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보도자료(2019). 초등학교 교과서. 2022년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별책 1 제2015-74호.
- 권계현, 박일수(2010). 우리나라 미국 초등 과학 교과서의 천문 영역 내용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9(2), 166-185.
- 김경미, 박영신, 최승언(2008). 과학 교과서 천문 단원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204-217. https://doi.org/10.5467/JKESS.2008.29.2.204
- 김형욱, 정소진, 정소리, 문성윤(2018). 3D 천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및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2(1), 37-48. https://doi.org/10.15737/SSJ.12.1.201802.37
- 김희수, 서창현, 이항로(2003). 천문학적 공간개념 수준에 관한 검사도구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4(6), 508-523.
- 류지수, 전문기(2021). 과학교과서의 학년 간 언어적 특성 분석: 텍스트 정합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2), 71-82. https://doi.org/10.14697/JKASE.2021.41.2.71
- 맹승호, 이기영(2018). 지구의 공전과 별자리 겉보기 운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공간적 추론 발달 경로의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지, 38(4), 481-494.
- 명전옥(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39-349.
- 송욱, 김효남(2020).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인지발달 수준 분석.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5, 9-17.
- 신명렬, 이용섭(2011). 과학영재 학생을 위한 RSM 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1(4), 993-1009. https://doi.org/10.9722/JGTE.2011.21.4.993
- 오준영, 김유신(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초등교사들의 정신모형 구조: 계절과 달의 위상 변화. 한구과학교육학회지, 26(1), 68-87.
- 유은정(2020). 과학영재학교에서 천문학 전공 희망자의 학습자 정체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329-355.
- 윤은정(2019).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용어에 대한 명시적 및 암시적 교육 사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67-775.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6.767
- 이면우, 장은숙(2007). 한일 초등 예비교사들의 천문학 기초개념 이해와 천문학에 대한 태도. 한국지구과학회지, 28(7), 789-802. https://doi.org/10.5467/JKESS.2007.28.7.789
- 이명제(2016). 초등 과학교과서 천문 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의 배경지식 유형과 출처 분석. 초등과학교육, 35(2), 194-204.
- 이정아, 이기영, 박영신, 맹승호, 오현석(2015). 초등학교 태양계 별 수업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사고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179-197.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179
- 이지혜, 신동희(2021). 천문 유산을 활용한 천문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지구과학학회지, 42(3), 325-343.
- 임성만(2020).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의 교수전략, 유형, 개념과의 연관성 분석: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3), 449-463.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정선라, 이용복(2013). 계절변화 개념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34(4), 366-377.
- 정진우, 한신(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천문학적 거리에 대한 개념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31(7), 827-838. https://doi.org/10.5467/JKESS.2010.31.7.827
- 조상호(2008). 성도. 사계절 별자리, 성운, 성단, 은하를 모두 담은 우리 밤하늘 지도. 사이언스북스.
- 주형미, 김종윤, 배화순, 변희현, 유금복, 서지영, 장근주, 박소영, 배주경(20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내용의 적정성 분석: 수학, 과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20-6-2.
- Abraham, M. R., Grzybowski, E. B., Renner, J. W., & Marek, E. A. (1992). Understandings and misunderstandings of eighth graders of five chemistry concepts found in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2), 105-120. https://doi.org/10.1002/tea.3660290203
- Cole, M., Cohen, C., Wilhelm, J., & Lindell, R. (2018). Spatial thinking in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Physical Review Physics Education Research, 14(1), 2469-9896.
- Del Grande, J. (1990). Spatial sense. The Arithmetic Teacher, 37(6), 14-20. https://doi.org/10.5951/AT.37.6.0014
- Erickson, H. L., Lanning, L. A., & French, R. (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 Liben, L. S., & Titus, S. J. (2012). The importance of spatial thinking for geoscience education: Insights from the crossroads of geoscience and cognitive science. In K. A. Kastens & C. A. Manduca (Eds.), Earth and Mind II: A Synthesis of research on Thinking and Learning in the Geosciences: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n Special Paper, 486, 51-70.
- Linn, M. C., & Petersen, A. C. (1985). Emergence and characterization of sex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A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56(6), 1479-149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5.tb00213.x
- Lohman, D. F. (1979). Spatial ability: A review and re-analysis of the correlational literature. Technical Report, 8, 25-27.
- Mathewson, J. H. (1999). Visual-spatial thinking: An aspect of science overlooked by educators. Science Education, 83(1), 33-54.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1)83:1<33::AID-SCE2>3.0.CO;2-Z
- McGee, M. 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ogic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6(5), 889-918. https://doi.org/10.1037/0033-2909.86.5.889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6). Learning to think spatially.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Newcombe, N. S., & Shipley, T. F. (2015). Thinking about spatial thinking: New typology, new assessments. In J. Gero (Ed.), Studying Visual and Spatial Reasoning for Design Creativity. Springer, Dordrecht. 179-192.
- Piaget, J., & Inhelder, B. (1956). The child's conception of spa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Plummer, J. D. (2014). Spatial thinking as the dimension of progress in an astronomy learning progress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0(1), 1-45. https://doi.org/10.1080/03057267.2013.869039
- Plummer, J. D., Bower, C. A., & Liben, L. (2016). The role of perspective taking in how children connect reference frames when explaining astronomical phenome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3), 345-365. https://doi.org/10.1080/09500693.2016.1140921
- Plummer, J. D., Wasko, K. D., & and Slagle, C. (2011). Children learning to explain daily celestial motion: Understanding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4), 1963-1992. https://doi.org/10.1080/09500693.2010.537707
-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768-787. https://doi.org/10.1002/tea.20355
- Plummer, J. D., Kocareli, A., & Slagle, C. (2014). Learning to explain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Exploring the role of classroom and planetarium-based instructional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7), 1083-1106. https://doi.org/10.1080/09500693.2013.843211
- Rudmann, D. S. (2002). Solving astronomy problems can be limited by intuited knowledge, spatial ability, or both.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D 468 815, 1-11.
- Sherrod, S. E., & Wilhelm, J. A. (2009). A study of how classroom dialogue facilitates the development of geometric spatial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the cause of Moon pha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7), 873-894. https://doi.org/10.1080/09500690801975768
- Sneider, C., Bar, V., & Kavanagh, C. (2011). Learning about seasons: A guide for teachers and curriculum developers. Astronomy Education Review, 10(1), 1-22.
-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z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05
- Tobin, K. G.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403-41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722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