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주희 (2013). 주 양육자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관계 관련성.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doi:10.18023/kjece.2012.32.2.002
- 권형원 (2020).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과보호 및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분노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 김연화, 한세영 (2008). 어머니와 유아의 분리불안과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7), 71-84.
- 김성희, 정옥분 (2011).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과보호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관계: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18(3), 69-92.
- 김세리, 이강이 (2016).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6), 41-58. doi:10.14698/jkcce.2016.12.06.041
- 김순자, 조용태 (1998).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적 기술 발달 경향. 대진논총, 6, 97-114.
- 김영아, 이진, 문수종, 김유진, 오경자 (2009). 한국판 CBCL 1.5-5의 표준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1), 117-136. doi:10.15842/kjcp.2009.28.1.007
- 김재희 (2020). 어머니의 한계설정과 과보호/허용 양육이 유아의 외현화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우울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의한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3), 99-117. doi:10.14698/jkcce.2020.16.03.099
- 김정림, 허미경 (201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2), 101-119. doi:10.18023/kjece.2013.33.2.005
- 김지현, 정지나 (2011). 유아의 위축 행동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 대한가정학회지, 49(9), 15-24. https://doi.org/10.6115/khea.2011.49.9.015
- 김춘경 (2000). 부모의 과잉보호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개인 심리학적 분석. 놀이치료연구, 4(1), 35-49.
- 김향지 (1996). 사회성기술검사(SSRS)의 타당화 연구: 초등학교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특수교육학회지, 17(1), 121-135.
- 류정민, 신나나 (2018). 취업모의 분리불안, 직업만족도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분리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1-20. doi:10.14698/jkcce.2018.14.01.001
- 류호정, 채규만 (2017). 소아정신건강의학과 내원 아동의 내재화, 외현화 장애 수준과 사회기술의 관계에서 아버지 양육태도의 조절효과.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2), 457-472. doi:10.14257/AJMAHS.2017.02.13
- 문혜련, 엄정애 (2009). 만 5세 남녀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간 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159-181.
- 민미희 (201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 및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간 다집단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3), 1-22. doi:10.22155/JFECE.26.3.1.22
- 박주희, 이은해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2 (4), 1-15.
- 박지현 (2010). 위축아동의 위축행동 감소와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현주 (2003). 의사소통 모래상자를 이용한 위축아동의 모-자녀간의 행동변화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소언주 (2001). 어머니의 분리불안: 어머니의 특성, 아동의 초기 기질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석한, 노경선, 허묘연, 정현옥, 이소희, 김세주 (2001). 청소년기 문제행동과 부모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0(4), 605-615.
- 손은애 (2006). 만 4세 여아의 또래놀이 참여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자, 하은혜, 이혜련, 홍강의 (2007).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휴노컨설팅.
- 이경주, 신효식 (1998). 청소년기 자녀가 경험하는 부모의 학대유형과 부적응행동. 대한가정학회지, 36(8), 39-50.
- 이선남, 이경옥 (2015) 유아의 초기 발달수준과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5(4), 381-396. doi: 10.18023/kjece.2015.35.4.017
- 이선미, 강윤희 (2018).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리더십 및 어머니의 과보호 행동이 유아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6), 261-278. doi:10.20437/koaece23-6-11
- 이숙, 최정미 (2006).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행동과 아동의 공격성, 위축 및 자기유능감.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17(2), 69-79.
- 이정희, 한세영 (2019). 어머니의 자기분화, 어머니의 분리불안 및 과보호 양육행동이 유아의 분리불안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40(6), 31-47. doi:10.5723/kjcs.2019.40.6.31
- 정선교, 안선희 (2006). 보육시설에 다니는 저소득층 유아의 또래 놀이행동과 학습행동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217-236.
- 정윤희, 이인수 (2012). 부모 양육태도와 자녀의 분리-개별화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9(11), 225-248.
- 정은영, 장정숙 (2008).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 척도개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293-312.
- 정진나 (2018). 유아기 어머니 우울과 학령초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으로서의 긍정적 또래상호작용: 성차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8(6), 117-136. doi:10.18023/kjece.2018.38.6.005
-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운주, 김은영 (2014). 유아의 기질 및 부모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8(2), 155-174.
- 최소영, 신혜영 (2015). 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311-329. doi:10.14698/JKCCE.2015.11.2.311
- 최은정, 김은향 (2019). 가족상호작용, 부모-자녀상호작용, 놀이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4(2), 1-21. doi:10.20437/koaece24-2-01
- 최혜란, 유지아, 김선미 (2017).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3), 15-30. doi:10.5392/JKCA2017.03.015
-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최혜영, 이은해 (2005).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319-342.
- 허묘연 (2004).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2(2), 170-189.
- 홍세희 (2020). Program 2. 매개, 조절,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서울: 박영사.
- 홍정민 (2008). 어머니의 양육 및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 Benedek, T. (1970). Motherhood and nurturing. In E. J. Anthony & T. Benedek (Eds.), Parenthood: Its psychology & psychopathology (pp. 153-166). Boston, MA: Little, Brown.
- Bogels, S. M., & van Melick M.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port, parent self-report, and partner report of perceived parental rearing behaviors and anxiety in children and par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7(8), 1583-1596. doi:10.1016/j.paid.2004.02.014
- Brenning, K. M., Soenens, B., Van Petegem, S., & Kins, E. (2017). Searching for the roots of overprotective parenting in emerging adulthood: Investigating the link with parental attachment representations using an actor 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PIM).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6(8), 2299-2310. doi:10.1007/s10826-017-0744-2
- Burgess, E., & Ernst, J. (2020). Beyond traditional school readiness: How nature preschools help prepare children for academic success. Eric, EJ1255000, 17-33.
