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변영조.이상한.김재영, "동기식 온라인창업교육의 학습자만족 모델 개발," 지식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2020, pp.119-135.
- 김상미, "코로나 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2020, pp.1091-1100.
- Murphy, M. P. A. "COVID-19 and emergency eLearning: Consequences of the securitization of higher education for post-pandemic pedagogy," Contemporary Security Policy, Vol.41, No.3, 2020, pp.492-505. https://doi.org/10.1080/13523260.2020.1761749
- Hodges, C., Moore, S., Lockee, B., Trust, T., & Bond, A., "The difference between emergency remote teaching and online learning, " Educause Review, Vol.27, 2020.
- 도재우,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2020, pp.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코로나 19로 인한 대학개강 이후의 학사 운영, 2020.
- 이순규.최수빈.김희웅, "이러닝 만족도 증진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인터뷰 혼합방법론,"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1호, 2019, pp.39-59. https://doi.org/10.14329/isr.2019.21.1.039
-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성공 요인 - 교수자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박정훈, 대면 강의 시스템 대체로 만족하나 개선도 필요해, 대학신문, 2020.5.31.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37.
-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18회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하계워크숍 자료집, (미발행 자료), 2020.
- 박중열, "코로나 19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제60권, 제7호, 2020, pp.32-36.
- 아주대학교 포스트 코로나 교육혁신 포럼 자료(미발행 자료), 2020.
- Alqurashi, E., "Predi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with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Distance Education, Vol. 40, No.1, 2019, pp.133-148. https://doi.org/10.1080/01587919.2018.1553562
- Shin, 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2003, pp.69-86.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하영자.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197-217.
- M. Victoria Lopez-Perez, M. Carmen Perez-Lopez, & Lazaro Rodriguez-Ariza,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perceptions and their relation to outcomes," Computers & Education, Vol.56, 2011, pp.818-826.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10.023
- Ramazan Yilmaz, "Exploring the role of e-learning readines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in flipped classroo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0, 2017, pp.251-260. https://doi.org/10.1016/j.chb.2016.12.085
- Yungwei Hao,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9, 2016, pp.82-92. https://doi.org/10.1016/j.chb.2016.01.032
- 전병호, "SNS 활용 요인이 학습자 태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학 수업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5권, 2017, pp.27-36. https://doi.org/10.14400/JDC.2017.15.5.27
- 전병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pp.221-230.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221
- Nikolaos Tselios, Stelios Daskalakis, & Maria Papadopoulou, "Assessing the Acceptance of a Blended Learning University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4, No.2, 2011, pp.224-235.
- 손달호,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이러닝이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2009, pp.1-26.
- Wu, J. H., Tennyson, R. D., & Hisa, T. L.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155-16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12.012
- Hassan M. Selim,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learning acceptance: Confirmatory factor models," Computers & Education, Vol.49, 2007, pp.396-41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5.09.004
- Min Ling Hung, & Chien Chou, "Students' perceptions of instructors' roles in blended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A comparative study," Computers & Education, Vol.81, 2015, pp.315-32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10.022
- 홍효정․이재경,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도출,"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2호, 2016, pp.391-425.
- Howell, J. M. & Higgins, C. A., "Champ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5, No. 2, 1990, pp. 317-341. https://doi.org/10.2307/2393393
- 김계수, SmartPLS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모델, 청람, 2013.
-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Fornell, C. & La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2, 1981, pp.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7, pp.105-113.
- Rios, T., Elliott, M., & Mandernach, B. J., "Efficient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maximizing online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ors Online, Vol. 15, No.3, 2018.
Cited by
- 모바일러닝 시스템 품질과 학습몰입 및 만족도 간의 관계 탐색 vol.16, pp.4, 2020, https://doi.org/10.17662/ksdim.2020.16.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