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유진영, 박성희. (2017). 독일 직업분야 평생교육 체제 및 시사점. 한국성인교육학회, 20(3): 57-75.
- 김춘식. (2017). 독일 평생교육의 역사와 한국에의 시사점. 역사와 교육, 25:75-109.
- 한삼수. (2004). 한국과 독일의 평생교육 비교 분석.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Nagel, B. (2007). Gerechtigkeit und Recht auf Weiterbildung. Zeitschrift fur Weiterbildungsforschung, 30(3):9-18.
- 교육과학기술부, 평생교육진흥원. (2010). 2009 평생교육백서. 교육과학기술부, 평생교육진흥원.
- George Panagiotopoulos, Katerina Pertesi, Zoe Karanikola. (2018). Adult Education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UNESCO): Contemporary Policies and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and Development, 8(3)
- Kjell Rubenson, Maren Elfert. (2015). Adult education research: exploring an increasingly fragmented map. European Journal for Research on the Education and Learning of Adults, 1-14.
- 박성희, 권양이. (2019). 독일 시민대학 100년 발달사 및 성인교육에의 시사점. 교육문화연구, 25(1):339-357.
- 김경택. (2003). 독일 성인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양이. (2018).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변천 탐탐구:국민의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4(3):1-27.
- 연지연. (2019). 한국 대학평생교육정책의 변동 과정 분석: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정책변동을 중심으로. 한국성인교육학회, 22(3):267-296.
- 최종진, 신근영, 박균달. (2018). 평생교육의 역사적 고찰을 통한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행정사학지, 44:125-152.
- 신미식. (2019).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한국 평생교육: 역할과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동북아논총, 24(1):145-163.
- 강구섭. (2018). 독일 평생교육의 특성과 개혁 동향 고찰. 한국교육학회, 1:141-156.
- 김순임. (2015). 독일의 성인교육에 관한 고찰-'계속교육' 개념과 현황을 중심으로. 용봉인문논총, 47:5-38.
- 최은수. (2012). 평생교육정책론. 서울: 학지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민족문화대백과. http://encykorea.aks.ac.kr/ 2019.11.11.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 Rosanna Barros. (2012). From lifelong education to lifelong learning Discussion of some effects of today's neoliberal policies. European Journal for Research on the Education and Learning of Adults, 3(2):119-134. https://doi.org/10.3384/rela.2000-7426.rela0071
- Rubenson, K. (2010). Adult Education:Adult Education Overview.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Elsevier, 1-11.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 2017 평생교육백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교육부. (1997). 평생교육백서 제1호. 교육부.
-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평생교육법, 평생교육법시행령, 평생교육법시행규칙. 교육과학기술부: 평생학습정책과.
- 교육인적자원부. (2009).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 교육인적자원부: 평생학습정책과.
- 신용민. (2017). 독일과 한국의 성인 시민교육 비교연구-라이프치히 시민대학과 진주의 평생교육원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79:87-108.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www.nile.or.kr/2019.11.11.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Meisel, Klaus, Mickler, Regine. (2015). PIAAC: Konsequenzen fur Bildungspolitik und Praxis der Erwachsenenbildung. Zeitschrift fur Padagogik, 61(2):205-222.
- Tippelt, R., & von Hippel, A. (2009). Handbuch Erwachsenenbildung & Weiterbildung (3). Wiesbaden:VS Verlag fur Sozialwissenschaften.
- 최은수. (2019). 주요 외국의 평생교육정책. 서울: 학지사.
- Edwards, Miller, Small, & Tait. (2002). Supporting lifelong learning. 3: making policy work. New York:Routledge Falmer.
- Josef Schrader & Franziska Loreit. (2018). Was ist Erwachsenenbildung? Geschichte, Hintergrund, Ziele. Der Deutscher Kulturrat, 1-2.
- Olbrich, J. (2001). Geschichte der Erwachsenenbildung in Deutschland. Opladen: Leske & Budrich.
- 서지현. (2005). 독일 시민대학(Volkshochschule)의 평생교육학적 의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용. (2010). 독일 계몽주의.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 이병준. (2006). 독일 근대의 성인교육운동에 대한 역사적 탐구. 교육사상연구, 18:101-118.
- Nobelmann, M. (2017). Geschichte der laendlichen Heimvolkshochschulen in Deutschland. Iwona, B., Tomasz, M. & Ewa, S.-S. (Eds.). Challenges of Future. Grzybow, 1-9.