- Burgess, K., Rubin, K. H., Cheah, C., & Nelson, L. (2001). Behavioral inhibition, social withdrawal, and parenting. In W. R. Crozier & L. Alden (Eds.), The essenti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for clinicians (pp.99-120). New York: Wiley.
- Bukowski, W. M. (1990). Age differences in children's memory of information about aggressive, socially withdrawn, and prosociable boys and girls. Child Development, 61(5), 1326-1334. doi:10.1111/j.1467-8624.1990.tb02864.x
- Chawla, L., Keena, K., Pevec, I., & Stanley, E. (2014). Green schoolyards as havens from stress and resources for resilience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Health & Place, 28, 1-13. doi:10.1016/j.healthplace.2014.03.001
- Chow, C., Pincus, D. B., & Comer, J. S. (2015). Pediatric food allergies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Examining the potential moderating oles of maternal distress and overprotectio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40(10), 1065-1074. doi:10.1093/jpepsy/jsv058
- Clarke, K., Cooper,P., & Creswell, C. (2013). The Parental Overprotection Scale: Associations with child and parental anxiet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51(2), 618-624. doi:10.1016/j.jad.2013.07.007
- Denham, S. A. (2006).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 support for school readiness: What is it and how do we assess i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1), 57-89. doi:10.1207/s15566935eed1701_4
- Doh, H., & Falbo, T. (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1), 149-162. doi:10.1080/016502599384044
- Eggum-Wilkens, N. D., Fabes, R. A., Castle, S., Zhang, L., Hanish, L. D., & Martin, C. L. (2014). Playing with others: Head start children's peer play and relations with kindergarten school compete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9(3), 345-356. doi:10.1016/j.ecresq.2014.04.008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doi:10.1016/S0885-2006(99)80048-9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doi:10.1016/0885-2006(95)90028-4
- Ginsburg, K. R. (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doi:10.1542/peds.2006-2697
- Gonzalez, O. H. (2019). Play bebaviors in Latino dual language learners: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characteristics and classroom peer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Florida, Tampa, USA. Retrieved from https://scholarcommons.usf.edu/etd/7808
-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 learning (8th ed.),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경기: 교문사(원판 2015).
- Hastings, P. D., & Rubin, K. H. (1999). Predicting mothers beliefs about preschool-aged children social behavior: evidence for maternal attitudes moderating child effects. Child Development, 70(3), 722-741. doi:10.1111/1467-8624.00052
- LaFreniere, P. J., & Capuano, F. (1997). Preventive intervention as means of clarifying direction of effects in socialization: Anxious-withdrawn preschoolers ca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3), 551-564. doi:10.1017/S0954579497001302
- Lowinger, R., & Kwok, H. (2001). Parental overprotection in Asian American children: A psychodynamic clinical perspective.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38(3), 319-330. doi:10.1037/0033-3204.38.3.319
- Mullins, L. L., Wolfe-Christensen, C., Hoff, A. L., Carpentier, M. Y., Gillaspy, S., Cheek, J et al. (2007).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overprotection, perceived child vulnerability, and parenting stress to uncertainty in youth with chronic illnes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2(8), 973-982. doi:10.1093/jpepsy/jsm044
-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2), 185-200. doi:10.1016/j.ecresq.2005.04.007
- Parker, G., & Lipscombe, P. (1981). Influences on maternal overprotection.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38(4), 303-311. doi:10.1192/bjp.138.4.303
- Rubin, K. H., Hymel, S., Mills, R. L., & Rose-Krasnor, L. (1991). Conceptualizing different developmental pathways to and from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In D. Cicchetti & S. Toth (Eds.),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 (pp. 91-122). Hillsdale, NJ: Erlbaum.
- Shearer, R. J. B., McWayne, C. M., Mendez, J. L., & Manz, P. H. (2016). Preschool peer play interactions, a developmental context for learning for ALL children: Rethinking issues of equity and opportunity. In K. E. Sanders & A. W. Guerra (Eds.), The culture of child care: Attachment, peers, and quality in diverse communities (pp. 179-20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Hullmann, S. E., Wolfe-Christensen, C., Ryan, J. L., Fedele, D. A., Rambo, P. L., Chaney J. M et al. (2010). Parental overprotection, perceived child vulnerability, and parenting stress: A cross-illness comparis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in Medical Settings, 17(4), 357-365. doi:10.1007/s10880-010-9213-4
- Thomasgard, M., & Metz, W. P. (1993). Parental overprotection revisited. Child Psychiatry Human Development, 24(2), 67-80. doi:10.1007/BF02367260
- Ungar, M. (2009). Overprotective parenting: Helping parents provide children the right amount of risk and responsibility.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7(3), 258-271. doi:10.1080/01926180802534247
- Van der Bruggen, C. O., Stams, G. J. J. M., & Bogels, S. M. (2008). Research review: The relation between child and parent anxiety and parental control: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12), 1257-1269. doi:10.1111/j.1469-7610.2008.01898.x
- Wood, J. J., Kiff, C., Jacobs, J., Ifekwunigwe, M., & Piacentini, J. C. (2007). Dependency on elementary school caregivers: The role of parental intrusiveness and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Psychology in the Schools, 44(8), 828-837. doi:10.1002/pits.20268
- Younger, A. J., & Boyko, K. A.(1987). Aggression and withdrawal as social schemas underlying children's peer perceptions. Child Development, 58(4), 1094-1100. doi:10.1111/j.1467-8624.1987.tb0144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