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1920·30년대 극장 발행 인쇄물로 보는 재경성 일본인의 영화 문화

Japanese Settlers' Film Culture in Keijo(京城) as seen through Film ephemera printed in the 1920s and 1930s

  • 이화진 (인하대학교 한국어문학과)
  • 투고 : 2020.12.31
  • 심사 : 2021.02.15
  • 발행 : 2021.02.28

초록

본 논문은 식민지 시기 경성의 극장에서 발행된 영화 관련 인쇄물(film ephemera)에 대한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경성 남촌 지구의 영화 문화에 대한 역사적 접근을 시도한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는 192·30년대 경성 남촌 지구의 극장에서 발행된 인쇄물들을 중심에 두고 당시의 일본어 신문과 잡지의 기사를 교차적으로 검토했으며, 이를 통해 '북촌'과 '남촌'으로 이원화된 문화 환경 속에서 재경성 일본인들의 극장과 영화 문화를 실증적으로 재구성했다. 무성영화시대 경성에서 남촌 지구 극장들은 일본의 영화사들과 계통(系統)을 맺어 일본 본토에서 제작된 영화를 유통·상영했을 뿐 아니라, 식민 본국에서 식민지로 건너와 정착한 재경성 일본인들의 문화적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역할을 했다. 각 극장이 발행한 인쇄물들은 단순히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식민도시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을 일본 제국의 균질적인 시공간으로 연결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인구로는 소수이지만 식민자라는 지위에 있었던 일본인들은 경성 남촌 지구에서 영화 관람을 통해 피식민 조선인과 자신들을 '구분'하는 동시에 문화적 차원에서 일본 내지와 연결되는 '결속'을 경험했다. 이는 일종의 '원거리 민족주의(long distance nationalism)'를 강화하는 문화 실천이라 할 수 있다. 재경성 일본인의 영화 문화를 극장 발행 인쇄물들을 통해 검토하는 작업은 2천년대 이후 본격화되어온 근대 극장 문화와 관객성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심화할 뿐 아니라 비필름 자료를 통한 영화사 연구의 방법 및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도 유의미한 시도가 되리라 기대한다.

As a case study, this paper historicizes the film culture in Namchon district in Keijo(京城) based on a preliminary research on the film ephemera produced during the colonial period. Through cross-examining articles appeared in Japanese newspapers and magazines at the time, this paper empirically reconstructs the Japanese settlers' film culture in Keijo, a colonial city whose cultural environment was ethnically divided into 'Bukchon' and 'Namchon.' During the silent era, movie theaters in the Namchon district not only played a role of cinema chain through which films imported and distributed by Japanese film companies were circulated and exhibited but also served as a cultural community for Japanese settlers who migrated to a colony. The film ephemera issued by each theater not only provided information about the movie program, but also connected these Japaneses settlers in colonial city, Keijo to the homogeneous space and time in Japan proper. Both as a minority and colonizer in a colony, these Japanese settlers experienced a sense of 'unity' that could 'distinguish' their ethnic identity differentiated from Koreans through watching movies in this ethnically segregated cultural environment. In doing so, they were also able to connect themselves to their homeland in Japan Proper, despite on a cultural level. This is a cultural practice that strengthens a kind of long distance nationalism. Examining Japanese film culture through film ephemera would not only contribute to the previous scholarship on modern theater culture and spectatorship established since the 2000s, but also be a meaningful attempt to find ways and directions for film history research through non-film materials.

