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훈(2001), "환황해권 국제물류 거점기지로서의 목포항의 역할", 한국무역학회학술대회논문집, pp.231-246.
- 강경훈(2002), "21세기 환동해권 시대의 목포항의 과제", 한국무역학회 제1차 정책토론회 및 지역권역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67-76.
- 김민수.황천사(2012),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한중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력 변화 비교 연구", 중국과 중국학, 제16호, pp.1-34.
- 김형근(1997), "목포항이 목포시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5호, pp.103-132.
- 나호수.김현초 (2009), "군산항만의 효율성 비교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5권, 제2호, pp.277-300.
- 노만우 (1991), "On the Site Selection of Inland Container Depot", 한국해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동근(2005), "국내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의 효율성 비교 : DEA 접근", 해운물류연구, 제47권, pp.21-38.
- 모수원(2008), "국내항만의 효율성 결정요소: 패널분석과 이분산 토빗모형을 이횽하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pp.349-361.
- 박계각, 서기열, 천대일, 양원재(2009), "FCM을 이용한 지식기반 데이터베이스 검색 시스템의 구축",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88-93.
- 박계각, 최경훈, 이청환(2018), "목포항 비경쟁 요인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34권, 제1호, pp.113-132.
- 박석호(2007), "목포항 물동량 변화에 따른 항만개발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집, 제4호, pp.177-194.
- 박현준, 김현아 및 임영태 (2016), "DEA모형을 이용한 국적선사의 경영효율성 분석-접대비와 광고.선전비를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2호, pp.123-135.
- 배종무(1987), "목포개항장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재영, 신창훈 (2005), "DEA 모형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만의 효율성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 Vol.29, No.3, pp.195-201. https://doi.org/10.5394/kinpr.2005.29.3.195
- 이선민 및 박정민 (2009), "동Network DEA를 이용한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분석",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5호, pp.2117-2141.
- 장운재와 금종수(2004), "목포항 여객수 및 적정 선복량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6호, pp.509-516. https://doi.org/10.5394/KINPR.2004.28.6.509
- 정장우(1991), "기술도입이 부두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포항운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우연, 조건식, 여기태 (2014), "북태평양 조업선박의 운영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 제30권, 제2호, pp.113-132.
- 진형인, 정환호, 김병철, "해운환경변화에 따른 서해안항만 발전방안 연구: 목포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pp.71-96.
- 최동오(2005), "중점화물 유치 전략을 통한 목포신항 활성화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집, 제4호, pp.161-181.
- 하명신 (2009), "동북아 지역과 미국 주요 컨테이너항만 간의 효율성 비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pp.229-250.
- 홍동문(2005), "환태평양시대의 목포항만 발전방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7집, 제1호, pp.129-157.
- A. Charnes, W.W. Cooper and E. Rhodes (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 pp.429-444. https://doi.org/10.1016/0377-2217(78)90138-8
- C.P. Barros. (2006), "A benchmark analysis of Italian sea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aritime Economics& Logistics, 8호, pp.347-365.
- J.C. Dunn (1973), "A Fuzzy Relative of the ISODATA Process and Its Use in Detecting Compact Well-Separated Clusters", Journal of Cybernetics 3: pp.32-57. https://doi.org/10.1080/01969727308546046
- J.H. Luo, E.Y. Cui, and J.H. Ji (2013), "Analysis on Container Ports Efficiency and its Influencing Factors on Two Stage Method of DEA-Tobit," Science and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No.5, pp.236-239.
- J. Tongzon (2001),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5, Issue 2, February 2001, pp.107-122. https://doi.org/10.1016/S0965-8564(99)00049-X
- L.C. Lin. Tseng. C. C(2007), "Operational performance evaluation of major container ports in the Asia-Pacific region",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34, No.6, pp. 535-551. https://doi.org/10.1080/03088830701695248
- R.K. Park and P. De (2015), "An Alternative Approach to Efficiency Measurement of Seaports", Port Management, Palgrave Readers in Economics, Palgrave Macmillan, London.
- X. Sun, Y. Yan and J. Liu (2006), "Econometric Analysis of Technical Efficiency of Global Container Operators",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Hong Kong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Sustainable Transportation, pp.667-676.
Cited by
-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 of Mokpo Port vol.33, pp.3, 2020, https://doi.org/10.13000/jfmse.2021.6.33.3.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