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Pre-primary Teachers' Gender and Earth Science Completion on the Concept of 'Seasonal Change'

초등예비교사의 성별 및 지구과학 이수 여부가 '계절변화' 개념에 미치는 효과

  • Received : 2021.11.22
  • Accepted : 2021.12.21
  • Published : 2021.12.30

Abstrac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e-primary teachers' gender and earth science completion while attending high school on the diversity of concepts, the level of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misconceptions about seasonal change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71 pre-primary teachers.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area of concepts used by pre-primary teachers to explain seasonal changes showed a greater difference depending on whether or not they completed earth science while attending high school, rather than depending on gender. Second, although there was no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 in the conceptual level of pre-primary teachers for seasonal change, the group who completed earth science while attending high school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conceptual understanding than the group that did not complete it. Third, the ratio of misconceptions related to seasonal change of pre-primary teachers by gender was not significant, but the group who did not complete earth science while attending high school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percentage of misconceptions than the group that completed it. As a result of the above examination, it is judged that the area of concepts, the level of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the misconceptions about seasonal changes of pre-primary teachers are more affected by the completion of earth science courses during high school than by gender differences.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성별, 고교재학 중 지구과학 이수여부가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개념영역, 개념이해 수준 및 오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본 연구로서 2021년 5월부터 11월까지 P교육대학교 초등예비교사 71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이 계절변화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영역은 성별에 따른 차이보다는 고교 재학 중 지구과학 이수여부에 따라서 더 큰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에 대한 개념이해 수준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고교 재학 중 지구과학을 이수한 집단이 이수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개념이해 수준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왔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와 관련한 오개념 소지 비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고교 재학 중 지구과학을 이수하지 않은 집단이 이수한 집단에 비해 오개념 소지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왔다. 이상에서 살펴 본 결과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에 대한 개념영역, 개념이해 수준, 오개념은 성별에 따른 차이보다는 고교 재학 중 지구과학 교과의 이수 여부에 따라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9). 서울: 교육부.
  2. 국동식(1995).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계절변화 개념이해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6(4), 317-329.
  3. 김순식(2012).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수업에 대한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3), 245-255. https://doi.org/10.15523/JKSESE.2012.5.3.245
  4. 김한호, 권재술, 김범기(1995). 소리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3(2), 107-118.
  5. 노자헌, 손준호, 정지현, 송진여, 김종희(2019). 단계별 질문 중심의 단원 설계가 초등학생의 '계절의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2), 151-164.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2.151
  6. 변원섭(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오준영(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 초등 교사들의 정신모형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윤학중(1994). 지구의 운동과 계절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의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명제(2014). 초등 과학교과서 지구과학 지식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 종류, 빈도 및 인지적 배경 출처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5(4), 277-289. https://doi.org/10.5467/JKESS.2014.35.4.277
  10. 이명제(2016).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설명과 확신 수준. 교육논총, 53(3), 1-13.
  11. 이용섭(2006). 천문 영역에 대한 STAD 모형의 협동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5(2), 141-148.
  12. 이용섭, 김순식(2016). 초등 예비교사의 협력 과학수업이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341-351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3.341
  13. 이희순, 조혜경(1997). 교육대학교 학생들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이해도 분석-계절의 변화와 태양복사 에너지-. 과학교육논총, 9, 116-130.
  14. 정선라, 이용복(2013). 계절변화 개념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34(4), 366-377.
  15. 채동현(1992). 계절변화의 원인에 대한 학생들의 유년적 사고. 한국지구과학회지, 13(3), 283-289.
  16. 채동현(1998). 새로운 계절변화 실험모형이 초등예비교사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23-32.
  17. 채동현(2011).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선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 30(2), 204-212.
  18. 채동현, 김희숙(1996). 초등예비교사들의 태양의 고도에 대한 유년적 사고.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문집, 18, 73-92.
  19. 채동현, 변원섭, 손연아(2003). 초등예비교사들의 계절변화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초등과학교육, 22(1), 109-120.
  20. 하옥선(1999). 태양의 고도와 계절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Atwood, V. A., & Atwood, R. K. (199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 of the cause of sea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5), 553-56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5)33:5<553::AID-TEA6>3.0.CO;2-Q
  22.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23. Gray, K., Steer, D., McConnell, D., & Owens, K. (2010). Using a student-manipulated model to enhance student learning in a large lecture clas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3(5), 553-563.
  24.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768-787. https://doi.org/10.1002/tea.20355
  25. Schoon, K. J. (1989). Misconceptions in the earth science. (Doctoral dissertation,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1988). Dissertational Abstracts International, 50, 915-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