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ontent Analysis of Storytelling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Curriculum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내용 분석

  • Received : 2021.12.01
  • Accepted : 2021.12.19
  • Published : 2021.12.30

Abstract

This study explored the changes in storytelling styles in high school first-year textbooks between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and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The results are indicated as follows. First, the quantitative aspect of storytelling gradually increased in the textbook aligned with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Second, as for types of storytelling, the real-life connection and academic convergence types appeared most frequently, followed by mathematical history inquiry types, decision-making types, and tool utilization types. Third, storytelling appeared most frequently in 'main-body' of a lesson in terms of textbook content composition, followed by 'introduction', 'lesson materials', and 'evaluation'. This study implies that more diverse stories need to be developed; including the mathematical history inquiry types, the decision-making types and the tool use types. Textbooks should be organized not that the piecemeal storytelling presented in 'introduction' of a lesson but that a coherent story penetrates the entire unit to be utilized until the end of the lesson.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세 출판사에서 출판된 12권의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수학' 또는 '수학 1', '수학 2'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을 탐구하였다. 스토리텔링 결과 분석으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양적인 측면에서의 스토리텔링은 2015 개정 교과서로 오면서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스토리텔링 유형으로는 실생활연계형과 학문융합형이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수학사탐구형, 의사결정형, 도구활용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토리텔링은 교과서 내용 구성 측면에서 '전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도입', '학습자료', '평가'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하여 수학사탐구형을 비롯하여 특히 의사결정형과 도구활용형의 스토리텔링 내용의 개발이 더욱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도입'에 단편적으로 제시되는 스토리텔링은 단원의 전체를 관통하며 마지막까지 활용될 수 있도록 교과서를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승원(2014). 2007 개정 수학 교과서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2009 개정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2. 강옥선(2014). 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내용 분석 및 활용실태조사 - 고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17(3), 337-358.
  3.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09-41호.
  5.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6.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보도자료.
  7.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8. 교육부(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보도자료.
  9. 교육인적자원부(2007). 고등학교 교육과정(I).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4].
  10.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1(3). 215-237.
  11. 권오남, 박지현, 조형미, 김미주(2013). '수학사탐구형'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21-248.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21
  12. 권오남, 박규홍, 이상구, 박제남, 주미경, 신준국, 김영록, 이재성, 장훈, 김지선, 박지현, 박정숙, 오혜미, 김영혜, 박윤근, 박상의 전철(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8, 55-59, 230-253.
  13. 권오남, 주미경, 박정숙, 박지현, 오혜미, 조형미(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49-266.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49
  14. 김경애(2014).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5. 김민정(2017).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분석 : 확률과 통계 영역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16. 김유정, 김지선, 박상의, 박규홍, 이재성(2013).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 - 도형의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179-203.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179
  17. 김지민(2013). 교과서와 익힘책의 스토리텔링 구현 현황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와 활용 실태 조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8. 김형선(2014).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 보충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고등학교 2학년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19. 박경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한국과학창의재단.
  20. 박노은(2014).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1. 상경아(201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결과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
  22. 서보억(2013).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52(1), 65-8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1.065
  23. 송정란(2007).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서울: 문학아카데미.
  24. 오민정(2014). 스토리텔링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 2009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II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5. 윤정형(2007). 스토리텔링의 구조 대비를 통해 본 서사양식의 변용상 고찰. 한국문예비평연구, 24(15), 389-419.
  26.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차주연, 정재훈, 김원일, 조보관, 김원중(2013). 수학I. 미래엔출판사.
  27.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차주연, 정재훈, 김원 일, 조보관, 김원중(2013). 수학II. 미래엔출판사.
  28. 이상구, 신준국, 김경원(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과 미분적분학 단원에 관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8(1), 65-79.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1.65
  29. 이인선(2013).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비교.분석 및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효과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30. 이재학, 서보억, 권영철, 신현용, 이경언, 이근숙, 전윤배(2013). 중학교 2학년 스토리텔링 모델 수학교과서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321-339.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321
  31. 전지영(2015).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와 MIC 교과서에 반영된 스토리텔링 비교 분석 - 중학교 함수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32. 주미경, 박정숙, 오혜미, 김영기, 박윤근(2013).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 조건부 확률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05-220.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05
  33. 허예림(2015). 스토리텔링 기반 중학교 수학교과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34. 황선욱, 강병개, 윤갑진, 이광연, 김수영, 이문호, 김원일, 박문환, 박상의(2017). 수학. 미래엔출판사.
  35. 황신웅(2014). 스토리텔링 교육을 아우르다.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36. 황우형, 권혁진, 김인수, 김동화, 조남일, 박승렬, 이채형, 차순규, 이병하, 김혜란, 김원중(2008). 수학. 대한교과서.
  37.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6). 수학교육신론. 서울: 문음사.
  38. Boidy, T.(1994). Improving students' transfer of Learning among subject areas through the use of an integrated curriculum and alternative assessment, Chicago: saint Xavier University.
  39. Bruner, J.(1986). Ethnography as narrative. In V. W. Turnaer & E. M. Bruner (Eds.), The anthropology of experience (pp.139-155).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40. Egan, K.(1986). Teaching as story telling: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an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1. Egan, K.(2008). Connitive tools and imagination. Abailable:http://www.psychologicalscience.org/observer/getArticle.cfmid=1562
  42. Ellis, G. & Brewster, J.(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primary teachers, Penguin Books.
  43. Heven, K.(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nglewood, CO: teacher Idea Press.
  44. Mor, Y. and Noss, R.(2004). Towards a narrative-oriented Framework for designing mathematical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1st CSCL SIG Symposium Lausanne, Switzerland.
  45. Morgan, A. S.(2006). Alternative methodologies for teaching mathematics to elementary students: Pilot study using childres's literat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merican University, Washington.
  46. Zazkis, R. & Liljedahl, P.(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iing. Sense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