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 강흥규, 김수미, 박교식, 박문환, 서동엽, 송상헌, 유현주, 이종영, 임재훈, 정동권, 정은실, 정영옥. (2008).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2013).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75-694.
-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유기종, 이순용, 주홍연, 이창연, 채은숙, 이강숙. (2013).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평가 기반 조성.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6.
- 교육부.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제2015-71호 [별책8].
- 김근배, 최옥환, 박달원. (2018). 유추와 분석적 방법을 활용한 타원 초점 작도.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4), 401-418.
- 김남희. (2000). 교구: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학교수학, 2(2), 563-587.
- 김남희. (2001). 교구: 기하판을 활용한 학교수학의 지도. 학교수학, 3(1), 155-184.
- 김남희, 박경미. (2008).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서울: 경문사.
- 김동중, 김대상, 최상호. (2018).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2(4), 455-475.
- 김무진, 이종학, 김원경. (2014). GeoGebra를 활용한 교수ㆍ학습이 과학고등학교 수학영재들의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3), 359-384.
- 김미화, 김성준. (2009). 'Maths With Attitude' 조작교구의 활용방안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523-544.
- 김수미. (2000). 수학교육에서의 조작교구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2(2), 459-474.
- 공민숙, 강윤수. (2014).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697-716.
- 박래성, 권종겸, 이동엽. (2019). 중학교 수학 기하 단원에서 공학적 도구 활용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7(12), 67-75. https://doi.org/10.14400/JDC.2019.17.12.067
- 변윤성, 김선희. (2020).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공학 도구 활용 자기연구를 통한 TPACK 변화 분석. 학교수학, 22(2), 373-394.
- 신종석, 표용수. (2011). 수학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7(2), 117-139.
- 안병곤. (2018). 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용 교구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C-초등수학교육, 21(1), 39-53.
- 양성현, 강옥기. (2011). GeoGebra를 활용한 역동적인 시각적 표상에 기반한 이차곡선 지도방안. 학교수학, 13(3), 447-468.
- 이경화, 정혜윤, 강완, 안병곤, 백도현. (2017). 수학 교구 활용을 위한 교수학적 원리의 제안 및 적용. 수학교육 논문집, 31(2), 203-221.
- 장훈. (2008). 체험수학-교구를 이용한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지도. 제40회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논문발표집, 2008, 37-45.
- 정동권. (2001). 수학교실에서 기하판의 활용 의의와 활용 사례 분석. 학교수학, 3(2), 447-473.
- 최경식. (2012). 따라하면서 배우는 GeoGebra, 단국대학교 수학 1정교사 연수교재. 단국대학교 교원연수원.
- 최창우, 손숙현. (2002). 수학 교구를 활용한 클럽 활동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 및 도형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논문집, 14, 163-176.
- 황우형, 김명선. (2001). 학습부진아의 수학지도시 구체적 조작물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Unit Cubes를 활용한 중학교 1학년 기수법 지도. 학교수학, 3(2), 215-231.
- Ertmer, P. A. (2005). Teacher pedagogical beliefs: The final frontier in our quest for technology integr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3(4), 25-39. https://doi.org/10.1007/BF02504683
- Hunt, A. W., Nipper, K. L., & Nash, L. E. (2011). Virtual vs. concrete manipulativ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s one type more effective than the other?. Current Issues in Middle Level Education, 16(2), 1-6.
- Jung, I., & Kim, Y. (2004). Using geometry software to revisit the ellipse. The Mathematics Teacher, 97(3), 184-191. https://doi.org/10.5951/MT.97.3.0184
- Kelly, C. A. (2006). Using manipulative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erformance-based analysis. The Mathematics Enthusiast, 3(2), 184-193. https://doi.org/10.54870/1551-3440.1049
- Kennedy, L. M. (1986). A rationale. The Arithmetic Teacher, 33(6), 6-32. https://doi.org/10.5951/AT.33.6.0006
- Kilgo, R. W., & White, A. A. (2014). Virtual versus physical: Manipulative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In 2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y in Collegiate Mathematics, 26, 213-220.
- Kim, S. (2017). A multiple-case study of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demonstrations with Geometer's Sketchpad.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0(3), 303-323. https://doi.org/10.4134/JKMS.j150734
- Kim, S. (2018).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and beliefs of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Examining the relationship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4(10), em1590.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Reston, VA: NCTM.
- Ose Askvik, E., van der Weel, F. R., & van der Meer, A. L. H. (2020). The Importance of Cursive Handwriting Over Typewriting for Learning in the Classroom: A High-Density EEG Study of 12-Year-Old Children and Young Adults. Frontiers in Psychology, 11, 1810. https://doi.org/10.3389/fpsyg.2020.01810
- Saidu, S., & Bunyamin, S. (2016). Effects of Geoboard and Geographical Globe on Senior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formance in Mathematics in Kaduna State. Journal of Science, Technology & Education, 4(1), 140-148.
- Shin, D., Smith, R. C., & Kim, S. (2018). Evaluating technology for teaching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4(3), 156-163. https://doi.org/10.5951/mathteacmiddscho.24.3.0156
- Stacy, E. M., & Cain, J. (2015). Note-taking and handouts in the digital ag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9(7), 107. https://doi.org/10.5688/ajpe797107
- Trouche, L. (2004). Managing the complexity of human/machine interactions in computerized learning environments: Guiding students' command process through instrumental orchest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9(3), 281-307. https://doi.org/10.1007/s10758-004-3468-5
- Van de Walle, J. A. (1998).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Reading, MA: Addison Wesley Longman, Inc.
- Young, S. L. (1983). How teacher educators can use manipulative materials with preservice teachers. The Arithmetic Teacher, 31(4), 12-13. https://doi.org/10.5951/AT.31.4.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