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09).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 교육부(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
- 교육부(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교육부 보도자료(2015.3.16.).
- 교육부(2015c).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ORM 2017-19-2)
- 권점례, 박지현, 양성현(2015). 과정 중심 수학 평가에서 계산기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2015-11.
- 김명숙(1999). 영어작문 평가의 채점행위 분석 연구. 교육평가연구 12(2), 25-54.
- 김선희(2016). 수학 교과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 2016학년도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 논문집(pp.3-7).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한국수학교육학회.
- 김성숙, 김희경, 서민희, 성태제(2015). 교수.학습과 하나되는 형성평가. 서울: 학지사.
- 김영민(1997). 초등영어 교육의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 영어교육, 52(2), 289-205.
- 김희경, 박종임, 박상욱, 임은영, 이광상, 이정우, 배주경(2014).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학생 평가 가이드북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CRE 2014-5.
- 박정(2013). 형성평가의 재등장과 교육 평가적 시사. 교육평가연구, 26(3), 719-738.
- 박정(2017). 수업에서 학생 평가 의미 탐색. 교육평가연구, 30(3), 397-413.
- 박지현, 진경애, 김수진, 이상아(2018).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 방안 연구(ORM 2018-4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백순근 외(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교육평가원
- 백순근 외(1998).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 서울특별시교육청(2017).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 신혜진, 안소연, 김유원(2017). 과정 중심 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 :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0(2), 135-162.
-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2016).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934
- 이미경, 박순경, ..., 김종윤(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연구(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7-5-1.
- 임은영, 임경미, 이상곤, 박지원, 류재인, 나은수, 주정미, 김미경, 김덕희, 김재정, 민문순, 김기중, 나은경(2016). 학습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전라남도 교육청.
- 임은영(2017).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과 의미.
- 전경희(2016).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6-02-4.
- 정수경(2017). 과정중심평가 측면에서의 백워드 설계 방식을 활용한 맥락적 수행과제 개발.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5(3), 249-269.
- Black, P. & William, D. (1998). Assessment and classroom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5(1), 103-110. https://doi.org/10.1080/0969595980050106
- Bloom, B. S. (1969). Some theoretical Issues relating to educational evaluation. In H. G. Richey & R. W. Tyler (Eds.), Educational evaluation: New roles, new means, pt. 2(Vol. 68, pp26-50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Boston, C. (2002). The concept of formative assessment.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8(9), 2-5.
- Cowie, B. & Bell, B. (1999). A model of formative assessment in science education. Asse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and Practice, 6(1), 32-42.
- Earl, L. M. (2013). Assessment as learning : using classroom assessment to maximize student learning, 2nd Ed. Corwin-Sage.
-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Books.
- Kahl, S. (2005). Where in the world are formative tests? Right under your nose! Education Week, 25(4), 11.
- McMillan, J. H. (2015). 교실평가의 원리와 실제 : 기준참조수업과의 연계(손원숙, 박정, 강성우, 박찬호, 김경희 옮김). 파주: 교육과학사.
- Popham, W. J. (2008). Transformative assessment. Alexandria, VA: ASCD.
- Scriven, M. (1967). The methodology of evaluation. In R. W. Tyler, R. Gagne, & M. Scriven(Eds.). Perspectives on Curricular Evaluation. AERA Monograph Series on Curriculum Evaluation. No1, pp.39-83. Chicago: Rand McNally.
- Stiggins, R. J. (1994). Student-centered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acmillan.
- U.S. Congress,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미국의회기술평가국] (1992). Testing in American schools: Asking the right questions. OTA-SET-519.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