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휠체어 사용자가 탑승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및 운영기술 개발(휠체어 탑승고속/시외버스 안전성 검증 연구), 과제번호 18TLRP 129286-02"의 결과로써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 하에 수행되었으며, 이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 박원일, 2019, "버스 차내 안전사고 감소방안 연구", 기본연구 19-1, 한국운수산업연구원.
- Matolcsy, 2003, "Lesson and Conclusions-Learned from the Analysis of Bus Rollover Accidents" 84th GRSG 5-9.
- 국토해양부 자동차운영과, 2012, "버스 전복사고 시 안전띠 착용 효과시험, 국내 최초 실시" 보도자료, 2012. 9. 13.
- 신재호, 한경희, 김경진, 용기중, 강병도, 2018,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의 구조안전성능 연구", 자동차안전학회지, Vol. 10, No. 4, pp. 54~59. https://doi.org/10.22680/KASA2018.10.4.054
- 신재호, 강병도, 2019,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의 안전도 연구", 자동차안전학회지, Vol. 11, No. 4, pp. 63~68. https://doi.org/10.22680/kasa2019.11.4.063
- 김경진, 신재호, 용부중, 강병도, 2020, "휠체어 탑승 버스의 승객안전도 분석", 자동차안전학회지, Vol. 12, No. 1, pp. 39~45. https://doi.org/10.22680/KASA2020.12.1.039
- Sandor Vineze-Pap, 1998, "European Test Methods for Superstructures of Buses and Coaches related to ECE R66 (The Applied Hungarian Calculation Method)", ESV Conference, Paper No. 98-S4-P-18.
- UN Regulation, No. 66, 2006.
- UMTRI Wheelchair Transportation Safety http://wc-transportation-safety.umtri.umich.edu/wts-standards/WC4engineeringdrawings
- MohammadReza Seyedi, Grzegorz Dolzyk, Sungmoon Jung, Jerzy Wekezer, 2018, "Occupant Response in Rollover Crashworthiness Assessment of Cotaway Bus", 15th International LS-DYNA® Users Conference.