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성우 (2011). 수업 비평문에 나타난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의 교육적 안목 탐색. 영어영문학 연구, 53(3), 21-46.
- 강옥기 (2000).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 고상숙, 고호경,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2012). 수학교육평가론. 서울: 경문사.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권종겸 (2014). 반성적 수업 분석지를 활용한 교육실습에서 중등수학 예비교사의 교사행동 및 인식 변화. 한국수학사학회지, 27(5), 365-384. https://doi.org/10.14477/jhm.2014.27.5.365
- 김남균, 유제정 (2015). 초등학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관점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4(1), 1-11.
- 김소형, 김용석, 한선영 (2016). 수업 설계 및 실연의 자기평가 기준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 55(2), 171-192.
- 김유경 (2017). 수업과 통합한 수학 교과 역량 중심의 평가 실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93-111.
- 김은지 (2014). 수업 성찰 저널에 나타나는 수학교사의 성찰 수준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박경미 외 42명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연구보고서 BD15120005.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상철 (2016). 문학 수업 '비평 텍스트' 분석 연구-수업 비평 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방정숙 (2014).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기술과 비평의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399-424.
- 방정숙, 선우진 (2015).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방정숙, 선우진 (2016). 교육실습 및 수업 논의를 통한 예비 교사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259-281
-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 (2017). 수학 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학교수학, 19(4), 795-817.
- 소경희 (2012).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으로서 '과정-탐구' 모형 활용의 가능성과 의미 탐색. 교육과정연구, 30(1), 59-79.
- 엄훈 (2010). 수업 비평 개념에 대한 대안적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79-101.
- 이경화, 이은정, 박미미, 송창근 (2017). 반성적 저널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의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인식. 수학교육학연구, 27(3), 469-489.
- 이선 (2017). 녹화된 모의수업 동영상과 동료협의를 통한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의 수업성찰에 대한 분석. 영상영어교육, 18(1), 233-253.
- 이혁규 (2007). 수업비평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인류학연구, 10(1), 151-185.
- 임성만 (2017).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무엇을 보는가?-예비교사들의 수업 경험과 비평을 통해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99-2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2.199
- 임찬빈.이화진.최승현.오은순.이경언.이수정.노은희.권순달 (2006).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III): 일반 기준 및 교과(국어, 수학, 기술.가정, 음악, 초등) 기준 상세화. 연구보고 RRI 2006-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황혜정 (2013). 교사 의견 조사에 기초한 수학 교과에서의 수업평가 기준 및 활용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27(1), 39-62.
- 황혜정 (2018). 수학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평가 기준 탐색 -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32(1), 97-111.
- Star, J. R., & Srt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https://doi.org/10.1007/s10857-007-9063-7
-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https://doi.org/10.1007/s10857-012-9222-3
-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4,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