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Bidding Stage Factors of Logistics Outsourcing Service on Trust, Cooperation and Service Satisfaction

물류아웃소싱 서비스의 입찰단계 요인이 신뢰, 협력 및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남승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Received : 2020.02.07
  • Accepted : 2020.06.29
  • Published : 2020.06.30

Abstract

The bidding phase for logistics outsourcing services is critical for both shippers and logistics companies. According to the logistics bidding phase, the shipper should provide logistics operation information to logistics companies to resolve uncertainty. In addition, the logistics company can win the contract volume that was placed in the bid by expressing their experience and know-how, and proposing to share the risks and benefits of the shipper's logistics oper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factors that can be identified during the bidding phase for logistics outsourcing and how these factors affect the satisfaction of logistics outsourcing services. Based on the factors identified in the preceding studies on logistics outsourcing partnership factors and those on logistics outsourcing determinants, a survey was conducted on experts engaged in logistics companies, performing logistics for domestic shippers and analyzed using Smart-PLS. This study present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in the logistics bidding phase, the shipper should provide its logistics operation information to logistics firms to resolve uncertainties. Details An in-depth explanation of the operation details will be presented via the bidding presentation, and on-site tours of manufacturing plants and logistics centers should also be carried out if necessary. Second, in the bidding phase, logistics companies should appeal through proposals to their competitiveness, such as experience and knowledge of the logistics of the shipper, and also consider alliances with other logistics companies to supplement their insufficient logistics services. Third, logistics companies should make proposals to share profits and risks through logistics outsourcing during the bidding phase, propose accepting risks from environmental uncertainties of the shipper within its capacity to an acceptable extent, and share the benefits of carrying out the shipper's logistics.