- 한상길, 임상록. (2001). 성인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독일 국민대학 발전에 관한 역사적 고찰. 한국성인교육학회, 4(4):77-95.
- Verband der Bildungszentren im landlichen Raum. https://www.lernen-im-gruenen.de/ 2019.12.11.
- Tietgens, H. (1994). Institutionelle Sturukturen der Erwachsnenbildung. In Ders. Schmitz, E. (Hrsg). Erwachsenenbildung. Stuttgart:Klett-Cotta, 140-158.
- Faulstich, P.(1993). Mittlere Systematisierung' der Weiterbildung. In:Meier. A./Rabe-Kleberg, U. (Hrsg.): Weiterbildung, Lebenslauf, sozialer Wandel. Neuwied/Kriftel/Berlin: Luchterhand S, 29-46.
- 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BMBF). (2001). Aktionsprogramm "Lebensbegleitendes Lernen fur alle", 1-25.
- 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 (2004). Germany:Strategy for Lifelong Learning (STRATEGIE FuR LEBENSLANGES LERNEN). Bund-Lander-Kommission.
- Dr. Rainer Wild-Stiftung. Food Literacy ist die Fahigkeit, den Ernahrungsalltag selbstbestimmt, verantwortungsbewusst und genussvoll zu bestimmen. https://www.gesunde-ernaehrung.org/ 2019.03.10
- Deutscher Volkshochschul-Verband. https://www.dvv-vhs.de>der-verband>dvv/2019.11.21.
- Deutscher Volkshochschul-Verband. (2016). Deutscher Volkshochschultag unterstreicht zentrale Rolle der Weiterbildung fur die Bewaltigung des digitalen Wandels.
- Kulturminister Komferenz. (2016). Strategie der Kultusminister konferenz, Bildung in der digitalen Welt.
- Deutsches Institut fur Erwachsenenbildung. (2019). Welttag der Alphabetisierung.
- 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 https://www.bmbf.de/2019.11.21.
- Deutscher Qualifikationsrahmen - Start. https://www.dqr.de/2019.11.21.
- 이종만. (1992). 한국의 평생교육, 그 법.제도적 기반. 교육월보, 32-35.
- 양대종. (2008). 독일 평생교육 정책동향, 해외 평생교육 정책동향 시리즈3. 평생교육진흥원.
- EAEA. Country report Germany. Retrieved July 25, 2013. www.eaea.org/country/germany/ 2019.11.11.
- 변종임. (2014). 100세 시대 평생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평생교육법 정비방안 연구. 교육부.
- 대구광역시교육청. www.dge.go.kr/2019.03.08.
- VHS. https://www.vhs-lernportal.de/2019.11.11.
- 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BMBF). (2017). Ergebnisse des Adult Education Survey (AES). Deutsches Institut fur Erwachsenenbildung - Leibniz-Zentrum fur Lebenslanges Lernen, 302.
- Ramona Kahl. (2019). Lernzeiten und Lernraume etablieren Gelingensbedingungen zur Teilnahme an wissenschaftlicher Weiterbildung. Zeitschrift fur Weiterbildungsforschung, 40:183-199. https://doi.org/10.1007/s40955-019-0139-7
- Tchamyou, Vanessa S., Asongu, Simplice A., Odhiambo, Nicholas M. (2019). The Role of ICT in Modulating the Effect of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on Income Inequality and Economic Growth in Africa. African development review, 31(3):261-274. https://doi.org/10.1111/1467-8268.12388
- Peters, Mitchell, Romero, Marc. (2019). Lifelong learning ecologies in online higher education: Students' engagement in the continuum between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50(4):1729-1743 https://doi.org/10.1111/bjet.12803
- 한승희. (2019). 현실이 된 미래, 평생학습이 이끄는 교육개혁, 2030교육포럼 자료집.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Billett Stephen. (2018). Distinguishing lifelong learning from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Adult Learning, Knowledge and Innovation, 2(1):1-7. https://doi.org/10.1556/2059.01.2017.3
- UNESCO. (2019). Germany's adult education system 'one of best'. https://p.dw.com/p/3UFbF/2019.03.10.
- UIL. (2019). December 2019. Hamburg: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
- 홍명희. (2018). 숲 체험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2(8): 249-260.
- Mike Zapp, Clarissa Dahmen. (2017). The Diffusion of Educational Ideas among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 Event History Analysis of Lifelong Learning, 1990-2013.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61(3):1-30. https://doi.org/10.1086/689922
- 김영우. (2019). 대학 평생교육원 학습자의 학습흥미유발에 대한 인터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3(2):145-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