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유림(2010). 중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기능의 상관.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원대학교 대학원.
- 김경훈 외(2012).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기반의 정보 교육 정책 방향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도희(2007). 기업 관리자의 리더십 Feedback 도구에 관한 연구 : SYMLOG, 정서 역량, 리더십 역량.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 김미아(2016). 기술적 문제해결 활동의 반복경험에 따른 고등학생의 문제해결 단계별 수행 경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미원.이희주(2016). 팀구성 방법에 따른 학습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11(4), 113-124.
- 김수진 외(2010). 문제중심학습의 학습효과 측정 도구 개발. 교육종합연구, 8(3), 221-239.
- 김용주.문양호.신응섭(2008). 학교장면에서 학생지도를 위한 SYMLOG의 활용 가능성 진단. 교육심리연구, 22(2), 479-496.
- 김지혜(2011). 팀 구성과 팀 특성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 김태우(2009). 기술.가정과 '기술과 발명' 단원에서 문제기반학습이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태훈(2007). 효율적.비효율적 문제 해결자의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비교 분석.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태훈.김민웅.조한진(2015). 창작 로봇 제작 및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MBTI 이질 성향 팀 상호 작용 분석. 공학교육연구, 18(4), 26-33.
- 김태훈.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 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 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 김태훈.조한진.심영기(2013). 설계 문제 해결에서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3), 183-207.
- 김희선(1998). 조직 내 작업집단유형이 집단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SYMLOG 접근법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 노연희.손영우(2012). 팀의 구성이 팀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인지다양성 및 성격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5(4), 861-887.
- 동아일보(2018). 기업들 '도전'보다 '소통형 인재' 원해. 2018. 8. 28일자.
- 박재호(1986). 기업조직 개발을 위한 경영 팀 진단에 관한 연구-소집단 연구의 방법론 SYMLOG를 중심으로. 성곡논총, 17, 189-227.
- 박재호(1998). 신장이론 SYMLOG: 이론적 측면과 응용적 측면. 인문연구, 10(1), 181-214.
- 변영계.김영환.손미(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서형업(2010). MBTI에 따른 모둠 구성이 창작로봇 제작 모둠의 창의성과 상호 작용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송선희(2001). 인지수준에 따른 집단구성이 동료협동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5(4), 237-252.
- 신지연(2007). 집단창의성과 MBTI 와의 관계: 문화콘텐츠 기획집단을 중심으로.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07(2), 1800-1807.
- 심영기(2014). 기술적 문제 해결 팀 활동에서 팀원이 기술적 문제 해결 성향과 상호작용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안정호.임지영(2012). 팀 성격구성과 팀 창의성 간의 관계.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12(6), 147-147.
- 안정호.임지영(2013). 개별성-관게성 및 인지적 유연성과 팀 창의성의 관계: 설계 관련 교과목의 협동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6(4), 3-8. https://doi.org/10.18108/JEER.2013.16.4.3
- 안정호.임지영(2014). 공학설계수업에서 팀 성격구성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7(1), 50-56. https://doi.org/10.18108/JEER.2014.17.1.50
- 양동민.노현재.심덕섭(2012). 프로젝트 팀 내 공유리더십(Shared Leadership)이 팀 효능감과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 과업조정 및 업무분담의 매개효과 검증. 기업경영연구, 19(2), 127-147.
- 유지원(2014a).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 작용 간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89-110.
- 유지원(2014b). 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성과에 대한 팀 분위기와 공유정신모형의 영향. 평생학습사회, 10(4), 193-215.
- 이남섭(2012).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을 위한 기술적 문제해결활동 과제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 이영미(2015). 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구성방식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363-386.
- 이태호.김태훈(2014).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팀 상호 작용 변화 분석. 공학교육연구, 17(1), 57-64. https://doi.org/10.18108/JEER.2014.17.1.57
- 전영욱.김진모(2009).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구조분석. Andragogy Today, 12(4), 115-146. https://doi.org/10.22955/ACE.12.4.200911.115
- 조한진(2013). 공학 교육 전공 대학생의 기술적 문제 해결 성향과 기술적 문제 해결력 간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조한진 외(2016). 창작 로봇 제작 및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창의성 동질 및 이질 팀 구성에 따른 팀 상호 작용 분석. 공학교육연구, 19(5), 13-24.
- 차수지(2008). 조직 내 집단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직무만족 차이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 Arthur, W. Jr., Bell, S. T. & Edwards, B. D.(2007).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comparative criterion-related validity of additive and referent-shift consensus operationalizations of team efficacy.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0, 35-58. https://doi.org/10.1177/1094428106287574
- Bales. R. F.(1983). Overview of the SYMLOG System. SYMLOG Consulting Group.
- Bales, R. F. & Cohen, S. P.(1979). SYMLOG: A System for the Multiple Level Observation of Groups. New York: Free Press.
- Carter, G. & Jones, M. G.(1994). Relationship between ability paired interactions and the development of fifth graders' concepts of bal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47-856.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7
- Lewin. K.(1951).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Harper.
- Robbins, S. P. & Judge, T. A.(2013). Organizational Behavior. 15th ed. Pearson.
- Varney, G. H.(1989). Building Productive Team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