물류아웃소싱 서비스 입찰단계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물류 입찰단계를 통하여 화주기업은 불확실성 해소를 위하여 자사의 물류운영 정보를 물류기업들에게 제공해야 하고, 물류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화주기업 물류에 대한 경험 및 노하우를 피력하고 화주기업의 위험과 물류운영으로 인한 이익을 공유하겠다는 제안을 함으로써 입찰에 나온 계약물량을 수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류아웃소싱 입찰단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요인들과 그 요인들이 물류아웃소싱 서비스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아웃소싱 파트너십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와 물류아웃소싱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확인한 요인들을 토대로하여 물류아웃소싱 서비스의 입찰단계에 대한 측정요인들을 도출하여 각각의 측정요인에 대한 설문을 작성한 후, 국내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를 수행하고 있는 물류기업에서 종사하는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Smart- PLS 방법론을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물류입찰단계에서 화주기업은 불확실성의 해소를 위하여 물류기업들에게 자사의 물류운영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입찰 설명회 통하여 운영 특이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제조공장 및 물류센터 현장 Tour도 진행해야 한다. 둘째, 물류기업은 입찰단계에서 화주기업의 물류에 대한 경험 및 지식 등 자사의 경쟁력을 제안을 통해 어필해야 하며, 자사의 부족한 물류서비스 보완을 위하여 타 물류회사와의 연합도 고려해야 한다. 셋째, 물류기업은 입찰단계에서 물류 아웃소싱을 통한 이익 및 위험을 공유하겠다는 제안을 해야 한다. 화주기업의 환경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을 자사의 역량으로 포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수용하겠다는 제안을 해야 하며, 화주기업 물류를 수행함으로써 발생되는 이익을 공유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민효.성현정.김석수(2017), 공급사슬관리의 목표공유와 상호이익공유가 SCM 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전자산업과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27권 제6호, 85-98.
  2. 강재정(2001), 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2호, 141-158.
  3. 고영준.이성훈.차명수.고창성(2019), 물류서비스에서 최저 유효단가 경매의 입찰 전략에 대한 통계적 분석, 한국SCM학회 제19권 제1호, 1-17.
  4. 권승하.정순남.김화경(2014), 우리나라 수출입 제조기업의 파트너십 수주 및 파트너십 프로세스와 공급 체인 성과간의 관계, 물류학회지, 제24권 제5호
  5. 김성수.송상화(2016), 공급사슬 파트너십 속성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 공급사슬 내 역할 및 거래기간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38권 제3호, 49-71.
  6. 김승철.홍진범.황수영(2011), 공급사슬 파트너십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SCM학회, 제11권 제2호, 137-150.
  7. 김용표.신용존.김덕섭(2013), 해운선사와 항만관련 서비스업체 간의 파트너십이 서비스 품질 및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권 제3호, 175-207.
  8. 김창봉.박상안.백진희(2017), 우리나라 식품기업의 콜드체인 기업역량이 파트너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국제상학, 제32권 제1호, 107-124.
  9. 김창봉.구양혜(2013), 중국 제조기업의 제3자 물류 활용 에 따른 전략적 지향성이 정보역량, 파트너십,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권 제4호, 223-246.
  10. 남현정(2015), 국제물류주선업체의 규모에 따른 신뢰, 공급사슬협력 및 물류성과에 관한 연구, 무역통상학회지, 제15권 제3호, 225-250.
  11. 박병인(2015) 국내 화주의 국제물류주선기업 선정요인,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4호, 209-225
  12. 박상규.이창수(2005), 환경 불확실성, 정보공유와 협력적 문제해결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6호, 2939-2946.
  13. 박상연.이창수(2010), 환경불확실성에 따른 협력적 문제 해결과 조직구조가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회계연구, 제33권, 163-195.
  14. 박이숙.소순후(2012), 제3자물류 파트너십의 장기지속성에 관한 구조적 관계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3호, 2381-2402.
  15. 선일석.안성진(2018), 의약품 콜드체인 3자 물류업체의 선정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4집 제3호, 1-16.
  16. 송장근.김태룡(2012), 택배산업의 서비스품질 성과형성 모델, 유통과학연구원, 제10권 제4호, 37-45.
  17. 신종국.박민숙(2007), 수송업자의 역할에 따른 파트너십 만족과 물류서비스 품질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7권 제4호, 75-100.
  18. 유승훈(2009), 물류아웃소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국과 중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19권 제5호, 55-80.
  19. 윤영길.김정환.이충배(2014), 한국 화주기업의 물류아웃 소싱 요인이 아웃소싱수준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4권 제5호, 135-159.
  20. 이남승.송상화(2019) 거래단계별 특성이 물류아웃소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44권 제6호, 69-85.
  21. 이병태.임형록(2013), 물류아웃소싱 관계의 지속성과 확장성에 대한 신뢰와 만족의 역할에 관한 실증연구, 무역학회지, 제38권 제2호, 391-416.
  22. 이승환.김두리.우수한(2015) 물류 아웃소싱 기업 선정 요인의 화주 산업군별 비교 연구, 물류학회지, 제25권 제5호, 53-63.
  23. 장유량.유창권.김기평(2016),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ird Party Logistics Service Suppliers in Dongdaemun Market, 유통과학연구원, 제15권 제2호, 27-36.
  24. 전달영.김홍선(2006), 산업재 물류에서 환경 불확실성과 물류자원역량이 관계규범과 물류서비스를 통하여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8권 제1호, 105-132.
  25. 전병륜.한문성(2018), 3자물류기업의 신뢰촉진 요인이 관계 지속성과 관계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 57-81.
  26. 정채훈.송상화.권문규(2012), 의류 산업에서 파트너십 요소가 물류아웃소싱 진행단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2권 제5호, 101-132.
  27. 조준호.이상윤(2011)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제3자 물류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본아이에프 사례 중심으로, 산경연구논집 제2권 제2호, 15-24.
  28. Hee, S., & Chae, M. (2017), 기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적극적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2호, 75-95.
  29. Hofer. Adriana, Knemeyer. A. Michael and Dresner. Martin E. (2009), Antecedents and Demension of Customer Partnering Behavior in Logistics Outsourcing Relationship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30(2).
  30. Cao, M. and Zhang, Q., (2011), Supply Chain Collaboration : Impact on Collaborative Advantage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9(3), 163-180. https://doi.org/10.1016/j.jom.2010.12.008
  31. Cohen, J.O.(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32. Cravens, D.W., Grant, K., Ingram, T.N., Laforge, R.W. and Young, C.(1992), In search of excellent sales organiz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6(1), 6-23. https://doi.org/10.1108/03090569210007765
  33. Dhanarej, C., and Beamish, P.W.,(2003), A Resource-based Approach to the Study of Export Performance,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41(3).
  34. Chen, Haozhe, Tian, Yu, Ellinger, Alexander E., and Daugherty, Paricia J. (2010), Managing Logistics Outsourcing Relationships : An Empircal Investigation in China,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31(2).
  35. Funda, Sahin E. & Powell, Robinson (2002), Flow Coordina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upply Chains: Review,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Decision Sciences, 33(4), 505-536. https://doi.org/10.1111/j.1540-5915.2002.tb01654.x
  36. Mentzer, J.T., Keebler, J.S., Min,S., Nix, N.W., Smith, C,D. and Zacharia, Z. G. (2001), Defining Supply Chain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22(2), 1-24. https://doi.org/10.1002/j.2158-1592.2001.tb00001.x
  37. Panayides, P. M. and Lun, Y.V. The Impact of Trust on Innovativeness and Supply Chai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22(1), 35-46. https://doi.org/10.1016/j.ijpe.2008.12.025
  38. Sahin, F. and E.P. Robinson (2002), Flow Coordina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upply Chains : Review,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Decision Sciences 33(4), 505-536. https://doi.org/10.1111/j.1540-5915.2002.tb01654.x
  39. Villalonga, B. (2004) Intangible Resources, Tobin's q, and Sustainability of Performance Differences,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 Qrganization, 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