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용성 (2019). 인공지능(AI) 시대 주요국의 인재양성 정책 동향.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 Quin Zujun (2019). AI-SW 교육의 시작, AI 시대를 대비하다. 2019 글로벌 소프트웨어교육 컨퍼런스 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 관계부처합동 (2019). 인공지능 국가전략.
- CSTA (2019). K-12 Guideline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What Students Should Know. Retrieved from https://github.com/touretzkyds/ai4k12/wiki.
- 이은경 (2020). 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37-44.
- Wong, G., Ma, X., Dillenbourg, p., & Huan, J. (2020). Broaden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K-12: where to start? ACM Inroads, 11(1), 20-29. https://doi.org/10.1145/3381884
- 김자미.우호성.양혜지.김민정.김성희.이소율.김보선.김영애.곽지혜.최현종.정인기.이영준.이원규 (2020). 2022년 개정을 위한 정보과 표준 교육과정제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1-28.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차세대 소프트웨어(SW)교육 표준모델 개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갑수.박영기 (2017).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1), 137-147.
- 이영호 (2019).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인공지능 교육이 학습자의 인공지능 기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2), 189-196.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2.189
- 류미영.한선관 (2019).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83-590.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6.583
- Wong, G., Ma, X., & Huan, J. (2019). When Schools Meet Artificial Intelligence in Hong Kong. BACM Inroads, 10(4), 43-46. https://doi.org/10.1145/3369739
- 김현철 (2019). 초중고 AI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제언. 2019 AI 융합교육 정책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 Lindberg, T., Noweski, C., & Meinel, C. (2010). Evolving discourse on design thinking: how design cognition inspires meta-disciplinary creative collaboration. Technoetic Arts: A Journal of Specluative Research, 8(1), 31-37. https://doi.org/10.1386/tear.8.1.31/1
- Dunne, D., & Martin, R. (2006). Design thinking and how it will change management education: An interview and discuss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5(4), 512-523. https://doi.org/10.5465/amle.2006.23473212
- 이환철.이현숙.성정숙.정순원.김수환.김석희.김종혜.박주연.이병모 (2016). 초중등 SW 교육 실태조사 및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6). 신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 Brown, T. (2008). Design Thinking. Harvard Business Review, issue 86(6), pp. 84-92.
- Seidel, V. P. & Fixson, S. K. (2013). Adopting Design Thinking in Novice Multidisciplinary Teams: The Application and Limits of Design Methods and Reflexive Practice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30(S1), 19-33. https://doi.org/10.1111/jpim.12061
- 김성인.김진수.강성주.김태영.윤지현 (2019).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중학생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4(1), 162-189.
- Plattner, H. (2010).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The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 Kroper, M., Fay, D., Lindberg, T., & Meinel, C. (2010). Inte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Creativity and Emotions in Design Thinking Processes - An Empirical Study Based on Regulatory Focus Theory. In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Creativity ICDC 2010, Kobe, Japan, November 2010.
- Kirschner, P. A. (2015). Do we need teachers as designers of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Instructional Science, 43(2), 309-322. https://doi.org/10.1007/s11251-015-9346-9
- Norton, P., & Hathaway, D. (2015). In Search of a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ppropriating a Design Lens to Solve Problems of Practice. Educational Technology, 55(6), 3-14.
- Carroll, M., Goldman, S., Britos, L., Koh, J., Royalty, A., & Hornstein, M. (2010). Destination, imagination and the fires within: Design thinking in a middle schoo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 Design Education, 29(1), 37-53. https://doi.org/10.1111/j.1476-8070.2010.01632.x
- Hsiao, H., Yu, K., Chang, Y., Chien, Y., Lin, K., Lin, C., Chen, J., Chen, J., & Lin, Y. (2017). The Study on Integrating the Design Thinking Model and STEM Activity Unit for Senior High School Living Technology Course. 2017 7th World Engineering Education Forum (WEEF), Kuala Lumpur, 383-390.
- Ahmad, W., Sarlan, A., Rokhmah, S., Ahmad, R. (2017). Integrating design thiking approach to increase student's motivation. 2017 7th World Engineering Education Forum (WEEF), Kuala Lumpur, 268-272.
- 이지선 (2015). 컴퓨터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 적용에 관한 연구-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1), 455-467.
- 유예은.강인애.전용찬 (2018).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감성지능의 향상 연구: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7). 163-175. https://doi.org/10.15207/JKCS.2018.9.7.163
- 윤혜진.강인애.강인성 (2019). 메이커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사례: 메이커 정신 함양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5(2), 365-393.
- 김종성 (2019).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효과성 검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씽킹(design Thikning)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을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4(3), 129-140.
- 이도현.윤지현.강성주(2015). 과학 교육에서 초.중등 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의 제안 및 타당성 검토 연구. 과학교육연구, 35(3), 443-453.
- 홍정순.장환영 (2018). 초등학교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기반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1309-1337.
- 류기혁.이영주 (2019). 초등학생의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에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3), 739-761.
- 이승철.김태영.김진수.강성주.윤지현. (2019).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1), 73-84. https://doi.org/10.14352/jkaie.2019.23.1.73
- 변현정 (2015).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15(3), 149-167.
- 이민하 (2017).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대학생의 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8, 195-206.
피인용 문헌
-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한 중등 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vol.19, pp.7, 2020, https://doi.org/10.14400/jdc.2021.19.7.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