키워드

참고문헌

  1. 「京城日報」
  2. 「조선일보」
  3. 「삼천리」
  4. 「영화시대」
  5. 「영화예술」
  6. 김태현 편역, 「일본어잡지로 보는 식민지 영화 1」, 도서출판 문, 2012.
  7. 김계자 편역, 「일본어잡지로 보는 식민지 영화 2」, 도서출판 문, 2012.
  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편, 「자료로 보는 일제강점기 극장문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0.
  9.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 엮음, 「일본어 잡지로 본 조선영화 2」, 한국영상자료원, 2011.
  10. 한국영상자료원, 「아카이브 프리즘」 창간호, 한국영상자료원, 2020.6.
  11. 日本映画テレビプロデューサー協会 編, 「プログラム映画史-大正から戦中まで懐かしの復刻版」, 日本放送出版協会, 1978.
  12. 김순주, 「'영화 시장'으로서 식민지 조선: 1920년대 경성(京城)의 조선인 극장가와 일본인 극장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 47(1), 한국문화인류학회, 2014, 135-172쪽.
  13. 남기웅, 「단성사, 조선영화의 최전선에서 1926~194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편, 「자료로 보는 일제강점기 극장문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0, 28-33쪽.
  14. 서울역사박물관 편, 「근대대중예술-소리와 영상」, 서울역사박물관, 2003.
  15. 유선영, 「극장 구경과 활동사진 보기-충격의 근대 그리고 즐거움의 훈육」, 「역사비평」 통권 64호, 역사비평사, 2003, 362-376쪽.
  16. 이순진, 「조선 무성영화의 활극성과 공연성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7. 이순진, 「(조선인 극장) 단성사: 1907-1939」, 한국영상자료원, 2011.
  18. 이화진, 「소리의 정치: 식민지 조선의 극장과 제국의 관객」, 현실문화, 2016.
  19. 임다함, 「잡지 「조선공론」 영화란의 탄생과 재조선 일본인 영화문화의 태동」, 「비교문학」 65, 한국비교문학회, 2015, 323-353쪽.
  20. 전지니, 「1960년대 한국영화 선전지 연구-'극장신문'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24(3), 대중서사학회, 2018, 123-160쪽.
  21. 정충실, 「경성과 도쿄에서 영화를 본다는 것: 관객성 연구로 본 제국과 식민지의 문화사」, 현실문화, 2018.
  22. 한상언, 「조선영화의 탄생」, 박이정, 2018.
  23. 한국예술연구소 편, 「이영일의 한국영화사를 위한 증언록: 김성춘.복혜숙.이구영 편」, 도서출판 소도, 2003.
  24. 菅原慶乃, 「劇場発行資料を用いた新たな観客史の構築にむけて: 映画プログラム.映画説明書のアーカイヴズ構築とその活用について」, 「関西大学中国文学会 紀要」 40, 関西大学中国文学会, 2019, pp.1-21.
  25. 近藤和都, 「映画館と観客のメディア論 戦前期日本の「映画を読む/書く」という経験」, 青弓社, 2020.
  26. 笹川慶子, 「小唄映画に関する基礎調査-明治末期から昭和初期を中心に-」, 「演劇研究センター紀要: 早稲田大学21世紀COEプログラム: 演劇の綜合的研究と演劇学の確立」 1, 早稲田大学演劇博物館演劇研究センター, 2003, pp.175-196.
  27. Abel, Richard, "House Organs and the Detroit Weekly Film News in the 1910s", Film History, Vol.27 No.3, 2015, pp.137-159. https://doi.org/10.2979/filmhistory.27.3.137
  28. Gerow, Aaron, "One Print in the Age of Mechanical Reproduction: Film Industry and Culture in 1910s Japan", Early Cinema in Asia, Nick Deocampo (ed.),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2017, pp.140-156.
  29. Sandberg, Mark B., "Pocket Movies: Souvenir Cinema Programmes and the Danish Silent Cinema", Film History, Vol.13 No.1, 2001, pp.6-22. https://doi.org/10.2979/FIL.2001.13.1.6
  30. Staiger, Janet, "Announcing wares, Winning patrons, Voicing ideals: Thinking about the History and Theory of Film Advertising", Cinema Journal, Vol.29 No.3, 1990, pp.3-31. https://doi.org/10.2307/1225178
  3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현대사디지털아카이브 (http://archive.much.go.kr/)
  32.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료관 (https://www.kmdb.or.kr/history/)
  33. 서울역사아카이브 (https://museum.seoul.go.kr/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