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송희 (2018). 프롭테크 국내동향과 이슈. 월간SW중심사회, 49, 41-48.
- 경정익, 권대중 (2018). 제4차산업혁명시대 부동산산업의 정보기술 수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부동산학회지, 36(3), 183-198.
- 고영희, 이서현 (2016). 미디어 콘텐츠 기업의 무형자산 중심 지식자산 가치 연결 전략: 아이코닉스 애니메이션 뽀로로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 지식경영연구, 17(3), 181-206. https://doi.org/10.15813/kmr.2016.17.3.009
- 구승환, 왕핑, 장성용 (2014). 실물옵션 기법을 응용한 부동산 가치평가 연구: 인구구조 변화를 고려하여. 경영과학, 31(1), 17-26. https://doi.org/10.7737/KMSR.2014.31.1.017
- 김성환 (2019). 프롭테크와 부동산서비스의 발전. 국토, 11-20. https://doi.org/10.15793/KSPR.2018.98..003
- 김재영, 김호림 (2020). 모바일 부동산중개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요인이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22(3), 15-30. https://doi.org/10.14329/isr.2020.22.3.015
- 김진 (2019). 4차 산업혁명과 프롭테크의 발전에 관한 연구. 대한부동산학회지, 37(4), 187-197.
- 박성수, 양성택 (2018). 프롭테크(Proptech)로 진화하는 부동산 서비스. KB지식비타민.
- 오영석, 조윤애, 이건우, 김인철, 성열용 (2011). 산업구조의 선진화와 산업정책. KIIP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연구보고서 2011-619.
- 이경주, 김은영 (2020). 플랫폼 서비스 혁신에 있어 인공지능(AI)의 역할과 효과에 관한 연구: 카카오 그룹의 인공지능 활용사례 연구. 지식경영연구, 21(1), 175-195. https://doi.org/10.15813/kmr.2020.21.1.010
- 이진경 (2019). 4차 산업혁명시대 부동산 산업을 위한 교육플랫폼 연구: Smart Space Edu Platform 제안. 정보화정책, 26(1), 46-61. https://doi.org/10.22693/niaip.2019.26.1.046
- 임혜연 (2020). 프롭테크(Proptech)와 가치평가: 랜드북 AI 가치평가를 사례로. 감정평가학논문, 19(1), 53-71.
- 전성현, 박동준 (2017). 21세기 디지털 조직 전략실천에 대한 생태론적 고찰. 지식경영연구, 18(3), 201-230. https://doi.org/10.15813/kmr.2017.18.3.010
- 프롭테크포럼 (2019). 코로나19 이후 프롭테크 시장의 변화와 대응. 한국프롭테크포럼.
- 허윤경, 김성환 (2019). 프롭테크 기업: 부동산 산업의 새로운 미래. 건설이슈포커스.
- Baruch, L. (2001). Intangibles: Management, measurement, and reporting. The Brookings Institution.
- Baum, S. A. (2017). Proptech 3.0: The future of real estate. Oxford University Research.
- Braesemann, F., & Baum, A. (2020). PropTech: Turning real estate into a data-driven market? Oxford Future of Real Estate Initiative Working Paper. https://ssrn.com/abstract=3607238
- Diekelmann, N. L. (1992). Learning as testing: A Heideggerian hermeneutical analysis of the lived experiences of students and teachers in nursing. Advances in Nursing Sciences, 14(3), 72-83. https://doi.org/10.1097/00012272-199203000-00010
- Fernandez, E., Montes J. M., & Vazquez, C. J. (2000). Typology and strategic analysis of intangible resources: A resource-based approach. Technovation, 20(2), 81-92. https://doi.org/10.1016/S0166-4972(99)00115-7
- Fried, A. (2010).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and their relation to strategic learning: A case study in a software-developing organization. Critical Perspective on Accounting, 21(2), 118-133. https://doi.org/10.1016/j.cpa.2009.08.007
- Jensen, M. C., & Meckling, W. H. (1976). Theory of the firm: Managerial behavior, agency costs and ownership structure.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3(4), 305-360. https://doi.org/10.1016/0304-405X(76)90026-X
- JLL (2018). The sta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http://jll.postclickmarketing.com/construction-technology
- Nonaka, I., &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USA.
- Peppard, J., & Ward, J. (2004). Beyond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Towards an IS capabilit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13(2), 167-194. https://doi.org/10.1016/j.jsis.2004.02.002
- Shapiro, C., & Varian, H. R. (1998). Information rules: A strategic guide to the network econom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 Stoecker, R. (1991). Evaluating and rethinking the case study. Sociological Review, 39(1), 88-113. https://doi.org/10.1111/j.1467-954X.1991.tb02970.x
- Ventum, R., & Stone, M. (2005).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nd the impact of corporate culture: A European study. Database Marketing & Customer Strategy Management, 13(1), 28-54. https://doi.org/10.1057/palgrave.dbm.3240277
- Vinson, D. E., Scott, J. E., & Lamont, L. M. (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2), 44-50. https://doi.org/10.2307/125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