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희(2017). 멘토링 참여 경험이 과학교사의 일반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6), 951-960.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951
- 김동렬(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탐구 수행 경험이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 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9(1), 1-14.
- 김소형, 박재일, 정진수, 이혜정, 권용주, 박국태(2005).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4(1), 1-8.
- 김정화, 조부경(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과학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17-631.
- 김효남(2003).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13(1), 1-8.
- 김효남(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 분석. 교육과학연구, 41(1), 97-118.
- 김효남, 명전옥(2009). 예비초등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 정의적 특성의 상관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29-50.
- 박성혜(200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 대한 학문적 배경,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의 상호 관계성 조사 (1):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42-561.
- 박성혜(2001). 초등교사들의 과학교수 자기 효능감과 과학 관련 배경 및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사교육, 18(1), 123-150.
- 백성혜, 남초이(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시적인 수업이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과학철학, 13(1), 83-106.
- 송명섭(2016).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적 탐구에 관한 이해. 과학.수학 교육연구, 39, 179-210.
- 송진웅(1993). 교사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존경하는 과학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48-55.
- 유은영, 조형숙(2012).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자 이미지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2), 399-420.
- 윤석진, 박현주(2012). SSCS 전략을 적용한 교육실습 과정 동안 예비과학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의 변화 및 교육관련 문제에 대한 인식. 교사교육연구, 51(1), 29-40.
- 윤혜경(2011). 초등 예비교사의 아동의 과학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164-18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2.164
- 이경하(2016). 과학자서전에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549-572.
- 이기중(2011). 사진인류학의 연구방법론. 비교문화연구, 17(2), 125-162.
- 이선경, 오필석, 김혜리,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2009).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7-57.
- 이은영, 박선영(2014). 은유를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8(5), 247-270.
- 이지현(2009).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수업프로그램 연구. 교육과학연구, 40(1), 1-33.
- 임성만(2018). 초등예비교사의 과학 에세이 쓰기 활동에서의 과학적 사고력과 감성 분석.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7), 341-350.
-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 임희준(2013). 초등 예비교사와 교사의 교직 전문성과 과학교수 전문성에 대한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7(3), 538-549.
- 장명덕(2018).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55-6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1.55
- 장현숙, 이현주(2011).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사가 되고자하는 동기와 교사상에 나타나는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14-3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1.014
- 조태호(2001). 텍스트 마이닝의 개념과 응용. 지식정보인프라, 5, 76-85.
- Book, M. L., & Mykkanen, J. (2014). Photo-narrative processes with children and young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Youth and Family Studies, 5(4.1), 611-628. https://doi.org/10.18357/ijcyfs.bookml.5412014
- Carlson, E. D., Engerbretson, J., & Chamberlain, R. M. (2006). Photovoice as a social process of critical consciousnes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6(6), 836-852. https://doi.org/10.1177/1049732306287525
-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Finson, K. D. (2002). Drawing a scientist: What we do and do not know after fifty years of drawing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7), 335-345.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8217.x
- Huberman, A. M., & Miles,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Langa, M. (2010) Contested multiple voices of young masculinities amongst adolescent boys in Alexandra Township, South Africa.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Mental Health, 22(1), 1-13. https://doi.org/10.2989/17280583.2010.493654
- Lederman, N. G., Abd-EI-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https://doi.org/10.1002/tea.10034
- Lincoln, Y. S., & Guba, E. A.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Moletsane, R., De Lange, N., Mitchell, C., Stuart, J., Buthelezi, T., & Taylor, M. (2007). Photo-voice as a tool for analysis and activism in response to HIV and AIDS stigmatisation in a rural KwaZulu-Natal school.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Mental Health, 19(1), 19-28. https://doi.org/10.2989/17280580709486632
- Niess, M. L., & Scholz, J. (1999). Incorporating subject matter specific teaching strategies into second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In Gess-Newsome, J., & Lederman, N. G.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257-27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 Noland, C. M. (2006). Auto-photography as research practice: Identity and self- esteem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Practice, 2(1), 1-19.
- Ucar, S. (2012). How do pre-service teachers' view on science, scientists, and science teaching change over time in a science teacher training progra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1, 255-266. https://doi.org/10.1007/s10956-011-9311-6
-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37::AID-TEA1001>3.0.CO;2-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