnewspaper.com/feature/how-google-became-a-major-producer-ofcultural-content
- Desjardins, J.(2019, March 29), How the Tech Giants Make Their Billions, Visual Capitalist. https://www.visualcapitalist.com/how-tech-giants-make-billions/
- D'Onfro, J.(2015, April 18), The truth about Google's famous '20% time' policy, Business Insider. https://www.businessinsider.com/google-20-percent-time-policy-2015-4
- Feinstein, L.(2020, April 8), 'Beginning of a new era': how culture went virtual in the face of crisis,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culture/2020/apr/08/art-virtual-reality-coronavirus-vr
- Franklin-Wallis, O.(2016, September 14), History is being looked away. Google's museum is changing that, Wired UK. https://www.wired.co.uk/article/google-cultural-institute-art-museums
- Sleek Team(2015, November 4), Google lab: Where Culture Becomes Digitalised, Sleek, https://www.sleek-mag.com/article/google-lab-where-culture-becomes-digital/
- ICOM(2018a), ICOM statement on the necessity for adequate public funding for museums, https://icom.museum/en/news/the-reduction-in-public-funds-threatens-the-very-existence-of-museums/
- ICOM(2018b), Statement on the independence of museums, https://icom.museum/wp-content/uploads/2018/09/CP_Statement-independence-of-museums_EN.pdf
- ICOM(2020.5), Museums, museum professionals and COVID-19.
- ICOM(2021), The theme: The Future of Museums-Recover and Reimagine, http://imd.icom.museum/international-museum-day-2021/the-future-of-museums/
- Jones, J.(2011, February 1), Google Art Project: Almost as good as the real thing,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artanddesign/jonathanjonesblog/2011/feb/01/google-art-project-painting-reproduction
- Kastrenakes, J.(2016, May 17), Google made an insanely high-res camera to preserve great works of art,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16/5/17/11686296/art-camera-google-cultural-institute
- Mediratta, B.(2007, October 21), The Google Way: Give Engineers Room,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07/10/21/jobs/21pre.html
- NEMO(2020), Final Report: Survey on the impact of the COVID-19 situation on museums in Europe.
- Page, L. & S. Brin(2004), 2004 Founders' IPO Letter: "An Owner's Manual" for Google's Shareholders, https://abc.xyz/investor/founders-letters/2004-ipo-letter/
- Proctor, N.(2011), The Google Art Project: A New Generation of Musuems on the Web?, Curator: The Museum Journal, 54(2): 215-221. https://doi.org/10.1111/j.2151-6952.2011.00083.x
- Shu, C.(2018, January 21), Why inclusion in the Google Arts & Culture selfie feature matters, TechCrunch. https://techcrunch.com/2018/01/21/why-inclusion-in-the-google-arts-culture-selfiefeature-matters/
- Smee, S.(2011a, February 10), Is Google Art Project second-rate?, Boston.com. http://archive.boston.com/ae/specials/culturedesk/2011/02/is_google_art_project_second-r.html
- Smee, S.(2011b, February 10), In the end, Google's closeups intrude on the art experience, Boston.com. http://archive.boston.com/ae/theater_arts/articles/2011/02/10/google_art_project_is_underwhelming/
- Smith, R.(2011, February 7), The Work of Art in the Age of Google,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11/02/07/arts/design/07google.html
- UNESCO(2015), Recommenta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and Promotion of Museums and Collections, their Diversity and their Role in Society.
- Google Arts & Culture Homepage https://about.artsandculture.google.com/
- Google 비영리단체 프로그램 Homepage https://www.google.com/nonprofits/success-stories/vangogh-museum/
- MuseWeb Foundation Homepage https://www.museweb.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